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이슈 (THE BIG ISSUE)
• 홈리스에게만 잡지를 판매할 수 있는 권한을 주어 자활의 계기를 제공
• 영국에서만 5,500명이 《빅이슈》를 판매하며 자립에 성공
• 데이비드 베컴, 버락 오바마, 레이디 가가, 조니 뎁, 조앤 K. 롤링(해리포터 작가) 등
유명인
이 재능기부로 참여
• 세계 10개국(영국,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 일본, 대만, 한국 등)에서 14종 발행
• 영국 : 주간 15만 부 판매(ABC, 2009) │ 일본 : 격주간 3~4만 부 판매
빅이슈 창간 의의
홈리스(Homeless)에게는 경제적 자립을,
사회(Society)에는 홈리스의 가능성을,
시장(Market)에는 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한다.
빅이슈코리아 THE BIG ISSUE KOREA
2010년 7월, 빅이슈가 한국에서도 시작됐다.
자립을 원하는 홈리스가 거리에서 독자들과 직접 교류하며 판매하는 《빅이슈코리아》는
INSP(세계길거리신문잡지협회) 40개국 112개 회원사와 콘텐츠를 공유하여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한다.
연 혁
2008. 10. 16 |
《빅이슈》 한국판 창간준비모임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cafe.daum.net/2bi) 개설 |
2010. 04. 07 |
《THE BIG ISSUE》(영국)와 M.O.U 체결
(주요내용: 기사 공유 및 《빅이슈코리아》의 창간 협력) |
2010. 05. 06 |
서울형 사회적기업 등록 |
2010. 05. 17~20 |
INSP 총회 참석(40개국 112개 회원사 기사 & 콘텐츠 공유) |
2010. 07. 05 |
창간호 발행 및 기념행사(《THE BIG ISSUE》
창립자 겸 대표 존 버드(John Bird) 방한) |
2010. 08. 26 |
<2010년 한국 청년상> 특별상 수상 |
2010. 09. 19~26 |
브라질 홈리스 월드컵 참가(최우수신인팀상 수상) |
2010. 09. 30 |
행정안전부 주최 ‘지역일자리 창출 100인 포럼’ 전시회 참여(행정안전부 추천기업) |
2010. 10. 05 |
기업 트위터 모임 ‘트임’(우리카드, 우리투자증권,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아시아나항공, YES24, 오리진스, G마켓패션)과 함께하는 《빅이슈코리아》 홍보 행사 공동 주최 |
2010. 11. 16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M.O.U 체결 |
2011. 01 |
《빅이슈코리아》 경기도 거리 판매 허가(경기도청) |
빅이슈 판매원(이하 빅판)
자격 : 노숙을 경험한 이 중 자립의 의지가 있으며, 행동수칙을 준수할 수 있는 사람
홈리스(Homeless) 에게만 잡지 판매권을 주어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며
‘빅판’이라는 직업을 통해 자존감과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한다.
빅이슈 판매원의 10가지 행동수칙
2.《빅이슈》 ID카드와 복장을 착용하고 판매합니다.
3. 빅판으로 일하는 동안 미소를 지으며 당당히 고개를 듭니다.
4. 술을 마시고 《빅이슈》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5. 흡연 중 《빅이슈》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6. 판매 중 시민들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자리 잡습니다.
7. 우리 이웃인 길거리 노점상과 다투지 않고 협조합니다.
8. 빅판으로 활동하는 동안에는 《빅이슈》만 판매합니다.
9. 긴급 상황 시 반드시 《빅이슈》로 연락합니다.
10. 하루 수익의 50%는 저축합니다. |
※ 빅이슈코리아는 지자체 및 지하철공사의 협조 하에 거리 판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판매 시스템
판매지역
2011년 5월 현재 서울 40여개 지역
2011년 경기도 포함 전국 사업 진행 확대 계획
2012년 전국 사업 운영 계획
소셜 엔터테인먼트 매거진
《빅이슈코리아》의 편집 콘셉트 : 소셜 엔터테인먼트
《빅이슈코리아》는 일회성 가십이 아니라 의미와 재미, 가치를 추구한다.
친환경, 공정무역 등 따뜻한 사회문화 이슈를 담은 대중잡지로서 독자의 지지를 얻고 있다.
다양한 분야의 재능기부자들과 자원활동가들이 참여하여
《빅이슈》의 소셜+엔터테인먼트적 특성을 살리며 타 잡지와 차별성을 갖게 한다.
