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등 아데노 바이러스 벡터(운반체) 백신의 부작용인 희귀 혈전증은 일반적인 혈전증과는 다릅니다. ‘혈소판 감소’가 동반되는 혈전증이라 증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혈액 응고를 돕는 혈소판은 줄어드는데, 외려 ‘피떡’으로 불리는 혈전이 뇌혈관, 복부, 동맥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진단과 치료가 늦으면 치명적인 결과를 부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의심증상을 빠르게 알아차리는 게 중요합니다.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는 심한 두통, 이틀 이상 지속되는 두통, 구토, 시야 흐려짐, 호흡곤란, 지속적인 복부 통증, 팔·다리 부기, 접종 부위가 아닌 곳에 멍이나 출혈이 발생하는 것은 대표적인 의심증상입니다. 가령 혈전이 뇌에서 발생해 뇌정맥동혈전증이 생기면 뇌압이 갑자기 상승합니다. 이 뇌압 상승은 두통을 만드는데, 나상훈 교수는 “망치로 머리를 때리는 것 같은 통증”이라고 설명합니다. 이어 “일반적인 뇌정맥동혈전증은 천천히 진행되기에 이런 두통이 심하지 않은데,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갑자기 생기다 보니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는, 전에 경험하지 못한 두통이 온다”고 덧붙였습니다. 뇌압 상승 탓에 먹은 것도 없고 소화기에 문제가 없는데도 구토가 나타나거나, 시야 흐림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몸 곳곳에 멍이 생기거나 점상출혈 등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혈소판 수치가 정상 기준치인 1마이크로리터당 15만개 아래로 급격히 떨어지는 탓입니다. 우리가 흔히 어딘가에 부딪혀 생기는 멍은, 시간이 흐르면서 보라색에서 갈색으로, 다시 녹색으로 바뀌면서 멍 자국도 넓어지고 서서히 옅어집니다. 그러나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으로 인한 멍의 경우, 나 교수는 “색이 옅어지지 않고, 멍의 개수는 몸 곳곳에서 늘어나며, 웬만해선 멍이 생기지 않는 무릎 뒤편 등에도 생긴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평소 수준으로 양치질을 했는데도 입안의 점막에서 유난히 피가 많이 날 때도 이 부작용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 혈전증 앓는 사람은 더욱 백신 맞아야”
증상 발생 시점이 ‘접종하고 4~28일’이란 점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이는 혈소판이 체내 골수에서 생성된 뒤 사라지는 주기가 통상 3~4일이라서, 접종 직전에 생성된 정상 혈소판이 적어도 3~4일간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접종 부작용으로 혈소판 수치가 떨어지려면 3~4일이 지나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나 교수는 “접종 당일과 이튿날 생기는 이상증상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관련이 아닐 공산이 크다”고 말했습니다.
(중략)
나 교수는 “희귀 혈전증에 대해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접종 뒤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해 혈소판 수치 검사(혈액검사)를 받고자 하는 접종자, 혈소판 수치가 조금이라도 기준치보다 낮으면 바로 이상반응 신고를 해주는 의료진들이 늘었다”며 “이렇게 신고된 사례는 당국과 함께 모두 살펴보고 있다. 그러니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말고 접종을 받아달라”고 말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이상증세 자가진단 항목 요약 (⚠️접종당일과 이튿날은 원래 이상증상이 있을 수 있음 그 이상 지속 될 경우 병원 가보기⚠️)
✅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는 심한 두통 ✅ 이틀 이상 지속되는 두통, 구토 ✅ 시야 흐려짐 ✅ 호흡곤란 ✅ 지속적인 복부 통증 ✅ 팔·다리 부기 ✅ 접종 부위가 아닌 곳에 멍이나 출혈
첫댓글 나 az 2차접종까지 다했는데 얼마전에 두통 엄청 심해서 병원찾아갔는데 안그래도 몸에 멍생긴데 잇냐 물어보던데 의사쌤이 ㅜㅜ..허루,, 부작용때문에 물어본거였구나 ㅠㅠ
그냥 멍이 아니고 저정도의 피멍이 드는구나..
자반증검색해봐 그 사진들이 혈소판떨어지면 핏줄터져서 나타나는 증상중하나야!
백신맞기도 무섭다...ㅠㅠㅜ
얀센 맞았는데 진짜 두통이랑 어지럼증 구토 때문에 진짜 죽는 줄.. 두통이 제일 고통스럽더라 숨도 안쉬어질 정도였어ㅠㅠ
헐 자개에서 백신맞고 멍 엄청 생긴 여시봤는데 진짜 연관있구나
주사 맞기전에 혈전검사를 해야하나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