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동성 조산지구 오씨
차오산 우 성은 푸젠(福建)에서 왔으며, 입조(入的)의 우씨 자손은 차오산 구현시(九县市)에 약 60만 명이다.
중국 오씨의 시조는 은상 말기의 태백이다.진백은 주 태왕 고공입니까?부오목의 장남이자 태왕의 차남은 중옹, 삼남 계력이다.계력생은 창이라는 아들을 낳았는데, 총명하고 기질이 비범하다.태왕은 창나라를 총애하여 계력(给位)에 왕위를 물려주고 창(昌)에게 물려주려 하였으나, 전통에 따라 왕위를 계승하는 것은 반드시 적전장자(子傳長子)가 되어야 하므로 태왕은 우울하고 고민하였다.태백과 중옹체는 친족의 뜻에 따라 태왕이 약을 따기 위해 징만 서오(산시 서부 룽현 우산)로 도망쳐 현지 오족 추장이 되어 씨족 국가를 세웠고 구오라고 불렸다.계력은 태자로 세워지고 태왕은 병으로 죽었고, 씨족의 전통을 지키기 위해 임종 오사는 태백에게 유언을 남겼습니다.태백과 중옹은 집으로 돌아가 상을 당했고, 계력은 태백에게 왕위를 돌려주려 했지만, 태백은 끝까지 받아들이지 않았고, 계력은 따르지 않고 서로 기어이 양보했다.태백과 중옹은 다시 형만으로 도망갔다가 멀리 떠나 남쪽으로 이주했다.태백은 민족을 이끌고 산을 넘고 물을 건너 장쑤성 우시현 메이리촌의 발해 지대로 가서 야만적인 풍속을 고치고 문신을 끊고 쉽게 복종을 하여 형벌을 받은 자는 귀국하여 종묘사직의 주인이 될 자격이 없다고 하였다.태백은 당시 낙후된 동오 지방에서 나라를 재건하여 여전히 구오라고 불렸다.형만인의 의로움으로 귀향한 사람은 천여 집이다.그리고 태백을 君으로 받들어 '吴吳長'('"'발성어두, 무의미')라고 불렀다.태백은 그래서 오씨 개씨의 시조가 되었다.
차오산 오씨는 당말 이후 민에서 전입하였다
차오산 오의 성은 한나라 말기에 게양인 오당이 효렴을 들어 안성장을 했다고 기록되어 있다.그러나 옛 게양은 장포를 포함하고 용천과 접하고 현치도 알 수 없는 넓은 지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당은 어디에 정착했습니까?후대 유포차오산(流布布?)이 있습니까?모두 조사되지 않았으며, 현재 자료에 따르면 차오산 우 성은 모두 당나라 말기 이후에 복건성에서 이주한 것이다.오씨가 민(,)에 들어간 것도 당말 태백(泰的)의 62세 때부터다.초기에 푸젠으로 들어온 오씨는 두 갈래로 하나는 허난성 광주 고시현에서 옮겼고 다른 하나는 쓰촨성에서 장시성 푸저우와 난펑으로 옮겨왔다.푸젠에 들어온 두 오씨 자손은 모두 차오산을 이주하여 차오산 각지에서 오씨의 시조가 되었으며, 가장 먼저 들어온 것은 차오산 오씨의 각 종계의 공동개기조이다.하남 광주 고시가 입민한 것은 태백 62세손인 공부 둔전원외랑 오제와 그 형제당종인 오음, 오발, 오흥, 오서(길주비서), 오량(이후 포전지현), 오빈(상주자사)과 그 일행 30여 명이었다.입복 시기는 당(唐) 광계(光元) 원년(885년)이다.당시 북방은 전란으로 경사가 난장판이 되었고, 조정은 세금이 과중하여 백성들이 살기 힘들었고, 도적이 사방에서 일어나 치안이 혼란스러웠다.오제 가문은 난을 피하기 위해 고시현 좌왕조와 그의 동생 왕심지(王知知, 후에 민왕)와 짝을 지어 민에 입성하였다.오제 일행이 복건성에 입성한 후 형제당은 각각 한 곳에서 살았는데, 그중 진강에 별거한 오음 차남 오구가 가장 먼저 조수에 들어갔고, 오제의 >3세손 오정, 오본, 오수칙은 송나라 때 차오산(汕山)으로 거처를 옮겼다.
