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성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방향 |
동 |
남 |
중앙 |
서 |
북 |
계절 |
봄 |
여름 |
사계절 |
가을 |
겨울 |
색깔 |
푸른색 |
빨간색 |
노란색 |
흰색 |
검정색 |
음악 |
仲(중) |
林(임) |
無(무) |
黃(황) |
汰(태) |
오상 |
인(仁) |
예(禮) |
신(信) |
의(義) |
지(智) |
장기 |
간장 |
심장 |
비장 |
폐장 |
신장 |
오정 |
희(喜) |
락(樂) |
욕(慾) |
노(怒) |
애(哀) |
오미 |
신맛 |
쓴맛 |
단맛 |
매운맛 |
짠맛 |
가축 |
닭 |
돼지 |
소 |
양 |
말 |
다음으로 규칙적인 패턴을 갖은 박자인, 진양조 24박과, 중모리12박, 중중모리12박(굿거리)을 중심으로 기.경.결.해의 의미를 살펴보자
<진양조 24박 기본장단>
항 목 |
내 용 | |||||||||||||||||||||||||
제1각(밀고) 기(起) |
|
| ||||||||||||||||||||||||
설명 |
-미는 소리의 고법은 첫 박으로 세게 강하게 합 장단을 말한다. 제1박,2,3,4박은 작은 소리로 짚어주고, 5박,6박에서 딱~~딱~~쳐준다. | |||||||||||||||||||||||||
제2각(달고) 경(景) |
|
| ||||||||||||||||||||||||
설명 |
-제1박을 궁으로 시작하여, 2박, 제3박, 제 4박은 왼손가락으로 약하게 박을 짚으며 제 5박, 제 6박은 채로 매화점자리를 약간 세게 “따다닥 따다닥”굴러서 내는 소리로 달고 가는 고법을 사용한다. | |||||||||||||||||||||||||
제3각(맺고) 결(結) |
|
| ||||||||||||||||||||||||
설명 |
-맺는 소리의 고법은 다는 소리 다음에 크게 맺는 것이기에 맺어 떨어지는 소리, 혹은 졸라매는 소리라고도 한다. 제1박,2,3,4박을 약하게 치고, 5박 치기전에 궁을 강하게 치면서 5박을 궁손과 채손으로 강하게 쳐서 맺어 준다. | |||||||||||||||||||||||||
제4각(풀고) 해(解) |
|
| ||||||||||||||||||||||||
설명 |
- 마지막으로 풀어주는 장단이다. 제1박,2,3,4박까지 하고, 5박,6박에서 궁손으로 궁궁-, 구~궁! 으로 풀어준다. |
## 이하 생략......
반주법 수업 계획서(성악곡과 기악곡을 위한)
날짜 |
수업내용 |
| |
10월 |
둘째주 |
장구의 기본 자세 및 장단 기초이론 학습 |
##각 장단의 기본장단 익히기 |
넷째주 |
중모리 기본장단 익히기 | ||
11월 |
둘째주 |
중모리장단 복습후, 진양조 장단 익히기 | |
넷째주 |
복습후에 중중모리 기본 장단 익히기 | ||
12월 |
둘째주 |
복습후에 자진몰이 기본 장단 익히기 | |
넷째주 |
복습후에 엇모리 장단과 휘몰이 장단 익히기 | ||
1월 |
둘째주 |
중모리 변형장단 익히기 |
## 변형가락을 구사할수 있도록 연습한 다음, 실제 음악과 함께, 실습을 한다. |
넷째주 |
진양조 변형장단 익히기 | ||
2월 |
둘째주 |
중중모리 변형장단 익히기 | |
넷째주 |
자진몰이 변형장단 익히기 | ||
3월 |
둘째주 |
엇모리 변형장단과 휘몰이 변형장단 익히기 | |
넷째주 |
지금까지 배운 장단 실습하기 | ||
4월 |
둘째주 |
판소리중에 “중모리”장단으로 이루어진 소리 한 대목을 가지고, 중모리 기본박과 변화박을 이용하는 장단 응용법을 익힌다. |
## 지금까지 배운 기본장단과 변화 장단을 이용한 장단 운용법 배우기 ( CD 자료를 이용한 수업) |
넷째주 |
판소리중, “진양조”장단으로 이루어진 소리 한 대목을 가지고, 진양 기본박과 변화박을 이용하여 장단을 운용하는 응용법을 배운다. | ||
5월 |
둘째주 |
판소리중, “중중모리”장단으로 이루어진 소리 한 대목을 가지고, 진양 기본박과 변화박을 이용하여 장단을 운용하는 응용법을 배운다. | |
넷째주 |
판소리중, “자진몰이”장단으로 이루어진 소리 한 대목을 가지고, 진양 기본박과 변화박을 이용하여 장단을 운용하는 응용법을 배운다. | ||
6월 |
둘째주 |
판소리중, “엇모리”와“휘몰이”장단으로 이루어진 소리 한 대목을 가지고, 진양 기본박과 변화박을 이용하여 장단을 운용하는 응용법을 배운다. | |
넷째주 |
실제로 소리꾼의 소리를 듣고 현장에서 직접 실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 ||
7월 |
둘째주 |
가야금 산조중 “중모리” 부분을 듣고, 장단치기 |
## 기악곡 중에서 제일 반주가 어려운 가야금 산조반주를 통해서 반주법의 실체를 확인한다. |
넷째주 |
가야금 산조중 “진양조”장단을 듣고 장단치기 | ||
8월 |
둘째주 |
가야금 산조중 “중중모리”장단을 듣고 장단치기 | |
넷째주 |
가야금 산조중 “자진몰이”장단을 듣고 장단치기 | ||
9월 |
둘째주 |
가야금 산조중 “휘몰이”와“엇모리”장단을 듣고 장단치기 | |
넷째주 |
“최옥산류”가야금 짧은 산조 장단치기 실습 |
첫댓글 우와~~멋지네요.~^^*
소리하신 분이라 역시 달라도 뭐가 달라 ...
단무지님이.........1등으로 신청 하실란가요?? ㅎㅎ
10월2째주에 개강예정이며, 토요일 2째, 4째격주로 오후6시부터 8시까지 2시간동안 수업예정입니다(강습안내 참고하셔요^^)
선생님, 다시 사당으로 오세요? ^^
네~~~~~~~^^*
오랫만이군요...공연 때 오신줄 몰랐습니다...강습 성황리에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대금 부시는걸 봤습니다. 역시 경륜이 최고라는걸 느꼈습니다. 시간 되시면, 향산님도 참여 하시죠~~!
눈록이님이 신청했다는데 제것 까지요~~~
잘 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첫번째 수업때 뵈어요~~
눈녹이님이 같이 신청하셨어요. 10월에 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