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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속사적인 관점의 신앙과 의지세계에로의 신앙
성경을 볼 때, 특히 구원에 대한 문제를 다룰 때 구속사적인 관점으로 보는 것을 가장 보편적이고 정통적인 것으로 인정을 하고 있는 것이 기독교계의 현실입니다.
이 구속사적인 구원론의 출발점은 한 마디로 첫사람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고 타락을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이 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선악과를 따먹고 타락함으로 말미암아 모든 인간은 죄에 빠지게 되었고, 이로 인해 지옥에 갈 수밖에 없게 되었는데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그냥 두고 보실 수가 없으셔서 당신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서 인간을 위해 대형과 대행을 하심으로 이를 믿는 사람은 누구나 다 사죄 칭의 중보 새생명을 얻어 천국에 가게 된다고 하는 것이 요지입니다.
구속사적인 이 논리는 성경을 역사적 표면적으로 보면 분명히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런 논리는 잘못되었다 라기보다는 무언가 부족한 깨달음이라고 말할 수가 있습니다.
이처럼 기독교계에서 구원에 대한 문제를 구속사적인 관점으로만 보게 되는 것은 성경을 기록케 해서 주신 하나님의 의지세계에서부터의 하나님의 뜻을 깨닫지를 못하고 성경의 표면적 역사적인 면만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런 결과로 구원에 대해 논할 때도 나는(택자) 만세 전부터 하나님의 의지세계에서부터 하나님과 같은 차원의 존재로 만들어(존재적이 아닌 성분적으로) 당신의 나라에서 당신과 함께 영원히 그 나라를 누리며 살게 하겠다는 뚜렷한 목적이 있어서 그 목적을 두고 창조함을 받은 존재임에도 이러한 하나님의 의지세계로부터의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그 큰 뜻은 보지 못한 채 ‘타락을 했으니 구원해줬다’는 식으로만 알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지옥 갈 나였는데 예수를 믿었기 때문에 지옥이 아닌 천국에 가게 되는 것으로 아는 것은 선악과를 따먹은 이후로부터 구원이 시작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이는 마치 코끼리를 제대로 알려면 코끼리 전체를 관참하고 연구해야 하는데 그러지를 않고 코끼리 몸통의 어느 한 부분만을 보고서 코끼리에 대해 평을 하게 되면 바른 평을 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분명히 당신의 택자는 만세 전 영원 전부터 당신의 자녀로 예정되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택자인 나는 지옥 갈 자였는데 구원해서 천국에 가게 하는 것이 아닌 아예 천국 갈 자로 만세 전부터 예정 계획된 자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택자인 나는 지옥에 가고 싶어도 갈 수가 없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다만 선악과를 따먹고, 예수 그리스도가 오셔서 구속사역을 하시고, 나는 그 예수를 믿고 하는 등은 구원서정의 하나의 과정일 뿐인데 이러한 거처 가는 과정에 불과한 것을 가장 중요한 핵심적인 사항으로 알고서 이것을 중심으로 논리를 펴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오는 것입니다. 즉 구속사적으로만 성경을 보는 것은 마치 앞뒤가 없이 몸통만 있는 겪이라는 말입니다.
성경에는 분명히 이러한 만세 전부터의 사랑이 기록이 되어 있음에도 하나님의 의지세계에서부터의 나를 향하신 그 깊은 사랑을 깨닫지 못한 채 마치 인간이 무슨 일을 저지르면 하나님은 인간의 그런 뒷치닥거리나 해 주는 분 정도로 알고 있으니 마치 이론적으로는 하나님은 창조자시요 만능의 능력자시요 전지전능하신 분이라고 하면서도 인간이 선악과를 따먹고 타락을 해서 지옥에 가게 됐으니 여기에서 건져주시는 하나님쯤으로 보는 셈이니 이는 뭔가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이 되지 않으십니까?
