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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리콜 및 권고시정 정보 입니다 .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차량 리콜 정보
1.윈스톰 차량 리콜 실시 안내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가 제작·판매한 윈스톰 차량에서 "브레이크페달을 반복 작동 시 브레이크부스터와 연결된 연결핀이 빠질 수 있어 리콜을 실시한다."고 알려옴에 따라 동종 차량 소유자에게 알려드립니다.
〈시정내용>
o 대상대수
- 13,893대(2006.4.11. ~ 2006.12.14. 생산차량)
o 결함시정 개시일
- 2007.1.5.
o 시정내용 : 대상차량 소유자 안내문 발송 후 무상수리
o 문의처 :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 고객센터(080-728-7288)
2. 라세티 차량 리콜 실시 안내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가 제작·판매한 라세티 차량에서 "엔진룸에 있는 ECM(Engine Control Module)배선이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파이프와 간섭되어 합선이 발생하는 등 시동이 꺼질 수 있어 리콜을 실시한다."고 알려옴에 따라 동종 차량 소유자에게 알려드립니다.
〈시정내용>
o 대상대수
- 628대(2005.8.17. ~ 2005.10.13. 생산차량)
o 결함시정 개시일
- 2007.1.29.
o 시정내용 : 대상차량 소유자 안내문 발송 후 무상수리
o 문의처 :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 고객센터(080-728-7288)
3.기아자동차 봉고3 트럭 리콜실시 안내
한국소비자원은 기아자동차(주)가 제작·판매한 봉고3 트럭 차량에서 "최대적재량을 초과하여 운행할 경우 앞바퀴에 장착된 너클암(Knuckle arm)이 손상되어 방향조정이 어려울 수 있는 결함이 발견되어 리콜을 실시한다."고 알려옴에 따라 동종 차량 소유자에게 알려드립니다.
※ 너클 암 : 조향바퀴를 좌.우로 변환시키는 장치
〈시정내용>
o 대상차량 : 봉고3 트럭
o 대상대수
- 7,955대(2005.10.27. ~ 2006.11.21. 생산차량)
o 결함시정 개시일
- 2007.4.9.
o 시정내용 : 대상차량 소유자 안내문 발송 후 무상수리
o 문의처 : 기아자동차(주) 고객센터(080-200-2000)
2. 권고 시정
1. 차량 하부 이상소음 및 떨림 발생하는 윈스톰 차량 조치 안내>
한국소비자원은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가 제작·판매한 윈스톰 4륜 구동 차량이 주행 중 자동 기어변속으로 인한 소음과 진동이 발생된다는 소비자 불만이 우리원 자동차 알림방에 다수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 엔진에서 생긴 진동이 특정 RPM 대역에서 공진을 유발하고, 이 구간이 자동변속기의 Lock-Up 작동 구간과 일치
하게 되면 엔진과 미션이 직결로 연결되어 엔진 진동이 토크 컨버터에 의해 흡수되지 못하고 증폭되어 PTU내부 기어가 떨리면서 소음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PTU(Power Take-off Unit) : 변속기 옆에 장착되어 있으며, 엔진에서 발생되어 미션으로 전달되는 동력의 방향을 수평에서 수직방향으로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하는 기어의 결합체를 말함.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윈스톰 4륜 구동 차량의 자동 기어변속으로 인한 소음과 진동 발생이 지속적인 소비자 불만을 초래할 수 있는 바, 적극적인 시정을 권고하였고 이에 제작사도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시정하기로 하였다.