초기에 푸젠성에 들어간 후 차오산맥으로 이주한 또 다른 그룹은 우셴종 계열이다.태백의 71세손인 오선은 후촉왕 맹지상의 딸을 아내로 맞아 부마가 되었으나, 맹지상이 왕이라 칭한 것에 불만을 품고 귀한 영화를 바라지 않아 세 아들을 데리고 사천을 탈출하여 강서(江西)로 갔고, 그 손자 오유(吳考)는 진사(進士)에 급제한 뒤 복건(福建) 닝화(寧化)현(寧化姓)으로 옮겨 오성(吳姓)의 두 번째 민(的开)에 입성한 개기(開基)의 시조가 되었다.우유의 장남 우칸이(吳一一)와 차남 우쿤이(吳二二)는 모두 자손이 차오셴(仙,)으로 이주하여 차오산(汕吴)의 또 다른 종지(宗支)의 시조가 되었다.
민에서 조수로 들어온 최초의 일개: 오구종계
오구(吳江)는 천군(荫郡) 진강(晋江) 오음(吳,)의 둘째 아들로, 당(唐) 함통(2)通) 13년(872) 명경(明經)을 들어 사제에 오르고 승사랑(承事郞)을 받았다당광계 3년(887) 조양령을 지냈다.재임 기간 동안 오구는 민정을 살피고 농사와 뽕나무에 치중했으며 교화를 촉진하고 근면한 정치와 국민을 사랑했으며 탁월한 업적을 남겼습니다.조양의 풍토와 인정을 즐겨 여계에 정착하여 조양오 성의 개기 시조가 되었고, 백세 불천의 종족이 되었다.오씨 종서 역세계서는 "조양계 출진강공(江陽系出進江公)이 읍당(唐唐)을 할 때 이곳에 왔다"며 "조창노계(创芦溪溪)를 시조로 하여 본지백세불천종(本支百世不宗宗)이라 하였다.
우추는 1100년 이상에 걸쳐 창향했으며 35대에 걸쳐 광둥성 동부 인디카 현에 거주했습니다.차오양 성씨 총담'에 따르면 도시의 우 성 인구는 117,416명, 국내 각지에 흩어져 있는 29,100명, 홍콩, 마카오 및 전 세계에 거주하는 약 81,700명이다.통계에 따르면 2004년 말 현재 차오산 우의 인구는 약 60만 명입니다.오구 자손은 번성하여 조상의 가르침을 따르고, 조상의 덕을 이어받아 진취적으로 나아가고, 많은 나무를 세우고, 백성을 돌보고, 후세에 명성을 떨쳤다.예를 들어 3세 오치는 탕톈위 진사였고, 교토는 대사구를 거쳐 좌중대부에 봉해졌다.4세 오욱(吳理)은 송대리평사(宋大理事事)를, 오욱은 형부시랑(刑部郎郞)을 지냈다.8대 오설(吳說) 중진사(中進士) 후 관리부상서(官部部尙書), 천장각(天章閣) 시제직학사(直學士)로 진급하여 경기도위훈(尉勋都朝)이 왕조를 받들어 대부11대 오응진(吳辰中)은 진사(進士) 후 문천상근왕(文天勤王王)을 따라 항원(,元)하고, 두 동생과 가산을 쏟아 부으며 정장(丁御)을 모집하여 적을 막았다.문천상은 해가풍오파령에서 붙잡혔고, 오응진 형제는 동시에 전사했다.그 후 가문을 몰수하고, 고향을 파괴하고, 마을을 파괴했습니다.오구 종계는 어려움을 겪은 후 명나라에 이르러서야 빠르게 부흥하였다.
