료다이에는 뼛조각이 많이 사용돼 여러 군데 랴오묘벽화에서 드러나고 있으며, 뼛조각의 벽화에서의 위상으로 볼 때 주요 기능은 상징적이고 형벌권을 대변한다.'골망울'을 두 손으로 잡은 채 몸 앞에 선 자세다.요대 예율우의 '묘지'에 기록된 동단 국사고를 보면 '골꽃'은 대표병권의 일면이 있을 것이다.예율우가 중태성 우핑장(事后平章)을 맡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둥단궈(東。國)는 요동쳤다.그러나 그는 동단국의 일상적인 정무를 잘 처리하면서 '수추전토'를 하며 변성을 자초했다.(기독 927년) 이미 대만성 제1인자로 자리를 굳히고, 동탄국(東国國)에서 '가재(家宰)로서 국가균위를 쥐고 있는 유력한 실세'가 되었다.
수추전토(锥)의 송곳으로 나는 '뼈다귀'인 권장(。)으로 본다.이상과 같은 증거는 우리나라의 권장이 자체적인 발전 궤적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고 생각되며, 용도의 변화도 시간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둘, 동서양의 권장은 동시에 의미가 다르다
서방의 권좌는 긍정적이고 이집트가 가장 먼저 등장했다.고대 이집트 왕국은 권장머리가 가장 많이 발견된 지역 중 하나로 전 왕조(3050BC 이전) 때 권장머리가 일반화됐다.고대 이집트의 권장머리는 소형, 중앙 관통 한 구멍, 다른 하나는 둥근 조각, 천장은 넓고 밑면은 좁으며 중앙에는 구멍이 뚫려 있고, 세 번째는 배 모양이나 구상(중국식)이 있다.모든 권장머리는 상승석재를 사용하여 매우 세밀하게 제작되었으며, 표면에 감긴 무늬, 유정류 장식을 조각하여 화려하게 만들었습니다.권장두는 신분을 드러내고 권위를 상징하는 특수기구로 이용자는 결코 일반 인물이 아니다.소야도락의 발견은 왕과 같은 고위 인물만이 사용권 지팡이에 자격이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등 일부 표현권장 보유자의 조각예술은 권장이 지닌 특수한 기능을 잘 보여준다.현재 자료를 보면, 비교적 초기의 권장머리는 고대 이집트, 근동, 아나톨리아, 흑해 및 카스피해 주변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발견되었으며, 빠르면 지금으로부터 5500년 혹은 그 이상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여전히 근동 나하르. 미슈마르 움에서 발견된 비소동권 지팡이가 가장 크다.(출처 인용 2)
고대 로마에서 권장은 전선 작전부대 지휘관에게 명령을 전달하는 도구로 보통 권장은 대나무 통으로 돼 있었는데, 왕은 명령을 양가죽에 쓰고 돌돌 말아 대나무 통에 넣고 이두를 물건으로 봉했다.전령병에서 전선으로 보내어 명령을 전달하다.이것이 최초의 권장이다.나중에 로마 해적들은 기꺼이 자신의 돛을 머큐리 신의 권장으로 장식했다.그 시대의 다신교 상징부호에서 이것은 두 마리의 뱀을 휘감고 있는 권장이다.권장은 로마의 무역신인 머큐리의 표지물이다.시간이 흐를수록 권장의 역할은 서양에서도 점차 분화되어 왔으며, 왕권을 대표하는 것 외에 현대 독일 육군의 원수 지팡이는 병권의 대표일 뿐이다.(부도 5)
리수성(李水城) 선생은 "중국 내 권장두(权)는 공간적으로 간쑤(甘)산시(陕西)서부(。西)신강(新疆) 등에만 분포돼 있다.그 형태는 근동과 중앙아시아에서 발견된 동류물과 매우 유사하다.권장(这种)이라는 특수 기능을 가진 기구는 화하문명 고유의 문화적 특질이 아니라 외래적 요소임을 기본적으로 인정할 수 있다.1) 고대 이집트와 근동 일대의 권장머리는 일찍 나타났고, 2) 양적으로 중국 내에서 발견된 권장머리는 비교적 산발적이었으며, 3) 공간적으로 중국이 발견한 권장머리는 전부 북서쪽 지역에서 나온 것이었다.
