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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의 역사 | 원제 Storia Della Bellezza
열린책들 2005.11.10 | 양장본 | 440쪽.
질서와 척도로 이해될 수 있는 평온한 조화를 니체는 아폴론적인 미라고 명명한다. 하지만 이러한 미는 동시에 현상 형식을 넘어선 것으로 표현되는, 혼란스러운 디오니소스적인 미의 존재를 가리고자 하는 휘장이 되기도 한다. 디오니소스적인 미는 유쾌하고 위험한 미로, 이성과 안티테제를 이루고, 종종 강박 관념과 광기로 표현되는 미이다. 이것은 엘레우시스의 비의나 디오니소스 의식처럼 비의적인 신비들과 음울한 희생 의식들로 수놓인 그리스 신화의 밤을 나타낸다. 이렇듯 혼란스러운 밤의 미는 근대에 이르러서야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고전주의적인 아름다운 조화에 설욕하고, 미에 대한 현대적인 표현을 간직하고 있는 비밀스럽고 생명력 있는 저장소로 형상화된다. -- 본문 58쪽,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 중에서 다비드의 '마라의 죽음'에서, 역사적 진실을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존중해야 한다는 필요성은 자연의 냉담한 재생산이 아니라 모순되는 감정들의 혼합을 의미하게 된다. 살해된 혁명가의 스토아적 미덕은 그 육체의 아름다움을 이성과 혁명의 가치에 대한 신념을 재확인하는 수단으로 만든다. 그렇기는 하지만 이미 생명을 잃은 육체 그 자체는 인생의 덧없음과 시간과 죽음이 삼켜버린 것을 되찾을 수 없다는 사실에 대한 깊은 비애감을 드러내고 있다. -- 본문 249~250쪽, '이성과 미' 중에서 아름다운 대상이란 형식에 의해 감각을, 무엇보다도 눈과 귀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감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측면들만이 대상의 미를 표현하는 유일한 요소는 아니다. 인체의 경우, 정신과 성격이라는 성질 역시 두드러진 역할을 하는데, 이것들은 육체의 눈이라기보다는 정신의 눈으로 감지된다. -- 본문 41쪽, '고대 그리스의 이상적인 미' 중에서 다음과 같은 의문이 제기될 수 있을 것이다. 미의 역사가 예술 작품들을 통해서만 증명되어야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그것은 수 세기에 걸쳐 자신들이 아름답다고 간주한 것들에 대해 우리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 표본을 남겨 준 사람들이 바로 화가, 시인, 소설가이기 때문이다. 농부, 벽돌공, 제방사 혹은 재봉사 역시 자신들이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물건들을 만들었겠지만 지금 남아 있는 것들은 거의 없다. ... 무엇보다 그들은 그런 물건들을 아름답다고 생각한 이유에 대해 말하거나 자신들이 느낀 자연적인 아름다움이라는 것이 무엇이었는지 설명하는 글을 전혀 남기지 않았다. 예술가들이 옷을 입은 사람들, 오두막, 연장을 표현해 주었을 때, 비로소 우리는 예술가들이 그 당시 장인들이 이상으로 생각하는 미에 대해 무엇인가를 말해 주고 있다고 생각 하게 된다. -- 본문 11~12쪽, '서문' 중에서 |
- 서문
비교표
옷을 벗은 비너스
옷을 벗은 아도니스
옷을 입은 비너스
옷을 입은 아도니스
비너스의 얼굴과 머리 모양
아도니스의 얼굴과 머리 모양
성모
예수
왕
여왕
비례
Chapter I. 고대 그리스의 이상적인 미
1. 뮤즈의 합창
2. 예술가들의 미
3. 철학가들의 미
Chapter II.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
1. 델피의 신들
2. 그리스 인들에서 니체까지
Chapter III. 비례와 조화로서의 미
1. 수와 음악
2. 건축의 비례
3. 인체
4. 우주와 자연
5. 다른 예술들
6. 목적과의 일치
7. 역사 속에서의 비례
Chapter IV. 중세의 빛과 색채
1. 빛과 색채
2. 빛으로서의 신
3. 빛, 부, 가난
4. 장식
5. 시와 신비주의에서의 색채
6. 일상적인 삶에서의 색채
7. 색채의 상징주의
8. 신학자와 철학가
Chapter V. 괴물들의 미
1. 추의 미적 표현
2. 전설적이고 '불가사의한' 존재들
3. 우주적 상징 체계에서의 추
4. 미에 필수적인 추
5. 자연적 호기심의 대상으로서의 추
Chapter VI. 양치기 소녀에서 천사 같은 여인으로
1. 성스러운 사랑과 세속적인 사랑
2. 귀부인과 음유 시인
3. 귀부인과 기사
4. 시인과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Chapter VII. 14세기와 15세기의 마술적 미
1. 창조와 자연 모방 사이의 미
2. 가상
3. 초감각적인 미
4. 비너스
Chapter VIII. 귀부인과 영웅
1. 귀부인...
