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알고 있다?
조선일보 기사원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3&aid=0002318146
실버타운 고를 때 어떤 점이 중요할까?
①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하라
나이가 들수록 주거지를 바꾸는 게 쉽지 않다. 때문에 자칫 라이프 스타일에 맞지 않는 곳을 택하면 나중에 애를 먹기 십상이다. 라이프 스타일은 대도시의 각종 문화시설과 편의시설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여러 사람들과 활발하게 교류하면서 사는 '도시생활형'과 한적한 전원생활을 만끽하려는 '전원생활형'으로 나눌 수 있다. 실버타운은 입지에 따라 도심형, 도시근교형, 전원형 등 세 가지다. 도시생활형인 사람은 도심형 실버타운을, 전원생활형인 사람은 전원형 실버타운을 택하면 된다. 도시근교형 실버타운은 도심형과 전원형의 장·단점을 동시에 갖고 있으므로 어느 쪽에 더 가까운지 따져봐야 한다.
은퇴연구소의 연구 결과 ①
도시에서 살던 사람은 도시에서, 농촌에서 살던 사람은 농촌에서...
나이 들어서 주거지를 바꾸기란 쉽지 않다. 살던 곳에서 계속 사는 게 낫다. 뭐 이런 얘기...
이미 다 아는 얘기로서 별 내용이 없군여 ㅠㅠ
②노후 현금흐름 따져라
은퇴 후엔 정기적으로 꼬박꼬박 들어오는 안정적인 현금 흐름이 매우 중요하다. 수억원, 수십억원 하는 부동산이 있더라도 깔고 앉아 있기만 하면 생활비를 조달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필요한 게 평생소득(lifetime income) 개념이다. 평생소득은 자신이 아플 때나 건강할 때나 월급처럼 매달 안정적으로 나오는 소득을 말한다.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연금이 가장 대표적인 평생소득이다. 실버타운은 아파트처럼 분양을 받는 분양형과 임대형이 있다. 거액을 주고 분양을 받을 경우엔 평생소득을 확보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임대형은 입주 보증금을 내고, 매월 생활비를 지급해야 한다.
은퇴연구소의 연구 결과 ②
아, 여기엔 제대로 연구한 결과가...있군여...
은퇴연구소에 따르면...은퇴 후 '현금흐름'(cash flow)이라는 관점에서...
실버타운을 거액을 주고 분양 받을 이유는 '전혀 없다'고 결론 내려도 되겠군요...
③믿을 만한 운영 주체를 골라라
'100세 시대'가 현실화되고 있다. 60세 은퇴자라면 향후 40년간 그곳에 살 수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오랜 시간을 살 곳이므로 실버타운을 운영하는 주체가 믿을 만해야 한다. 특히 분양형 실버타운이라면 분양이 끝난 뒤에도 수십년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살펴야 한다.
은퇴연구소의 연구 결과 ③
아, 여기에도 연구결과가 제대로...
분양형일 경우 영속적 운영, 안정적 운영이 담보될 수 '없다'는 연구 결과에 다름 아닙니다.
믿을 만한 회사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살피라'는 말은 없지만...'운영주체가 확실하지 않으면 실버타운을 분양받으면 안 된다'라는 뜻으로 받아 들여야 할 것 같군여.,.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애써 에둘러 표현하고는 있지만, 우리나라의 분양형 실버타운(노인복지주택)의 문제를 정확히 알고 있는 듯합니다.
④젊은이와의 교류 여부 따져라
이건 특별한 얘기는 아니고요...
이 기사는 기자가 쓴 글이 아니고 글쓴이는...
[장경영 삼성생명 은퇴연구소 수석연구원]
그런데...
[삼성생명 은퇴연구소]의 또 다른 기사를 보니...
기사원문= http://www.newsprim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484
거의 같은 시기에 신문에 난 기사가 이렇게 다르다니...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실버타운을 생각하기 전에, 먼저 자기 집에서 계속 살기를 권하고 있다는 사실...
바로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
이것이야 말로 제대로 된 '연구 결과'라고 봐야 합니다.
은퇴후 약 40년간 살게 될 집 문제에 대한 삼성생명 은퇴연구소의 결론은 바로 ABC원칙이고, 그 중 첫째는 '자기 집에서 계속 살기'입니다.
국토해양부에서 나서서 '고령친화주택'을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주요 정책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며, 이는 벌써 2004년에 고령화 및 미래사회위원회(대통령 직속)에서 내린 결론이기도 합니다.
지금과 같은 분양형 실버타운은 필요없습니다.
영속적 운영과 안정적이고 공정한 운영이 담보될 때...극히 일부 실버타운(시설)이 필요하다고 봐야 합니다.
삼성생명 은퇴연구소는 '분양형 노인복지주택'에 대해 그간 열심히 연구하였고, 이 모든 것을 이미 알고 있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