이 선생의 관점으로는 의논할 만한 곳이 있는데, 시대상 敖한기 박물관의 벽옥다두기와 간쑤성 서와 현장인 도향 닝자좡 유적에서 채장도장이 발굴된 것과 비슷하다.가장 중요한 것은 나무 방망이를 박는 중간 구멍에 작게 접근하는 것인데, 모두 큰 구멍에서 작은 구멍으로 먼저 박아 박음질을 하는 것으로 권장머리가 나무 방망이에서 아래로 떨어지지 않고 이들의 기능도 비슷합니다.
이수성 선생은 서구권 지팡이가 등장한 시기는 지금으로부터 5500년 또는 그 이상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우리나라 고고학자들은 지층관계와 기물형제에 따라 간간숙, 陝서, 신장 등에서 출토된 이들 권장머리를 측정하고 있으며, 시대도 최초로 5천5백 년 전에 시작되었다.우리나라 홍산문화는 서양권장 출현에 시기적으로 늦지 않았다.중국 권장머리의 출현은 고대 이집트 파라오가 사용하던 권장머리와 비슷하다고 해서, 우리나라 권장이 그들의 영향을 받았다고 인정해서는 안 된다.
그림 4
양적으로 중국 내에서 발견된 권장머리는 비교적 산발적이다.내가 보기에 그 수는 주된 원인이 아니라 증거가 첫째이고, 게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나라 고고학적 발굴에 대한 경내 권장의 발견도 많아질 것이다.근년의 관련 자료에 의하면, 석질의 다두기가 많이 발견되고 있으며, 난징 박물원에 전시된 홍산옥기문화전에는 여러 개의 다두기가 나타난다고 한다.(부도 6)
동서양의 문화는 서로 융화되어 서로 영향을 미친다.일찍이 張騫通서역 앞에서 우리나라에 주목왕은 기원전 964년에 광대한 서유활동을 시작하였다.총 1만2100리의 주목왕은 호경부터 서왕모의 나라에 이르기까지 서왕모에게는 백규현벽, 서왕모에게는 옥액경을 대접했다.이 책이 무천자전이다.이러한 동서양 문화 교류는 계속 이어져 당나라 때 절정에 달했고, 동서양 문화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당시 생활의 많은 측면에 반영되었다.
그림 5
삼권장 홍산문화에서의 지위.
홍산문화의 발굴 향상에 중요한 점은 홍산문화의 고고(高)에 수반해 증명할 수 있다는 점이다.벽옥다두기는 고귀한 예기로 권력의 상징이다.과거 사람들은 주목하지 않았을지도 모르지만, 이번 중화문명 탐사사업인 ---홍산옥기공예연구과제팀에서 敖한기 작업 전 까지 유국상 선생은 우리가 敖한기 박물관의 옥기를 주의 깊게 살펴보라고 말했다.덩총 선생은 미흔에서 옥의 사용에 대한 당시 홍산 선인들의 중요성을 여러 차례 말했다.이로부터 특히 벽옥다두기의 기능과 역할에 주목하여 우리나라 고고학에서 간쑤성 서와 현의 도향 영가장 유적 중 채도장두 등 여러 곳에서 출토된 증거를 접하고 있다.
무당이 손에 권장을 들고 지존의 지배력을 표시하고 남성의 창의력과 잠재력을 대변하며, 무당이 하늘의 힘을 빌어주는 역할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그러나 나중에 중국 문화가 하왕조(。)에 들어서면서 우주구정(鼎)정(鼎)의 상징성이 부각되면서 권장은 권력의 상징에서 멀어졌다.무당도 점점 권장을 쥔 권력을 잃고 성직자로 전락했다.반면 서양은 권장 상징의 의미를 강화했다.지금까지 교권이란 형식상 권장의 이양이었다.
