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레크 97가지
술래놀이
1. 사슬 술래 놀이
개요 : 사슬 모양으로 앞 뒷사람이 연결되어 술래를 피하는 놀이
방법
① 몇 개의 조로 나누어서 술래 한 명을 정하고 나머지 사람은 앞사람의 허리를 두손으로 잡고 사슬 모양의 대형을 만든다.
② 놀이가 시작되면 술래는 제일 뒤쪽에 붙어 있는 사람을 잡으려고 한다.
③ 각 팀은 술래에게 꼬리를 잡히지 않으려고 이리저리 피한다. 이때 사슬이 끊어 지면 안된다.
④ 술래에게 꼬리가 잡히면 제일 앞사람이 술래가 된다.
발전 : 1조의 인원수를 늘리고 술래도 2 ~ 3명으로 늘린다.
2. 끌어내기 술래 놀이
개요 : 원 안에 있는 사람을 원 밖에 있는 술래가 터치해서 끌어내는 술래 놀이
방법
① 원 지름이 양팔 길이보다 약간 큰 정도의 원을 하나 그린다.
② 가위 바위 보를 술래를 정한 다음 술래는 원 밖에 서고 다른 사람은 원 안에 들어간다.
③ 원 밖의 술래는 원 안의 사람을 터치한다.
④ 술래에게 치인 사람은 술래가 되며 원 밖에 나와서 다른 술래와 같이 행동한다.
⑤ 술래는 원을 밟거나 원 안에 들어갈 수가 없다.
3. 술래 바꾸기
개요 : 원 주위에 서 있는 사람과 술래를 자주 바꾸며 술래 놀이를 한다.
방법
① 가위 바위 보로 술래와 도망자를 정한다. 다른 사람은 원 주위에서 안쪽을 향하여 선다.
② 시작 신호로 술래는 도망자를 잡으려고 쫓아간다. 도망자는 원 주위를 달아나다가 술래한테 잡힐 듯하면 재빨리 가까운 곳의 사람 앞에 가서 선다.
③ 술래가 자기 앞쪽에 서 있으면 자기가 술래가되어 조금 전의 술래를 쫓아간다.
④ 도중에 붙잡히면 술래가 된다.
4. 자석 술래 놀이
개요 : 철봉이나 늑목을 잡고 술래 놀이를 한다.
방법
① 가위 바위 보로 술래를 한 명 정하고 다른 사람들은 철봉 주위에서 있다가「시작」신호에 의해 술래를 피해서 달아난다.
② 술래에게 잡힐 듯하면 얼른 철봉을 잡는다. 일단 철봉을 잡고 있으면 술래가 쳐도 잡히지 않는다.
③ 철봉대를 잡고 있는 사람의 손을 잡아도 된다. 그러나 잡고 있는 사람이 손을 떼면 그에게 연결되어 있던 모든 사람이 술래를 피해서 달아나야 한다.
④ 철봉대에 연결되어 있던 사람들은 철봉대 주위를 한 바퀴 이상 돌아야 다시 철봉을 잡을 수 있다.
5. 포로 구하기
개요 : 2 ~ 3명의 술래가 잡은 포로를 묶어 두고 다른 동료들이 이들을 구하는 놀이
방법
① 가위 바위 보로 2 ~ 3명의 술래를 정한다.
② 술래는 진지에서 10까지 세고 나서 다른 사람을 붙잡으러 간다.
③ 붙잡힌 사람은 철봉에 손을 연결하여 묶어 두고 전원을 붙잡을 때까지 행한다.
④ 붙잡힌 후론 다른 동료의 도움을 기다리며 손을 잡고 있다가, 동료가 연결되어 있는 손을 끊으면 다시 도망할 수가 있다.
⑤ 전원이 붙잡히면 처음 잡힌 2~ 3명이 술래가 되어 다시 시작한다.
6. 돌격 앞으로
개요 : 10 ~ 20명 정도의 인원이 즐길 수 있는 술래 놀이로서 달려가는 사람을 술래가 치는 놀이이다.
방법
① 20m정도의 간격으로 두 개의 라인을 긋고 한쪽 라인에 늘어선다.
② 가위 바위 보를 정한 술래 1명은 두개의 라인 안에 들어간다.
③ 리더의 「출발」신호에 의해서 술래에게 채이지 않도록 반대편 라인을 향해 달린다.(라인 밖으로 나가면 반칙)
④ 술래는 달리는 사람을 치고, 채인 사람은 술래와 손을 맞잡고 다른 사람을 치러 간다. 이때 술래는 마주 잡은 손을 떼면 안되고 술래의 수가 불어나도 양끝에 있는 술래만이 칠 수 있다.
⑤ 전원이 잡힐 때까지 반복하고 다음에는 두 번째 잡힌 사람이 술래가 된다.
⑥ 맞은편 라인을 밟고 출발선으로 되돌아오기를 2회 왕복한 사람은 안전하다.
7. 장님 술래 놀이
개요 : 술래는 눈을 가리고 손뼉이나 목소리를 듣고 다른 사람을 터치한다.
방법
① 지면에 선을 그어 도망갈 수 있는 범위를 정한다.
② 가위 바위 보로 술래 한 명을 정하고 술래는 눈을 가린다.
③ 다른 사람은 손뼉이나 소리를 질러서 술래를 유인하고 술래는 소리를 듣고 터치 한다. 다른 사람은 정해진 라인 범위를 넘어서면 안된다.
④ 술래에게 처음 채인 사람이나 선을 넘어선 사람이 다시 술래가 되어 놀이를 계속한다.
⑤ 술래에게 채였거나 밖으로 나간 사람은 한 번의 놀이가 끝날 때까지밖에 나가 대기하고 있다가 다시 놀이를 시작해도 좋다.
8. 냉동 인간
개요 : 10 ~ 15명 정도의 인원으로 술래에게 채이면 냉동 인간이 된다.
방법
① 가위 바위 보로 술래를 1명 정한다.
② 술래는 다른 사람을 쫓아가서 터치한다.
③ 터치된 사람은 그 장소에서 냉동 인간이 되어 움직일 수 없고 다른 동료가 가랑이 밑으로 몸을 구부려서 빠져나가면 다시 움직일 수 있다.
④ 5분 ~ 10분 정도하고 나서 술래에게 터치되어 냉동 인간이 된 사람끼리 가위 바위 보하여 새로운 술래를 정하여 놀이를 계속한다.
맨 손 놀 이
1. 소걸음 릴레이
개요 : 양손과 양발을 마루에 대고 네 발 걸음으로 릴레이 하는 경기
방법 : 각 팀의 주자는 네 발 걸음의 자세로 달린다.
발전 : 네 발로 걷되 뒤로 향하여 걷기도 하고 옆 방향으로 걷기도 한다.
