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등판능력 계산 업무가 주어져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기술사란 이름표를 달고 일을 하다보니 심오한 업무를 종종 맡게 되는거 같습니다. 다수의 기술사님이 찾는 이 카페에 모르는 부분을 올리고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개요: 불법개조한 장비가 언덕을 올라가다 기어변속에 따라 힘이 부족하게 되면서 올라가지 못하고 조작실수로 후진으로 내려오게 되면서 사고가 발생한 건입니다. 여기서 불법개조한 장비의 등판능력을 구하려고 합니다.
일단 주행저항을 구하고 장비의 견인력을 구해서 견인력과 주행저항을 비교하려고 합니다.
1. 첫번째 질문입니다. - 무한궤도의 저항계수값을 알고 싶습니다.
구름저항: 저항계수 x 장비의 무게
여기서 저항계수는 바퀴의 경우 구름저항계수를 넣으면 되는데 이 장비가 무한궤도 입니다.
무한궤도의 경우 저항계수를 얼마로 넣으면 되나요?
2. 두번째 질문입니다. - 원동기의 출력은 엔진의 출력으로 해도 되나요?
크롤라 type의 견인력은 F = 75Hη / V 로 구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여기서 H: 원동기의 출력(PS)
η : 기계 효율(0.7~0.8)
V: 기계의 속도(m/sec)
1) 기계의 속도는 평지에서 일정한 rpm에서 속도를 구해서 적용할 예정입니다. 1단일때의 속도, 3단일때의
속도를 넣어서 견인력의 차이를 확인할 예정입니다.
2) 원동기의 출력이 애매한데요. 엔진의 회전을 벨트를 이용해서 동력을 전달하고 일정한 감속을 통해서 무한궤도로 동력이 전달되는 방식인데 여기에 그냥 엔진의 출력을 대입해도 되는지가 궁금합니다.
여러 기술사님의 의견 부탁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시는 방법을 알려주시면 큰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1.토목시공에서는 노면의 견인계수를 저항지수로 산정하더군요. 휠은 알고 계시다하니 노면의 견인계수 또는 견인력쪽에서는
건조된 콘크리트 무한궤도 0.45지수
건조된 흙 무한궤도 0.9
습한 흙 무한궤도 0.85로 산정합니다.
그리고 사견입니다만. 견인력이 작으면
회전저항+ 구배저항 + 가속저항 +공기저항
= 주행저항 > 견인력 일 때 뒷쪽으로 밀립니다. 즉 견인력은 견임계수와 비례하므로 견인력이 작으면 견인계수도 작아지고 등판중인 무한궤도는 밀리겠지요. 크롤라는 유압모터의 힘으로 구동되므로 유압모터의 능력으로 계산이 필요하며 전진시 밀린다는 경우는 엔진의 힘보다는 유압펌프와 관련된 액츄레이터의 능력을 확인이 필요합니다.또다른 장비중 유압드릴(천공기)의 경우는 엔진과 함께 병렬로 파우워디바이더 장치를 사용하는데 이 또한 차량으로보면 많이 다르긴 하지만 PTO같은 원리를 가지고 변속을 합니다. 건설기계는 어태치먼트와 하부주행을 추구하는 장비이다보니 그리 설계들을 하지요. 이곳에도 하부는 유압모터로 작동합니다. 유압적 문제도 있지요. 건설기계의 줄법른 무게를 상당히 올릴 경우 대부분 등판시 문제도 포함이 되더군요.
차량에서는 피티오의 변속비를 포함하여 계산을 하고
클로라타입은 엔진과 파워디바이더 유압펌프 유압모터로 병합하여 계산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계산방법은 무한궤도 제작사의 형식검사 서류에 명확히 나오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한궤도 형식승인(건설기계)처에 물어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아~ 너무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네요~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와 대박이네요 ㅋㅋㅋ
최고!
기술사님~ 마지막으로 하나만 부탁 드리겠습니다.
계산은 끝났으며 완료된 후에 카페에 올릴 예정입니다~
궁금한점은
건조된 콘크리트 무한궤도 0.45지수
건조된 흙 무한궤도 0.9
습한 흙 무한궤도 0.85
이러한 내용의 근거자료가 어디있는지 찾을수가 없습니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너무 날로 먹는거 같은 느낌이 들어서 죄송할 따름입니다.
2020 건설공사 표준품셈
제 8 장 건설기계 부분 보면 "시공능력 산정 기본식 및 각종 건설기계 시공능력(작업능력) 계산식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계산식에 적용할 지수들이 명확히 나와있습니다.
토목시공기술사분들도 이곳 자료로 토공작업을 한답니다. 견인력 계산 등에 적용합니다.
참조하십시요.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