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제니칼에 대해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
제니칼은 어떤 약인가?
장속에서 지방 분해를 억제해 살을 빼는 제니칼은 스위스의 다국적 제약회사 로슈에서 개발해 우리나라엔 2001년 2월 도입되었다. 제니칼은 식사량을 줄이는 식이요법과 병행해야 효과적이다. 하루 열량 섭취를 600칼로리(비빔밥 14그릇 정도의 역량) 줄이변서 제니칼을 복용 할 경우 1 년 후 체중의 10% 정도를 줄일 수 있다.
제니칼은 근육보다 지방을 선택적으로 줄여주며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떨어뜨리고 당뇨환자의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지닌다. 1일 3회 복용하며 식사 직전이나 도중 또는 식사 직후에 복용해야 하며 식후 2시간이 경과하면 복용해도 효과가 없다.
제니칼의 부작용
제니칼은 혈액을 타고 전신으로 포지지 않고 소장과 대장 등 소화기에만 남아 있다가 3일 이내 배설되므로 전신 부작용이 거의 없다.
다만 음식물 속의 지방이 30% 가량 소화되지 않고 대변으로 빠져 나오므로 방귀가 잦아지고 급하게 대변이 마려울 수 있으며 대변이 물에 뜨는 지방변 등 불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은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들며 지방섭취가 많을수록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방섬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제니칼 효과 관련 연구 결과
6개월간 투약한 12개의 임상 연구를 메타 분석해보면 제니칼은 5.39kg 의 체중을 감량했으며 위약군에 비해 2.59kg 의 추가적인 체중 감소가 있었다. 12개월간 진행한 22개의 임상연구에서는 8.13kg 의 체중감량 효과와 2.89kg의 위약군 대비 추가 감량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작용으로는 설사(3.4배) 가스차는 느낌(3.1배) 복부 팽만감, 복통, 소화불량(이상 1.5배) 등이 들가되었으나 위장관 부작용 외의 부작용은 거의 없어서 중대한 부작용은 리덕틸에 비해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