〈조치내용〉
o 차종 : 윈스톰2.0ℓ, 디젤 AWD(All Wheel Drive : 4륜 구동) 차량
o 대상대수 : 3,301대(2006. 7. ~ 2007. 1. 생산 차량)
o 하자내용 : 주행 중 차량 하부 소음 발생 및 떨림 현상
o 하자시정 기간 및 장소
1) 기간 : 2007.4.12. ~
2) 장소 : 지엠대우 직영정비사업소
o 무상점검내용 : PTU, Propeller shaft assembly, RDM(Rear differential coupling) 부품에 대한 점검 및 정비
o 문의처 :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 고객센터(080-728-7288)
2. 시동꺼짐(불량) 및 소음 발생하는 토스카 차량 조치 안내
한국소비자원은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가 제작·판매한 토스카차량이 주행 중 시동이 꺼지거나 차량 하부에 이상 소음이 발생된다는 소비자 불만이 우리원 자동차 알림방에 다수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
① 토스카 차량의 시동꺼짐 발생은 가솔린 차량의 경우 ECM 내부 기억장치 부품 불량,LPG 차량의 경우 연료(LPG) 제어 배선이 조수석 탑승자의 발에 밟히면서 전선의 피복이 벗겨짐 혹은 단락이 원인으로 나타났고,
② 시동불량 발생은, 가솔린 차량의 경우 시동을 끄면 완전연소 되지못한 불활성 가스(배기가스, 미연소 연료 둥)가 흡기 매니폴드 내부에 일부 잔존하게 되며, 재시동 시 새로 유입되는 공기의 원활한 유입을 방해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 나고, LPG 차량의 경우 재시동 시 충분한 엔진회전수에 도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연료가 중복 과다 공급되어 시동불량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③ 또한, 소음 발생은 Shock absorber 내부 피스톤 밸브 부위에 차량하중에 의한 충격, Starbilizer Bush와 Bar의 간섭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토스카 차량의 시동꺼짐, 시동불량, 소음 발생이 지속적인 소비자 불만을 초래할 수 있는 바, 적극적인 시정을 권고하였고 이에 제작사도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시정하기로 하였다.
〈조치내용〉
o 차종 : 토스카 차량
o 하자 내용/ 대상 차량/ 시정내용
하자 내용 |
대상 차량 |
시정내용 |
시동 꺼짐 |
2006.8.15 이전 생산 차량 (가솔린 차량)
2006.5.8 이전 생산 차량 (LPG 차량) |
Memory Mi-com 점검(무상수리)
LPG 연료제어 배선 점검(무상수리) |
시동 불량 |
2006.8.15 이전 생산 차량 (가솔린 차량) |
ECM program 점검(무상수리) |
2007.3.21이전 생산 차량 (LPG 차량) | ||
하부 소음발생 |
2007.2.8 이전 생산 차량 |
Shock absorber 점검(무상수리), Stabilizer bush 점검(무상수리) |
o 하자시정 장소 : 지엠대우 직영정비사업소, 지정정비공장
o 문의처 :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 고객센터(080-728-7288)
3.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현대자동차(주)가 제작·판매한 트라제XG 차량에서 정지나 서행 주행시 등화장치를 사용할때 깜박거림 등이 발생한다는 소비자 불만이 우리 원 ‘자동차 알림방’ 등에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
일부 트라제XG 디젤 차량의 알터네이터(발전기) 공급 전원 불안정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알터네이터(Alternator)
알터네이터는 엔진에 의해 벨트로 구동되며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로서, 발생된 전기는 내장시킨 다이오드에 의해 정류되어 배터리(축전지)의 충전과 함께 기타 전기장치로 전기를 공급하는 역학을 함.
우리 원에서는 해당 차량들이 일반적이 보증기간(2년, 4만km)은 경과하였으나 동 현상으로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는바 품질보증기간에 상관없이 해당 현상이 나타나는 차량에 대해서는 조치를 권고하였고, 이에 현대자동차(주)도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조치하기로 하였다.
<조치방안>
o 차종 : 트라제XG 디젤 차량
o 대상대수 : 36,532대(2000.11.15 ~ 2001.12.30 생산차량)
o 하자내용 : 정차중 등에서 등화장치 사용시 미세한 깜박거림 발생
o 하자시정 장소 : 현대자동차(주) 직영서비스센터 및 지정정비 협력업체
o 하자시정 내용 및 방법 : 서비스 입고 차량에 대해 점검 후 문제발생 확인 시 알터네이터 교환
o 문의처 : 현대자동차(주) 고객센터 (080-600-6000)
4. 실린더 헤드 가스켓 손상으로 냉각수 누수되는 레조 LPG 차량 무상수리 기간 연장 안내
한국소비자원에서는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가 제작·판매하는 레조 LPG 차량에서 냉각수가 누수된다는 소비자 불만이 ‘자동차 알림방’ 등에 다수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실린더 헤드 가스켓의 손상이 원인이되어 냉각수가 누수된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우리 원에서는 소비자 불만 해소를 위해 해당 차량에 대해 개선을 권고하였고,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도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조치하기로 하였다.
