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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90 MBT
1993년 러시아 육군의 주력전차로 채용되었다. 1991년의 걸프전쟁에서 이라크군의 주력전차로 전장에 입되었다가 미국의 M1A1, 영국의 챌린저 1 같은 서방측의 제3세대 전차에게 일방적인 패배를 당함으로써 크게 떨어진 T-72 시리즈의 평가를 만회하기 위하여 개발된 T 시리즈 전차의 최신 모델이다. 1994년부터 국내용으로만 소량씩 생산되어, 1998년 현재 120대 가량이 러시아군의 2개 전차연대에 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T-90의 개발은 T-72와 마찬가지로 '우랄 운수차량공장' 설계팀에 의해서 추진되었다. 시작(試作)전차 명칭은 '오비예크트 188'이었다. 기본목표는 러시아 육군의 주력전차로서뿐 아니라 해외수출시장에서 서방측 전차와 경쟁할 수 있는 최강의 전차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설계팀은 이를 위하여 T-72B를 바탕으로 하여, 여기에 다음과 같은 사양을 첨가하였다.
첫째 사격통제장치는 러시아의 주력전차 가운데에서도 최정예 기종인 T-80U와 같은 것으로 하고, 둘째 장갑 방어 등에 있어서도 본국용과 수출용 모두에 본격적인 복합 장갑과 폭발 반발 장갑(ERA:Explosive Reactive Armour)을 장비하였다. 또 주포 발사식 유도미사일, 적외선 암시(暗視)장치, 대전차 미사일용 유도시스템 교란장치 등 각종 최신 장치를 탑재함으로써 서방측 전차에는 없는 상품가치를 부여하였다.
T-90은 T-72를 T-80U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한 차체라고 할 수 있다. 차체 프레임은 기본적으로 T-72와 마찬가지이며, 차내 배치도 같다. 포탑도 여러 가지 장비가 더 많이 붙어 있기는 하지만, T-72와 같은 것이다. 다만, 전면에 복합장갑이 부착되어 그 모양이 약간 바뀌어 있다.
주포는 원형과 같은 125㎜ 활강포이지만, T-80U와 같이 '반사(反射) 대전차•대헬리콥터 유도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포신이 긴 것으로 바뀌었다. 이로써 최대사거리 5,000m에서의 교전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이 주포로는 폭발 반발 장갑을 갖춘 전차와 헬리콥터와 같이 낮은 고도에서 저속으로 비행하는 공중목표물을 공격하는 데 사용되는 2중탄두의 신형 미사일도 발사할 수 있다. 이 미사일의 비행속도는 마하 2 이상으로, 최대사거리에 있는 목표물에 도달하는 시간은 6초대에 불과하다.
[T-90의 주포는 T-80U에 장착된것과 같은 51구경 125mm 2A46M-1 활강포로 이는 대전차·대헬리콥터 유도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최신 활강포이다]
기타 표준장비로 대(對)NBC무기 시스템, 소화 시스템, 잠수 도하(渡河) 시스템 등이 있으며, 차체 앞면에 불도저 삽과 지뢰 처리기재를 장착할 수 있다. 승무원은 3명이며, 제원은 길이 9.35m, 너비 3.46m, 높이 2.226m, 전투중량 46.5t이다. 최대속도 60㎞/h이며, 항속거리는 포장도로에서 650㎞, 비포장도로에서 500㎞이다.
T-90은 저렴하고 견고한 T-72전차의 유니트를 이용하여 T-80U 수준의 신형 전차를 실용화한 우수한 전차라는 평을 받고 있다. 수출형은 T-90E, T-90S 등의 명칭으로 불린다. 2000년 말 현재 인도 육군이 T-90S 255대 및 전차회수차 50대를 발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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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90S전차는 화력, 주행능력, 장갑능력이 보강된 러시아 T시리즈 전차의 최신모델로 러시아연방의 Nizhnyi Tagil社 제품이다.
T-90의 종류
1995년 3∼4월호의 Armor지에 "The Russian T-90/T-90S Tank:An Old Dog with Some Dangerous Tricks"라는 기사가 게재된 후, 이 불가사의한 러시아의 MBT에 관련된 몇 가지의 새로운 사실이 명백해졌다.
다양한 소식통에 의하면 T-90에는 최소한 3가지의 유형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러시아는 1996년 6월 수출형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T-90S와 T-90SK 지휘형에 대해서도 언급한 바 있다.
또한 T-90E에 대해서도 간헐적인 언급이 있지만 근거가 없는 것으로 보이며, T-90E라는 명칭은 실제의 T-90을 더 오래 비밀로 유지하기 위해서 의도된 계획적인 허위 정보일 가능성이 있거나 T-90을 공개하기 전에 T-72BM MBT를 수출하기 위한 시도였을 것이다.
더욱이 T-90의 것으로 생각되는 몇 가지의 정보와 규격은 T-90S에 해당되는 것으로 알려진 정보와는 다르다. T-90S와 T-90의 세 번째 유형은 탄도계산기, 전차장용 주/야간 조준경 시스템 및 통신 시스템이 서로 달라서 구별될 수 있다.
결국 최근에 최초로 공개된 T-90S에는 필요시 옵션으로 가용가능한 열상 야간조준경이 장착되어 있지 않았다. 러시아는 적어도 1992년 이후부터 전차용 열상 조준경을 장착했으며, T-90에는 최신의 Agava-1 열상 조준경이 장착되어 있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가용한 정보에 기초하면, T-90의 유형들은 다음과 같다. 즉 T-90(비수출형 MBT), T-90S(이 글에서의 주제가 되는 수출형 버전) 및 T-90SK(지휘형)이다.
무장
T-90S전차의 주포는 2A46M 125mm활강포로 두축의 유압식 주포안정기에 의해 고정되며, 熱管에 의해서 자세가 복귀된다. 포신은 포탑의 해체없이 교환이 가능하며, APDS(Armour Piercing Discarding Sabot), HEAT(High Explosive Anti-Tank), HE-FRAG(High Explosive Fragmentation)탄등을 사용 할수 있다.
