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라고 증거된 아래의 본문 말씀에서와 같이..
모든 불법에서 속량하시고 깨끗하게 하시며 선한 일, 곧 본질적으로는 말씀에 열심을 내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심이 구주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시고 십자가를 지신 이유라는 것입니다..
그에 있어서는 크게 두 가지로 통찰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인데 참으로 그와 같은 말씀의 신앙, 말씀의 열정을 가진 친백성으로 깨어 있고 살아 있는 믿음이 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믿음으로 구원에 참예케 되어 하나님의 것이 되어야 하는 것으로 다시 말하면 모든 인생들은 아담과 하와 때부터 죄악으로 인해 말씀 그 자체이신 하나님 아버지와의 관계가 깨어졌고 단절케 되었으며, 본질적으로는 말씀을 잃어버린 것이고 말씀의 동산인 에덴을 박탈당하게 된 것이며, 영적으로는 진노와 저주와 사탄과 음부와 사망과 심판들의 노예 상태에 빠지게 된 것 것이나..
그 위치와 역할과 권한 상 모든 주권과 통치와 섭리의 하나님 아버지로 인한 창세 전부터의 뜻과 약속과 섭리 안에서 어떤 식으로든 반드시 오직 한 분 구주 예수님을 믿음으로 인해, 곧 온 세상과 전 인류, 모든 시간과 공간보다 더 크신 성자 하나님이시자 구원자이시며 중보자이시고 특히 아담과 하와 때부터 죄악과 진노와 사탄과 심판들의 영적 노예 상태에 빠진 우리 인생들과 하나님 아버지 사이의 길과 통로와 접점 등의 위치와 역할과 권한의 구주로서 십자가에서 그 목숨값으로 모든 대속과 대신, 나음과 화평 등을 위한 값과 대가들을 대신 다 치르심과 함께 시대와 나라들을 넘어 모든 구원을 다 이루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인해 값없이 구원에 참예케 되고 마치 목욕하듯 통째로 하나님의 것이 되는 것이며, 직접적, 현실적, 경험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그 위치와 역할과 권한에 따라 처음부터 하나님 아버지의 영이시자 구주 예수님의 이름에 약속되신 분이며 시공을 넘는 전지전능의 하늘의 힘으로 하나님 아버지의 모든 뜻과 약속과 말씀들을 다 실행하시고 특히 그 한가운데 계신 구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그 목숨값으로 다 이루신 구원의 일들을 시간과 공간들을 초월해서 믿음과 함께 말씀대로 모두 실제가 되게 하시는 성령님께서 정말 더 이상 아담과 하와 때부터의 죄악과 진노와 사탄과 심판들의 영적 노예 상태가 아닌 천국과 부활과 영생의 백성으로 거듭나게 하시는 것이고 본질적으로는 말씀이신 하나님의 것, 말씀의 나라인 하나님 나라의 백성, 곧 말씀의 백성으로 뒤바뀌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말씀의 신앙, 말씀대로의 믿음, 진정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친백성이 됨에 있어 모든 전제와 우선, 근본과 시작인 것임이 아닐 수 없는 것인데 그러나 악한 세력들이 가득한 험악한 세상에서 연약한 육신의 몸을 입고서 우리 구주 예수님께서 세상 끝 날에 말씀대로 이 세상에 다시 오시는 날까지, 또는 이 세상에서의 삶이 다하는 날까지 사는 동안 그것이 전부일 수는 없는 것으로 그렇게 믿음으로 하나님의 백성된 모든 자들마다 더 이상 옛 사람과 같이 자신의 힘이나 세상의 방법들에 우선을 두면서 연약해 지고 지치며 버거워지고 좌절하며 유혹에 빠지고 시험에 들며 걸려 넘어지고 마치 토했던 것에 다시 돌아감으로 인해 반복되고 갈수록 심각해지는 죄악과 세속과 정욕들 등으로 미지근해지고 잠자며 병들고 죽은듯한 신앙이 되어 사람 막대기와 인생 채찍들 등과 같은 징계들에 허덕이고 광야 40년과 같이 돌고 방황케 될 것이 아니라..
