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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發電) 프로젝트 열기에 뜨거운 방글라데시 - 8년간 설비 용량 141% 확대 추진 - - EPC사 금융조달 전제 대형 석탄발전사업이 주종 - □ 정부, 야심 찬 발전 규모 확대 계획 추진 ○ 만성적인 전력난은 방글라데시 국가경쟁력 약화의 주범으로 지목됐으며, 주요 에너지원이었던 국내 생산 LNG의 고갈로 전력난에 대한 우려가 가중됨. ○ 지난 2013년 11월 정부는 2021년까지 설비 용량을 2만4565㎿(141% 증가)까지 확대하겠다는 야심 찬 계획을 내놓은 바 있음 - 발전 규모 확대 계획: 1만213㎿('13.11.) → 2만4565㎿('21.6.) - 다만 이 계획 발표 당시는 물론, 현재까지도 구체적인 계획 달성을 위한 Action Plan은 없는 상태임. □ 수입 석탄 발전 중심의 신규 발전 프로젝트 속속 발표 ○ 2014년 1월 신정권 출범(하시나 수상 연임) 이후, 수입 석탄 발전 프로젝트 중심의 발전 프로젝트가 속속 언론에 보도됨. - 국내산 LNG가 고갈상태이고 수입 LNG 처리시설 건설은 여전히 논의 단계에 있어 수입 석탄이 발전설비 확대의 유일한 대안인 상황임. ○ 하시나 정권은 2008~2013 집권기 최대 치적을 전력난 해소로 꼽았는데, 이는 막대한 국가 보조금(유류 보조금)이 소요되는 Rental 발전소 증설에 힘입은 바 큼. - Rental 발전소는 주로 중유를 사용하는 소규모 발전소로 3~5년의 단기계약 조건으로 National Grid에 전력을 공급하나 실질적으로는 계약이 계속 갱신되고 있음. □ 최근 추진 중인 주요 발전 프로젝트 ○ 발전 설비용량 확대를 위해 추진 중인 주요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으며, 총 용량은 1만2800㎿ ○ 이들 중 JICA가 펀딩하는 모헤시칼리 1200㎿ 석탄 발전소를 제외하고는 자금조달, 참가기업 등을 고려할 때 초기 준비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함. 방글라데시에서 추진 중인 주요 발전 프로젝트 연료 | 위치 | 운영주체 | 규모(㎿) | 자금원 | 진행단계 | 석탄 | 모헤시칼리 | 방글라데시 정부 | 1,320 | Tenderer's Finance | 입찰 공고(7.9 한) | 석탄 | 모헤시칼리 | 방글라데시 정부 | 1,200 | JICA | Loan Agreement | 석탄 | 모헤시칼리 | JV(BPDB +중국 CHHK) | 1,320 | JV(30%) + Loan(70%) | MOU | 석탄 | 순도르반(람팔) | JV(BPDB +인도 NTPC) | 1,320 | JV(30%) + Loan(70%) | 설계업체 선정 | 석탄 | Maowa(다카 | Orion (IPP) | 660 | 자체자금 + ECA Loan | 주요 협력사 선정 | 석탄 | Khulna | Orion (IPP) | 660 | 자체자금 + Loan | 주요 협력사 선정 | 석탄 | 모헤시칼리 | JV(BPDB + 말레이시아 TNB) | 1,320 | JV + Loan | MOU 준비 중 | 원자력 | Rooppu(다카) | 방 정부 | 2,000 | 러 정부 등 | | LNG | 모헤시칼리 (3개소) | | 3,000 | | 초기 계획단계 | | 합계 | | 12,800 | | |
주: 1. CHHK - China Huadian Hon ○ Kong, 국영 발전회사 2. NTPC - National Thermal Power Corporation, 국영 발전회사 3. TNB - Tenaga Nasional Bhd, 동남아 최대의 발전/전기 기업 자료원: 코트라 다카 무역관 보유자료 정리 □ “Hottest Place" 모헤시칼리(Maheshkhali) 섬 ○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Cox's Bazar 인근 모헤시칼리 섬은 발전소 건설지로 가장 주목받음. ○ 모헤시칼리섬은 방글라데시정부, JICA, 동경전력이 공동 작성한 “Power System Master Plan 2010”에서 유력한 석탄 발전소 후보지로 선정된 바 있음. - 특히 이 지역 주변은 치타공, 쿨나 등 다른 후보지에 비해 심해의 여건을 갖추고 있어 석탄 수입에 유리 - 이 지역 인근에 방글라데시 최초의 심해항(Sonadia deep sea port) 건설이 추진되고 있음. 모헤시칼리 섬 위치 ○ 그러나 현지 진출 한국 업계 의견에 따르면, 이 지역이 유력지임은 분명하나 수입탄을 운송할 물류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점, 부지 매입문제가 구체적으로 진행되지 않은 점, 그럼에도 심도 있는 F/S가 이뤄지지 않은 점 등을 한계로 지적함. - 단, JICA 프로젝트의 경우 관련 부대시설 조성을 포함함. ○ 아울러, 국제석탄시장의 경우 전형적인 공급자 마켓이므로 수입탄 조달이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임. □ 한국 기업의 진출 방안 ○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신규로 추진되는 대부분의 발전 프로젝트는 IPP(Independent Power Producer) 내지 Bidder's Financing(Tenderer's Financing) 형태로 추진됨. - 한 IPP 사업의 경우 한국기업 등이 협력업체로 참가하면서 ECA(Export Credit Agency) Loan 조달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짐. ○ 발전사업의 경우 정부와의 Tariff 계약이라는 명확한 근거와 수익원이 있으므로 투자자 모집이 가능. 또 Bidder's Financing의 경우 금융기관 - 방글라데시 전력청 간 대차계약의 이자율이 ODA에 비해 훨씬 높음에도 정부의 승인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됨. ○ 앞으로도 방글라데시 발전 프로젝트는 EPC 업체가 금융까지 조달하거나 투자자로 참가하는 형태 위주로 발주될 것으로 예상돼 이러한 형태로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한국 정부 차원의 프로젝트 금융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 아울러 수입탄이 가장 현실적인 발전 연료임은 틀림없으나 석탄 공급 계약, 관련 물류시설 등이 미해결 상태이므로 프로젝트 참가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함. 자료원: 현지 업계 인터뷰, 코트라 다카 무역관 보유자료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