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비한 질병이 콩고 민주 공화국(DRC)을 휩쓸고 있습니다. "질병 X"로 불리는 이 알려지지 않은 질병은 이미 최소 31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주로 어린이를 포함한 400명 이상을 감염시켰습니다. 이 질병은 콩고의 외딴 남서부 콰고 주에서 발생했습니다.
DRC는 오랫동안 의료 위기의 온상이었으며, 특히 자원이 부족한 지역에서 그러했습니다. 최근 발병은 몇 주 전에 시작되었지만, 당국에 경고가 들어온 것은 10월 말이었습니다. 그때까지 이 질병은 이미 수많은 어린이와 성인을 감염시켰으며, 5세 미만의 개인에게서 상당수의 사례가 발생했습니다.
질병 X의 증상 은 독감과 소름 돋을 정도로 비슷하여 발열, 기침, 몸살, 호흡곤란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고유한 것이 아니므로 질병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보건 당국은 인플루엔자, 말라리아, 홍역, 우한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변종 또는 기타 호흡기 감염을 포함한 광범위한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와 아프리카 질병통제예방센터 (Africa CDC)는 전문가 팀을 DRC에 파견해 발병을 조사하고 지역 보건 당국에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외딴 지역이자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에서 일하는 데 따르는 어려움은 상당합니다. (관련: 세계보건기구, 모든 국가가 권위주의적 팬데믹 조약을 준수하지 않으면 COVID와 같은 또 다른 "질병 X"를 위협 )
답이 나오지 않은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이 질병이 얼마나 전염성이 있는가입니다. 증상은 공기 중 전파 가능성을 시사하지만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원인이 확인될 때까지 당국은 영향을 받는 지역의 사람들에게 대규모 모임을 피하고 질병의 잠재적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유해를 조심스럽게 다루라고 촉구하고 있습니다.
WHO와 아프리카 CDC는 감염된 개인의 샘플을 검사하고 있지만, 물류적 어려움으로 인해 결과가 나오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우기 때문에 운송이 어려웠고, 이 지역에서 고급 진단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되어 상당한 장벽이 되었습니다. 보건 전문가들이 조사를 계속함에 따라 사례와 사망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신속한 해결책이 시급히 필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질병 X를 식별하려는 노력은 자원 부족으로 인해 방해를 받습니다.
조사가 진행됨에 따라 질병 X가 고립된 사건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계는 이미 2002년 중국의 SARS에서 2015년 지카 바이러스에 이르기까지 알려지지 않은 기원의 여러 발병을 목격했습니다. 그때마다 국제 사회는 대응하기 위해 서둘렀지만, 질병이 처음 생각했던 것처럼 새로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콩고 출신인 아프리카 CDC 사무총장 진 카세야 박사는 국가 당국에 경고하는 데 지연이 있어 좌절감을 표했다. 그는 미래의 발병에 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더 강력한 질병 감시 시스템과 개선된 지역 보건 인프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DRC에서 현재 발생한 발병은 대비의 중요성을 뚜렷하게 일깨워줍니다. 질병 X를 억제해야 하는 즉각적인 필요성을 넘어, 기본적인 의료 인프라가 부족한 개발도상국이 직면한 지속적인 과제를 강조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