[T-90 전차에 장착된 주포는 2A46M-1 125mm 활강포로 두 축의 유압식 주포안정기에 의해 고정되며, 포신은 포탑의 해체없이 교환이 가능하고 APDS, HEAT, HE-FRAG탄 등을 사용할 수 있다. 탄두의 장갑관통력은 균질 압연 강판으로 환산하여 750mm에 이르며 T-90전차가 탑재한 43발의 주포 탄약중 6발은 9M119M 대전차 미사일이다.9M119M 대전차 유도미사일은 탄두가 이중 탄두로 되어 있어 목표의 반응 장갑을 날려 버리고, 본체가 장갑을 타격할수 있게되어 있다. 이는 반응장갑을 갖춘 장갑 차량이나 헬리곱터와 같이 저고도 저속 비행체의 파괴용으로 사용되며 미사일의 속도는 마하 2 이상으로 미사일 유효사거리는 100m~ 4,000m로 최대 사거리까지 도달 시간은 6초에 지나지 않는다]
이외에도 T-90S의 주포는 9M119 Refleks (나토 분류명 AT-11 스나이퍼) 對戰車 유도 미사일을 발사 할수있다.
[T-90전차의 주포는 2A46M-1 125mm 활강포로 두 축의 유압식 주포안정기에 의해 고정되며, 포신은 포탑의 해체없이 교환이 가능하고 APDS, HEAT, HE-FRAG탄 등을 사용할 수 있다. 탄두의 장갑관통력은 균질 압연 강판으로 환산하여 750mm에 이르며 T-90전차가 탑재한 43발의 주포 탄약중 6발은 9M119M 대전차 미사일이다.]
이 미사일은 폭발 반발 장갑(ERA :Explosive Reactive Armour)을 갖춘 戰車및 헬리콥터와 같이 낮은 고도에서 저속으로 비행하는 공중목표물의 파괴용으로 사용된다. 이 미사일의 이 미사일의 유효사정거리는 100m∼4000m로 최대 사정거리까지의 도달시간은 11.7초이다.
[9K120 Svir (나토코드명 : AT-11 스나이퍼) 포발사 미사일은 서방에서는 오래전에 포기된 기술중 하나로 소련제 전차에만 내려오는 성능중 하나였다. 이등 용도에 대해 대헬기용이나 명중률이 떨어지는 포에 대한 대비로 알려졌으나 최근 알려진 내용에 위하면 그보다는 원거리에서 발사하는 대전차용 미사일을 유도하는 장비나 인원을 제거하기 위한것이라는 설이 더 사실에 가깝다]
이 미사일 시스템은 반자동 레이져빔 추적방식의 9M119나 9M119M미사일을 사용하며 중공 탄두를 장착하고 있다. 이 미사일의 중량은 23.4kg이다.
이 미사일의 송탄은 일반 탄과 마찬가지로 주포의 자동송탄장치에 의해 이루어진다. 기타 보조화기로 회전축위에 탑재된 7.62mm PKT 기관총과 12.7mm의 對空用 기관총이 있으며, 저격용의 AKS-74 소총이 격납되어 있다.
[T-90 의 부부장중 하나인 12.7mm PKT 대공용 기관총의 모습 서방의 M2 HB 에 견줄정도의 우수한 성능의 중기관총이다]
사격통제 장치
[T-90 은 T-80U 의 사격통제장치를 그대로 이용하므로 기존의 T-72 전차보다 주포의 명중률이 비약적으로 증대되었다. T-90 전차의 초탄 명중 확률은 사정거리 4000m까지 80∼90%, 5000m는 70∼80% 정도로 알려져 있다]
T-90S전차는 1A4GT 자동전자계산식 사격통제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수동식으로 전차장에 의해 사격지령이 해제될수 있도록 되어 있다. 사수경은 1A43 주간영상장치, 1G46 조준경, 1V528-1 탄도계산기, DVE-BS 풍속측정기, T01-K01 열영상장치, 1.2km에서 1.5km까지의 목표식별범위를 가진 TPN-49-23 BURAN-PA 또는 AGAVA-2 영상기로 구성되어 있다. 사수의 PNK-4S 영상기는 주간에 800m에서 야간에 700m의 식별범위를 가진 TKN-4S(AGAT-S) 주야간 영상기를 포함하고 있다. 이밖에 레이져 거리측정기가 장착되어 있다.
[T-90은 사격통제장치로 최신형의 자동전자계산식 1A45T를 사용하며 이것은 포수용의 1A43 주간 영상장치, 미사일 유도장치가 있는 1G46레이져 거리측정 조준경, T01-K01 적외선 영상장치, 디지털 탄도 계산기인 1V528-1 , DVE-BS 풍속측정기, 1.2~1.5km까지의 목표식별 범위를 가진 TPN-49-23 BURAM-PA 적외선 영상기로 구성되며 차장용으로 TKN-4S안정화 주야간 영상강화 사이트가 장비된다. 이로부터 얻어지는 DATA를 기반으로 사격제원을 산출하며 이에 따라 주포는 2축 제어 2E42-4안정 장치에 의하여높은 명중 정밀도를 가지며 기동간 사격이 가능하다]
T-80 전차와 같이 이 전차는 hunter-killer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나 전차장용 조준경은 주간과 IR뿐이다. 아직은 전차장용으로 독립된 열상 조준경이 없다.
플랫폼
T-90S 전차는 일반적인 장갑판과 폭발반발장갑(* ERA(Explosive Reacting Armour) - 폭발반발장갑은 APDSFS탄이 날아와 장갑에 맞으면 장갑 아래에 있는 폭약이 폭발, APDSFS탄의 방향을 살짝 바꿔놓아 관통력을 줄인다. 또 HEAT탄에 대해서도 고온제트의 방향을 흐려놓는다.)두가지로 장갑 보호된다.
또한 T-90S 전차는 840마력의 V-84MS V-12 피스톤 디젤엔진을 동력으로 하여, 장갑으로 보호되는 연료탱크와 후부에 위치한 연료드럼에 1600리터의 연료를 주입할수 있다.
