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 전용 화면 읽기 프로그램 ‘Korean JAWS 2024’ 출시
‘Korean JAWS 2024’ 이미지. ⓒ실로암시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실로암시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센터장 이정원, 이하 실로암)가 지난 25일 해외 50여 개국에 보급돼 지난 20여 년간 화면 읽기 프로그램 시장을 선도해 온 JAWS 프로그램을 한글화 개발해 ‘Korean JAWS 2024’를 새롭게 출시했다.
이번 2024 버전은 화상 통화 시 얼굴 위치와 조명을 모니터링하는 페이스 인뷰 기능이 추가돼 화상 통화에서의 접근성을 높였다.
Korean JAWS의 기존 주요 기능은 웹 표준을 준수하는 웹페이지에 대한 최적의 접근성 지원, 스크립트와 설정 센터를 이용한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기능, 국내외 점자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화면 정보의 점자 출력 및 한소네를 이용한 점자 입력 기능 지원, MS Office 365, 구글 독스, 엣지, 이야기, 한글(HWP) 등 국내외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지원, 터치 모니터나 태블릿PC에서도 키보드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터치 제스처 추가 지원 등이 있다.
실로암은 이를 통해 최신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기기들의 활용이 가능해짐으로써 시각장애인들이 최신 컴퓨팅 환경에서도 학업 및 직업 생활이 가능해질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다양한 직군에서 필요로 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활용 능력이 향상돼시각장애인들의 직업 선택 폭이 넓어질 것을 전망하고 있다.
Korean JAWS 구매와 관련된 문의는 실로암시각장애인학습지원센터 기술개발팀 (02-880-0535~8번)으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