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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ropa Universa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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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ropa Universalis EU4 혁신 아이디어와 관하여
광섬석 추천 0 조회 709 18.07.07 12:48 댓글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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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7.07 13:02

    첫댓글 평화로운 내정 플레이를 위해서는 무역도 빠질 수 없죠. 경제-무역으로 상인공화국까지 된다면..!

  • 작성자 18.07.07 13:16

    바로 그겁니다! 그런데 그렇게 되면 세 번째 아이디어는 혁신이 금권이랑 경쟁하게 됩니다

  • 18.07.07 13:20

    @광섬석 군포는 공화정 전통 올리는데 쓰면 되니까, 혁신부터 갔다와도 괜찮을 것 같긴합니다. 물론 저는 금권 찍을 것 같긴 하지만요 ㅎㅎ;

  • 작성자 18.07.07 13:39

    @페르이노 솔직히 '무역' 찍고 '금권' 안 찍으면 시너지 효과 나는 걸 뒤로 미룬다는 말밖에 안 되니깐요.(캐러밴 보너스에 상인에)

  • 18.07.07 13:22

    다른 행정아이디어(확장제외)는 논란조차 안나지만 혁신은 이곳도그렇고 다른커뮤니티에서도 논란이 제법 있는편이죠
    한마디로 논란의 여지도없는 타아이디어에비해 구리다는것은 대부분 공감할것입니다.

  • 작성자 18.07.07 13:53

    다른 건 몰라도 군사 전통 쇠퇴 날아간 게 크다고 봅니다. 군사 쇠퇴가 안 날아갔으면 저는 이 글 마지막 멘트를 결코 '평화로운 내정'이라고 수식하지 않았을 겁니다.
    낙관주의도 그렇고, 정책 같은 것도 군사 아이디어와 결합되면 상당히 공격적인 상태가 되기 때문에 시한부일지언정 독일이 양차 대전 초반기에 보여준 강력함을 유로파 시대에 선사하는 그런 아이디어였을 겁니다.
    지금처럼 낙관주의만 있는 건 전쟁할 때 국력 감소하지 말란 의미밖에 없다고 봅니다.

    땅 먹는 데 최적화되지 않아서 여러모로 외면받고 있을 뿐이지, 지금도 전쟁 수행능력을 올려주는 것 자체는 중반 이후엔 행정, 경제보다도 더 강한 게 혁신입니다

  • 18.07.07 17:25

    @광섬석 ㄹㅇ루 그좋은정책들을 그냥 혁신이념에 집어넣고 정책을 좀 거시기한걸로 넣었으면.. 배보다 배꼽보고 찍는 이념

  • 작성자 18.07.08 00:02

    @호드매니아 역설사는 혁신이 조무사이길 바랐지만 실상은 해해첩을 간신히 제친 정도죠. 이것도 해해첩이 구데기라서 그런 거지, 혁신이 나아서 그런 건 아닙니다.(레알 정책+역량값 절약이란 특색은 있으니 해해첩보다 나을 뿐...)

  • 18.07.07 14:03

    경제 금권 혁신 무역 짱짱

  • 작성자 18.07.07 14:55

    캐피탈리즘, 호!

  • 18.07.07 15:14

    별로인 건 알고 있었지만 하나하나 파헤쳐 보니 더 별로네요 ㅠㅠ

  • 작성자 18.07.07 15:51

    지금 혁신은 맛이 좀 간 상태입니다

  • 18.07.07 21:14

    혁신 자체만봐도 글쎄?싶을정도의 아이디어인데 문제는 이게 행정에 있어서 경쟁자가 행정, 인본, 종교같이 S급 아이디어나 경제같은 A급 아이디어라는거죠.
    외교나 군사에 있어도 외교/영향, 양/방/공 같은 아이디어 밀어내고 찍을수있을까 싶은데 3가지 군능 중 제일 중요하게 쓰이는 행포를 먹으며 찍어야하니...

  • 작성자 18.07.08 00:08

    혁신과 행정의 차이는 역량값 절약을 어디에서 할 거냔 점입니다.
    혁신은 기술에서 행포 찍어서 외포나 군포 절약까지 하란 겁니다. 거기에 조언가 고용을 자유롭게 만드는 완성 보너스가 있어서, 외포랑 군포 관리면에선 행정보다 낫습니다. 이렇게 절약한 역량은 모두 개발도에 털어넣으라는 듯 설계됐어요.
    행정은 정복으로 생기는 코어 비용, 행정 기술 비용 절약 등 행포 써서 행포 아끼는 데 특화된 아이디어 그룹입니다. 용병이나 주 관련 보너스 같은 건 혁신의 구데기 같은 내용물(낙관주의는 제외하구요)보다 훨씬 직접적인 내용입니다.

  • 18.07.08 13:01

    혁신 살리려면 정책과 이념을 바꾸면 될텐데. 위신이랑 인플 뻬고 보병전투력 20이랑 공성10 공성보너스 1 넣으면 떡상할텐데

  • 작성자 18.07.08 13:31

    그러면 군사 아이디어죠. ㅎㅎ

    혁신은 행정과 비교하면 외포, 군포를 줄이는 데 우위에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와 비교하면 두캇을 포기하고 정책에서 오는 전투력에서 우위입니다.

    그런데 정작 혁신의 핵심 컨셉인 '역량값 절약'이란 면에서 행정과 경제의 코어 비용 -25%, 개발 비용 -20%에 밀린단 게 가장 큰 문제라고 봅니다.
    두캇이나 인력이나 넘쳐나는 자원도 더 이상 아니게 됐구요.

    위신 쇠퇴는 -1%가 아니라 -3% 정도면 얘기가 좀 달라질 겁니다.
    아님 기술 비용을 아예 -20%로 할인시켜도 되고, 시대관을 비유럽권에서 자체적으로 증가하는 식으로 조정하는 방법도 있을 겁니다. 아이디어 배리에이션 모드의 사회 아이디어처럼요.

  • 18.07.08 19:06

    혁신이 행정효율을 올려주면 참 좋을텐데말이죠 :/

  • 작성자 18.07.08 20:09

    혁신이 행정 효율 10% 가량 올려준다고 하면 혁신이 구리단 평은 쏙 들어갈 테지만, 컨셉과 어울릴지에 대해선 좀 그렇네요.
    역설사가 생각한 '혁신'은 정책을 통한 '조무사' 역할인 것 같은데 말입니다. 차라리 행정엔 아예 '행정 효율'이란 내용이 있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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