[T-90에 장착된 V-84엔진 (약 750마력) T-34 부터 시작하여 T-54/55 그리고 T-62전차에까지 사용된 우수한 디젤엔진으로 T-72에도 이 엔진이 장착되었다. T-90 은 출력은 우수하나 연료소비가 많은 T-80등에 장착된 가스터빈엔진 대신 연료소비률도 적고 신뢰성이 우수한 V-84 엔진을 장착한 T-72의 차체를 이용 T-90을 개발해내었고 그 선택은 탁월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현용전차로는 너무 작은출력으로 인해 추가의 장갑이나 다른 장비의 장착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 최근 출력을 1000 마력까지 올린 새로운 디젤엔진을 개발예정에 있다]
항속거리는 550∼650km(높은 숫자는 외부 연료탱크 사용할 때)이다. 보고에 의하면, 이 엔진(T-72BM을 동력화하는 V-84-1의 파생형)은 증가된 중량 때문에 동력이 부족하여 T-90S가 T-72BM이나 T-80U에 비하여 기동성이 약간 떨어진다고 한다.
그러나 더욱 많은 정보가 요구된다. 왜냐하면, T-90S의 전투중량 목록에는 46.5톤으로 나와 있는 반면에 다른 소식통은 T-90의 전투 중량을 50톤으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러시아는 장래에 T-90/T-90S에 결합될 수 있으며 1,100hp까지 제공하는 신형의 더욱 강력한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전자적(電子的) 또는 air power시스템을 통하여 엔진 시동을 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Air power 시스템은 축전지 전원이 낮거나 추운 겨울에 엔진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이다.
[T-90 전차는 대부분의 러시아제 전차들이 그렇듯 우수한 도하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별도의 도하장비 장착시 4미터 가량의 수심을 가진 강에서도 도하가 가능하다]
T-90S 전차는 20분내에 전용 장비를 장착하고 5미터 깊이의 강을 도강할수 있으며, 기타 KMY-7 지뢰제거 장비및 화생방 방호능력도 갖추고 있다. T-90S 전차는 Electronintorg社의 적외선 교란장치, 4개의 레이져 경보 수신기에 의한 레이져 경보장치, 연막 발사장치, 전자계산식 통제장치등으로 구성되는 Shtora-1 방호장비를 갖추고 있다.
방호력
T-90S는 3단의 방호시스템, 즉 러시아 제작의 "Combined" 또는 "Sandwich" 장갑으로 알려진 첨단 기본 장갑, Kontakt-5 반응장갑(ERA : Explosive Reactive Armor) 및 TshU-1-7 Shtora-1 DAS(Defensive Aids Suite)가 조립된 단지 3 또는 4종류 전차(다른 것들은 T-90, T-80UK/T-80UM Model 1995 MBT 및 우크라이나의 T-84 Model 1995 MBT)중의 하나이다.
[T-90 전차의 장갑은 차체 전면과 포탑전,윗면에 신형의 Kontakt-5 폭발형 반응장갑을 장착하였다. 이는 성형 작약탄뿐 아니라 운동에너지 탄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현대식 소련/러시아 전차의 첨단 기본 장갑에 관한 정보는 거의 공개되지 않고 있다. T-64 계열, T-72 계열 및 T-80 계열 전차들은 60°의 전방 장갑 아크부에 복합/층상 장갑을 결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소식통에 따르면 T-90도 다를 바 없다고 한다.
[T-90에 장착된 Kontakt-5는 성형 작약탄뿐 아니라 운동에너지 탄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러한 성능 때문에 T-90/T-90S, T-80U, T-80UM, T-84, T-72등의 전차에 사용되며 해외의 T계열 전차의 방호 업그레이드 패키지로 판매되기도 한다.]
Jane's Intelligence Review에 의하면, T-90은 포탑내에 러시아 버전의 Chobham 장갑을 통합하는 수정된 T-72BM 포탑과 차체로 구성되어 있는데, 포탑은 알루미늄과 플라스틱이 교체되어 이루어진 층이 삽입된 기본 장갑 동체와 조절된 변형 단면으로 구성된다.
지금까지 T-90의 전방 경사부 장갑에 대한 어떠한 추가적인 정보도 없으며, 가장 유사한 설계는 이라크의 T-72 차체를 방호한 5겹의 장갑보다 훨씬 개량된 버전일 것이다.
최신의 가용정보에 따르면 T-90S의 기본 장갑이 T-90에 사용된 것과 같은 것인지가 분명하지 않다. 이러한 인상적인 기본 장갑에 부가된 것은 제2의 방호층이 되는 Kontakt-5 ERA이다. 1989년에 최초로 인식되었으며, 1994년 9월에 처음으로 공개된 Kontakt-5는 실전 배치되어 HEAT 탄두를 방호하는 ERA 시스템에 비하여 방호능력의 커다란 도약을 의미한다.
러시아에 의하면, Kontakt-5는 운동에너지(APFSDS)탄의 관통력을 현저하게 저하시키는 능력을 갖는다고 한다. Kontakt-5 ERA는 이제까지 T-90/T-90S, T-80U, T-80UM, T-80UM Model 1993, T-80UK/T-80UM Model 1995, T-84 Model 1995, T-80UD 및 T-72BM에 사용되었다.
그것을 소개한 이후 이러한 새로운 ERA로 장비된 T-55 MBT를 보여주는 비밀로 분류되지 않은 형상도 소개되었다.
Shtora-1 DAS 대응장비
[T-90 에는 순수장갑 방어력 이외에도 T-90에는 광학 전자 교란장치인 TShU-1(SHTORA-1) 이 장착되어 레이져, 무선, 적외선으로 유도되는 대전차 병기에 대하여 명중확율을 1/3-1/5로 낮추게 된다. ]
T-90S에 통합된 제3의 방호층은 TshU-1-7 Shtora-1 DAS이다. 러시아 Electronintorg社 제품인 Shtora-1은 전차가 ATGM (Anti-Tank Guided Missile)및 레이저 유도 비행탄체에 의해서 명중되는 확률을 3∼5배 감소시키기 위해서 설계된 전자-광학 대응 수단 시스템이다.
