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 인터넷/게임 이준호]
NAVER (035420.KS/매수)
: 광고 매출 5조원 시대. Top Pick 유지
리포트: https://bit.ly/4gxbh51
■4Q24 Re: LY 일회성 정산금 제외 시 컨센서스 소폭 하회
- 네이버는 4분기 연결 기준 영업수익 2조 8,856억원(+13.7%YoY, +6.3%QoQ), 영업이익 5,420억원(+33.7%YoY, +3.2%QoQ, OPM 18.8%)을 기록
- 다만 이는 LY 용역계약 종료에 따른 일회성 정산금(약 600억원)이 반영된 실적으로 제외 시 영업수익은 2조 8,270억원(+11.4%YoY, +4.1%QoQ), 영업이익 4,947억원(+22.0%YoY, -5.8%QoQ, OPM 17.5%)을 시현, 컨센서스를 소폭 하회
- 컨센서스 하회,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률 감소(-1.8%p)의 원인은 1)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부문 마케팅비 증가(+304억원QoQ), 2) 4분기 주가 상승으로 인한 주식보상비용 증가(+295억원QoQ)
- 4분기 서치플랫폼 매출액은 1조 647억원(+14.7%YoY, +6.7%QoQ)로 광고 전반의 타겟팅 고도화 효과가 SA(+11.0%YoY), DA(+9.7%YoY)의 성장으로 확인되는 모습이 지속
- 4분기 커머스 매출액은 7,751억원(+17.4%YoY, +6.9%QoQ)로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 특히 커머스 광고의 매출은 3,078억원(+10.0%YoY, +10.2%QoQ)으로 10월말 플러스스토어 출시 이후 진행한 UI 개편의 효과가 가시화
- 지난 1년간 서치솔루션에 피드형 광고/콘텐츠를 확대한 성공 방정식을 커머스에도 적용하여 확인한 성과로 2025년 역시 고성장을 예상
■연간 광고 매출 5조원 시대. 성장 가속화 전망
- 네이버는 2025년 연결 기준 영업수익 11조 6,529억원(+8.5%YoY), 영업이익 2조 3,443억원(+18.4%YoY, OPM 20.1%)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2025년은 네이버의 광고 경쟁력이 빛을 발하는 해가 될 것으로 예상. 2024년 광고 매출은 5조원(+6.9%YoY, SA, DA, 커머스 광고 합산)이며 2025년 5조 4,750억원(+9.6%YoY)으로 성장 가속화될 것으로 추정
- ADvoost 점차 적용되며 전체 광고 효율성 증가 예상. 또한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별도 앱 출시는 피드형 광고 지면, 체류 시간 증가로 이어져 커머스 광고의 탄력적인 성장 가능
- 국내 온라인 광고 채널 내 경쟁력 강화되면서 50% 이상의 점유율 유지하는 모습을 전망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 270,000원으로 상향
- 투자의견 Buy를 유지, 목표주가를 270,000원으로 상향하고 인터넷 산업 내 Top Pick 유지
- 2025년은 광고 부문의 효율적인 성장으로 커머스, AI 경쟁력 확보를 위한 비용 집행에도 수익성이 개선되는 구간
- ADVoost 효과,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 별도 앱 활성화 확인에 따라 추정치 상향 가능하기에 매수 접근 유효
- 글로벌 AI 소프트웨어 밸류체인 내 빅테크(미국/중국)의 리레이팅에 동반한 주가 상승 역시 기대할 수 있음
- 네이버는 이번 실적 발표에서 서비스를 위해 외부 AI 모델을 접목할 수 있음을 공식화. 자체 모델과 외부 모델 병행으로 효율적인 AI 도입을 예상
- 3월 주주총회 이후 매니지먼트가 강화되면서 향후 AI 서비스 전략, 글로벌 성장 동력 확보에 대한 방향성 제시를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