처음에 믿음으로 구원에 참예케 된 사랑, 이치와 마찬가지로 하나님 아버지의 창세 전부터의 뜻과 약속과 섭리 안에서 날마다 순간마다 어떤 식으로든 오직 한 분 구주 예수님을 의지하고 그 이름으로 기도하면서, 특히 사도 바울과 같이 순간순간 구주 예수님의 십자가를 자랑하고 붙잡으며 그 이름으로 기도하고 찬미하면서 바로 그 이름에 약속되신 성령님의 시공을 넘는 전지전능의 하늘의 힘과 은혜와 실제를 덧입어 죄악들, 악한 세력들, 온갖 유혹과 시험들, 시련과 위기들 등과 싸울 수 있어야 하는 것이고 그로 인해 실제로 이길 수도 있는 것이며, 뿐만 아니라 혹 범하게 된 죄악들에서는 최대한 빨리 자복하며 참회하고 돌이켜야 하는 것이고 그와 함께 정말 사함과 나음들, 회복과 역전들도 가능한 것이며, 더 나아가 무엇보다 가장 최우선으로 말씀을 정말 하나님의 말씀으로 제대로 사모하고 가까이하며 읽고 들으며 묵상하고 암송하며 필사하고 실천하며 증거하는 등과 같은 결단과 몸부림들로 나아가고 또 나아갈 수 있는 것이고 그것이야 말로 살아 있고 깨어 있는 믿음인 것이며 무엇보다 그로 인해 가면 갈수록 직접적으로는 말씀의 영이신 성령님으로 더욱 충만케 되고 근원적으로는 말씀으로 하나되신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의 기뻐 역사하심이 됨으로 인해 하늘의 힘과 구원의 일들, 복음의 능력과 하나님 나라의 역사들, 특히 온갖 은혜와 은사와 응답들, 승리와 역전과 이적들, 복과 열매와 부흥들 등으로 더더욱 차고 넘칠 수 있게 되는 것이며, 따지고 보면 바로 그러한 방법과 통로만이 살아 있고 깨어 있으며 강렬하고 충만케 되는 믿음에 있어 유일한 것임이 아닐 수 없는 것이고, 사실상 생각 이상의 기준과 관건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아래 본문 뒤에 이어지는 디도서 3장 4~8절에서도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이 나타날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그 성령을 풍성히 부어 주사 우리로 그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상속자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이 말이 미쁘도다 원하건대 너는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라고 추가로 해서 조금은 더 상세하게 잘 증거되어 있는 것인데..
무엇보다 여기서의 상속자는 하나님의 기업, 곧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인 것으로 그에 있어서는 세상 끝 날에 신령한 몸을 입고 영원히 누리게 될 영원한 하늘나라, 진정 요한계시록 21장의 새 하늘과 새 땅, 새 예루살렘뿐 아니라 이 세상에 임해 있는 하나님의 나라도 해당되지 않을 수 없는 것으로 어쨌든 바로 그러한 하늘나라, 새 예루살렘, 또한 이 땅에 구주 예수님과 함께 임해 있고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는 하나님 나라야 말로 말씀 그 자체이신 하나님께서 주인이시고, 근원적으로는 말씀으로 하나되신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으로 인해 거하고 누리며 생생케 됨이 가능한 나라인 것이며, 본질적으로는 절대 진리이자 절대 의이며 완전한 선이고 완전한 하나님의 법인 말씀이 모든 중심과 근본과 실체인 것이고, 오직 말씀으로 다스리고 통치하며 말씀대로 경험하고 성취케 되는 나라인 것이며, 다름 아닌 말씀의 신앙, 말씀대로의 믿음, 신실하고 치열하며 뜨거운 말씀의 열정과 전적으로 직결됨이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디도서2:14)
*양범주목사의 '21세기 두란노서원'/2024년 10월 21일(월)1부/사진 조연진사모, 이미지 박원영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