오구예손은 또한 향국을 행복하게 하고, 고난과 절망을 가지고 분투한 우수한 인물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19대 오동송은 공명을 버리고 20여 년 동안 열심히 경영하여 가재를 털어 도랑을 열고 물을 끌어들여 이 향의 6000여 묘의 망천전을 일 년 삼모작 양전으로 만들어 오동송은 후대에 '개구조'로 추앙받고 있다.오늘날 그들은 조상들의 개척과 진취적인 정신을 발휘하여 전국 농촌 제일의 교육 마을인 '루시 교육 마을'을 건설하여 미래 세대를 육성하고 더욱 빛나는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민으로부터 제2지: 오제예손
오씨의 성은 민에서 조조에 들어가 더 널리 퍼지고 더 많은 수를 가진 또 다른 오제계 손자이다.오제는 허난성에서 푸젠성 푸톈현 첸포에 정착했으며, 12대 손자, 타이보 74대 우펑샤오 이후 아들들의 유입이 시작되었다.우펑샤오(吳霄有)는 3남으로 장남 우딩(吳定)은 차오저우(洲州) 대오(大吳)로, 차남 우본(吳本)은 게둥(曲東)현 곡시(曲溪), 3남 오수는 차오저우(溪州) 펑시(吴溪)로그들은 모두 남송 때 서기 1237년에 난을 피하면서 동시에 조수를 온 사람들이다.
오정은 48세 때 18세 아들 오견을 데리고 입조(入阳)한 뒤 당시 하이양(海陽)현 원호리(源湖里) 봉서농(书書,)으로 거처를 옮겨 대오(大吳)의 시조(始祖)가 되었다.오견(吳見)은 3남으로 장오(長吳)가 살던 곳에 차오(次吳) 사분(分分)이 은호(銀湖)의 시조(始祖)로 원상촌(院上村)을 창건하였다.싼우장은 상푸두 룽지메이 마을을 분창하여 룽지메이 원조가 되었다.오정종지는 서진집료, 게양호 부령, 탑두, 딩푸, 경계원, 쑤집항, 하편원, 류집채 등을 차례로 창간했는데, 이 종지는 700여 년 동안 27대에 걸쳐 이어져 왔으며, 청도 광후족은 동남아시아와 인도네시아, 홍콩 등지로 잇달아 출양하여 생계를 꾸려 창업한 차오저우 교향이다.
오정 5세손 오낙전(吳樂田)은 어려서부터 스승으로 무예를 배웠고, 의를 보고 용감하고, 강함을 억누르며, 용감하고 슬기롭게 탑두복강산적채에 잠입하여, 포서(至西)에서 용성(一带城) 일대에서 민재를 강탈하여 백성들을 해친 적두 마웅씨(馬氏氏)를 제압하여 체포하고, 관부의 적채를 도왔다.다우에는 또한 많은 장사꾼들이 있어 고향을 위해 수자원 관리와 도로를 건설하여 백성들에게 혜택을 주었다.
오붕소의 둘째 아들 오본(吳本, 즉 오복원)은 조수에 들어가 곡계로 거처를 옮겼다.오복원(吳福源)은 2남으로 장남 오직학(吳直學)이 아버지를 따라 곡계(曲溪)로 간 후, 자거하여 개서담(西西内)으로 옮겨 담내 오씨(氏內吳氏)의 시조이다.차남 오구년은 아버지 대를 이어 원거지인 곡계채에서 고심하여 경영하고 개척 발전하여 번성생식하여 32대에 이르러 28촌을 개업하였으며, 속칭 곡계18향으로 불리며 종지에는 현재 인구 77,261명이 있으며, 이 중 14,749명이 외출하였으며, 해외에 거주하는 태국, 싱가포르, 미국 등 20여 개국에 7,162명의 종친이 분포하고 있다.
