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신(李東信)
[생졸년] 1857년(철종 8)~1932년 / 壽75歲
자 화경(華景), 호는 신계, 본관은 경주(慶州)로 소경공 후 청하 입향조 24世 주(柱)의 13세손이다.
아버지는 맹군(孟君)이고 1857년(철종 8) 2월 8일에 포항시 청하면 유계리에서 태어났다.
자성이 관후하고 언행이 정직하였다. 수직으로 통정대부이다
또한 남을 도우는 일에 앞장서 청하 관아에 일천금을 희사하고, 보경사(寶鏡寺) 금당수리하는 일에 일천금을 내었으며, 1913년에 한발이 심해 흉년이 들자 청송, 진주 등지에 구호미를 보내어 백성들을 구휼하니 사림들이 조정에 천거하여 행안주진영고성병마동추절제사(절충장군 行安州鎭營古城兵馬同僉節制使)를 제수하고 임지에 나아가 덕치함에 현지 백성들이 선정비를 세워 공의 유덕을 칭송 하였다고 한다.
만년에는 고향에 돌아와 황암리에 휴거하며 후진교학에 힘쓰다가 1932년 3월 18일 수(壽) 75세로 세상을 떠나니 청하면 황암산에 안장하였다.(포항시사 인물편 참고)
● 세계도
21世 지회(之會)---지대(之帶)
소경공 판윤공
(少卿公) (判尹公)
ㅣ
22世 오(王+虞)-기(琦)-요(瑤)
ㅣ ┌──┘┌─┘
ㅣ ㅣ ┌─┘
ㅣ ㅣ 익손(益孫)-석손(碩孫)-중현(仲玄) 23世
ㅣ ㅣ ㅣ ┌──┘ ┌───┘
ㅣ ㅣ ㅣ ㅣ ┌──┘
ㅣ ㅣ ㅣ ㅣ 평(評)-----주(柱) 24世
ㅣ ㅣ ㅣ ㅣ 義城郡 ㅣ
ㅣ ㅣ ㅣ ㅣ 新平面 ㅣ
ㅣ ㅣ ㅣ ㅣ 中河洞 ㅣ
ㅣ ㅣ ㅣ ㅣ 入鄕祖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희원(熙元) 25世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ㅣ 응화(應華) 26世
ㅣ ㅣ ㅣ ㅣ ㅣ ㅣ
*담양월산문중 맹군 36世
ㅣ
신계공 동신 37世
▲구 영세물망비
오위장(五衛將): 조선 시대, 오위도총부(五衛都摠府)에 딸려 오위의 군사를 거느리던
장수. 12명으로, 품계는 초기에는 종이품이었다가, 임진왜란 이후에 정삼품이 됨.
▲ 가선대부오위장이공동신영세불망비(嘉善大夫五衛將李公東信永世不忘碑)
▲포항시 청하면 유계리마을 황배이골 바위에는 가선대부오위장(嘉善大夫五衛將) 이동신(李東信) 공이 이 골짜기에 머물면서 새긴 ‘李東信’, ‘愼溪’, ‘遯跡洞’ 등의 글씨가 있습니다. ‘신계(愼溪)’는 이동신의 아호(雅號)이고, ‘둔적동(遯跡洞)’은 그가 ‘고향으로 돌아와 은거한 곳’이란 뜻으로 새긴 글씨입니다. 황배이골에는 20년 전까지만 해도 비스무스(망간 영구자석) 광산이 있었는데, 폐광 속이 시원하여 여름철 피서지로 인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