2. 토끼뜀 릴레이
개요 : 양손을 머리 옆으로 올려서 토끼 귀처럼 만들고 양발을 모아서 깡 뛰면서 하는 릴레이
방법
① 각 팀의 주자는 토끼가 된다.
② 손을 올려 토끼 귀를 만든다. 양발을 모아서 점프하며 전진한다.
발전 : 점프할 때 무릎을 깊이 굽혔다가 펴도록 한다.
3. 게걸음 릴레이
개요 : 손을 뒤로 짚고 누운 자세로 엉덩이를 땅에서 떼고 무릎을 굽혀서 “게”처럼 걷는다.
방법
① 위로 손을 짚고 앉는다.
② 엉덩이를 마루에서 뗀 다음 무릎을 굽혀 위로 네 발 걷기를 한다.
③ 조를 편성해서 릴레이 형태로 한다.
4. 오리걸음 릴레이
개요. : 허리를 굽혀서 양손으로 양 발목을 잡고 아장아장 걷는다.
방법
① 각 팀의 선두에 있는 사람은 양 발목을 양손으로 잡는다.
② 시작의 신호가 나면 발목을 잡은 채로 아장아장 걷는다.
③ 반환점을 돌아오면 다음 주자와 터치해서 교대한다.
④ 앞으로 걷는 방법과 뒤로 걷는 방법이 있다.
5. 바다표범 릴레이
개요 : 엎드려 팔 짚은 자세로 바다표범 흉내를 내며 걷기 릴레이
방법
① 각 팀의 주자는 손 짚고 엎드린 자세로 된다.
② 허리 아래쪽에 힘을 빼고 팔 힘만으로 앞으로 전진한다.
③ 무릎을 굽히지 말고 양손과 발목으로 만 전진할 수 있다.
6. 지렁이 릴레이
개요 : 3인이 한 조가 되어서 마루를 기어가는 릴레이
방법
① 3명이 모두 배를 대고 엎드린 다음 위에 2명은 앞사람의 발목을 잡는다.
② 뒷사람부터 차례로 팔을 굽히면서 앞으로 전진한다.
③ 밴 앞사람이 전진하면 다시 배를 마루에 댄 자세가 된다.
④ 「영차」함성을 내면서 해도 좋다.
주의 : 많은 체력을 필요로 하는 경기이기 때문에 반환점까지의 거리는 너무 길지 않도록 한다.
7. 다친 개 걸음
개요 : 네 발 걸음의 자세로 손발을 땅에 짚은 다음 한 다리를 들고 다친 개의 모습으로 전진하는 놀이
방법
① 양손을 땅에 짚고 개의 걸음 자세를 흉내낸다.
② 「시작」신호에 따라서 한 다리를 들고 양손과 한발로 전진한다.
③ 최대한 빨리 가려고 하면서 릴레이 한다.
8. 서커스 릴레이
개요 : 각 팀의 주자가 정해진 여러 가지 동물의 제스처를 하면서 달리는 릴레이.
방법
① 한 팀은 10명 내외로 한다.
② 코끼리, 오리, 캥거루 등 5종류 정도의 동물의 흉내를 정하고 각 팀에서 한 사람씩 제스처를 하면서 달린다.
③ 각 팀의 주자는 정해진 제스처를 하면서 달리고 다음 주자에게 터치하여 교대 한다.
9. 손잡고 달리기
개요 : 4명이 한 조가 되어서 주자는 손을 마주 잡은 채로 달린다.
방법
① 각 팀의 선두 주자 4명은 1열 종대로 손을 마주 잡는다.
② 출발 신호에 의해서 손을 맞잡은 채로 보조를 맞추어 달린다.
③ 반환점을 돌아오면 다음 조와 교대한다.
10. 찻잔 나르기
개요 : 4명이 한 조가 되며 3명은 찻잔을 만들고 1명은 안에 들어간 상태로 달리는 릴레이
방법
① 주자 4명 중 3명이 손을 마주 잡고 찻잔을 만든다.
② 나머지 한 사람이 안에 들어간다.
③ 3명의 손이 풀어지지 않도록 4명이 협력해서 달려 반환점을 돌아온다.
④ 다음 조와 교대한다.
11. 목마 릴레이
개요 : 2명 1조로 한 명은 말리 되고 또 한 명은 말을 타고 전진하는 릴레이
방법
① 한 사람은 네 발걸음으로 말이 되어 걷고 또 한 사람은 말에 탄다.
② 말은 네 발로 엎드린 채로 마루 위를 달려 전진한다.
③ 반환점까지 간 다음 말과 기수가 교대해서 달려 돌아온다.
④ 다음 조에게 터치한다.
12. 손수레 밀기
개요 : 2인 1조가 되어 주자 한 명은 엎드려 양손을 마루에 짚고 한 명은 다리를 잡고 손수레 밀듯이 하면서 경주한다.
방법
① 한 명은 손을 땅에 짚고 엎드린 자세를 취한다.
② 다른 한 명은 선 채로 엎드린 사람의 발목을 잡는다.
③ 엎드린 자세로 전진하여 반환점에서 역할을 바꾼다.
발전 : 잡은 다리나 무릎을 펴서 좀더 높이 들어올리면서 행한다.
13. 엎고 달리기
개요 :2인 1조가 되어서 주자 한 명이 다른 한 명을 업고 달린다. 반환점에서 역할을 바꾼다.
방법
① 각 팀은 2인 1조로 먼저 업을 사람과 업힐 사람을 정한다.
②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업고 반환점까지 달린다.
③ 반환점에서 역할을 바꾸어 달려와서 다음 조에게 터치한다.
14. 정답게 달리기
개요 : 2인 1조로 되어 일정한 구간을 정해진 방법으로 해서 전진한다.
방법
① 반환점까지 사이에 10m 간격으로 나누어서 줄을 긋는다.
② 첫째 구간에서는 2명이 손을 잡고 달린다. 다음 구간까지는 한 명이 다른 한 명을 업고 달린다. 반환점까지는 손수레 밀기를 하며 전진한다.
③ 돌아올 때는 역할을 바꾸어서 돌아온다.
15. 등대어 옆으로 걷기
개요 : 2인 1조가 되어 주자는 등을 맞대고 팔을 낀 자세로 옆으로 전진하는 릴레이
방법
① 각 팀 선두 2명은 등을 마주댄 채 팔을 끼고 옆으로 서서 출발 준비를 한다.
② 신호에 의해서 옆 걷기로 전진해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③ 다음 조와 교대한다.
발전 : 등을 마주 댄 채로 2명의 발목을 끈으로 묶어서 전진한다.
16. 인간 시이소
개요 : 2인 1조로 등을 마주 댄 채로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을 업고 달리는 릴레이
방법
① 각 팀의 주자는 2인 1조로 등을 마주 댄다. 한 명이 다른 사람을 업는다.
② 업은 채로 반환점까지 간다.