〈조치방안〉
o 차종 : 레조 LPG 차량
o 대상대수 : 133,449대 (1999. 12. 27. ~ 2004. 3. 1. 생산차량)
o 하자내용 : 실린더 헤드 가스켓 손상에 의한 냉각수 누수
o 하자 시정기간 및 장소
- 기간 : 2007. 3. 2. ~
- 장소 :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 서비스 네트워크
o 조치내용 : 동 하자 내용에 대해 무상수리 기간 연장(3년,6만km → 8년,16만km)
o 문의처 : 지엠대우오토앤테크놀로지(주) 고객센터(080-728-7288)
5. 고압펌프 연료 비침 현상 발생하는 싼타페 디젤 차량 무상수리 권고 >
한국소비자원에서는 현대자동차(주)가 제작·판매하는 싼타페 디젤 차량에서 고압 펌프 연료 비침 현상이 발생한다는 소비자불만이 우리 원 ‘자동차 알림방’등에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
2004년 12월 31일 이전에 생산된 일부 싼타페 디젤 차량에서 고압펌프 자체 하자로 인해 연료 비침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고압펌프(High Pressure Pump) : 디젤 차량 고압연료 라인의 일부분으로서 엔진 작동조건에 필요한 압력을 발생시키는 부품으로 저압펌프에서 송출된 연료를 다시 고압으로 형성하여 커먼레일로 보내는 역할을 함.
이에, 한국소비자원에서는 고압펌프 연료 비침 현상 발생이 차량의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나 품질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기 출고된 차량에 대해 무상점검(부품교환 포함)을 권고하였고, 이에 현대자동차(주)도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조치하기로 하였다.
〈조치방안〉
o 차종 : 구형 싼타페2.0 (디젤 차량)
o 대상대수: 198,512대 (2000.11.15.~2004.12.30. 생산차량)
o 조치방법 : 고압펌프에서 연료 비침 현상이 확인되는 차량에 대해 무상점검(부품교환 포함)
o 하자 시정기간 및 장소
1) 기간 : 2007.4.5 ~ 2008.4.4 (1년간)
2) 장소 : 현대자동차 직영서비스센터, 정비협력업체
o 문의처 : 현대자동차(주) 고객센터 (080-600-6000)
6.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는 기아자동차(주)가 제작·판매한 뉴카렌스 LPI 차량에서 주행중 가속불량 현상이 발생한다는 소비자불만이 접수되어 제작결함 여부 등을 조사한 결과,
연료탱크 내 이물질이 세척과정에서 완벽하게 제거가 되지 않거나 연료탱크내 이물질이 연료필터에서 필터링 과정에서 흡착되어 연료공급이 원활치 못하여 가속 불량 현상이 발생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우리 원은 연로탱크내 이물질과 관련하여 개선전에 출고된 차량에 대해 무상 점검을 권고하였고,이에 기아자동차(주)도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조치하기로 하였다.
〈조치 방안〉
o 차종 : 뉴카렌스 LPI 차량
o 대상범위 : 7,801대(초기 ~ 2006.6.29 생산차량)
o 하자내용 : 주행 중 가속불량 현상 발생
o 점검장소 : 기아자동차(주) 직영점 및 1,2급 협력정비점
o 조치내용 : 가속불량 발생 차량에 대해 확인 점검 후 관련부품 교환
7.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는 현대자동차(주)가 제작·판매하는 아반떼 HD 차량에서 엔진 노킹 소음이 발생한다는 소비자 불만이 우리 원 『자동차 알림방』 등에 다수 접수되어 조사한 결과, 일부 아반떼 HD 1.6 감마 엔진 장착 차량에서 엔진 압축비가 상한 치로 설정되어 엔진 노킹 소음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한국소비자보호원에서는 엔진 노킹 소음 발생 현상과 관련하여 품질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무상수리 실시를 권고하였고, 이에 현대자동차(주)도 우리 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아래와 같이 조치하기로 하였다.
☞노킹 음
평탄한 길을 주행하다가 가파른 경사 길을 올라갈 때 가속페달을 힘껏 밟게 되면 실린더블록을 망치로 때리는 듯한(까르르~) 금속성 소음.
〈조치방안〉
o 차종 : 아반떼 HD 1.6 감마 엔진 장착 차량
o 대상범위: 44,308대 (2006. 6. 1. ~ 2007. 1. 10. 생산차량)
o 하자내용 : 주행 중 엔진 노킹 소음 발생
o 하자시정 기간 및 장소
1) 기간 : 2007. 1. 10 부터
2) 장소 : 현대자동차(주) 직영 서비스센터 및 정비협력업체
o 조치내용 : 노킹 소음이 발생하는 차량에 대하여 ECU 업그레이드 실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