취시는 차오산시에서 유명한 오씨 성을 가진 다샹(大,)으로 카이치조 우푸위안(吳福源)의 자손은 인구증가로 인해 카이신춘(開新村)은 대부분 사원(舍遠)에서 가까운 곳을 택했고, 먼 제자들은 주로 외지에서 관직을 한 뒤 낙적했다.
오복원계 손출사자는 벼슬이 많고 청렴하며, 종제 귀향자가 많으며, 또한 종족의 복지를 도모하는 것을 즐겼는데, 예를 들어 오복원의 7세손 오명록은 호광진주부 숭영부사를 역임하였는데, 청렴결백하여 초나라 사람들이 노래하였다.12대 오계교(吳慈溪)는 강화령(江華令)·자계령(令溪令)을 지냈으며, 강직하고 청렴하며 아부하지 않아 주관(州官)과 불화하여 벼슬을 버리고 돌아갔다.20여 년 동안 고향에 살면서 고향의 공익사업과 자선사업에 전념하였으며, 박학다식하여 '영남의 진유'로 칭송받고 향현으로 사사되었다.취시(曲溪)에는 유행가들에게 잘 알려진 현대의 유명한 인물들이 몇 명 더 있다.19로군에 참가해 일본군과 용감하게 맞서 상하이를 방어하고 살인마왕 위잉치와 용감하게 싸운 장군 우뤼손.또 중원 항전을 지휘하여 여러 차례 공을 세운 장군 오문헌 등이 있다.
오제계 손입조에는 다음 각 지가 있었다.
오제 15세손(태백 76세손) 오강로(吳强老)의 손자 오견룡(吳見龍)은 남말 평룡만향(平龍萬,)을 창용하였고, 오견룡의 당질 오치일의 아들 오송강(吳松江)은 원말 조안서담(安安西迁)에서 평고당(平高堂)을 옮겨 이 향의 오씨를 개기조(開基祖)하였다.라오핑 동계, 룽완 등지의 오씨와 난아오에 이주하여 조상을 창건한 오개기조 오구야, 웨이펑 내개기조 오휘, 광웨이, 후원 개기조 오조주, 후택 남유개기조 등은 모두 라오핑 출신으로 모두 오제 이후이다.
오제 15세손 오실옹은 명나라 초 포전에서 개동포대 청계(东東台臺靑溪)로 옮겨와 이 향의 오씨 성을 시조로 하였다.푸닝 매당, 도양조 오능수, 핑린조 오항충은 모두 라오핑에서 이주했습니다.
오제는 16세손 오양으로 남송 때 조양좌당 순관(,陽堂堂)을 지내고 벼슬을 버리고 귀전하다가 혜래계양촌에 정착하여 이 향의 시조이며, 오양족의 친오의는 명나라 말 복건에서 혜주부로 순무를 지내고, 해갑하여 귀전하여 혜래적주에서 개기하였다.
오제의 21세손 오열서는 송나라 단평 을말에 커팅에서 장원급제했던 오숙고 9세손이며, 원나라 말 명나라 초에 민의 포전경운천조(炮田經雲霄)가 동포대 신자이(新乡)향(的开祖东)의 개기조(開基祖)이다.
유민입조제3지: 오연예종계
태백 71세 오선(吳宣)의 계통인 손파(孫潮)가 차오산(汕的)의 종계로 옮긴 원조는 태백 75세 오연예(吳预由)다.우옌예는 푸젠성 우핑에서 좌상우셴팡을 창창하기 위해 이주한 송나라 병부 상서입니다.아들 오소의는 송나라 성대부이다.오연예의 손자 오원보는 송 이부 시랑이다.오연예 4세 오종통, 한림시강, 창개양 오씨.오종통의 장남 오치정은 국자감 교수로 곡계동교와 하이양동구를 창건하였다.차오산리투의 유명한 인물인 오복고는 바로 오종통의 차남으로, 오복고는 난차오 향을 창조했고, 그는 차오산 팔현 중 한 명이며, 송황궁 교수로 원유 선생이라는 사호를 받았습니다.그는 진파와 교제가 깊어 평생 명리가 희박했다.
