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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 |
*이상 이하 초과 미만에 숨어 있는 조건의 예(설명하시오)( 6학년)이름 이 에스더 |
서론 |
우리들은 모두 3단원에 수의 범위 부분을 쉽게 생각할 것이 다. 하지만 오늘의 강의를 듣고 수의 범위는 생각보다 어렵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다. 수의 범위는 함정을 팔수록 재미있어 지는 것 같다,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의 정의를 설명하겠다. 이상은 자신을 포함하거나 큰 수이다. 이하는 자기를 포함하거나 작은 수이다. 초과는 보다 큰 수이다. 그러니까 자신의 수를 포함하지 않고 그 외의 큰 수를 말 한다. 미만은 보다 작은 수이다. 그러니까 자신의 수는 빼고 그 외의 작은 수이다. 이 정의들의 예와 몇 가지의 문제 그 이유 까지 설명하겠다. |
본론 |
이상은 예를 들어 3, 4, 5, 6 라는 수가 이는 데 4이상인 수를 쓰라고 한다면 답은 4, 5, 6라고 써야 한다. 이하는 예를 들어 6, 7, 8, 9, 라는 수가 있는 데 문제가 8이하는 무슨 수인가? 이면 답은 8, 7, 6이다. 초과는 예를 들어 1, 2, 3, 4, 5, 라는 수가 있다. 1초과의 수를 쓰라고 나온다면 답은 2, 3, 4, 5, 이다. 미만은 예를 들어 1, 2, 3, 4, 5, 라는 수의 문제가 5미만인 수를 쓰시오. 라고 나 올 때 답은 4, 3, 2, 1, 이다. 그렇다면 문제 중에서 9초과이고 6이상 이라고 나올 시 답은 9이다. 왜냐하면 수직선을 그어서 1~13까지의 수를 나타내 보아라. 그 다음 먼저 9초과와 6이상을 그려라. 문제는 9초과이고 6이상인 수이다. 여기서“고”라는 말은 9초과이고 6이상인수의 모두 만족 시켜야 한다. 그러니까 답은 9이다. 한 가지의 문제를 더 내보겠다. 9미만이거나 6이하라고 하면 답은 6이하이다. “거나”라는 뜻은 9미만 , 6이하인 수의 둘 중에 하나에 속 한다는 뜻이다. 이 것 또한 수직선을 그려 보면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문제를 더 내겠다. 9이상 6미만인 수는? 이라고 하면 답은 없다. 그 이유는 수직선을 그려서 알아볼 때 9이상이고 6미만인 수에 들어가는 수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이다. 만약 이 문제들이 나온다고 하면 문제를 주의 깊게 살피고 “고”, “거나”하는 말을 잘 파악해야 한다. 마지막에 낸 문제는 답을 쓰지 말아야 한다. |
결론 |
수학 3단원의 수의 범위는 6학년 단원에서 제일 쉬운 단원이라 본다. 하지만 쉬운 단원일수록 더욱 더 깊이 생각한다면 어려운 단원이 되기 마련이다.. (어려운 문제 또한 깊이 생각하면 그렇지만..) 이 번에 논술을 쓰는 계기로 3단원 수의 범위만으로도 A4용지 2장의 문제를 낼 수 있을 것 같다. 가끔씩 우리 반 선생님은 강의 시간에 그의 논제의 맞게 함정을 파서 문제를 내주시곤 한다. 그 문제를 푸느라 우리들은 머리가 아프지만 그런 문제를 통해 우리들은 재미있고 그런 문제에 빠지지 않도록 대비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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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점수는 90점 서론과 결론은 자신의 생각과 그 외에 여러가지 것들을 넣어서 자연스럽게 매우 잘 됬지만 본론에서 이상, 이하, 초과, 미만에 대한 설명을 '이상은 어떠어떠 한 수이다. 예를 들어~' 이런식으로 썼으면 이해가 더 잘 됬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론 처음에 문단나누기를 너무 많이 한것 같고 띄어쓰기를 많이 했다. 하지만 결론에서 자신의 생각을 잘 써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