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스 |
연산 수영 방향 버스일 경우 |
사직동 초읍 거제 방향일 경우 | |
지하철 |
양정역 하차 |
위치 |
867-6588~9 |
양정로타리에서 서면쪽방향 |
기초역사 체험 논술 지도자 과정 3급
학습목표 |
*시대적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익힌다. *시대의 독특한 유물을 만들어 보는 체험 과정을 통해 생활 모습을 추측하고 시대별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
시간 |
| |||
진행방법 |
각 시대별 이론+주제가 있는 시대별 주요 체험논술 | |||
차시 |
시대구분 |
학습 내용 | ||
1 |
선사시대
|
이론교육 |
-구석기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신석기시대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을까? -도구를 통해 알아본 석기시대 | |
체험논술 |
<선사시대 움집만들기> 움집을 통해 신석기 인들의 경제생활 및 문화 엿보기 | |||
2 |
청동기시대
|
이론교육 |
-청동기의 등장으로 달라진 세상/계급발생과 국가성립 -최고의 나라 고조선과 세력범위 -우리나라 세계문화유산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
체험논술 |
< 청동거울 만들기> 청동거울을 통해 청동기시대 지배자의 등장 알아보기 | |||
3 |
초기국가 |
이론교육 |
-고조선의 멸망과 한사군 이 후 초기국가의 성립 -초기국가의 풍습과 제천행사 -삼국의 성립과정이 궁금해요 | |
체험논술 |
<초기국가 지도책 만들기> | |||
4 |
삼국시대 |
이론교육 |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도읍지와 문화재) -고구려 전성기(5세기) 유적과 유물 -동북공정이 뭐예요? | |
체험논술 |
<고구려 벽화 만들기> | |||
5 |
삼국시대 |
이론교육 |
-백제의 성립과 발전 -백제 전성기(4세기) 유적과 유물 -의자왕이 정말 삼천궁녀와 놀다가 백제를 멸망시켰나요? | |
체험논술 |
<백제 칠지도 만들기> | |||
6 |
남북국시대 |
이론교육 |
-신라의 성립과 발전(왕의 호칭과 위치의 변화) -신라의 전성기(6세기) 유적과 유물 -삼국통일 과정과 남북국시대 | |
체험논술 |
<신라 금관 만들기> | |||
7 |
고려초기 |
이론교육 |
-후삼국과 고려의 성립 -고려초 지방 호족세력과 문벌 귀족사회(광종과 성종) -우리나라에 불교가 어떤 과정을 거쳐 들어 왔으며 어떤 영향을 주었나요? | |
체험논술 |
<고려의 옛 책 만들기 - 삼국사기, 삼국유사> | |||
8 |
고려후기 |
이론교육 |
-북방민족의 침입(거란과 몽골) -무신정변이 고려사회에 끼친 영향 -고려의 문화재들(팔만대장경판전 외) | |
체험논술 |
<고려청자> | |||
9 |
조선 전기
|
이론교육 |
-고려의 멸망과 조선의 건국 -조선의 도읍지와 궁궐 -유교국가 조선은 어떤 나라인가요? | |
체험논술 |
<조선의 신분증 호패 만들기> | |||
10 |
조선중기 |
이론교육 |
-백성들을 사랑한 세종대왕 -세종대의 과학기술의 발전 -조선에는 어떤 훌륭한 왕들이 계실까요? | |
체험논술 |
<조선의 과학기술 엿보기> | |||
11 |
조선후기 |
이론교육 |
-상업의 발달과 실학사상 -산업혁명과 서양세력의 침입 -대동여지도는 왜 만들었을까? | |
체험논술 |
<실학의 꽃 대동여지도 제작하기> | |||
12 |
일제강점기 |
이론교육 |
-일제의 침략과 만세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 -독립선언서에는 왜 만들었을까? | |
체험논술 |
<독립선언서> |
|
첫댓글 오홋~~^^ 기뻐요!기뻐요~~^^
신청합니다.
저두요...완전 신납니다...^^
신청합니다.
저도 들을래요.. 신청합니다
반갑습니다. 언니까지 같이 카페에 들어오신 선생님이 맞으시죠
네!! 언니가 알려줘서 왔더니 좋은데요~
저도 신청합니다
백유정(포항)
세상에....제랑 이름이 똑같군요. 부산주연님.
신청합니다! 기대되는 수업이네요~
너무 늦지 않았나요? 신청하고 싶은데요. 연락처가 나와있지 않네요.. 연락을 어떻게 하지요
02 432-3996 으로 문의하시면 되요 ^^ 지금 신청 가능합니다~
영동 김명순 선생님 신청접수 되었습니다.
저도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정영미,엄지아,김주현,정문희,정임주,김명순,이은숙 선생님 입금확인 되었습니다.-
준비물 : 풀, 물티슈, 검은색 비닐봉투, 필기도구, 칼라펜, 가위, 색연필, 접착제, 노란색 갈색 네임펜, 안쓰는 신용카드, 큐레이터 설명자료(유물이나 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