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8400계(4세대 라인데리어 차량 /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B11, B12, B14, L06 편성 / Last Update 241031
1. 제원
데뷔 - 1969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032
편성 - 2량편성(1M 1T) / 3량편성(2M 1T)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5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2,4량편성), 3.2km/h/s(3량편성)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MB-3064-AC(145kW)
편성출력 - 145kW * 4 = 580kW(2량편성시)
기어비 - 5.31
제어장치 - 계자위상제어방식(저항제어에서 개조) / 저항제어(2량편성)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73 / KD-64
브레이크방식 - HSC-D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발전/억속제동)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8400계는 1969년부터 제조가 시작된 8000계의 파생형으로, 나라선의 급전 전압이 600V에서 1,500V로 승압되기 직전에 제조가 개시되었다. 1972년까지 55량이 제조되어 있다.(8000계로부터의 편입차량 1량 포함). 8000계와 거의 동일한 형태이지만, 전동발전기와 콤프레서가 4량분의 대용량으로 변경되었고, 8000계 후기형과 동일하게 공조장치에 라인데리어를 장비하였다. 전산기호는 8000계와 똑같이 2량편성은 E, 3량편성은 B, 4량편성은 L을 부여받았다.
중간에 냉방화 개조 및 회생제동화 개조가 이루어졌으며, 1992년~1993년에 걸쳐 3량편성(B편성)의 경우 전 차량이 1인승무 대응 개조를 거쳐(데드맨장치 장착, 자동방송안내장치, 출입문제어장치 변경 등) 긴테츠 타와라모토선에 운용되기 시작하였다. 1차 차체 갱신공사는 1986~1993년에, 2차 갱신공사는 1997~2003년에 각각 시행되었다. 현재 8401편성과 8405편성, 8410편성이 폐차되었으며 2022년 11월에는 1인승무 대응개조로는 최초로 8416편성이 폐차되어 현재는 42량이 남아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라선/난바선/교토선/카시하라선 등
1인승무 개조된 B편성은 주로 긴테츠 타와라모토선에 운용됨.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L02~L04/L06~L08편성 4량편성 6편성 24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B09/B11~B15편성 3량편성 6편성 18량 운용.(1인승무 가능편성 - 타와라모토선 등 운용 가능)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