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1세반의 일과 계획 및 운영
하루 일과의 흐름을 중심으로 어떠한 활동과 자료를 통하여 가장 최적의 경험을 갖게 할 수 있을지에 대하여 계획한다. 예를들어 등원하는 시간에는 영아가 부모와 헤어질 때 어떤놀잇감으로 영아의 흠미를 유도하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지에 대하여 계획하며, 간식, 배면, 잠자기, 휴식 등을 영아의 신체 리듬에 맞게 일과 계획에 반영한다. 또한 영아의 놀이나 탐색 활동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영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이를 다시 일일 계획에 반영하도록 한다. (장영희, 2000)
(1) 1세반의 일과 운영시 유의사항
* 이시기의 영아는 놀이나 탐색 활동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일과를 운영하고 영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이를 다시 일과 계획과 운영에 참조한다 * 서고 걷게 되면서 몸을 움직이는 신체, 운동의 욕구가 강해지는 시기임을 고려한다. * 이 시기의 영아는 배변 훈련을 시작할 수 있으므로 부모와 의논하여 가정과 연게하여 일관성있게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만1세를 넘어서면서 규칙적인 수면을 취할 수 있고 낮잠 시간도 줄어들므로 오후에 1회 긴 낮잠(2~3시간)을 잔다. * 혼자서 걸을 수 있게 되면서 활동 영역이 넓어지고, 주변에 대한 호기심이 증가하기 때문에 산책 및 실외놀이에 보다 긴 시간이 필요하다.
(2) 1세 영아의 일과 운영의 예
1세 영아의 하루일과는 1세 미만의 일과보다 자유놀이 시간을 좀 더 계획해 볼 수 있으며, 이 자유놀이 시간은 오전과 오후 그리고 실내와 실외에 골고루 계획하는 것이 좋다.
시간 |
주요일과 |
주요 활동 내용 |
7:30 ~ 9:00 |
등원 및 개별 활동 |
밝은 미소로 영아를 맞이하고 보호자에게 영아의상태를 듣는다. 영아의 건강상태를 살피고 관찰한다. 부모가 기록한 일일 보고서를 확인한다 영아는 놀잇감을 가지고 자유롭게 놀이한다 |
9:00 ~ 9:30 |
화장실 가기 손 씻기 |
영아의 능력에 맞게 기저귀를 사용하거나 영아용 변기를 사용한다 손을 씻겨주거나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한다. |
9:30 ~ 10:00 |
오전간식 및 정리정돈 |
포크나 수저, 손을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한다. 먹고 난 후 뒷정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10:00 ~ 10:40 |
실내 자유놀이 |
교사가 준비한 놀이 활동이나 자유롭게 탐색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와의 상호작용, 또래와의 접촉, 혼자놀이 등의 활동을 한다. |
10:40 ~ 11:30 |
실외자유놀이 |
교사가 준비한 실외놀이 활동을 하거나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한다 |
11:30 ~ 12:30 |
점심준비 및 점심 양치 |
식사 전에 손을 씻고, 수저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하다. 점심식사 후 이 닦기를 도와준다. |
12:30 ~ 3:30 |
낮잠준비 및 낮잠 |
낮잠 준비를 하고 조용한 음악이나 자장가를 들려준다 |
3:30 ~ 4;30 |
정리정돈
화장실가기, 손씻기
오후간식 |
낮잠에서 깨어나면 잠자리를 정리한다 영아의 능력에 맞게 기저귀를 사용하거나 영아용 변기를 사용한다 손을 씻겨주거나 손을 씻을수 있도록 한다. 포크나 수저, 손을 사용하여 스스로 먹을 수 있도록 한다 |
4:30 ~ 6:00 |
실, 내외 자유놀이 |
자유롭게 탐색 활동을 한다. 교사와이 상호작용, 또래와의 접촉, 혼자놀이 등의 활동을 한다. |
6:00 ~ 7:30 |
귀가 준비 및 귀가 |
영아의 귀가를 준비(소지품 챙기기, 씻기기, 옷입기등) 하고, 일일보고서를 작성한다 부모와 영아의 상태에 대해 대화하고 귀가 인사를 나눈다 |
[5] 2세 반의 일과 계획 및 운영
2세 영아를 위한 일일 교육 계획안은 주간 교육 계획안을 기초하여 매일 반복되는 순서를 예상할 수 있는 활동을 포함시켜 작성한다. 일일 교육 계획을 일정하게 반복되는 순서에 의하여 작성하는 것은 영아 스스로 하루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를 예상하게 함으로써 심리적인 안전감과 소속감을 갖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가 일일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데 영아 개개인의 발달 정도나 흥미, 건강사태, 놀이실의 상황 등을 고려하여 활동을 진행할 수 있으며, 교육계획에 의한 고정된 활동에 집중하기 보다는 영아의 흥미나 관심을 민감하게 관찰하고 이에 반응해 주는 교사의 융통성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 (장영희, 2000)
(1) 2세반의 일과 운영 시 유의 사항
*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습관을 점차적으로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신체적 활동, 운동의 욕구가 강한시기이므로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이 시기의 영아는 오후에 1회의 낮잠을 잔다. * 스스로 하고자 하는 독립적인 욕구가 강해지는 시기이므로 이러한 의지를 장려하고 스스로 정리정돈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2) 일과 운영 전략
영아반의 일과 운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하기 위한 전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하루일과를 융통성있게 진행한다. 영아를 위한 매일의 활동시간은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도록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 놀이나 활동은 영아 한 명 혹은 소집단으로 진행되도록 한다. 영아들은 대집단 활동을 하기 에는 너무 어리기 때문에 개별적 상호작용과 배려를 더 필요로 한다. 교사 주도적인 활동을 할 때에는 영아의 발달 수준과 선호도에 따라 활동을 변형시켜야 한다. 또한 영아들이 놀잇감을 가지고 싸우는 일이 없도록 충분히 준비해 둔다.
* 영아들이 자신이 하게 될 다음 활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매일 일정한 순서로 일어나는 일과(간식, 실내외놀이. 식사, 낮잠 등)를 영아의 눈높이에 맞게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해서 붙여 놓는다.
* 부모들은 영아들이 어린이집에서 무엇을 하는지 하루 일과를 알고 싶어하므로 교실 입구나 부모들이 자주 볼 수 있는 곳에 표를 작성하여 놓는다.
* 영아들이 자기의 신발과 옷을 넣을 수 있는 장에는 사진과 이름을 함께 붙여 어린이집에 대해 소속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자기 옷의 지퍼를 열고 양말을 신고 벗으며 이불장에서 이불을 꺼내 오는 등 여러 가지 일에 참여 하도록 기회를 주고 스스로 하도록 참을성 있게 기다려 준다.
* 실외놀이는 영아에게 대근육 운동 기술을 훈련하고 발달 시킬 수 있으며, 실내에서 경험하는 것과 다른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일과 운영시 실외놀이에 대해 적절한 안배가 필요하다.
* 낮잠은 규칙적으로 자고 잠잘 때 영아가 집에서 가져온 이불이나 장난감을 가지고 잘 수 있도록 배려한다. 낮잠 시간을 규칙적으로 실시하면 영아의 잠자는 습관이 잘 이루어지고 정한 시간에 자고 싶은 욕구가 생기도록 해준다.
* 여러 명의 교사들이 영아반을 운영하고 있다면 함께 일하는 교사들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며 세분화되고 계획적인 업무 분장이 이루어져야 효율적인 일과 운영을 이룰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