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톨레이션 평론/ 라캉적 설치 디자인: 현대 설치 미술가, 개념미술가, 현대 미술가 & 현대 개념 이미지 설치 미술가 루이 최철주 사실적 구조의 개념적 실재 이미지 영상 설치 미술 인상 디자인 4 =
미디어아트 쓰레드 페인팅(thread painting) 현대 개념 영상 미술가 현대미술 작품: 미디어 아티스트 현대 화가 루이 최철주 미디어아트<사라진 연못> 2020
미디어 아티스트 개념 이미지 설치 미술가 작품 루이 최철주 개인전 미디어아트 영상전시 Media Art conceptual artist Louis Chul-joo Choi’s Media Art Video Display: <최철주 나팔꽃>, <사라진 연못>, <대나무 숲>, <최철주 신윤복풍주밀회도(申潤福風晝密會圖)=Song·Ha·Sun·In·Chui·Saeng·Do by Chul-joo Choi>, 20201126-20201210, Minoo Media Art Museum
현대 이미지 설치 미술가 & 미디어 아트 루이의 “사라진 연못”은 미디어 아트에서의 사진의 이미지를 빛의 조건으로 구분하여서 대상의 윤곽선과 단색으로 디자인한 페인팅의 디지털 아트다.
이것은 인상주의 회화와 대중문화의 개념을 접목한 미누현대미술관의 디지털 연못을 재현한 것으로 콜라주 사진으로 재현된다.
실제 연못의 대안적 이미지로써 움직이는 물고기를 미디어로 제작한 물고기가 주체가 되어서 실제적 물고기의 디자인적 이미지를 광원적 미디어 아트로 구성된 시간성에 인터랙티브 참여자가 개입한 가상적 퍼포먼스를 형태로 꾸며진다.
피사체로 한 퍼포먼스로서의 형태는 미디어에서 실제의 연못을 상징적으로 디지털화하지만 인터랙티브한 구성은 실제의 디자인으로부터 출현한다.
실제로서 디지털 연못에 의미가 가상적으로 부여됨으로써 그곳에 있는 물고기는 모방한 이미지이어도 항상 연못 속에 자리한다.
Louis Chul-joo Choi, Media-art "Disappeared pond", Still image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pond-9), 2020
가상의 연못 효과는 연꽃과 분리된 연못 속의 이미지를 물고기와는 다른 기의로 표현한 것이다.
또 다른 기호는 물고기의 언어적 의미로서 연꽃과의 연관성을 반복하고 연못의 물고기 기호 디자인과 관련된 의미를 만나는 과정을 보여주는 이미지다.
이것은 단순화 과정으로 한 디자인된 “사라진 연못”을 해석하는 기호의 의미다.
여기서 인상주의 회화 이미지로 한 연꽃의 디자인은 기호 이미지로서 “사라진 연못”을 인트랙티브 할 수 있게 기호의 특징을 시각화하지만, 인상주의 회화는 형태를 규정하는 검정을 배제하고 빛으로 한 원형색을 강조한다.
상징적 기호가 빛의 개입으로 물고기가 될 수 없는 어떤 외상적인 형태의 실제를 중심으로 물고기 기호로 구조화된 회화적 모방성을 감춘다.
현대 이미지 설치미술 작품 미디어아트 “사라진 연못”은 물고기가 빛을 구분하는 흰색으로 형태를 이루고 연못으로 한 인상주의 회화를 모방하여 연꽃들을 인상 디자인한다.
그러나 회화적 실제와 모방적 관념과는 차이가 있다. 인상적 회화로서 연꽃이 연못을 상징하는 이미지로 전이되면서 실제에서 분리된 물고기가 모방적 기호 이미지로서 연못을 대신한다.
그리고 회화적 모방은 시각적 기호의 디자인을 통해서 단순화한 특징을 부각하여 미적 효과를 냄으로써 디자인 과정으로 한 기호화한다.
“사라진 연못”에서 물고기 기호를 출현하는 연못의 디자인은 언어적 의미를 실제의 존재로 표상한다. 여기서 물고기와 연못의 본질적 요소의 디자인은 구상적 연꽃의 조도에 대비되는 흰색의 물고기와 검은색의 연못으로 추상된다.
그리고 물고기는 기호로서 조각난 의미를 은유하여서 시각적으로 출현한 디자인 이미지는 기표로서 흰색의 물고기다. 그 물고기와 교합된 검은색 연못 속을 다른 기의로 치환한 추상 디자인은 사라진 연못의 의미를 표출한다.
따라서 회화적 모방의 기호표현이 기호의 의미를 결정한다. 여기서 결정한다는 것은 기호의 표현과 의미를 결정하는 디자인을 추상하는 것이다. 즉 의미를 나타내는 기호는 형상의 의미를 드러내는 추상적인 형상으로 상징된다.
이렇게 그림 속 물고기의 실제 범위를 넘어선 이 상징적인 이미지로 미로의 물고기는 연못을 연상시킨다.
인상 디자인은 언어적 의미로서 이미지와 디자인의 결정 선이 추상적 의미의 개념 선이 교차하여서 구성한 모방적 실제의 이미지로서의 기의들의 총합이다. 이렇게 디자인된 기호는 비언어의 회화적 아이코닉(iconic) 이미지다.
그 이미지의 디자인적 가치는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게 하는 미디어의 효과다.
그러나 그 의미가 추상적 디자인일 때 디자인된 기호 이미지는 언어적 의미와는 무관한 커뮤니케이션 단위로써 전체 기호 이미지가 통합된 추상적 의미를 따른다.
따라서 검은색 연못으로 추상된 디자인은 기호 이미지로서 흰색 물고기들과 연관된 연못의 의미가 아니고 그 기호 이미지들이 통합된 의미로서의 사라진 연못을 시각화하여 의미를 파악한다. 이렇게 회화적 모방에서 디자인된 기호들은 총합하여서 비언어적 이미지의 의미를 추상한다.
이것이 실제화에 앞선 사진 이미지를 회화적 모방으로 연못 속을 추상한 디자인으로서 “사라진 연못”이다.
그것은 연못의 언어 구조를 통해 상징적 이미지를 드러내고, 사라진 연못의 구체적인 상징적 이미지를 통해 의미가 없는 검은 연못에서 사라진 추상적 이미지를 구현한다.
비현실적인 기호의 디자인은 기호에 대한 사물의 의미에 초점을 맞추고, 그 의미가 미디어의 형상으로 기능할 때 전달된다. 그 미디어에서 기호로서 조각난 의미를 시각적으로 출현한 것이 추상 디자인이다.
이것은 회화적인 모방 과정에서 왜곡된 이미지의 조각들을 반복해서 조합한 디자인을 특징짓는 기호 작용의 의미를 지시한다.
기호 작용의 의미를 모방한 이미지는 상징하는 기호적 언어다. 여기서 이미지는 비실제적 공간에 기호화된 의미의 조각이다.
글. 개념미술가 최철주 ( 이미지 설치미술가 & 문화디자인박사)
Louis Chul-joo Choi, Media-art Disappeared pond image-1,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Louis Chul-joo Choi, Media-art Disappeared pond image-2,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Louis Chul-joo Choi, Media-art "Disappeared pond", Still image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pond-24), 2020
Louis Chul-joo Choi, Media-art "Disappeared pond", Still image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pond-45),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