③ 반환점에서 역할을 바꾸어서 돌아온다.
④ 다음의 주자에게 터치한다.
참고 : 거리를 너무 멀지 않게 해야 한다.
17. 사람 들어 운반하기
개요 : 3인 1조가 되어 주자 1명이 다른 2명의 팔에 매달려서 반환점 돌아오기.
방법
① 각 팀의 주자는 3인 1조가 되어서 나란히 서고 가운데 한 사람이 양옆 사람의 팔에 매달려서 다리를 들어올린다.
② 양옆 2명은 중앙의 한 사람을 팔에 걸쳐 들고서 달린다.
③ 매달려 있는 사람은 도중에 내려서 쉬었다 가도 좋지만 걸어서 전진할 수는 없다.
18. 다리잡고 달리기
개요 : 2인 1조로 앞사람이 뒤로 들어올린 다리를 뒷사람이 잡고 2명 모두 한 다리로 뛰어서 전진한다.
방법
① 앞사람이 뒤로 들어올린 다리를 뒷사람이 두 손으로 잡는다.
② 두 명 모두 한 발을 들고 보조를 맞추며 전진하여 다음 주자에게 터치한다.
19. 점핑 릴레이
개요 : 양팀의 주자는 양팔을 몸 앞에 깎지 끼고 양발을 모아서 점프하며 전진한다.
방법 : 주자는 양발을 모아 점프하며 전진하고 반환점을 돌아 다음 주자에게 터치한다.
발전 : 머리띠를 배턴 대신 사용해서 주자의 양발을 머리띠로 묶은 상태로 점프해서 전진 한다.
20. 홉스텝 릴레이
개요 : 한 발을 들고 외발로 2회씩 점프해서 발을 바꾸면서 전진한다.
방법
① 각팀의 주자는 먼저 오른발로 2회 홉해서 전진하고 다음에 왼발로 2회 홉을 한다.
② 오른발 왼발을 각각 2회씩 교대로 홉하며 전진해서 반환점을 돌아와서 다음 주자에게 터치한다.
21. 한다리들고 뛰기
개요 : 주자는 한 발을 뒤로 들어 한 손으로 발목을 잡고 뛰어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방법
① 각 팀의 주자는 한 발을 뒤로 들고 발목을 한 손으로 잡는다. 외발 뛰기로 전진해서 다음 주자와 터치한다.
② 주자는 도중에 들고 있던 다리를 내려서 다른 발의 발등에 올려놓고 쉬어도 괜찮다.
22. 양손 잡아당기기
개요 : 2명이 손을 마주 잡고 서로 당기는 게임
방법
① 중앙선을 사이에 두고 2명이 손을 마주 잡고 선다.
② 신호에 따라서 서로 잡아당긴다.
③ 상대방의 손이 중앙선보다 앞으로 오게 당긴 쪽이 이긴다.
23. 당겨 넘어뜨리기
개요 : 선 위에 양발을 대고 균형을 무너뜨리는 게임
방법
① 2명이 직선 위에 양발을 대고 마주 향하여 선다.
② 서로 오른발을 앞으로 내어 붙이고 오른손을 악수하듯 마주잡는다.
③ 서로 잡은 손을 당기기도 하고 밀기도 하며 상대의 균형을 무너뜨린다. 다리를 직선 밖으로 내보낸 쪽이 진다.
24. 손 등 치고 빼기
개요 : 2명이 한 조가 되어서 한 사람은 손등을 때리고 한 사람은 피하면서 상대방의 손등을 때리는 게임
방법
① 때리는 사람과 피하는 사람을 정한다.
② 피하는 사람은 팔을 앞으로 내어 양 손바닥을 마주 대고 선다.
③ 때리는 사람은 양손으로 피하는 사람의 손등 위에 댄다.
④ 한 사람은 손등을 때리고 한 사람은 손을 재빠르게 피한다.
⑤ 손등을 맞으면 지고 서로 바꾸어서 행한다.
25. 레슬링 놀이
개요 : 2명이 한 조가 되어 한 사람은 마루에 배를 대고 엎드린다. 또 한 사람은 엎드린 사람을 잡아당겨서 반대로 젖힌다.
방법
① 한 사람은 엎드려서 양 손발을 큰 듍��벌리고 배를 마루에 댄다.
② 다른 사람은 엎드린 사람을 당기거나 뒤집어서 양어깨가 마루에 닿게 하여 폴이 되도록 한다.
③ 시간을 정해서 하고 역할을 교대한다.
26. 당겨 일으키기
개요 : 2명이 한 조가 되어서 앉은 다음 상대방을 일으켜 세우는 게임
방법
① 대전하는 2명은 마주보고 앉아서 양손을 마주 잡고 양 발바닥을 마주 댄다.
② 심판의 신호에 의해서 서로 전력을 다해 상대방을 잡아당겨 일으킨다.
③ 허리가 약간 들리는 정도로는 관계없지만 심판이 판단하여 당겨 올려졌다고 판정이 되는 쪽이 진다.
27. 밀어내기 게임(Ⅰ)
개요 : 추운 날씨에 하는 놀이, 교실의 벽이나 건물 벽을 이용해서 일렬 밀어내기
방법
① 벽을 등지고 일렬로 선다.
② 「영차 영차」함성을 내면서 끝으로부터 중앙을 향하여 어깨나 등으로 밀어 간다.
③ 열의 중앙 쪽에 있는 사람은 위용을 자랑하면서 버티어본다.
④ 중앙 쪽의 사람이 열 밖으로 밀려나면 열 끝에 붙어서 다시 중앙으로 밀어 나간다.
28. 밀어내기 게임(Ⅱ)
개요 : 원 안에서 밀어내기 하는 사람을 원 밖에 있는 술래가 터치하는 게임.
방법
① 술래 한 명을 정하고 다른 사람은 원 안에 들어간다. (이때 원의 크기는 사람 수에 따라 적당히 그린다)
② 원 안에 있는 사람은 <영차 영차>하면서 다른 사람을 서로 등으로 밀어낸다.
③ 술래는 원의 주위를 돌며 중앙의 사람을 터치한다.
④ 원 밖으로 밀려나거나 술래에게 터치된 사람은 술래와 한 편이 된다.
⑤ 술래의 수가 늘어나고 원 안의 사람이 적어지면 원 안에 있는 사람은 서로 등을 대고 옆 사람과 팔짱을 끼고 민다.
⑥ 최후의 1명이 남을 때까지 행한다.
29. 한 발 씨름
개요 : 한 발로 서서 겨루는데 밀기도 하고 서로 몸을 돌려 피하면서 상대방의 균형을 잃게 하는 게임
방법
① 다리를 한 손으로 잡고 한 발로 서서 다른 한 손으로 서로 민다.
② 다리를 한 손으로 잡고 한 발로 서서 다른 손을 악수하듯이 상대편의 손을 잡고 행한다.