[T-90 에는 T-80U등의 최신전차에 장착되는 능동방호장치를 장착할수 있다. 그중 하나가 적의 대전차 미사일 신호를 감지하면 자동으로 연막을 펼치는 수트라 방호장비이다]
이 시스템은 주포의 좌우 측에 하나씩 장착되는 두 개의 전자-광학/적외선 "dazzler"(재머), 포탑의 상부에 장착되는 4개의 레이저 경보 수신기로 구성된 레이져 경보 세트 그리고 레이저와 열상 조준경을 무력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고 하는 신형의 에어로졸 스크린을 형성해주는 연막 발생기, 컴퓨터화된 콘트롤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 Shtora-1 시스템은 주포의 좌우 측에 하나씩 장착되는 두 개의 전자-광학/적외선 "dazzler"(재머), 포탑의 상부에 장착되는 4개의 레이저 경보 수신기로 구성된 레이져 경보 세트 그리고 레이저와 열상 조준경을 무력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고 하는 신형의 에어로졸 스크린을 형성해주는 연막 발생기, 컴퓨터화된 콘트롤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Shtora-1은 전자동 또는 반자동 모드에서 운용될 수 있으며 6시간 동안 연속적으로 운용될 수 있다. ATGM의 공격에 대해서는 각각의 전자-광학 dazzler가 對戰車미사일 발사대에서 사용되는 미사일 IR 추적 시스템을 혼란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섬광을 방출하며, 레이저 유도 비행탄체 공격에 대해서는 레이저파에 조사 당하고 있다는 것을 시스템이 승무원에게 경보하면 연막탄을 발사하거나 전차장이 사격으로 제압하기 위한 결정을 하도록 대기한다.
[Shtora-1 시스템은 적의 대전차 미사일 신호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그 방향으로 발연탄을 발사해 완벽하게 전차를 감추는 역활을 하는 능동방호장비중 하나이다]
Shtora-1은 T-90/ T-90S, T-80UK/T-80UM Model 1995 및 T-84 Model 1995에 장착된 것이 보였다.
1999년 옴스크 무기전시회에 배포된 안내 책자에 의하면 Shotra 시스템은 전차의 방호력을 3배나 증가 시킬 수 있다고 한다.
[Shtora-1 의 방오범위를 나타낸 그림]
이밖에 T-90 전차에는 더욱 복잡한 Drozd 또는 Arena 시스템을 선택 사양으로 장착 할 수 있다.
Arena는 파괴에 의한 능동형 무력화(hard-kill)시스템으로, 다방향 레이더 센서와 포탑 주위에 부착된 20개의 파괴성 유탄 발사 폭발 패널과 그것을 제어하는 전자기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것은 T-80UM1 Bars 戰車가 정지시에나 이동시에 그리고 형식과 발사각도의 제한없이 戰車를 적 對戰車 병기로부터 보호 해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차의 포탑 최상부에 탑재된 다방향 레이더 센서가 360˚ 방향으로 감시하다가 초속 70m∼700m(음속의 2배정도)의 속도로 T-80U1 戰車를 향해 날아오는 적 對戰車 유도병기나 혹은 비유도식의 로켓포등의 존재를 확인하는 즉시 - 보통 50m 전방에서 발견하게 되어 있다.
- 그 정보를 戰車에 탑재된 Arena 시스템 통제용의 컴퓨터로부터 보내면 컴퓨터는 즉시 폭발 패널을 폭파시켜 미사일의 비행 경로로 파괴성 유탄 - 유탄 발사기는 포탑전면의 110˚ 아크를 따라 링위에 장착되어 있다. - 을 발사시켜 적 對戰車병기를 파괴시키거나 방향을 바꾸어 줌으로써 T-80UM1 Bars 戰車를 보호 하게 된다.(※ 편집자 註 : 즉 Shtora 시스템의 경우 유도병기에만 유효하지만, Arena는 對戰車 포나 로켓과 같은 비유도식의 공격무기및 유도무기 모두에 대해서 유효하게 사용 할 수 있다.)
폭발 패널은 아래 방향으로 30°의 각도로 부착되어 있어, 수평선을 기준 할 때 발사 범위가 -85°로부터 +65°까지이다.
Arena 시스템은 전차장의 조종 판넬에 장치된 On/Off 스위치에 의해 작동되며, 자동화모드와 수송모드 두가지를 사용할 수 있다.
자동화모드에서는 스위치를 켤 경우 모든 작동이 자동적으로 수행된다. 그러나 장애물등에 의한 자동모드 사용불가시에는 수동으로도 작동시킬 수 있다.
적 對戰車 병기를 발견하여 자동 대응작업을 완료하는 시간은 불과 0.07초 이내이다. 러시아 측은 Arena 시스템이 전차의 방호력을 2배 증대시키고, Shtora/Arena가 결합되면 상승 작용을 일으켜 전차의 방호 수준이 5배가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Arena 시스템을 장착한 장비는 T-80 전차, T-72C 전차, BMP-3 등이다. 러시아에서 개발한 이들 戰車用 대응수단들에 대한 평가는 현재 러시아측의 일방적인 선전에 의존 하는 수밖에 없다.
평가 아무래도 적어도 전차 제작분야에서는 러시아가 나토회원국들에 비해 많이 뒤쳐지는 느낌이다. 특히 현대의 MBT들에 필수적인 장비로 자리를 굳힌 디지탈방식의 탄도계산기나, 보다 정밀한 관측을 가능케 해주는 열영상기술이 집적된 사수 조준경, 레이저 거리측정장비등 전자기술을 요하는 분야에서 T-90S은 뒤쳐진다.
뿐만아니라, 생존성의 기준 잣대인 장갑판의 방어능력도 M1이나, LEOPARD II, CHALLINGER II등에 비해 뒤떨어지는 것으로 보이며, 원래 과거부터 러시아製 전차들의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은데서 비롯되기도 하지만, 전차의 중량중 장갑판의 중량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하다는 것을 감안하면 결국은 상대적으로 약한 장갑성능이 T-90S 전차의 중량을 미국이나 독일쪽의 MBT에 비해서 10톤가량 경감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항상 전차 주포구경의 대형화를 선도해온 러시아(구 소련)쪽의 노력도 여기에서 비롯된 것일 것이다. 또한 비교적 경량임에도 840마력에 불과한 엔진으로 인해 톤당 마력이 20마력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점 역시 이전차에 대한 매력을 경감시킨다.