주요 콘텐츠
• 자체기획
- Star Story :
안젤리나 졸리,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엠마 왓슨 등 기사화
- Star in ISSUE :
국내 스타 인터뷰(문소리, 하정우 등)
- 패션, 음악, 영화, 드라마, 책, 공연소식
- 사회적기업 탐방 시리즈
- 빅이슈 판매원 인터뷰
• 국제뉴스(INSP 제공)
- 달라이라마 인터뷰, 노르웨이 국왕 인터뷰 등 게재
• 재능기부
- 소설가 김연수의 달리기 에세이
- 정신과 전문의 김진세의 심리학 칼럼
- 배우 김여진의 상상인터뷰
- 배우 오지혜의 라이프 칼럼
- 대중음악평론가 차우진의 음악 칼럼
주 독자층 & 특성
20~30대 여성
- 세계 공통 추세(영국과 일본의 경우 독자 70% 이상이 여성)
착한 소비
- 공정무역 커피, 탐스슈즈, 에코백 등 착한 소비가 2030세대의 트렌드로 부상
패션과 윤리적인 가치를 동시에 추구
파격과 개성 추구
- 천편일률한 유행보다는 ‘남과 다른’ 개성 추구
주류와 비주류를 넘나드는 다양한 문화적 관심
‘파격’과 ‘재미’ → ’참여’와 ‘소비’로 이어짐
SNS – 폭발적 여론형성과 행동력
- 스마트폰 주 사용층이 20~30대에 집중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커뮤케이션이 빠르고 거침없는 행동력과 여론 형성으로 이어짐
판매실적
2010년 : 1호 ~ 6호 누적 판매 부수 : 약 7만 3천부(월 평균 1만 2천부)
2011년 : 7호 ~ 10호 누적 판매 부수 : 약 5만 3천부(월 평균 1만 3천부)
2011년 5월(11호)부터 월 2회(격주간 1, 15일) 발행 시작
2011년 목표 : 월 4만 부 판매 / 빅이슈 판매원(빅판) 100명 달성
광고효과
Easy Oblige
- 2011년 주요 트렌드 키워드로 부상
- 《빅이슈》 광고 게재만으로 기업의 사회공헌(CSR) 효과
- 세계 유명인들의 ‘재능기부’ 활성화 → 이슈화와 언론 주목도 상승
Social Marketing
- ‘착한 소비’를 주도하는 소비층인 20~30대 여성들의 전폭적인 지지
- SNS를 통한 소통 활발 → 빠르고 폭넓은 이슈화와 광고 이익 상승
Global Marketing
- INSP 기사와 콘텐츠를 공유하는 40개국 112개 회원사와 함께 글로벌 홍보∙마케팅 가능
예) 《빅이슈코리아》 3호의 기사를 다시 실은 《빅이슈 대만판》
장기적인 광고효과
- 1회성 구독을 넘어 콜렉터들이 수집하는 잡지
- 판매부수로 승부하는 잡지. 지속적이고 폭넓은 성장 가능성(전국화 사업 추진 중)
언론보도실적 (2010. 5. 11~2011. 5. 1)
지면(일/주/월간지, 인터넷매체 포함) 위 주요 일간지 10건 포함 총 134건
방송 위 10건 포함 총 25건
2011년도 추진사업 및 캠페인 (2011년 5월 1일 현재)
빅나잇
2011년 7월 빅이슈코리아 창간 1주년 기념 행사
주 독자층인 20~30대들의 자원활동과 재능기부로 진행
거리 퍼레이드, 밴드 공연을 비롯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빅이슈와 스폰서십 기업 홍보
홈리스 월드컵
올해 9회째를 맞는 2011 홈리스 월드컵,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
잉글랜드 명문 팀인 <아스널> 감독 '아르센 벵거'가 대회 조직위원장을 맡아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
스폰서십에 참여하는 경우 소셜 마케팅으로 글로벌 홍보에 높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
홈리스 발레단
제임스 전(한국체대 교수, 서울발레시어터 상임 안무가)의 재능기부로 발레 교육 진행
SBS 뉴스(2010.12.16),
MBC 뉴스(2011.01.09),
중앙일보(2010.12.07) 등 유력매체 보도
기업홍보 및 CSR 이미지 상승 가능
당신이 읽는 순간, 세상이 바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