③ 한 다리를 양손으로 잡고 가슴이나 어깨로 상대를 민다.
④ 한 다리를 들고 양손을 팔짱끼고 상대를 밀어낸다. 팔짱낀 팔이 풀어져도 진다.
30. 등으로 밀기
개요 : 등을 대고 팔을 상대방과 깍지 낀 다음 상대의 몸을 지면으로부터 떼게 하는 게임.
방법
① 등을 마주 대고 팔을 서로 낀다.
② 심판의 신호에 의해서 서로 등을 민다.
③ 밀어낼 때 다리를 지면에서 떼면 진다.
④ 팔을 당기거나 상대를 넘어뜨리거나 하면 반칙이고 끝까지 등으로만 밀어내야 한다.
31. 완력으로 밀어내기
개요 : 원의 중앙에 들어가서 상대방의 팔을 밀어내기도 하고 당기기고 해서 원 밖으로 나가게 하는 게임
방법
① 적당한 크기의 원을 2개 붙여서 그리고 2명이 각각의 원 안에 들어간다.
② 오른손을(또는 왼손)마주 잡고 마주 잡은 손을 밀거나 당기어서 상대방을 원 밖으로 나가게 하는 쪽이 이긴다.
32. 앉은뱅이 씨름(1)
개요 : 양손으로 양쪽 발목을 잡고 상대방을 밀어낸다.
방법① 지명에 원을 그리고 원 안에서 행한다.
② 겨루는 2명은 원 안에 들어가서 양손으로 양발목을 잡은 자세로 마주본다.
③ 심판의 <시작>신호가 나면 그 상태의 자세로 상대를 밀어낸다.
④ 발목을 잡고 있는 손을 떼거나 원 밖으로 나가거나 엉덩방아를 찧거나 하면 진다.
33. 앉은뱅이 씨름(2)
개요 : 무릎을 마루에 댄 자세로 씨름을 하는 게임.
방법
① 2명이 서로 마주보고 앉는다.
② 팔꿈치를 구부려서 양손을 가슴 앞으로 내고 상대방의 어깨나 가슴을 민다.
③ 무릎이 마루에서 떨어지거나 다리에 엉덩이가 닿으면 진다.
④ 손으로 밀 때는 얼굴 이외의 상반신에 한한다.
34.손바닥 밀기 씨름
개요 : 직경 3-4m의 중앙에서 서로 밀어내는 것만으로 씨름을 하는 게임
방법
① 2팀으로 나눈다.
② 지면에 원을 그려서 씨름판으로 한다. 원의 중앙에 양팀에서 한 명씩 들어가서 밀어내기 한다.
③ 원에서 상대를 밀어낸 사람이 이긴다.
④ 상대방을 잡아서 던지거나 몸을 돌려 피하거나 하는 것은 반칙이다.
⑤ 팀 전원이 겨루어서 승자가 많은 팀이 이긴다.
35. 몸통 밀기 씨름
개요 : 2개의 평행선을 긋고 중앙에 들어가서 서로 팔짱을 끼고 어깨나 등으로 밀어내서 선 밖으로 내보내는 게임
방법
① 2개의 평행선을 긋고 양팔을 가슴 앞에 팔짱을 낀 다음 1대 1로 마주 본다.
② 허리나 배 등으로 상대방을 밀어서 밖으로 상대방을 밀어내면 이긴다.
③ 손을 사용하면 반칙 패한다.
36. 어깨씨름 밀기
개요 : 두명이 어깨를 마주 대고 밀어서 상대방을 원 밖으로 밀어내는 게임
방법
① 원의 중앙에서 오른쪽 어깨쭉지나 왼쪽 어깨쭉지를 마주 대고 민다.
② 원 밖으로 내보낸 쪽이나 상대를 넘어뜨린 쪽이 이긴다.
③ 손을 사용하면 반칙 패한다.
발전 : 서로 상대방의 어깨에 한 손을 대고 밀어서 원 밖으로 내보내는 방법도 있다. 이때 양손을 사용하면 반칙 패한다.
37. 마주 밀기
개요 : 2팀으로 나누어서 상대팀을 진지 밖으로 밀어 내보내는 게임.
방법
① 같은 방법으로 3개의 평행선을 긋고 두 선 안쪽을 자기 진지로 정한다.
② 양 팀은 중앙선을 사이에 두고 마주 향한다. 신호에 의해서 서로 밀어내기 시작하여 상대팀을 진지 밖으로 밀어내면 된다.
③ 시간을 정해서 하고 남아있는 사람수로 승패를 가린다.
④ 2명 이상이 한 명을 밀어내도 된다.
38.발씨름(Ⅰ)
개요 : 2명이 마주 보고 앉아서 발바닥을 마주 대고 서로 미는 게임.
방법
① 2명이 마주 보고 엉덩이를 마루에 대고 앉는다.
② 무릎을 굽히고 양발바닥을 상대의 발바닥에 댄 다음 양손을 뒤로 짚어서 몸을 지지한다.
③ 신호의 의해서 상대의 위치가 바뀌도록 다리에 힘을 준다. 엉덩이의 위치가 뒤로 물러서는 쪽이 진다.
39. 발씨름(Ⅱ)
개요 : 2명이 서로 마주 보고 앉아서 다리로 상대방을 넘어뜨리는 게임.
방법
① 마주보고 책상다리를 하고 앉는다.
② 오른쪽 무릎(또는 왼쪽 무릎)을 세우고 양손을 뒤로 짚어서 몸을 지지한다.
③ 무릎을 세운 발로 정강이 내측을 서로 맞댄다.
④ 그 자세에서 상대방의 다리를 밀어서 상대를 넘어뜨리는 편이 이긴다.
40.발씨름(Ⅲ)
개요 : 중앙선을 긋고 그 선에 머리를 맞대어 머리를 쳐들고 드러누워서 상대방을 자기의 진지로 끌어당기는 게임.
방법
① 중앙선을 긋고 그 선에 머리를 맞대고 드러눕는다.
② 서로 한 다리를 걸고 한 손을 마주 잡는다.
③ ?시작?신호에 의해서 다리와 팔에 힘을 주어서 상대를 자기 진지로 끌어당긴 쪽이 이긴다.
④ 자세가 무너지면 진다.
41. 인도 씨름
개요 : 다리 씨름과 유사하다. 서로가 반대 방향으로 나란히 누워서 다리를 휘감고 상대방을 회전시켜 자기와 같은 방향으로 오게 하는 게임.
방법
① 서로 상대방의 머리쪽으로 다리를 향하게 하여 나란히 눕는다.
② 안쪽 팔을 서로 끼고 안쪽의 다리도 서로 꼬아 감는다.
③ 꼬은 다리를 밀거나 당겨서 상대방을 회전시킨다.
④ 반회전해서 상대와 같은 방향으로 향하는 쪽이 진다.