--- 1998년 7월 최종 수정됨.
1999년 4월 2일 추가된 내용 --- 인도육군의 T-90S 전차 도입계획 인도육군은 T-90S를 약 200대 도입하여 4,5개 기갑여단을 새롭게 무장시킨다고 발표하였다.
1999년 4월 2일 수정한 내용
위의 평가부분에서 T-90S가 서방세계의 MBT보다 많이 뒤진다고 했다. 이런 견해에 변함은 없지만, 종래에 내가 그렇게 쓰게된 주된 이유는 T-90S가 T-72의 후계형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마치 러시아의 차세대 전차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즉 모델명만 보고 T-80U의 후계형이라고 생각했기때문이다.
그간 열심히 공부(?)한 끝에 알게되었지만, T-90S는 T-64의 간략화, 저가형 사양인 T-72로부터 비롯되는 전차로 이것을 서방세계의 MBT와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비교할려면 T-80U나 T-80UM1, 블랙이글, T-80UM2를 가지고 서방세계의 MBT와 비교를 했어야 했다.
그러나 어쨌든 러시아의 현대 전차들이 현재의 서방세계 MBT들보다 뒤진 것은 사실이다.
1999년 4월 13일 수정한 내용 T-90S에 대한 최종적 평가를 유보하기로 결정했다. 좀 더 자세히 얘기하면 종래에 비해 긍정적으로 다시 검토 한다는 뜻으로 군수지원상태등을 고려하지않은 상태에서의「순수한」성능면만을 볼때 종전의 평가는 너무 부정적이었다는 뜻으로 이해하기 바란다.
<제 원> 크기 승무원 : 3名(장전수 없슴) 중량 : 46.5톤 전장 : 9.53m(포신전방), 6.86m(차체만) 전폭 : 3.46m 전고 : 2.226m 엔진.성능 엔진형식 : 디젤엔진, 트윈스트로크, 다중연료, 6실린더 엔진모델 : B84MC 엔진출력 : 840마력 최고속도 : 60km 톤당마력 : 18.68마력 접지압 : 0.87(kg/㎠) 연료탱크용량 : 1600리터 항속거리 : 650km(도로), 500km(야지) 수직장애물통가능력 : 1.2m 참호통과능력 : 0.5m 무장 주포 : 1×125mm 활강포(포탄-43발, 미사일적재시-28발) 주포고각구동범위 : -13'∼+5˚5' 주포사용탄종 : APFSDS HE-FRAG HEAT 유도미사일 동축기관총 : 1×7.62mm MG(2000발) 대공기관총 : 1×12.7mm MG(300발) 송탄,장전 : 자동식 시스템 전차장 조준기 : 주야간조준기-고각상으로만 안정축 장치. 사수조준기 : 주간-2축식 안정축에 고정, 레이져거리측정기, 미사일유도시스템, 야간조준기-고각상으로만 안정축 장치. 탄도계산기 : 탄도계산용 컴퓨터사용 사수용 열영상기 : 기본장착 통신장비 : UHF R-163-504 무전기, UHF R-163-UP 수신기 방호능력 장갑 : 기본적으로 ERA(반발반응장갑), APFSDS/HEAT탄에 대한 일정한 방호능력 보유 레이더, 적외선, 레이져관측에 대한 방호능력 : TshU-1-7 Shtora-1 DAS장비 NBC : 실내기압가압장치, 공기정화기에 의한 NBC방호능력 갖춤 화재진압장비 : 있슴 (이상의 글은 이성찬의 최신무기자료에서 인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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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글에서 보듯 T-90 전차는 T-72 전차를 T-80U 전차에 준하도록 개량한 전차 입니다.
걸프전과 망신살을 제대로 보여준 T-72 전차의 문제점인 너무 떨어지는 사격통제장치를 서방제 전차에 준하는 우수한 성능을 가진 T-80U 전차와 같은급으로 교체하고 여기에 체첸사태와 그루지아 전쟁에서 보여진 1세대 반응장갑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APFSDS 뿐 아니라 HEAT에 대한 방어력을 제공하는 3세대 ERA인 Kontakt-5A를 장착하는등 방호력 역시 획기적으로 올린 전차 입니다. 여기에 옵션으로 세계최초로 실용화한 대전차용 능동방호장비중 하나인 Shtora-1 시스템도 장착이 가능하여 전투력과 방호력면에서는 T-80U 씨리즈와 동급이거나 그 이상의 평가를 받는 전차이기도 합니다.
가격대비 성능으로 3새대 전차의 빈공간을 노리다..
T-90전차의 다른 특징중 하나는 철저하게 수출을 목표로 개발된 전차라는 점 입니다.
이는 과거 냉전시대의 소련전차들이 내수용과 수출용을 구분하여 장갑이나 주포성능 그리고 화기관제장비등의 성능적 차이를 둔것에 비해 T-90 전차는 개발당시부터 내수용과 수출용 차이를 두지않고 동일하게 제작함으로서 철저하게 수출용 시장을 목표로 개발된 전차라는게 그전의 T-72전차와의 가장 큰 차이 입니다.
이는 소련연방의 붕괴이후 일체의 지원이 끊어진 현재 러시아방위산업의 사정을 잘 반영하는것으로 살아남기위해서라면 예전의 일급비밀에 해당되는 최신기술도 T-90 전차를 구입하려는 나라들에게 모두 공급하겠다는 의지를 잘 반영하는 예라 하겠습니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인도군이 도입하고 있는 T-90S의 사례 일겁니다.
