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하기> 1~2인분
전복 2개(10cm 이상, 작은 크기는 4마리), 불린 쌀 2컵, 전복 육수 2컵, 참기름 1큰술, 무염버터 1조각, 쪽파 2대
<만들기>
1. 잘 쪄진 전복 살을 어슷하게 썬다.
2. 참기름을 조리용 붓으로 밥 지을 냄비에 얇게 펴 바른다.
3. 2에 불린 쌀과 전복 육수를 붓는다.
4. 센불로 쌀을 저어가며 5분간 끓인 뒤에 밥물이 반 정도 줄면 뚜껑을 덮고 중불로 5분, 약불로 5분 끓인다.
5. 뚜껑을 열어 전복을 올리고 뚜껑을 덮어 냄비를 센불로 데운 뒤에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인다.
6. 완성된 솥밥에 버터와 송송 썬 쪽파를 올려 완성한다. 기호에 따라 전복 내장 소스를 곁들인다.
전복 찌기와 육수 내기
<준비하기>
무 1/4조각, 다시마 2장, 물 적당량
<만들기>
1. 무는 2cm 두께로 썰고 다시마는 찬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무와 다시마 한 장을 깔고 껍질째 손질한 전복을 올리고 다시마를 덮어준다. 이 방법으로 전복을 찌면 다시마의 감칠맛이 전복에 배어 맛과 향이 풍부해진다.
3. 무가 반 정도 잠기게 물을 넣고 센불로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여 40분간 익힌다.
전복 내장 소스
<준비하기>
전복 2마리의 내장, 전복을 쪄낸 육수와 뮬 2컵, 양파 1/4개, 소금 약간, 참기름 1큰술
<만들기>
1. 전복 내장과 양파를 잘게 다진다.
2.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양파가 투명해지면 전복 내장을 넣는다.
3. 전복을 쪄낸 육수와 물•소금을 넣고 5분 정도 끓인 다음 믹서에 곱게 갈아 체로 거른다.
tip:
- 전복은 찌는데 시간이 오래 소요되니 한번에 많이 쪄서 냉동실에 얼려놓고 횔용해도 좋다.
- 전복 내장 소스도 넉넉히 만들어 1인분씩 소분해 얼려서 사용해도 된다.
- 전복은 맛과 영양이 뛰어나 예부터 귀한 식쟈료로 여겨졌다. 맛이 달고 쫄깃해 회로 먹어도 되고 찌거나 구워도 좋다. 해물탕 등에 넣어 끓이면 국물을 시원하게 해준다.
- 전복 내장의 풍미가 느껴지는 전복죽은 환자의 회복식으로도 사랑받고 있다.
- 전복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타우린, 비타민 B12, 아연 등이 포함되어 있어 피로 해소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전원생활>
첫댓글 솥밥은 무조건이죠1
근데 난 전복 다듬기가 넘 어려워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