42. 업기 시합
개요 : 상대방을 등으로 업어서 지면으로부터 떨어지게 하는 게임.
방법
① 2명이 등을 마주 대고 서서 양팔을 서로 감는다.
② 신호에 의해서 서로 상대방을 업어서 지면에서 다리를 떼게 한다.
③ 다리가 지면에서 떨어지면 진다.
발전 : 두 개의 선을 긋고 등을 마주 대고 서서 상대방을 밀거나 당기어서 선 밖으로 내보 내는 것도 좋다. 이때는 선 밖으로 나간 편이 진다.
43.가위 바위 보씨름
개요 : 보통의 승자 진출 씨름에서는 강한 자만이 이기게 된다. 그래서 한 번 걸러 가위 바위 보하면서 승패를 결정지으면 재미있다. 방법
① 최초에 대전하는 2명은 보통의 씨름을 한다.
② 승자 진출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가위 바위 보 한다. 가위 바위 보에서 이긴 사람은 다음 사람과 씨름을 한다. 같은 방법으로 계속 반복해서 게임을 진행한다.
44.얼굴씨름
개요 : 2명이 마주보고 서서 뒷짐을 지고 서로 얼굴로 밀어내는 게임.
방법
① 서로 뒷짐을 지고 마주선다.
② 서로 얼굴을 마주 대고 밀어낸다.
③ 밀어낼 때 다리의 위치가 움직이면 진다.
④ 손을 사용하면 패한다.
45.엉덩이 씨름
개요 : 2명이 등을 마주 대고 서서 엉덩이로 밀어내는 게임.
방법
① 서로 약간의 간격을 두고 뒤로 향하여 선다.
② 신호에 의해서 앞으로 몸을 굽히고 엉덩이를 뒤로 불쑥 내어서 상대방의 엉덩이를 민다.
③ 발의 위치가 움직여지는 쪽이 진다.
④ 단, 밀어내기만 하지 않고 페인트를 쓰는 것도 좋다.
46.손바닥 밀기 씨름
개요 : 2명이 마주보고 서서 손만을 사용해서 상대방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게임.
방법
① 2명이 마주 보고 50-60cm 떨어져 서서 무릎을 굽히고 양손을 앞으로 내서 겨룬다.
② 서로 상대방의 손바닥을 겨누어서 손을 밀기도 하고 상하 좌우로 피하기도 한다.
③ 균형을 무너뜨려서 다리의 위치를 움직이게 한다.
④ 상대방의 손바닥 이외의 다른 부위에 손을 대면 진다.
47. 한 다리 잡고 달리기방법
① 3-10명을 한 조로 하여 1열로 선 다음, 앞사람의 한쪽 다리를 쥔다.
② 신호에 의해서 열이 끊어지지 않도록 보조를 맞추어서 한 다리 뛰기를 하며 전진한다.
③ 끊어지면 정지해서 다시 다리를 잡는다.
48. 도전
개요 : 양팀으로 나누어서 대표의 가위 바위 보에 따라 상대방에게 접근하여 상대의 균형을 무너뜨리는 놀이
방법
① 두 팀으로 나누어 출발선을 양쪽에 긋고 서로 마주 본다.
② 팀의 대표가 가위 바위 보하여 이긴 팀 전원이 한 발짝씩 움직일 수 있다.
③ 가위 바위 보를 반복해서 상대방에게 접근하여 상대를 밀기도 하고 당기기도해서 상대의 균형을 무너뜨린다.
④ 양발이 지면에서 떨어지거나 손 또는 무릎 등이 땅에 닿으면 진다. 만일 상대가 힘이 세면 2명이 앞뒤로 접근하여 쓰러뜨린다.
⑤ 진 사람은 출발선 밖으로 나가고 전원을 출발선 밖으로 내보낸 팀이 승리한다.
49. 인공위성 발사
개요 : 가위 바위 보로 상대에게 접근하여 다리를 상대방 다리 사이에 넣고 당겨서 쓰러 뜨린다.
방법
① 전원이 손을 마주 잡고 원을 만들어 빙빙 돌다가 「인공위성 발사」라고 소리치며 사방으로 흩어져서 정지한다.
② 서있는 장소에서 전원이 가위 바위 보 한다. 이긴 사람은 넘어뜨릴 상대를 정해서 정해진 걸음 수만큼 접근한다.
③ 접근해서 정해진 걸음 수만큼 상대의 다리를 자기의 다리로 걸어서 당긴다. 넘어지면 게임에서 제외된다.
④ 반복해서 최후에 남은 사람이 챔피언이 된다.
⑤「가위」로 이기면 2보,「바위」로 이겼으면 3보, 「보」로 이겼으면 5보를 전진할 수 있고 상대를 넘어뜨리는 행위도 이 숫자만큼 반복할 수 있다.
50. 말타기
개요 : 여러 명이 몸을 굽혀서 만든 말 위에 올라타는 놀이
방법
① 두 팀으로 나누어 각 팀의 대장을 한사람 정한다.
② 대장끼리 가위 바위 보 해서이긴 팀이 말을 탄다.
③ 말이 된 팀의 대장은 벽이나 나무를 등지고 양다리를 벌리고 선다. 그 외의 사람은 1열로 엎드려서 앞사람의 다리 사이에 머리를 집어넣고 등을 굽혀서 말을 만든다.
④ 말을 타는 사람은 한 명씩 말에 올라타서 앞쪽으로 전진해 나간다. 이때 말이된 사람은 등을 흔들어서 기수를 말에서 떨어뜨린다. 반면에 기수는 말에서 엉덩이를 굴러서 말을 찌그러뜨린다.
⑤ 말을 찌그러뜨리거나 기수를 떨어뜨린 팀이 다시 말을 탈 수 있다.
⑥ 모두 발에 타면 대장끼리 가위 바위 보해서 이긴 팀이 말에 타는 팀이 된다.
51. 팔 잡고 앞돌기
개요 : 2명이 마주 잡은 손을 철봉의 봉으로 하여 이 팔을 잡고 앞돌기를 한다.
방법
① 4인 1조로 1명은 보조자가 된다.
② 2명이 손을 단단히 마주잡고 선다. 앞돌기 하는 사람은 2사람의 팔 밑으로 자기의 팔을 넣으며 움켜잡고 앞돌기를 한다.
③ 2 ~ 3 보 떨어져서 도움닫기 해도 된다.
52. 한 다리 서기
개요 : 한 다리로 서서 넘어지지 않도록 균형을 잡는다.
방법
① “시작”신호에 의해 양팔을 옆으로 들고 한 다리로 균형을 잡아서 선다.
② 균형이 무너져서 양다리를 대거나 넘어진 사람은 실격되어 제자리에 앉는다.
③ 최후까지 남은 사람이 승리한다.
발전 : 한 다리 서기가 익숙해지면 눈을 감고 한다.
