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 百濟文化의 偉大함을 찾아서 百濟歷史文化展示館 探訪!
●. 槪 說.
▲. 日 字 : 2012年 06月 30日.
▲. 場 所 : 百濟歷史文化館.
▲. 主 催 : 全羅北道 道廳.
▲. 主 管 : 全羅北道 道廳.
▲. 目 的 : 全北 電子民願 Monitor 現場探訪.
▲. 人 員 : 100名.
▲. 寫 眞 : 添附 하였습니다.
▲. 날 씨 : 가뭄 끝에 비가내림.
▲. 作 成 : 國家報勳處 알림이 및 諮問委員.
●. 槪 要.
2012年 06月 30日 오늘은 全羅北道 電子 Monitor 要員들이 現場探訪을 하였습니다. 現場 探訪을 하는 동안 촉촉한 비가 持續的으로 내려 비를 맞으며 探訪을 하였습니다. 百濟의 歷史와 文化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1展示室은 百濟의 歷史, 2展示室은 百濟의 生活文化, 3展示室은 百濟의 精神, 4展示室은 百濟의 傳統 그리고 企劃 展示室과 어린이 體驗室로 퍼즐 맞추기, 탁본, 찰흙 찍기, 오악사 樂器演奏 等으로 構成되었습니다. 百濟의 700年 歷史와 文化財를 一目瞭然하게 展示하고 있는 百濟歷史文化展示館은 忠南 부여군 규암면 합정리 575番地에 位置하며 保健診療所 남쪽의 규암마을 인근에 있습니다. 특히 우리 전북 전자 Monitor 요원을 無料入場이 가능하게 해주신 忠南 道知事님께 참으로 感謝함을 말씀드리며 忠南 道知事님께서 全州에 오시면 제가 京畿殿, 豊沛之館, 豐南門을 모두 無料로 入場하시도록 하겠습니다. 忠南 道知事님의 訪問을 바랍니다. 感謝 합니다.
●. 內 容.
▲. 普通 博物館이나 展示關은 유물 전시가 중심이라서 觀覽客들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미흡할 수 있지만 이곳은 Multi-Screens Access : Making Money from Audio and Video 를 비롯해서 尖端映像技法이라든가 事實的 模型 等을 다양하게 배치하여 딱딱하지 않고 재미있게 백제의 時代相과 生活相을 전시하였습니다. 다시 말해 國立夫餘博物館처럼 출토 유물 중심의 전시가 아니라 百濟時代의 중요한 유적이나 역사적 사실을 축소모형 그래픽 또는 영상으로 표현하여 관람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첫 마당은 전시관 도입부 멀티스크린과 입체 투영 기를 통해 백제의 自然경치와 유물이 상영되며 음성으로 백제의 간략한 역사를 들려주고 이어서 漢江流域 일대의 여러 성읍국가를 거느리며 聯盟國家로 성장하기 시작한 백제 초기의 한성시대 중국문화를 積極的으로 수용하여 백제시기 중 가장 찬란하고 독창적인 문화를 꽃피웠던 웅진시대 성왕에서 무왕을 거쳐 의자왕에 이르는 사비시대가 차례차례 소개가 됩니다.
▲. 百濟의 都邑地였던 하남 위례성 公州 夫餘 等과 그 밖의 여러 地方에 흩어져 있는 文化遺産들을 多樣한 形態로 復原된 전시물들을 통해 폭넓게 만날 수 있습니다. 부여읍 북쪽의 백마강교나 서쪽의 백제대교를 건너서 案內板을 따라가면 어렵지 않게 百濟歷史文化展示館에 도달합니다. 百濟歷史文化展示館의 제1展示室은 백제의 역사를 한눈에 훑어보는 공간으로 백제의 역사를 한성시대(B.C.18~A.D.475) 웅진시대(A.D.475~538) 사비시대(538~660) 백제부흥운동으로 나누어 보여주고 있으며 近肖古王 시대의 한강 열무식 성왕 시대의 사비천도행렬 같은 전시물이 특히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제2전시실로 이동하면 농경문화 금속공예기술 중국·일본과의 해상교역 等 백제의 다양한 생활상을 접할 수 있습니다. 백제인의 발자국 몽촌토성과 扶蘇山城 城壁 模型을 통한 백제의 성곽 및 판축기법 공예 농업 식생활 직조업 상업 요업 해상진출 왕과 귀족이 정사를 논의하던 남당회의 등을 소재로 한 전시물들이 쉬지 않고 이어져 관람객들도 마치 百濟時代를 살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 2층으로 올라가 제3전시실로 들어서면 부안 죽막동 해신 제사 유적 공주 정지산 제사 유적 등 백제의 제사 유적 돌무지무덤·독무덤·구덩식돌방무덤·굴식돌방무덤 等 무덤의 종류와 백제 제25대 武零王陵 內部 模型 等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비록 모형이긴 하지만 꼼꼼하게 제작된 듯한 익산 彌勒寺址 중앙목탑 앞에 서면 백제의 찬란했던 佛敎文化 百濟人의 彌勒信仰 等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습니다. 제4전시실은 高句麗 百濟 新羅 等 3國의 문화 비교 일본에 남아있는 백제유적 은산 별신 제 백제의 탑 등을 만나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다시 1층으로 내려오면 백제야 놀자 라는 주제를 내세운 어린이 체험 실이 있습니다. Computer로 Puzzle 맞추기 오악사 체험마당 백제 토기 맞추기 武零王陵 전돌 쌓기 백제의 미소체험 百濟建物 만들어보기 等 여러 가지 체험거리들이 訪問客들을 즐겁게 해줍니다. 백제의 시조인 온조왕은 건국 초기 수도를 하남위례성(한성)으로 정한다. 22대 文周王은 도읍을 웅진(공주)으로 옮기고 26대 成王은 사비성(부여)으로 다시 遷都합니다. 백제는 31대 의자왕 대에 이르러 羅唐聯合軍에 의해 패배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집니다. 700년 가까이 면면히 이어진 백제의 역사와 文化遺産 백제 인들의 生活文化 等을 한 자리에서 알차게 배워갈 수 있는 곳이 부여의 百濟歷史文化展示館입니다.