이런 관점으로 하나님을 보고 있으니 나를 향하신 궁극적이며 최종적이며 목적적이며 결과적인 구원과, 인간 나를 창조하신 원인과 동기와 목적을 제대로 알 수가 없는 것입니다. 또한 궁극적이며 최종적인 그 결과 역시도 흐려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천국에 대해 그렇다는 말이 아닌 인간 나를 향한 하나님의 궁극적인 계획을 아는 면에서 어두울 수밖에 없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도 어느 분의 뜻을 100% 정확히 알려면 그 분의 말이나 행동 어느 하나만을 듣거나 보아서는 되지 않고 그 분의 전체적인 이력이나 삶을 바로 알고서(정신 사상적인 면으로) 그 분이 하는 말이나 행동의 어느 한 부분을 이해를 해야 가능하듯이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는 것도 역시 그러한 방식으로 깨달아야 정확히 깨달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세상을 창조하시기 전 만세 전부터, 그 화려한 천국을 당신께서 홀로 누리실 때부터 당신의 의지세계에서부터 인간을 향해 가지신 그 뜻(은밀계시-이에 관한 것은 이 글에서는 생략합니다)을 먼저 깨닫고, 그 깨달음 안에서 성경의 부분 부분을 깨달아 나가야 하나님의 뜻에 적중한 깨달음과 순종이 되는 것인데 그러지를 않고 성경 어느 한 구절만을 똑 떼다가 액면 그대로 순종한다고 하면 오히려 그 문자적 순종이 불순종(죄)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성경이 이방종교의 책처럼 단지 경전이라면 이런 것 없이 그냥 문자적 순종만 하면 되겠지만 성경은 그게 아닌 말속의 말, 즉 성경구절 속에 들어 있는 하나님의 은밀한 뜻을 알고 그 뜻대로의 사람으로 인격과 성품이 만들어지게 하려고 준 것인데 이건 없고 단순히 성경구절을 따라 액면적인 순종만으로는 참된 순종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을 계시의 책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예를 들어 말씀드린다면 늘 다른 아이들에게 맞고 울면서 집에 들어오는 자식을 보고 속이 상한 엄마가 그 아이에게 ‘이 자식아, 왜 너는 맨날 맞고만 들어오느냐, 그럴 바에는 차라리 물이 빠져 죽어라’ 라고 했다고 해서 그 아이가 그 말을 듣고 정말로 물에 빠져 죽었다면 엄마의 말에 순종을 한 것입니까? 효자문이라도 세워줄만한 행위입니까?
엄마는 진짜로 물에 빠져 죽으라는 것이 아니고 ‘너도 건강해서 맞지 말고 오히려 때리고 오너라’ 하는 말로, 이 말의 속뜻은 자식의 건강을 염려해서 하는 말인데 이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식이 엄마가 한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서 진짜로 죽으라는 말로 알아 물에 빠져 죽는다고 하는 것은 자신을 염려하고 사랑하는 엄마의 마음을 모르는 데서 오는 무지의 결과인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을 하되 하나님의 뜻에 적중하도록 순종을 하려면 성경을 보되 표면적 액면적 역사적으로만 봐서는 안 되고 성경 전체를 통해 하나님의 의지세계에서부터의 나를 향하신 궁극적인 뜻을 알고 그 뜻을 기준으로 해서 부분 부분을 순종을 해야 하는 것인데, 이렇게 하다가 보면 성경의 문자적인 뜻과는 반대로 해야 순종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말입니다. 마치 물에 빠져 죽으라고 하는 엄마의 말을 어기고 열심히 체력을 길러서 건강해지는 것이 순종이듯이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경은 계시의 책이라고 이미 말씀을 드렸습니다.
우리가 보다 더 하나님의 뜻에 적중한 순종을 하려면 하나님의 의지세계의 뜻을 알되 더 이상 깨달을 것이 없는(더 이상 해석을 할 수 없는) 경지에까지 이르는 깨달음을 얻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자니 무지하고 무능한 자신임을 알고 하나님께 지혜를 구할 수밖에 없는 것이 우리 인간의 처지입니다.