53. 벽터치
개요 : 복도의 가운데 서서 「시작」신호에 의해 양쪽 벽에 터치한다.
방법
① 복도의 중앙에 1열로 선다.
②「시작」신호에 의해 좌우측 벽에 교대로 한 손을 터치한다.
③ 다리를 옮기는 방법은 사이드스텝으로 한다.
④ 일정한 시간에 많이 터치한 사람이 이긴다.
⑤ 시간은 대략 15 ~ 20초가 좋다.
54. 개구리 물구나무서기
개요 : 파로만 몸을 지지해서 균형을 잡는 운동
방법
① 양다리를 벌려서 주저앉은 상태로 양팔을 양다리 사이에 짚는다.
② 양 무릎을 양쪽 팔꿈치에 걸쳐서 굽히며 발을 지면에서 뗀다.
③ 양손바닥으로만 몸을 지지한 상태가 된다.
④ 균형을 잡은 상태로 시간을 잰다.
발전 : 익숙해지면 손바닥으로 걸어간다.
55. 갈아타기 가위 바위 보
개요 : 가위 바위 보로 업는 사람과 일하는 사람이 바뀌는 놀이
방법
① 2인 1조로 업는 사람과 업히는 사람을 결정한다.
② 자유롭게 움직이다가 만난 조와 업힌 사람이 가위 바위 보 한다.
③ 진 팀 2사람이 이긴 팀의 2사람을 각각 업는다.
④ 이를 반복한다.
56. 가마타기
개요 : 3임 1조로 가마를 만들어 타고 팀 대항 릴레이 한다.
방법
① 2명이 양손을 엇걸어 잡고 남은 1명이 다리를 양팔로 만든 가마 사이로 집어 넣어 올라앉는다.
② 코스 중간에 2개의 휴게소를 만들어서 탄 사람과 태우는 사람이 교대한다.
③ 3명 전원이 한 번씩 올라타는 사람이 된다.
57. 파도타기
개요 : 2열로 마주서서 서로 맞잡은 손위로 파도 타듯이 흘러간다.
방법
① 2열로 옆사람과의 간격을 좁히고 마주 선다.
② 앞 사람과 손을 맞잡고 한사람이 팔 위로 배를 깔고 엎드린다.
③ 손을 맞잡은 사람은 잡은 손을 위아래로 흔들어서 올라탄 사람을 앞쪽으로 흘려 보낸다.
④ 앞쪽부터 차례로 올라타고 파도타기가 끝난 사람은 끝쪽에서 손을 맞잡아 잇는다.
58. 왕관 빼앗기
개요 : 난폭하게 날뛰는 긴말을 타고 끝까지 가서 말머리의 왕관을 빼앗는 놀이
방법
① 가위 바위 보해서 이긴 사람은 말머리(왕)가 되고 진 사람은 엎드려서 말이 된다.
② 다른 사람은 순번대로 왕관 빼앗기에 도전한다. 말은 몸을 난폭하게 흔들어서 등에 타고 있는 사람을 떨어뜨린다.
③ 왕관 빼앗기에 성공한 사람은 왕이 되고 왕관을 빼앗긴 사람은 2번 말이 된다. 2번 말은 3번 말이 되고 한 명씩 뒤로 물러선다. 최후의 말은 다시 기수가 된다.
④ 왕관을 빼앗는데 실패한 사람은 1번 말이 되어서 왕을 보조한다. 처음의 1번 말은 2번이 되고 2번은 3번이 되어 최후의 말이 기수가 된다.
59. 인간의 문, 인간 흔들이
개요 : 3인 1조로 경직된 사람을 이용해서 아치(문)를 만들거나 흔들이를 만든다. 안전에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방법
<인간의 문(아치)>
① 1명이 드러누운 자세로 몸을 경직시킨다.
② 다른 두명이 머리 부분과 발목 부분을 분담해서 잡고 높이 들어 올려서 문(아치)을 만든다.
<인간 흔들이>
① 중앙의 사람은 두 사람 사이에 서서 몸을 경직시킨다.
② 양쪽의 두 사람은 중앙의 경직된 사람의 가슴과 등을 밀고 떠받치면서 흔들이처럼 움직인다.
60. 탑 세우기
개요 : 동상 모양으로 굳어진 몰을 일으켜 세우는 운동
방법
① 3인 1조로 한다.
② 한 명은 반듯이 누운 자세로 전신에 힘을 넣어 빳빳하게 하여 동상처럼 된다.
③ 나머지 2인 중 1명은 발목을 누르고 또 한 사람은 동상의 양어깨를 들어서 일으켜 세운다.
④ 동상 역할을 하는 사람은 몸을 구부리거나 손을 짚어서 몸을 지지하거나 하면 안된다.
⑤ 동상을 넘길 때는 이의 역순으로 하면 된다.
⑥ 교대로 동상 역할을 한다.
61. 책상다리
개요 : 몸의 균형을 잡으면서 직립자세로부터 책상다리 자세로 바꾼다.
방법
① 직립자세로부터 양손을 옆으로 들고 양다리를 교차시킨다.
② 그대로 천천히 허리를 낮추어 책상다리하며 앉는다.
③ 이와 반대로 책상다리 한 상태에서 천천히 일어선다.
62. 브리지
개요 : 위를 쳐다보고 누운 자세로 전신의 근력을 이용하면서 다리(브리지)의 모양을 만든다.
방법
① 반듯이 드러누운 자세로 양손을 머리 위쪽에 짚는다.
② 무릎을 굽혀 양팔을 뻗치면서 배를 위로 들어올린다.
③ 양다리와 양손의 거리를 좁히면서 얼굴은 매트를 바라본다.
발전 : 양다리에 힘을 넣어서 몸의 중심을 다리 쪽에 두면서 일어선다. 이때 보조자가 등과 허리를 받쳐 올린다.
63. 등대어 일어서기
개요 : 2인 1조로 서로 상대방의 힘을 이용하여 일어서는 운동
방법
① 2인 1조로 등을 마주 대고 양팔을 상대방의 팔에 깎지 끼고 앉는다.
② 양 무릎을 약간 굽힌 자세에서 상대방의 등을 자기 등으로 밀면서 힘의 균형을 맞추어 일어선다.
③ 같은 요령으로 선 자세로부터 앉은 자세로 바꾼다.
발전
팔을 서로 끼지 않은 상태에서 같은 요령으로 행하며, 한 조의 인원수를 3 ~ 4 명으로 늘려서 서로 등을 맞댄 상태에서 실시해도 재미있다.
64. 흔들의자
개요 : 흔들의자의 다리 모양을 전신으로 표현하는 운동으로서 근력을 기른다.
방법
① 배를 대고 엎드린 자세로 양손을 짚고 상체를 뒤로 젖혀서 활 모양을 만든다.