●. 結 論.
그렇게도 가물어서 貯水池의 바닥이 쭉 갈라지고 모든 植物들은 잎이 축 늘어진 여름가뭄 끝에 온종일 비를 맞으며 百濟歷史文化展示館과 세종시 等을 두루 踏査 및 Monitoring을 즐거운 마음으로 잘 하였습니다. 2008年 再現 村이 完工 되여 百濟歷史再現團地가 제 모습을 드러내 家族旅行이나 修學旅行의 필수 訪問 Course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부여읍내 中央 定林寺址 옆에 들어선 定林寺址博物館(定林寺址展示館)은 2006年 09月 문을 열었으며 百濟의 佛敎發展 百濟의 塔과 佛像 等을 踏査할 수 있는 百濟佛敎文化官과 定林寺址 出土遺物 定林寺 復原 模型 等을 展示한 定林寺址館 等으로 구성됐었습니다. 特히 百濟佛敎建築의 代表作 가운데 하나인 定林寺를 실제 크기의 12분의 1로 축소시켜 복원한 定林寺 모형은 核心的 展示物입니다. 定林寺 建築樣式 石佛 發掘現場 等을 작은 모형들로 제작한 디오라마(Diorama)는 작은 공간 안에 어떤 대상을 설치해놓고 틈을 통해 볼 수 있게 한 입체전시 화석식물 풍경화나 사진으로 꾸며진 평면 혹은 곡면으로 되어 있는 배경 막(幕) 앞에 평면적이거나 입체적인 대상을 놓고 색깔이 있는 투명한 얇은 천이나 플라스틱 懸垂幕을 사용하여 立體效果를 높입니다. 무대 가장자리를 장식하거나 익면을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원근효과를 높이기도 합니다. 遠近法을 엄격하게 적용해야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조명을 기술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핍쇼(peep shows:구멍으로 들여다보는 쇼)와 그와 비슷한 쇼에 쓰이던 원래의 Diorama는 19세기 이전에 시작되었으며 France 풍경 화가이자 物理學者이며 은판(銀板) 寫眞法 發明家인 루이 자크 망데 다게르 等이 이를 發展시켰습니다. 그는 동업자 샤를 마리부통 과 함께 1822년 파리에서 Diorama라고 부르는 展示場을 열었으며 Daguerres(France 무대장식 화가 사진술의 선구자 발두아즈에서 출생 브리 쉬르 마른에서 사망 17세 때 Paris에서 무대장식 아틀리에에 들어가 오페라좌 전속으로 승진해 1822년 무대효과를 위해 Diorama 기법을 고안하였으며 1829년부터는 화학자 니엡스(Joseph Nicephore Niepce, 1765~1833)와 함께 본격적인 사진술 연구를 시작하여 니엡스의 死亡 後 完成하였습니다. 다게레오타입(Dagaerreotype)이라 명명된 이 近代的 사진기법은 1839년에 公式的으로 發表되었습니다. 技法은 오늘날 Diorama에도 展示되는 對象의 規模나 主題의 種類에 관계없이 널리 쓰이며 특히 博物館에서 많이 사용된다. 定林寺 5층 石塔에 대한 Simulation 설명도 觀覽客들에게 生生한 現場感을 전달합니다. 博物館 관람을 마치고 野外로 나와서는 定林寺址 5層 石塔을 感想하는 것이 必須的인 觀覽 Course입니다. 夫餘의 異色博物館으로는 人蔘博物館으로 이 博物館은 정관장이라는 紅蔘 Brand로 유명한 韓國人蔘公私가 人蔘 宗主國의 自負心을 지켜나간다는 차원에서 2004년 高麗人蔘창 本館 안에 설립했으며 人蔘歷史觀 人蔘栽培 체험관 인삼제조관 인삼산업관 기업역사관 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발길이 많이 머무는 곳은 體驗館 심마니복장을 빌려 입고 숲이 우거진 산을 옮겨놓은 듯한 공간에 들어가서 산삼을 찾으면 심봤다! 라는 소리가 울려 퍼지고 방문객들 역시 함께 심봤다! 를 외치며 즐거워한다. 사전에 예약을 하면 人蔘博物館 觀覽 외에 高麗人蔘창 견학 紅蔘製品 試飮 等도 가능합니다. 오늘 全羅北道 電子 Monitor 들의 百濟 歷史 文化遺蹟地 探訪으로 많은 工夫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新羅文化에 대한 敎育을 많이 받아서 인지 우리나라는 新羅의 文化가 가장 훌륭하게 생각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번 百濟歷史文化展示館 踏査 및 Monitoring을 마치고 우리 百濟의 文化가 이렇게 훌륭한데 왜 그동안 이 위대함이 敎育課程에 나오지 않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感謝 합니다!
●. 2012年 06月 30日. 全羅北道 道廳 電子 Monitor 龍湖 宋 珍 國 合掌.
첫댓글 하하하! 송진국님! 대단하십니다. 아주 백제문화 전파의 선봉장이시군요!
백제란 지금의 전라도 일대가 아닙니다. 중국의 동해안 쪽 거의가 다 백제였습니다.
심지어 서안까지요!
우리 카페 <강동민 역사문화방>에 들어가시면 아마 뜻이 통하는 우리 여의도교당의 강동민
역사문화연구원 이사장님을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서로 교류하시면 좋은 일이 생길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