인도군 비쉬마(T-90S)전차
[인도군 Brazen Chariots 2008 기동훈련에 참가한 T-90 전차]
지난 3월 19일 열린 인도군 Brazen Chariots 야전기동훈련에 참가한 인도군 T-90 전차
파키스탄이 우끄라이나로부터 320대의 T-80UD 도입을 결정하자 인도는 서둘러 러시아로부터 310대의 T-90S의 도입을 결정하였다. 여러 우여곡절 끝에 정부간 합의가 2000년 10월에 이루어지고 2001년 2월 15일에 정식 계약이 발효되었다.
[파키스탄은 우크라이나로부터 320대의 T-80UD 도입을 결정하기로 결정하게 된다.이로인해 숙적이던 인도는 급히 T-90 전차를 도입하게 된다]
2002년 1월, 그동안 러시아에서 교육을 받았던 운용요원, 정비요원들과 10대의 T-90S들이 인도에 도착하였다. 총 310대의 T-90S 구매에 약 6억 5천만 달러~7억 5천만 달러가 들어갔는데, 여기에는 기술이전과 무장 시스템 도입이 포함되어 있다.
[2003년 인도독립기념일 퍼레이드에 처음 공식 등장한 T-90S의 모습]
계약에 따르면, 120대는 완제품으로, 90대는 반녹다운 방식(SKD), 나머지 100대는 녹다운 방식(CKD)로 도입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SKD, CKD 부품들은 타밀 나두에 위치한 아바디 중차량제작소에서 보내져 생산되는데, 2004년 1월 7일 첫 생산한 “비쉬마”(T-90S)가 인도 육군에 인도되었다.
인도 당국은 CKD 생산을 모두 끝낸 후, 라이센스 생산을 2006~2007년 사이에 시작하여 인도군 전차 전력의 30%까지 비쉬마로 채울 것이라고 말하였다.
인도군의 비쉬마 전차는 용접 포탑, 1천마력의 V-29S2 엔진, ESSA 열영상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는 최신형으로, 주조 포탑, R-173무전기, 1V528탄도컴퓨터, V-82MS(840마력)엔진을 장착한 간략화된 수출형 T-90S와는 다른 전차다.
1. 무장
2A46M 활강포는 2축 안정기인 자스민 2E42-4 시스템과 연동되어있고, 정비 편의를 위하여 포탑해체 없이 주포교환이 가능하다. 발사 가능한 포탄은 APFSDS-T (Armour Piercing Fin Stabilised Discarding Sabot - Tracer), HEAT (High Explosive Anti-Tank), HE-FRAG (High Explosive Fragmentation) 과 타임 퓨즈를 가진 유산탄 등이다. 또한 특수 HE-FRAG 탄은 FCS를 사용하여 목표 상부를 공격할 수 있다. 최대 발사 속도는 분당 7발 정도이다.
125mm 주포는 9M119 Refleks-M (나토명 AT-11 Sniper-B) 대전차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 유효사거리는 75m~5,000m 로 최대 사거리까지 14.2초가 걸린다. 이 미사일 발사 시스템은 ERA를 장착한 전차와 헬기 같은 저고도 비행물체를 목표로 하고 있다.
125mm 주포는 무게 23.4kg의 9M119 (3UBK14 시스템) 또는 9M119M (3UBK20 시스템)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데, 이것은 반자동식 레이저빔 유도 방식으로 유도된다.
주포 장전방식은 자동장전장치를 사용하며 포탄 및 미사일 모두 사용 가능하다.
2. 방어력
차체와 포탑은 균질압연강판으로 이루어져 있고, 3세대 ERA인 Kontakt-5A는 APFSDS와 HEAT에 대한 방어력을 더해준다. NBC방어 시스템을 장비하고 있으나 TShU1-7 Shtora-1 시스템은 아직 장비하고 있지 않다.
** Kontakt 5 ERA는 전방, 측방, 상방향에서의 공격에 대처하고 있는 3세대 ERA이다.
- APFSDS탄에 대한 전방방어력 : 550 mm + 250-280mm(Kontakt-5)= 800-830mm - HEAT탄에 대한 전방방어력 : 650 mm + 500-700mm(Kontakt-5)= 1,150-1,350mm
[ 인도 육군 비쉬마 전차들의 라자스탄 사막 지대에서의 T-90S 의 훈련 모습] ============= ** SHTORA-1 시스템 Shtora-1 시스템은 다음 4가지 구성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째, 주포 양쪽에 설치된 전자 광학식 레어저 재머 둘 째, 에어로졸 스크린을 분사하는 포탑 전방의 에어로졸 분사기 세 째, 포탑 상부에 설치된 레이저 경보기 네 째, 콘트롤 시스템
적이 발사한 레이저를 레이저 경보기가 탐지하면, 센서를 통하여 즉각 에어로졸을 분사한다. 그리고 주포 양쪽에 설치된 레이저 재머는 연속적으로 재밍 레이저를 발사하여 적의 미사일이 제대로 유도되지 못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Shtora-1는 수평 360도, 수직 -5 ~ +25도를 카버한다. 400kg 중량의 12발의 에어로졸 분사기은 전차로부터 50~70m 사이에 스크린을 형성하는데 3초가 걸리고, 약 20초 정도 지속시킨다. =============
3. 화력통제시스템(FCS)
T-90S는 전자동 1A45T IFCS(통합화력통제시스템)을 장비하고 있으나 전차장의 탈취 장비는 수동식이다. IFCS 는 포수의 주야간 FCS, 적외선 또는 열영상장비와 전차장의 주야간 관측장비로 이루어져 있다. IFCS는 미사일 유도 채널을 가진 주간 거리측정기, 탄도컴퓨터를 가지고 있다. 전차장용 주야간 관측장비는 목표탐지와 대공기관총 조준에 사용된다.
