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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공중 무기/장비 [좋은정보]항공사고에 노후 란말은 없다.-군용기의 수명
506베이커 추천 0 조회 284 11.02.16 14:31 댓글 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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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11.02.16 14:32

    첫댓글 정비를 통해서 무한정 사용할 수 있다는 말에는
    완전 동의할 수 없네요...
    정비기술이 아무리 뛰어나져도,
    항공기의 몸체를 구성하는 "기골" 즉, 그 뼈대와 뼈대를 구성하는
    금속류들이 최초 원재료에서 가공되는 그 순간부터 자연환경에 노출되며
    산화와 에너지 방출, 응집 등의 반응이 과정이 끊임없이 반복되는데...
    이를 극복한 인간의 기술이 아직 있긴 한가요?

    기골을 뜯어내고, 사실상 거의 다시 만든 항공기를 "정비"라 한다면,
    차라리 뒤에 "A1, A2..."라 부르는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 작성자 11.02.16 14:32



    비행기 사고 비율에 있어서는 엔진결함과 전자장비 결함이 섀시결함보다 훨씬 잦구요, 잘 아시겠지만 안전 문제상 정비를 하면서 새 전자장비 등이 업그레이드되었다고 그때그때마다 함부로 바꾸거나 새걸로 끼워넣지는 않습니다. 엔진 유지보수에는 불신감이 좀 있지만,, 기체 유지보수는 우리나라 공군의 기술이 가히 수준급이라고 생각합니다..

  • 11.02.17 00:20

    기골과 날개구조의 대한 비파괴 검사를 한 번 출동할 때마다 한다고 하더군요. 예를 들어 F-5E같은 경우 한 번 작전 수행후 정비검사를 할 때 볼트나 너트 같은 부품이 없어져서 착륙한다는...날개의 균열을 우려해서 급선회 또는 급상승을 못한다고 우리 정비하사가 말하더군요. 반면에 F-16을 운용하는 미군 조종사는 그 비싼 비행기를 장난감처럼 사용하다가 이륙하는 F-16과 충돌하는 사건도 있었지요...물론 언론에는 보도가 안되었지만...그것 때문에 밥도 제대로 못먹고...ㅋㅋ 미국의 경우 현지조달이 가능한 상황이지만...우리나란...보급에 문제가 있으니....보수유지가 힘들고..그러면 결국 노후화라는 말이 나오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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