오연예종계는 광포조산 각 향진: 관로, 동구, 달호, 어주, 월포, 대아, 화오, 부룡, 대저, 대장. 선룡, 대정, 동호, 사포, 용호, 능해, 상창, 대아, 송아산, 푸둥, 금구, 장룡, 옥정, 봉주, ?동쪽, 산주머니, 항미 등등.
산터우 다하오 성은 개기조 오대종은 연예의 11대 예손이며 명초에 오대종의 아들 오광적, 오화포, 오겸공은 조양하양 오학사, 남조 오소기와 함께 호강을 이창하여 다하오 5세계를 이루었다.
청하이 장린 신룽 우씨 연광당 계통은 우옌 예종 계통의 후손이다.푸닝 매전 카이주 우후는 우셴 계열에 속하며 명나라 완랴오에서 푸젠으로 이주하여 현재 현의 10개 이상의 마을에 분포한다.
민에서 유입된 조수는 비교적 분산되거나 후한 각 지.
1. 푸젠성 윈샤오 원나라 백호둔전 오복우, 호는 성암, 자는 방직, 5남을 낳았다: 오진일, 오진이, 오진삼, 오진사, 오진오.오진삼(吳眞三)은 조양계두(阳陽溪頭)의 하가(下一世) 1세조(一世祖)로, 진사부(眞四宁)는 푸닝(塘寧)의 한탕향(乡北门) 북문(北門)에 거하였고, 오진이의 3세손 오연익(吳
2. "서사당"의 부스러기 아래 채당 오씨의 성은 조상 오독호이며, 남송 말기에 이 향을 창조하였고, 아들 오덕광과 오덕원은 거의 20,000명을 번성하였다.그 계통인 손우원(孫元元)은 대대로 혜래(惠來)로 이주하여 20여 개의 농촌을 떠돌아다니며 25대까지 전승하였다.
3. 혜래오선사는 남송 때 민포전에서 이주하여 봉진(오석)을 창건하였으며, 4남은 각각 봉진, 봉궐(후보리), 화오, 견표의 창시자이다.
4. 청하이 융두 우광촨 계통은 이 현에서 우씨의 가장 큰 가문 중 하나입니다.오광천 중진사 이후 유주부 정당이 되었으며, 남송 말기에 청해 융도에 거처하였고, 그 자손은 청해 20개 향촌을 유포하였다.
5. 혜래신천진 형산향 오씨의 시조 오단장은 남송 때 안인지부를 거쳐 푸톈에서 천조하여 20여 대에 이른다.
오씨의 민광동로
우씨는 중광의 10대 성씨 중 하나로 대만의 역대 통계에서 오랫동안 7번째로 자리를 지켰다.이는 정성공이 바다를 건너 대만을 탈환하고 차오저우 연안, 특히 라오핑, 난아오, 청하이 현에서 많은 오성 병사를 모집한 것과 관련이 있다.
순치 시대 동안 두 성의 사람들은 대만으로 갔고, 많은 사람들이 오씨였다.그래서 대만의 역사 속 인물 가운데는 '아리산의 신'으로 불리는 우펑(吳、), 이란 개척자 오사(吳沙), 항왜의 명장 우펑년(吳吴年)과 우탕싱(吳、興), 대만 도오타이팅(道大画家), 화가 우훙예(吳等業) 등 우(吳)씨가 일정 비율을 차지한다.
오씨는 희씨(姬氏)에서 나왔고, 주 무왕 희창(周武王 昌昌)은 자기 아버지의 맏형 태백의 후손을 오지(吳地)에 봉하였고, 나라가 멸망한 후 그 자손은 나라를 성으로 삼았다.오지, 지금의 장쑤성 우시 일대에 있습니다.
