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돈민│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donmin@kedi.re.kr">donmin@kedi.re.kr
학교에 들어서면 교사(校舍)가 보이고, 그 옆에 커다란 강당이 보인다. 그 강당 현관에는 축구공, 농구공, 배구공이 2~3개가 놓여 있다. 운동장엔 어른 들이 마치 동심으로 돌아온 듯 열심히 공놀이를 하고 있고, 커다란 텐트가 있다. 그 텐트는 자원봉사 대학생들이 숙소로 사용한다. 커다란 강당에는 지역 주민들이 삼삼오오 모여 열심히 학습에 임하고 있다. 이 것 말고는 다른 시골 초등학교와 똑 같다.
열린 공간, 열린 학습, 열린 공동체
이 학교의 학생은 1학년 2명, 2학년 6명, 3,4학년 각각 12명, 5,6학년 각각 10명 등 인근 지역 10개 마을에서 모여든 52명이 전부다. 학생들의 유일한 놀이 공간이자 학습 공간은 바로 학교다. 도시 지역과 달리 인근에 문화 시설이 없기 때문이다. 이는 지역 주민들도 마찬가지이다. 마을에서 만난 한 학부모는 학교가 자녀의 모든 학습을 책임지기 때문에 과감히 도시 생활을 접고 이리로 이사 왔다고 자랑한다.
학교 주변은 산간 지역으로 문화시설이 전무한 '문화 오지'여서 주민들의 소외감이 컸다. 이런 와중에 가천초등학교가 지역 주민의 평생교육 요람으로 탄생하게 된 것은 전라북도교육청에서 평생교육 업무를 담당하던 서기봉 교장선생님이 취임하면서 시작되었다.
지난해 3월 도교육청으로부터 평생교육시범학교로 지정받으면서 학교가 중심이 되어 경천면장, 체육협의회장, 군 의회의원, 파출소장 등 면내 전 기관이 참여하는 '경천평생학습마을 추진위원회'가 구성되었고, 면내 모든 기관의 시설을 활용하여 주민 교육을 실시하게 된 것이다. 서 교장은 '내가 직접 행동한다'는 생각으로 비전을 공유하고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교사들과 같이 지역사회를 직접 찾아다니면서 비전 리더십을 실천하였다. 그 결과 지역사회의 마음이 열리고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지역의 인적자원이 교사밖에 없다는 생각으로 운영비만 있으면 어떤 활동도 실천하였다. 학교의 시설,관리비를 과감히 줄여 이를 평생교육 위주의 예산으로 책정하였다. 지역의 기관과 단체도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지역 주민의 마음을 열기 위하여 운동장에 축구공, 배구공, 농구공을 갖다 놓았다. 언제든지 공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공이 없어지면 또 갖다 놓고, 이렇게 해서 없어진 공이 100여 개가 되었다. 어느 순간 공이 없어지지 않았다. 주민들이 학교로 모이기 시작하였다. 이에 맞추어 평생학습관을 개관하고,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였다. 주민들이 자기 집 드나들듯이 학교를 이용하게 되었다. 주민들이 마음을 열기 시작하면서 학생만을 위한 시설이 아니라 지역 주민을 위한 시설로 학교가 재탄생하는 순간이었다.
문화시설이 전무한 '문화 오지'인 농촌 지역의 가천초등학교는 지역 주민의 평생교육 요람으로 재탄생하였다. 가천초등학교가 중심이 되어 운영하는 경천학습마을은 경천면 내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학습조직으로 묶어 학생과 주민을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천면 내 모든 자원을 학습조직으로 활용
①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경천평생학습마을은 산간 지역의 학교가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다. 경천학습마을은 경천면 내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학습조직으로 묶어 학생과 주민을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먼저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은 컴퓨터, 태권도, 단소, 리코더, 국악부, 체육부, 미술부, 독서부, 영어부, 과학부, 생활체조, 곤충교실, 바이올린, 난타, 한국무용, 사물놀이, 한문 교실, 환경체험 교실 배드민턴 교실, 태권도 교실, 곤충 교실 등의 프로그램이 교사, 외부 강사, 자원봉사자들의 지도로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방학기간 동안에도 10여 개 특기,적성 과목이 운영되고 있어 방학 중에도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소질, 취미, 특기를 신장하고 있다.