앞에서 기독교계에서 일반적으로 구속사적인 관점으로 성경을 보게 됨으로 해서 오는 깨달음의 제한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 성경을 구속사적인 관점에서 볼 때의 또 하나의 문제가 있으니 이는 믿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참으로 심각한 결과라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무슨 말씀인가 하니 타락했기 때문에 구원해 주는 식으로 말을 하고, 그런 논리로 성경을 보며, 그런 사상으로 신앙생활을 하게 되면 그 사람은 반드시 자신이 예수를 믿으니까 현실에서 좋지 않은 각종 사건과 환경이 자신에게는 없어야 한다고 생각을 하게 되고, 막상 그런 일들이 닥치면 자신에게 있어서는 안 될 일이 닥친 것이라는 식으로 생각을 하게 돼서 결국 원치 않는 그런 사건과 환경이 오면 주님께 그것을 없이 해 달라는 기도를 하게 되는 정신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자신이 앞에서 말씀드린 그런 관점으로 성경을 본다면 아무리 부정을 해도 법칙적으로 그렇게 될 수밖에 없게 만들어진 인간 자기임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이는 말로 그렇게 하기도 하지만 말 이전에 그의 신앙정신과 사상이 그렇게 굳어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걸 또 다른 각도로 말하면 앞에서 말씀드린 관점으로 성경을 보게 되면 그 사람은 자신에게 무슨 사건이 생겨야 주님께 부르짖게 되니 자연히 자신에게 어려운 사건이 없으면 주님이 필요 없다는 식의 정신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런 사람이 자신은 그렇지를 않고 어려운 사건이 없을 때도 주님을 찾는다고 말을 한다면 그렇게 말하는 그 사람의 심연을 살펴보면 이는 마치 앞으로 어려운 사건이 올 때 부르짖으면 속히 응답을 받기 위한 예약적인 기도에 불과한 것입니다.
이런 신앙정신으로 사는 사람은 자신의 삶 가운데서 현재적으로 겪는 모든 사건과 환경을 통해 앞에서 말씀드린 하나님께서 의지세계에서부터 가지신 인간을 향하신 궁극적인 뜻을 염두에 두고 현실에서 그 뜻을 이루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주권적인 면을 우선으로 놓고 그 뜻을 따라 살려고 하지를 않고 언제나 현재 자신이 처한 현실문제를 해결해서 최상의 삶으로 만들어 보려고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한 마디로 주님의 주권적인 역사는 없는 채 언제나 사건이 먼저요, 그 다음에 주님이 필요하다는 식의 신앙정신을 갖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자연적으로 현실주의자 내지는 기복주의자가 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바로 이런 정신이 세속적이고 육신적인 신앙으로 나가는 근원이 되는 것입니다. 기독교의 근본적 타락이란 바로 이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상의 신앙을 가진 사람은 언제나 환경의 소산으로 살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며, 하나님의 주권에 대해 말은 할지라도 언제나 인간 자신이 앞서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아무리 예수를 믿는다고 해도 그 사람 속에 주님의 영적이며 천국적이며 신령하고 영원한 신앙정신은 자랄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니 주님의 인격과 성품을 닮는 성화구원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며, 결국 장차 부끄러운 구원자로 나타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우리의 구원은 타락했기 때문이 아닙니다. 만세 전 영원 전부터, 나를 만들기 그 이전 하나님의 의지세계에서부터 당신의 나라를 유업으로 주어서 당신과 함께 그 나라를 영원히 누리고 다스리며 당신과 함께 인격적 수수관계를 가지게 하시려는 뚜렷한 목적 하에서 인간 나를 만들었고, 나를 예수 믿게 한 것입니다.
교회에서 흔히 ‘당신은 영원 전부터 하나님의 자녀로 택정 받았다’고 말을 하면서 하나님의 자녀라는 긍지를 심어주는데 이 말을 사용하지만 제가 이제까지 말한 것은 단순히 그런 차원의 말이 아닙니다. 기독자가 현실의 삶의 모든 해석을 언제나 하나님의 의지세계의 그 뜻에 놓고 자신의 삶을 진행해 나가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을 그런 관점으로 보고 깨달아 나가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타락 후 구원’과, ‘내가 태어나기 이전 영원 전서부터 내가 하나님의 의중에 당신의 나라를 함께 누릴 존재로 택정되었고, 그런 뚜렷한 목적 하에서 나를 지었고, 구원했다’ 하는 것은 깨달음에 있어서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그 결과 역시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이 놀라운 축복의 신앙의 대열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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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