② 양손을 마루에서 떼어서 재빨리 목 뒤쪽으로 깎지낀다.
③ 배 근력으로 몸을 활처럼 하여 다리와 머리의 반동을 이용하면서 상하로 흔든다.
65. 남산타워
개요 : “비행기”와 같다.
방법
① 한 명이 드러누워 양 무릎을 세우고 양팔을 뻗쳐든다.
② 또 한 사람이 그의 무릎에 손을 짚고 어깨를 댄 다음 물구나무서기를 한다.
③ 처음에는 보조자가 다리를 들어 울려주며 익숙해지면 보조없이 물구나무서기 한다.
④ 역할을 바꾸어서 행한다.
66. 매트 운반 릴레이
개요 : 1개의 매트를 6인조로 운반하는 릴레이
방법
① 출발선에 6인이 2열로 선다.
② 출발신호에 따라서 1개의 매트를 들고 달려서반환점을 돌아온다.
③ 매트를 떨어뜨리면 떨어뜨린 장소에서 다시 들고 달린다.
④ 매트와 6명 전원이 출발선 안쪽에 들어와야 다음 조와 교대 할 수 있다.
67. 비행기
개요 : 2 ~ 3명이 1조로 힘과 기술을 이용하여 한 사람을 떠받쳐 비행기 모습을 만든다.
방법
① 한 명은 드러누운 자세로 양팔을 뻗쳐들고 무릎을 세운다.
② 또 한 명이 드러누운 사람의 양 무릎에 양손을 짚고 어깨를 뻗쳐 올린 팔에 댄다.
③ 다른 한 사람이 공중에 올려질 사람의 양다리를 잡아서 들어 올려 수평이 되도록 하고 공중에 올려진 사람은 양팔을 무릎에서 떼어서 옆으로 들어 비행기 모양을 만든다.
④ 익숙해지면 이를 두 명이 행하며 이때 밑에 있는 사람이 양다리로 윗사람의 배를 떠받쳐 올린다.
68. 무등태우기 놀이
개요 : 2인 1조로 몇 가지 방법으로 목말을 만든다.
방법
① 목말을 태우는 사람은 타는 사람의 양다리 사이에 머리를 넣어서 타는 사람의 양발을 잡고 단숨에 들어올린다.
② 업은 상태로 업힌 사람의 양다리를 어깨 위로 올려 목말을 태운다.
③ 마주서서 양손을 교차시켜서 잡고 올라탄 사람은 상대방의 허벅지를 한 발로 밟고 다른 한 다리를 단숨에 어깨 위로 들어올린다.
④ 내리는 방법은 뒤로 몸을 넘기며 물구나무 자세를 거쳐서 내리는 방법도 있다.
69. 뒷집지고 달리기
개요 : 주자는 팔을 뒤로 잡고 달린다.
방법
① 주자는 팔을 뒤로 맞잡고 스탠딩 스타트 자세로 출발선에 선다.
② 신호에 따라 스타트해서 팔을 뒷짐진 자세로 달린다.
70. 다리 사이로 배턴 전달하기
개요 : 1열 종대로 서서 양다리 사이로 전달된 배턴을 받아 최루의 사람은 양다리를 벌려 앞사람을 넘어 간다.
방법
① 1열 종대로 선 다음 선두는 양다리 사이로 배턴을 뒤로 전달한다.
② 뒷사람에게 배턴을 전달하고 나면 엎드려서 양손을 짚은 자세가 된다.
③ 최후의 사람은 엎드려 있는 앞사람을 다리 벌려서 넘어간다.
④ 선두에까지 오면 다시 양다리 사이로 배턴을 전달하고 엎드린 자세가 된다.
⑤ 일찍 한 바퀴 완료한 팀이 승리한다.
71. 쪼그려 걷기
개요 : 주자는 허리를 낮추어 쪼그린 자세로 걷는 경주
방법
① 주자는 허리를 깊이 낮추고 쪼그려서 스타트 라인에 선다.
② 신호에 의해서 쪼그린 자세로 걸어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참고 : 손을 무릎 위에 대고 걷는 방법도 있다.
72. 어깨동무 릴레이
개요 : 2인 1조로 어깨동무 한 채로 달리는 릴레이
방법
① 2인 1조로 각 주자는 어깨동무하고 출발선에 선다.
② 신호에 의해서 어깨동부 한 채로 협력해서 달려간다.
③ 도중에 어깨동무 한 손이 풀어지면 달리기를 중지하고 다시 어깨동무하여 달린다.
73. 출발정지
개요 : 심판의 구령에 따라 달리기를 한다.
방법
① 양쪽에 라인을 하나씩 긋고 출발선과 골 라인으로 정한다.② 각 주자는 심판의 “출발” 신호에 의해 스타트한다.
③ 도중에 심판의 “정지”의 신호에 의해 즉시 제자리에 정지한다.
④ 심판이 “출발”하면 다시 달리고 “뒤로”하면 역방향으로 달린다. 빨리 어느 쪽이든지 골 라인에 도달한 사람이 승리한다.
74. 사람 운반
개요 : 2인 1조로 하여 교대로 한 사람을 어깨에 메고 운반한다.
방법
① 스타트 라인과 골 라인 중간에 선을 하나 긋는다.
② 2명이 한 조로 각 주자는 스타트 라인에 나란히 선다.
③ 신호에 의해서 한 명이 다른 사람을 어깨에 메고 달린다.
④ 중간에서 2명의 역할을 교대해서 목표를 향해 달린다.
75. 왕복달리기
개요 : 주자는 골까지의 사이에 선을 긋고 정해진 방법대로 달려간다.
방법
① 스타트 라인과 골라인 사이에 적당한 간격을 두고 2 ~ 3개의 라인을 긋는다.
② 주자는 달려서 라인 2개를 지난 다음 되돌아서 반대 방향으로 1개의 라인을 넘어 달린다.
③ 다시 2개 라인을 전진하고, 한 개의 라인을 후퇴하는 식으로 골 라인에 먼저 도착한 사람이 이긴다.
76. 개울 건너뛰기
개요 : 코스의 중간에 그려 놓은 개천을 뛰어 넘어서 달리는 릴레이
방법
① 코스의 중간에 선을 적당한 간격으로 2개 그어 실개천을 만든다.
② 각 주자는 달리다가 개천을 뛰어 넘어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③ 다음 주자에게 터치한다.
발전 : 개천의 폭을 넓히기도 하고 개천의 수를 늘리기도 한다.
77. 가위 바위 보 릴레이
개요 : 코스의 중간에 원을 그려 놓고 가위 바위 보 하는 대장이 하나씩 있어서 달려가다가
가위 바위 보하여 이기면 전진한다.
방법
① 두 팀으로 나누어서 양 팀에서 한 명씩 대장이 원 안에 들어간다.