방학 동안에도 전교생이 특기적성교육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하고 있다. 물론 저마다 프로그램을 잘 소화해 나고 있어 결석하는 학생도 없다. 방학 특기적성교육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고학년의 경우 영어교육에 중점을 두었으며, 저학년은 바이올린 등 교육에 역점을 두고 교육을 실시해 학생들의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편성, 농촌 소규모 학교 활성화에 청신호가 되고 있다.
또한 야영, 해양 체험 활동, 생태 체험, 응급처치교육, 우주 체험 등의 프로그램이 청소년 단체를 중심으로 이어지고 곤충 교실, 향토문화체험 학습으로 향토를 사랑하기 위한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향토문화체험은 경천저수지 주변의 동식물 알아보기, 우리 고장 식물 알아보기, 자연생태 특구 신흥 계곡 탐사하기, 우리 고장 문화재 알기, 자연관찰학습하기, 자랑스러운 우리 고장 인물 알아보기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주민을 위한 프로그램
주민대상 학습 프로그램은 노인 교실, 컴퓨터 교실, 문해 교실, 보건증진 교실 등의 프로그램이 학교뿐만 아니라, 면사무소, 농협, 파출소, 보건소, 교회, 농원 등 면내 모든 시설에서 전개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야간에도 이어져 배드민턴, 탁구, 줄넘기, 조깅 등 건강 증진을 위한 활동이 경천평생학습관에서 이루어진다. 또한 정보네트워크체계를 구축하여 농업경연인 기술 습득, 생활개선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완주군 생활체육협의회 지도 강사가 담당한다. 또한 경천산악회를 조직, 지리산, 부안 내면산, 불명산 외의 많은 산을 등반하는 30여 명의 회원이 참가하는 등 점차 본격적인 궤도에 진입하고 있다.
③ 평생학습 프로그램
지난 2월 14일에는 각급 기관장, 주민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 내 경천평생학습관에서 '경천생활체육협의회'가 발족되었다.
④ 대학생들의 자원봉사 활동
특히 지난 8월 1일부터 8월 5일까지 '배우고, 가꾸고, 나누는 경천평생학습마을'이라는 슬로건 아래 대한적십자사가 봉사 대학생과 연계하여 2005 경천 평생학습마을 봉사활동을 전개하였다. 아침 8시에 단소 연습을 시작으로 하여 오전에는 조별 주제 학습, 발표 및 작품 준비 조별 게임 및 레크리에이션이 펼쳐지고, 경천면 운동장, 완주독립기념관, 신흥계곡, 화암사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통한 환경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그린 투어링'이 오후 두 시간 동안 전개했다. 저녁 7시부터 실시한 건강 프로그램에는 지역 주민이 참여하였다. 마을별로도 봉사 활동이 전개되어 발건강 상식, 노년기의 건강관리, 노인을 위한 동화, 손 유희와 오래를 이용한 치매 예방 등이 교사 4명, 자원봉사 대학생 14명으로 구성되어 마을별로 돌아가며 운영하였다.
지역공동체 실현을 위한 네트워크
평생학습은 학교에서만 운영되어서는 그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지역의 모든 기관이 합심하여 공동체를 실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와 실천이 수반될 때 가능하다. 경천평생학습마을 네트워크는 유관 기관 공동으로 운영하는 프로젝트에서 나타난다. 경천사랑 아카데미, 청소년 일요학교, 환경 캠페인, 노인대학 운영, 여성자치대학 운영, 문화유산 찾기 운동, 경천전통 전승교육 등의 프로그램은 공공기관 6개, 시민단체 11개 그리고 가천초등학교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역공동체는 경천평생학습마을 추진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운영하는 프로그램,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 등으로 형성된다. 추진위원회 의장은 가천초등학교장, 경천면장, 완주군생활체육협의회장, 완주군의회 의원이 공동으로 맡고, 추진위원으로는 경천파출소장, 완주군우체국경천출장소장, 운주농협경천지소장, 경천보건지소장, 가천보건진료소장, 완주군산림조합장, 경천면리장협의회장, 경천면부녀연합회장, 용복교회당회장, 경천교회당회장, 경천상담소장, 경천새마을회장, 경천체육회장, 경천바르게살기위원장, 경천농업경영인회장, 의용소방대장, 생활개선회장, 방범대장, 농촌지도자회장, 농민회대표, 청산관광농원대표, 곤충왕국대표 등 지역의 모든 기관과 단체가 망라되어 있다. 추진사업단은 학교장이 단장을 맡고, 교사들이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생학습은 학교에서만 운영해서는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지역 내 모든 기관의 공동체를 실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와 실천이 수반되어야 한다. 경천평생학습마을은 가천초등학교를 비롯하여 6개의 공공기관, 11개의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운영한다.