2. ...그리고 영웅
3. 실제적인 미...
4. ...그리고 관능미
Chapter IX. 우아에서 불안정한 미로
1. 주관적인 다양한 미를 향하여
2. 마니에리스모
3. 학문의 위기
4. 멜랑콜리
5. 예리함, 기지, 기상주의...
6. 완전성을 향한 긴장
Chapter X. 이성과 미
1. 미의 변증법
2. 엄격성과 자유
3. 저택과 정원
4. 고전주의와 신고전주의
5. 영웅, 육체, 폐허
6. 새로운 사상, 새로운 주제
7. 여인과 열정
8. 미의 자유로운 유희
9. 잔혹하고 음울한 미
Chapter XI. 숭고
1. 미에 대한 새로운 이해
2. 숭고는 위대한 영혼의 메아리다
3. 자연의 숭고
4. 폐허의 시학
5. '고딕' 양식의 문학
6. 에드먼드 버크
7. 칸트의 숭고
Chapter XII. 낭만주의적인 미
1. 낭만주의적인 미
2. 낭만주의적인 미와 소설적인 미
3. '알 수 없는 그 무엇'의 모호한 미
4. 낭만주의와 혁명
5. 진실, 신화, 아이러니
6. 음산함, 그로테스크, 멜랑콜리
7. 서정적인 낭만주의
Chapter XIII. 미의 종교
1. 미의 종교
2. 댄디
3. 육체, 죽음, 악마
4. 예술을 위한 예술
5. 거꾸로
6. 상징주의
7. 미적 신비주의
8. 사물 속의 환희
9. 인상
Chapter XIV. 새로운 대상
1. 빅토리아조의 견고한 미
2. 철과 유리 : 새로운 미
3. 아르 누보에서 아르 데코까지
4. 유기적인 미
5. 일상용품 : 비평, 상품화, 대량 생산
Chapter XV. 기계의 미
1. 아름다운 기계?
2. 고대에서 중세까지
3. 15세기에서 바로크 시대까지
4. 18세기와 19세기
5. 20세기
Chapter XVI. 추상적 형식에서부터 재료의 심층까지
1. 바우에서 석상을 찾다
2. 재료에 대한 현대의 재평가
3. 레디메이드
4. 재생산된 재료에서부터 산업 재료, 재료의 심층까지
Chapter XVII. 미디어의 미
1. 도발의 미 혹은 소비의 미?
2. 아방가르드, 혹은 도발의 미
3. 소비의 미
-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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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술가 찾아보기
다른 언어판 소개
[이태리어판]
Storia della bellezza
[독일어판]
Die Geschichte der Schönheit
von Umberto Eco, Friederike Hausmann / Martin Pfeiffer (Übersetzer)
Gebundene Ausgabe - 432 Seiten - Hanser
Erscheinungsdatum: September 2004
[불란서어판]
Histoire de la beauté
de Umberto Eco, Girolamo de Michele, Myriem Bouzaher / Francois Rosso (Traduction)
Éditeur : Flammarion (1 octobre 2004)
Format : Reli?- 438 pages
[영어판]
History of Beauty
by Umberto Eco, Alastair McEwen (Translator)
첫댓글 영어판을 구입하고 얼마지 않아 한글판이 나와 놀랐는데, 영어판에 따르면 에코는 지롤라모 데 미켈레(Girolamo de Michele)와 나눠서 편집 및 저술했고, 서문과 3,4,5,6,11,13,15,16,17장을 에코가, 미켈레는 1,2,7,8,9,10,12,14장을 담당했군요. 이태리어/독어/불어/영어/일어판 외에, Espagnol판(2004.10)이 보이네요.
책표지가 전부 동일하군요. 공동저술인데도 불구하고 국내판에는 에코의 이름만 크게 나오고 지롤라모..라는 저자의 정체가 안나옵니다. 어째서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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