[T-90S 에 장착된 사격통제장비는 T-80U와 같은장비로 1A4GT 자동전자계산식 사격통제 시스템은 1A43 주간 영상장치 1G46조준경, 1V528-1 탄도계산기, DVE-BS 풍속측정기, 1.2~1.5km까지의 목표식별 범위를 가진 TPN-49-23 BURAM-PA 영상기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초탄 명중 확률은 사정거리 4000m까지 80∼90%, 5000m는 70∼80% 정도로 알려져 있다]
4. 기동력
T-90S 엔진은 4행정 12기통의 V-92S2 디젤엔진(1,000마력)이다. 터보 수퍼 차저를 장착한 이 엔진은 힘과 연비면에서 그전의 엔진에 비하여 뛰어나다. 차내와 차외 장착 보조연료탱크에 모두 1,600리터의 연료를 실을 수 있다. 20분 안에 장착할 수 있는 스노켈을 사용하면 5m 깊이의 하천을 건널 수 있다. 기계적 변속기는 주감속기어, 2개의 기어박스, 2개의 최종감속기어로 이루어져 있고, 서스펜션은 토션바 형식으로 1, 2, 6번 로드휠에 쇽업쇼바를 장착하고 있다. 트랙은 경질고무패드를 장착한 형태이다.
5. 기타
고무패드의 탈착이 자유롭고 수명이 긴 신형 트랙이 개발되어 테스트 중이고 화재감지 및 소화 시스템과 굴삭장비와 고온에서 작전이 가능하도록 하는 강력 냉방기가 장착되어 있다.
< 제원 > 1. 승무원 : 3명 2. 전투중량 : 46,500kg 3. 접지압 : 0.87 kg/㎠ 4. 엔진 : 4행정 V12 디젤 V-92S2(1,000마력, 21.5마력/ton) 5. 연료적재량 : 1600리터 6. 최대속도 : 65km/h(도로), 45km/h(야지) 7. 항속거리 : 650km(도로), 500km(야지) 8. 수직장애물통과 : 0.85m 9. 도하능력 : 1.2m, 5m(OPVT사용시) 10. 참호통과 : 2.8m 11. 무장 - 125mm 2A46M 활강포(43발) - 12.7mm NSVT 대공기관총(300발) - 7.62mm PKT 동축기관총(2000발) - 5.45mm AKS-74돌격소총(300발)
12. 기타 - 전차장 큐폴라에 설치된 12.7mm NSVT 대공기관총은 PZU-7조준경과 1ETS29 수직안정기, FCS화력통제장비로 이루어져 있어 차내에서 사격할 수 있다. - 차내에 비치된 자위용 AKS-74돌격소총은 인도군 5.56mm INSAS 돌격소총으로 대신할 수 있다.
(글출처 : http://weapon.tistory.com 무기상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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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비쉬마(T-90S)전차
인도는 숙적 파키스탄이 우크라이나로부터 320대의 T-80UD도입을 결정하자 인도는 서둘러 러시아로부터 310대의 T-90S의 도입을 결정하게됩니다. 여러 우여곡절 끝에 정부간 합의가 2000년 10월에 이루어지고 2001년 2월 15일에 정식 계약이 발효되었습니다.
2002년 1월, 그동안 러시아에서 교육을 받았던 운용요원, 정비요원들과 10대의 T-90S들이 인도에 도착하였다. 총 310대의 T-90S 구매에 약 6억 5천만 달러~7억 5천만 달러가 들어갔는데, 여기에는 기술이전과 무장 시스템 도입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계약에 따르면, 120대는 완제품으로, 90대는 반녹다운 방식(SKD), 나머지 100대는 녹다운 방식(CKD)로 도입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SKD, CKD 부품들은 타밀 나두에 위치한 아바디 중차량제작소에서 보내져 생산되는데, 2004년 1월 7일 첫 생산한 “비쉬마”(T-90S)가 인도 육군에 인도되었습니다.
인도 당국은 CKD 생산을 모두 끝낸 후, 라이센스 생산을 2006~2007년 사이에 시작하여 인도군 전차 전력의 30%까지 비쉬마로 채울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인도군의 비쉬마 전차는 용접 포탑, 1천마력의 V-29S2 엔진, ESSA 열영상시스템을 장착하고 있는 최신형으로, 주조 포탑, R-173무전기, 1V528탄도컴퓨터, V-82MS(840마력)엔진을 장착한 간략화된 수출형 T-90S와는 다른 전차로 1000 대 이상의 T-90 전차를 직도입 혹은 조립형태로 도입,배치할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T-90 전차는 러시아전차의 최신 전차기술을 도입하여 T-72 전차를 3세대전차 수준의 전투력을 가진 전차로 탈바꿈한 전차로 기존의 T-72 전차와는 달리 전혀 새로운 개념의 전차라 할만합니다.
현재 T-90 전차는 러시아를 비롯 인도(T-90S) 와 알제리 (T-90SA) 가 도입중에 있습니다.(아래 참고)
T-90전차의 개발의의와 미래
T-90 전차는 T-72 전차의 우수한 하체와 T-80U 의 우수한 사격통제장비와 주포 그리고 새로운 장갑을 장착한 전차로 기존의 3세대급 전차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에 준하는 우수한 전투력을 가진 전차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러시아 VTTV Omsk 2007에서 T-90S 전차의 도섭 시범]
이는 T-64와 T-80 시리즈로 대변되는 러시아제 고성능전차를 대신하여 가격은 저렴하지만 이에 동등한 공격력과 방호력을 가진 전차로 서방의 값비싼 전차나 T-80 전차를 도입하기 어려운 중소국가들에게 매우 환영받을 아이템으로 예상되어 개발되었지만 실상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많은 않습니다.
이미 T-72전차의 성능을 걸프전에서 확인한 많은국가들이 가격은 다소 비싸지만 성능이 확실한 독일제 레오파트II 전차나 미국의 M1A2 전차등 우수한 사격통제장비와 야시장비를 장비한 서방제 전차들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고 T-90 전차 역시 이들 전차에 비하면 성능대비 그렇게 저렴하다고 볼수만은 없는 높은가격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T-90 전차는 우수한 성능의 T-72의 하체와 T-80U 의 포탑을 결합한 형태의 T-72 전차의 개량형 전차 이다]
더구나 90년대 초반 냉전해결이후 과거와 같이 정치적인 이유로 서방제 전차를 구매하기 어려운 나라는 소수에 그치고 있고 최근같이 전세계적으로 어려운 경기상황에서 서방제 전차들 역시 가격을 대폭 내려 덤핑에 가까운 가격으로 판매중에 있기 때문이죠.. (실상이 이런데 굳이 성능도 확인되지 않은 러시아제 전차를 구입하는것보다 확실하게 성능이 인증된 레오파트나 M1A2 전차룰 구입하는게 훨씬 낫다) 더구나 고전적으로 러시아제 전차를 주로 애용하던 중동이나 파키스탄 같은 나라들도 최근 저렴한 가격에 3세대 전차의 성능을 가진 중국제 전차에 더 관심을 갖는 입장이다 보니 예전처럼 싼가격에 그런대로 쓸만한 성능의 러시아제 전차라는 이미지로 더 이상 판매도 어려운것도 문제중 하나 입니다.