오씨는 도대체 언제 복건성에 들어가고, 언제 광동성에 들어가느냐?
다양한 족보를 참고하면 우씨 인민의 조류 유입 경로를 그릴 수 있습니다.
오씨는 1세 태백(泰世) 이후 6세까지 미용(庸弥)으로 전해졌다.미용의 후손은 오지에서 하남으로 이주한 사람이 있고, 50대까지 오제가 있었다고 전해지며, 하남 구시에 정착하여 왕조와 왕심지를 따라 당 희종 간부 4년에 군사를 일으켜 푸톈현에 정착하였다.오제는 오씨 입민(,葬)의 시조로, 사후 포전황석산(田田黃石山)에 묻혔다.
우제생은 4남을 두고 있으며 그 자손은 장푸, 윈샤오, 푸톈, 충안, 롄청, 자오안, 취안저우, 샤먼 등 시와 현에 살고 있다.남송 리종 시대에 호는 천십랑(千十郞)인 오양행(吳養行)이 있었고, 오제의 13대 후손으로 복건에서 차오저우부 차오양현으로 와서 무관직을 맡았다.임기가 끝난 후 푸톈의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고 가족과 함께 조지에서 살았다.이 오양행이 바로 오씨 입조의 시조이다.잠시 후, 또 오충일이 복건성 조안에서 라오핑 고당으로 이주하여 정착했습니다.이 오충일은 오제의 10대 종대입니다.오충일은 요평고당 오씨의 시조이다.이 지역에서는 또 남호주 등지에 별거하는 사람이 있다.
결론적으로 오늘날 차오산(氏的)에 거주하는 우씨(吳氏)는 기본적으로 이 두 파벌의 이주자들의 후손이다.하지만 그 근원을 추적한 것은 모두 민의 시조 오제의 파벌에 들어간 것입니다.남호오 씨족보 편찬자는 서문에서 "이유에 따라 조만간 차이가 있겠지만, 그러면 삼강수류는 구하(九河)에서 나와 결국 창해(海海)로 돌아갈 것"이라고 했다.모두 개민 시조 오제(吳祭)의 뒤를 이었습니다.차오안의 일부 오씨 집안은 닝화석 벽촌에서 이주해 객가 오씨에서 점차 조인 오씨로 동화되어 같은 조상입니다.
조양에 처음 거주한 오양행의 후손으로 남송 말기에 게양 용사(보에서 사주라고 함)로 이주했고, 원나라 초에 청해로 이주한 둥룽(東陇)이 있었다.
오씨의 입조는 극적이고 전설적인 면이 조금 부족하지만, 전체 인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 성씨는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을 많이 배출하였다.최초이자 가장 유명한 사람은 소식과 동시대의 오복고를 꼽을 수 있다.북송 시대 인물로 조주(州州) 공천보다 먼저 입조(入始)한 시조 오양행(吳養行)으로, 명성도 그보다 훨씬 높다.오복고와 그 선조들이 언제 어디서 이주하여 조수에 들어갔고, 후손들의 계통도 정리할 수 없어 감히 오씨 입조의 시조로 삼지 못했다.그러나 그는 소식(轼的好)의 절친한 친구이자 조주(之一州)의 팔현(八賢) 중 한 명으로 알려져 있다.그는 고결하게 행동하고 공명을 멸시하며 평생 유유히 은둔하여, 일찍이 민간에 많은 그의 미화가 전해져 왔다.그는 차오산 우씨의 영광이다.남송에 이르러서는 황궁 교수 오가(吳家)가 있었다.『해양현지(海陽志誌)』에 따르면 오집묘는 신진계와 매계 사이에 있는 어주(魚洲)에 있어 한강 삼각주 형성의 역사와 인문 발전사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유물이었다.
자료 오문화 연구회
1989년 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