동 서양 대 권장은 당초 신권을 대표하는 것으로, 왕권의 역할은 동일했다.왕권신수는 동서양 문화에서도 공통점이다.
그렇다면 전체 중화문명의 기원에서 권장의 역할과 지위는 어떤가.나는 그것이 적어도 다섯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1 벽옥다두기는 중국에서 나타난 최초의 권장두(之一) 중 하나이며, 이것은 홍산문화옥기가 풍부하다는 것을 증명한다.홍산 벽옥다두기가 권좌(。)로 남아 있는 것은 홍산문화옥기(红)에 대한 향상으로 홍산문화옥기 전체를 고차원적으로 증명하고 보완한 것이다.2. 벽옥다두기가 바로 당시의 권장이었고, 홍산문화의 중요한 예기로서 양적으로 고고가 많이 출토되지 않았다는 것은 지위가 높고 소수에 의해서만 권력이 장악되었음을 말해준다. 3. 벽옥다두기는 중화문화의 자체 발전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홍산벽옥다두기가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았다는 증거가 없고, 시간순으로 홍산벽옥다두기가 5500년 전의 이집트권보다 늦지 않다.4. 벽옥다두기의 용재가 엽랍석일지라도 정상이라면 현대인의 눈으로 볼 수 없고, 옛사람들이 미석인 옥을 보물로 알고, 앞으로 홍산옥기가 엽랍석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그래서 다두기가 엽랍석이라고 해서 그 지위와 역할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5. 벽옥다두기의 제조공정은 당시 사회 최고 공정수준의 반영으로 주변외돌기는 톱니바퀴모양의 여덟 모서리형 둥근머리로 균일하게 분포 각도가 적절하다.여덟 개의 모서리는 분명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을 것이고 단지 우리가 연구할 것을 검토할 필요가 있을 뿐이다.
4. 벽옥다두기의 기타 판독 가능성
한 가지 관점은 다두기가 옛 사람들의 태양 숭배이며 일종의 토템이었다는 것이다.또 다른 관점은 고대인들이 천문 캘린더에 연산을 하는 도구를 '선기' 작용과 유사하게 보았다.앞의 관점이 정확하다면, 다두기 중의 구멍의 지름을 하나의 작은 것으로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적산옥기의 다른 구멍들도 종종 크고 작은 것이 많은데, 그것은 모두 관 드릴이며 드릴과 사용 과정에 의도하지 않고 크기 지름이 고르지 않은 것이다.다두기의 외구 지름이 오히려 균일하게 일치한 것은 명백히 의도된 것이다.기물의 표시 작용은 어떻게 구현됩니까?다두기 큰 면을 바깥쪽으로 향하게 해서 태양을 상징하나요?중공은 달아야 하는데, 중공의 사용 흔적은 조금도 설명되지 않았는가?무당이 손으로 다두기 큰 면을 들고 밖을 향하니?그러나 다두기 바깥 팔각은 눈에 띄게 닳아 구멍이 뻥 뚫렸다.그리고 이 중공의 일대일소는 간쑤성 니시와현장 도향 닝자좡 유적에서 발굴된 채도장 두중공과 일치합니다.또 다른 관점은 고대인들이 천문 캘린더에 연산을 하는 도구를 '선기' 작용과 유사하게 보았다.우선 '선기' 자체의 해석이 비과학적이라는 것은, 다두기가 천문 캘린더의 연산을 위해 사용되었으면 다른 도구들이 있었을 것이고, 또 후대 천문 캘린더의 연산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고, 우리나라 최초의 하역은 없다.그리고 달력과 상력에 대해서 말하자면, 주력에 변화가 있고 자체적인 결함이 있습니다.이런 관점은 장래에 새로운 증거가 있는 후에 다시 언급해야 한다.
홍산옥기의 기능작용은 고고학적 발견에 따라 새로운 해석이 나오고 환원되거나 실체에 근접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벽옥다두기의 기능이 바로 권장두(。)인지, 찬반양론이 거듭되면 홍산문화 발전에 도움이 된다.(출처: 커패시터 업데이트 시간: 2010-1-27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