또다른 T-90 전차의 문제점으로는 출력이 낮은 엔진으로 T-90 전차에는 신뢰성이 인정된 우수한 성능의 V형 디젤엔진을 장착하고 있지만 이는 850마력~1000마력급으로 최근 3세대 전차들이 기본으로 갖는 1200~1500마력급의 엔진출력에 비해 너무 낮은출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또 다른문제중 하나 입니다.
이는 우수한 현가장치와 더불어 당장은 사용에 문제가 없다고는 하나 후에 추가적인 무장이나 장갑을 장착하는데 큰 애로사항이 될 것으로 인식되고 있어 T-90의 판매에 큰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는 한국군의 K1전차의 경우에도 그런 문제점이 발생하여 개량에 애로사항을 겪고 있다. 1200마력급 독일제 엔진을 장착한 K1전차도 그럴질데 이보다 출력이 낮은 T-90전차라면… 더 심각하지 않을까..?)
[러시아 무기엑스포 2008에 전시된 T-90 전차 T-90 전차는 걸프전 이후 망신당한 T-72 의 설욕을 위해 고성능의 T-80전차의 부품을 T-72 전차에 이용 대폭적으로 성능을 높인 전차이다.]
최근 러시아는 PT-95 전차라 불리는 새로운 개념의 차기전차의 개발을 중단한다고 작년에 발표했습니다.
이는 개념대로 개발되었더라면 현존하는 3세대 전차로는 원거리에서는 절대 격파가 불가능한 필살전차로 개발이 예정되어 있었지만 역시 현재 러시아의 재정상태로 인해 더 이상의 개발이 어렵다고 판단되어 포기되었습니다.
[1940~ 70년대까지 소련의 전차를 분명 서방에 앞서 있었다. 그 절정을 이룬 대표적인 전차가 바로 사진의 T-54/55 로 이 전차의 등장은 서방에 있어 커다란 위협중 하나였다]
1970년대 중반까지 서방제전차를 압도하는 성능을 가진 전차기술을 보유하고 있었던 러시아는 90년대 초반 소련연방 헤체이후 실질상 전차개발 기술은 답보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아마 앞으로도 과거 1930~70년대 서방을 압도하던 우수한 성능의 소련제 전차는 등장하기 힘들것이라는게 대부분 군사전문가들의 평가이기도 합니다.
[T-64 는 원래 계획대로라면 서방의 모든 전차를 압도할만한 야심작으로 완성될 전차였다. 하지만 소련의 낮은 기술력으로 계획대로의 완성을 보는대는 거의 20여년이 넘게 걸렸다]
이로인해 당분간 러시아는 기존의 T-64B전차들과 T-80U 전차 그리고 다수를 차지하는 T-90 전차들로 21세기를 꾸려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 선두에 선 전차가 바로 T-90 전차입니다.
참고싸이트 및 실기체 자료출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타미야 홈페이지 (http://www.tamiya.com/)
트럼페터 홈페이지 (http://www.trumpeter-china.com/)
유용원의 군사세계(http://bemil.chosun.com/)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2227.html?p=1&t=3)
http://en.wikipedia.org/wiki/T-72(위키백과 사전 영문버젼)
http://ja.wikipedia.org/wiki/T-72 (위키백과 사전 일본어 버젼)
http://www.t-72.de/html/versuchspanzer.html
http://en.wikipedia.org/wiki/T-90
(T-72 에 대해 사진 정리가 잘되어 있는곳) 꼭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단 독일어로 되어 있어 좀 문제라는게…
내쇼날지오그래픽스 특집 다큐멘터리 메가팩토리 ‘에이브람스’편
http://www.1999.co.jp/eng/10071049
참고서적
세계의 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98 전차연감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8.5.1)
세계의 전차 1946~2000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
취미가 17호 (1993년 1월호)
M1A1 에이브람스 주력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9.8.30 )
컴뱃암스 24호 (1998.9월 주 군사정보)
발췌/출처 전쟁속의 영화이야기: http://www.cyworld.com/undercoverbrother
한국군 매거진 2001년도 10월호 (주 군사정보)
ㅇ 한상철, 한기상, CD 롬 : 세계 각국 전차 소개, 현대정공 기술연구소, 1999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 (주)군사정보, 1998,
참고서적
T-80/ T-90 주력전차 (주) 군사정보 1999년 7월
세계의 전차 1946~2000 주) 군사정보 2000년 9월
772 & T72M WWP 2006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1.3.5 ver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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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뼈대는 티-72군요... 티90 다른 서방전차에 비해 작지만.. 정말 매력적인 실루엣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신형 T-90에서는 드디어 케로젤 포기하고 서방식으로 버슬형 자동장전장치로 갈아탄다는 소리가 있던데 어떻게 될지 봐야겠네요 ... 일단 조루출력 파워팩부터 갈았으면
전차를 새로 설계하기 전까지는 힘들걸요.. t-90이 저렴한 T-72 차체에 공격력이 우수한 T-80 의 포탑을 결합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3세대 전차 흉내를 낸 전차인데.. 버슬형으로 바꿀라면 차체부터 포탑 설계를 다시해야하는데 그럴바엔 새로 설계하는게 낫죠.. 안그래도 1000마력급 엔진 때문에 증가장갑 장착이나 추가 무장 장착도 어려운 편인데.. (참고로 서방의 3세대 전차들은 1200~1500마력급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