평생학습마을의 효과와 향후 과제
'경천평생학습마을'은 평생학습마을을 조성하여 지역주민이 관내 기관과 연계한 평생학습을 즐길 수 있는 네트워킹 학습공동체 기반을 형성하였다. 또한 학생 평생학습 프로그램으로 학교 실정과 학생 및 부모의 요구에 따라 특기,적성 부서 12개를 저,중,고학년으로 통합 운영하여 학생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시키고, 외래강사와 자원봉사자의 참여로 교사에게는 수업 부담을 줄였으며, 학부모에게는 사교육비 경감의 효과가 있었다.
이 지역은 노인 인구가 많고, 대부분 농업에 종사하는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한글교실 등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평생학습 참여와 여가선용 기회를 확대하였으며, 학교와 관내 기관이 연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과 지역주민이 다양한 평생학습에 참여하여 자기 발전에 대한 동기 부여의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경천평생학습마을 운동으로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각 기관 근무자의 지역학습공동체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었으며, 평생교육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가천초등학교도 1970년대에는 12학급 700여 명이 공부하는 농촌에서는 큰 학교였다. 이제는 그 때에 비하면 1/15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의 가천초등학교는 농어촌 학교가 지역 문화시설의 중심으로서 어떻게 재탄생해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경천평생학습마을의 활동이 알려지면서 인근 지역 주민들이 '가천초등학교는 개방한다는데 왜 우리 학교는 개방하지 않느냐는 압력'도 넣는다는 얘기도 들린다.
경천평생학습마을이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이 견지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도, 관내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교육 시설과 활동을 정비하고, 관내 기관과 경천면민이 평생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꾸준한 연수와 홍보가 필요하며, 경천평생학습마을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관내 기관과 경천평생학습마을 추진위원회간의 협의회가 더욱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또한 농촌 지역 주민의 요구를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로 만족도를 높이고, 농한기를 이용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참여를 높이고, 고령사회에 대비하여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개발,운영이 더욱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는 등의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학교에서 자발적으로 시작된 경천평생학습마을 운동은 교육청의 지원으로 평생학습관 신축, 교육환경 개선 활동비 지원, 전라북도 평생교육지원센터의 노인 교실 프로그램 지원 등으로 더욱 활기를 띠었으며, 지역 평생교육 활동이 정착되고 지역문화 창달을 위한 계기가 되었다. 무엇보다도 평생학습마을이 성공적으로 지속적인 활동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학교가 평생학습센터로 거듭나도록 행정기관의 꾸준한 행,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경천평생학습마을 선언문
대둔산 우뚝 솟은 산자락에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살아가는 곳, 경천, 풍요와 번영의 만경강 거센 물줄기 따라 지역의 일터에서 삶을 꾸리는 능력을 펼칠 수 있는 평생학습마을을 만들기 위한 경천인의 소망을 모아 '경천은 평생학습 마을'임을 선언한다.
1. 경천인은 경천평생학습추진위원회에 다함께 참여한다.
1. 경천인은 주민과 관내 기관이 네트워킹을 이루어 경천평생학습마을 공동체를 만들어 나간다.
1. 경천인은 함께 배우고, 성장하고, 더불어 사는 경천평생학습마을을 만들어 나간다.
1. 경천인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특색 있는 지역 문화를 만들어 나간다.
1. 경천인은 다양한 재능을 마음껏 표현하며, 공동의 선을 실현하는 경천평생학습마을을 만들어 나간다.
1. 경천인은 자연과 인간이 함께 숨 쉬고 전통 문화를 계승,발전시키는 평생학습에 적극 참여한다.
1. 경천인은 변화에 대응하는 창의력과 지식을 갖추어 개인의 성장과 지역의 발전에 이바지한다.
1. 경천인은 평생학습마을을 이루어가는 일이 진실로 필요한 일이라 믿으며, 경천면을 평생학습마을로 건설한다.
우리는 경천이 삶의 보람이 넘치고 우구나 언제 어디서나 배우면서 기뻐할 수 있는 평생학습마을임을 명예롭게 여기며, 배움을 즐기고 나누는 평생학습인임을 선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