② 각 주자는 달려가다가 상대 팀 대장과 가위 바위 보하여 이기면 그대로 전진 한다.
③ 졌을 때에는 일단 출발선으로 되돌아 왔다가 다시 가서 가위 바위 보 한다.
④ 이길 때까지 계속 반복한다.
78.일어서며 달리기
개요 : 반환점의 원 안에 누워있는 사람에게 터치해서 교대로 달리는 릴레이
방법
① 반환점에 원을 그리고 각 팀 1명씩 들어가서 하늘을 보고 눕는다.
② 최초의 주자가 누워있는 사람의 머리를 터치하고 교대해서 원안에 눕는다.
③ 누워있던 사람은 터치하자마자 일어나서 달려온다.
④ 다음 사람과 교대한다.
79. 뒤로 달리기
개요 : 주자가 반환점에서 뒤로 달리는 릴레이
방법
① 각 팀의 주자는 뒤로 향하여 스타트한다.
② 반환점까지는 뒤로 달리고 돌아올 때에는 보통의 달리기로 돌아와서 다음 주자에게 터치한다.
발전 : 돌아올 때에도 뒤로 달리기를 한다.
80. 2인조 옆 달리기
개요 : 2인조로 하여 양손을 맞잡고 갤롤핑하여 달리는 릴레이
방법
① 각 팀은 2인 1조로 되어서 서로 양손을 잡는다.
② 각 주자는 양손을 맞잡고 옆방향으로 갤롤핑하여 전진한다.
③ 반환점을 돌면 지금까지와 반대 방향으로 되돌아온다.
81. 업고 달리기
개요 : 주자가 다음의 주자를 업어서 운반한다.방법
① 각 팀의 선두 주자는 두 번째 사람을 업고 달린다.
② 반환점을 돌아와서 업은 사람을 내려놓는다.
③ 업혔던 사람이 세 번째 사람을 업고 달린다.
④ 같은 방법으로 다음 주자를 업고 달리기를 반복한다.
⑤ 최후의 사람은 최초의 주자를 업고 달린다. 일찍 끝난 팀이 승리한다.
82, 마차 끌기
개요 : 2인 1조로 한 명이 다른 한 명을 끌면서 달린다.
방법
① 각 팀의 선수 2명은 앞뒤로 서서 앞사람은 서고 뒷사람은 앞사람의 손을 맞잡고 쪼그려 앉는다.
② 그대로 앞사람이 뒷사람을 끌어서 반환점까지 전진한다.
③ 반환점에서 역할을 바꾸어서 돌아오며 다음 주자에게 터치한다.
83. 경마 릴레이
개요 : 3명 1조로 말을 만들어서 하는 릴레이
방법
① 각 팀의 주자는 3명이 한 조로 나란히 선다.
② 선두의 사람은 서있고 두 번째 사람은 선두의 허리를 잡고 상체를 굽힌다. 세 번째 사람은 두 번째 사람의 등에 올라탄다.
③ 이와 같은 자세로 반환점을 돌아서 달려와서 다음 조와 교대한다.
84. 장님 릴레이
개요 : 2인 1조로 한 사람은 눈을 가리고 다른 한 사람이 소리를 내어서 유도하여 전진하는 릴레이
방법
① 각 팀 선두 2명중 한 명이 장님이 되어 출발한다.
② 또 한사람은 눈가리개 한 삶의 몸에 접촉하지 말고 음성만으로 유도해서 반환점을 돌아온다.
③ 2회째는 처음에 눈가리개 하지 않은 사람이 눈가리개하고 똑같은 방법으로 경기하여 먼저 끝난 팀이 승리한다.
85. 인간 트랙터이 잡고 전진하는 릴레이
방법
① 각 조 3명중 1명이 손을 짚고 엎드린다.
② 다른 2명은 엎드린 사람의 다리를 한 쪽씩 잡는다.
③ 그대로 전진하여 반환점을 돌아오면 다음 주자와 교대한다.
④ 손 짚고 엎드린 사람이 피로해지면 도중에서 역할을 바꾸어 행해도 된다.
86. 회선 릴레이
개요 : 달리는 도중에 설치된 깃발을 들면서 달리는 릴레이
방법
① 코스 도중에 적당한 간격으로 몇 개의 깃발을 세운다.
② 각 팀의 주자는 각각의 깃발을 한바퀴 돌면서 달린다.
③ 돌아 올 때는 깃발을 들지 않고 그냥 달려 돌아온다.
87. 문 만들어 통과하기
개요 : 4인이 1조로 주자 2명이 만든 문을 다른 2명이 통과하여 달리는 릴레이
방법
① 반환점까지 10m 간격을 두고 몇 개의 라인을 긋는다.
② 첫 번째 라인에서 2사람이 손을 맞잡고 높이 들어올려 만든 문을 다른 2명이 통과하여 달려간다.
③ 두 번째 라인에서는 통과해 달린 두 명이 문을 만들고 처음 두명이 달리며 통과한다.
④ 같은 방법으로 반복하여 반환점을 돌아온다.
88. 짝체조
개요 : 2인 1조로 짝을 이루어 여러 가지 동작을 하여 유연성과 힘을 기른다.
방법 1
① 두명이 마주서서 양손을 잡는다.
② 잡은 손의 한쪽은 올리고 한족은 내려서 허리를 돌리며 몸을 회전시킨다.
③ 빠른 동작으로 회전하기도 하고 방향을 바꾸어 회전하기도하여 본다.
방법 2① 2인 1조로 한 명은 선 채로 몸을 위로 기울이고 다른 한 명은 어깨 부분을 손바닥으로 받친다.
② 몸을 지지하는 사람은 팔을 서서히 굽히며 눕힌 사람의 체중을 팔로 지지한다.
③ 다시 팔을 펴며 밀어낸다.
④ 반복하여 팔 힘을 기른다.
방법 3
① 1명이 드러누워서 다리를 돌리고 허리와 무릎을 굽힌다.
② 다른 1명이 발바닥에 궁둥이를 붙이고 앉는다.
③ 누운 사람의 다리를 힘차게 펴며 밀어낸다.
방법 4
① 2명이 마주 손을 잡은 채로 쪼그려 앉아서 오른쪽 다리를 편다.
② “하나 둘” 구령에 맞추어서 2호간씩 다리를 굽혀 펴며 반대쪽의 다리를 편다.
방법 5
① 한 사람은 손을 뒤로하여 궁둥이 위에 손을 깎지 끼어 마주 잡는다.
② 다른 한 사람이 깎지 낀 손에 한말을 얹고 양손으로 어깨를 잡고 업힌다.
③ 업힌 사람은 몸을 최대한 세우고 업은 사람은 앞으로 전진한다.
개요 : 3인 1조로 주자 1명의 양다리를 다른 2명
개요 : 앞사람의 한쪽 다리를 잡고 자유롭지 않은 자세로 대항하는 릴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