|
제목 | 대만 면도기 시장동향(2013.5) | ||||
---|---|---|---|---|---|
게시일 | 2016-03-24 | 국가 | 대만 | 작성자 | 김주선(타이베이무역관) |
품목 | 면도기와 면도날[면도날의 블랭크(blank)로서 스트립 모양인 것을 포함한다] | ||||
품목코드 | 8212 | ||||
작성일자: 2013.5.29 작성자: 타이베이 무역관 강성택(sungtack@kotra.or.kr)
1. 대만 내 유통채널 정리
○ Drug Store - 대만 내 소비자들은 건강식품과 미용용품, 편의용품 등의 수요를 한 매장에서 해결할 수 있는 Drug Store 이용 빈도가 상당히 높은 편임. - Drug Store의 경우, 대형 할인점이나 슈퍼마켓에 비해 매장 분포도가 높아 이용하기 편리하다는 이점이 있음. - 현재 대만 내에서 Drug Store 관련, 가장 대표적인 업체로는 Watsons(屈臣氏)와 COSMED(康是美)가 있음.
○ 할인매장 - 대만의 대형 할인매장 분포 밀도는 약 21만 명당 1개 매장 정도로 아시아에서 한국 다음으로 높은 수치를 보임. - 대만의 4대 대형 할인매장으로는 외자유통기업인 Carrefour(家樂福)와 COSTCO(好市多), 본토 유통기업인 RT-MART(大潤發)와 FE-Geant(愛買吉安)가 있음. - 특히 대만 최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Carrefour는 2012년 기준 최다 점포 소유업체로 대만 전역에 65개의 점포가 분포해 있을 뿐 아니라, 시장성이 우수한 지점을 확보해 대만 소비자가 가장 애용하는 대형 할인매장임.
○ 편의점 - 대만은 좁은 영토에도 총 9900여 개의 편의점이 운영되고 있음. - 주요 편의점으로는 7-11과 Family Mart(全家), Hi-Life(萊爾富), OK 등이 있으며, 이 중 7-11의 수가 약 50%에 달함. - 대만은 2500명당 1개의 편의점이 운영되고 있을 정도로 곳곳에 편의점이 있음. - 이미 8년 전에 편의점의 천국이라 불리는 일본의 편의점 분포 밀도를 앞질러 전 세계에서 편의점 밀도가 가장 높은 국가가 됨. - 대만 편의점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밀집도가 높은 치밀한 유통망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대만 사람들의 이용 빈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제품을 유통시키는 데 있어 더 없이 좋은 통로가 될 것임.
2. 면도기를 주로 취급하는 유통채널
○ 대만은 주로 Drug Store와 대형 할인매장에서 면도기를 취급하고 있음. - Drug Store의 경우 다른 유통채널에 비해 접근이 용이하고,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어 가장 많은 소비자들이 찾고 있음.
○ 대만 시장조사기관(Trendgo)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들은 면도기를 구매하는 데 있어 가격과 제품 품질, 브랜드 등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3. 면도기 업체 시장 점유율
○ 현재 대만 시장에 유통되고 있는 면도기 브랜드에는 Schick(舒適牌)와 Gillette(吉列) 등이 있음. - 대만 또한 한국과 마찬가지로 Schick(舒適牌)와 Gillette(吉列)의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 30대 이상의 남성들은 Schick 제품을, 30대 이하의 남성들은 Gillette 제품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는 Gillette社가 초기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면서 젊은 소비자층에게 어필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됨.
대만 남성이 최근에 구매한 면도기 브랜드 자료원: Trendgo(2012년 1/4분기 조사내용)
○ 여성 또한 Schick(48.1%)와 Gillette(18.5%) 브랜드의 면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대만 여성이 최근에 구매한 면도기 브랜드 자료원: Trendgo(2012년 1/4분기 조사내용)
4. 면도기 시장 전망
○ 향후 대만 면도기 시장은 지금과 같이 Schick와 Gillette 제품의 양강 체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 두 업체 모두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받은 기업인 만큼 쉽게 도태되지 않을 것으로 보임.
○ Schick社는 여성 면도기 시장에서도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최근, 여성 면도기 시장에 많은 자금을 투자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Schick 면도기“가 남자들만을 위한 브랜드가 아니란 것을 보여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