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희망교육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반달곰
등교중지 및 미등교 학생 지원 우수사례 스스로 배우며 쏙쏙! 함께 나누며 쑥쑥! |
(전남)죽림초등학교
☐ 운영 개요
◦ 학교 현황
구분 | 학급 수 | 학생 수 | 수업 유형 | 학생 지원 방법 |
대규모 학교 (1,000명 이상) | 39학급 | 1,040명 |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병행 운영 ⇒ 학생 밀집도 최소화 | 질 높은 원격수업 운영을 통한 학습결손 최소화 ⇒ 학생 맞춤형 교육 |
등교 방식 | 학년 | 수업 유형 | 비고 |
격주 등교 | 2, 4, 6학년 | 등교수업 | 학년에 따라 격주제 운영 |
1, 3, 5학년 | 원격수업 |
◦ 추진 방향
- 미등교 학생에 대한 효율적 수업 지원대책 마련 및 학습 결손 최소화
- 등교 수업과 원격 수업의 특성을 고려한 학급 교육과정 수정·보완
- 학생 밀집도 최소화를 고려한 안전한 교육과정 운영
◦ 추진 경과
준비 단계 |
| 실행 단계 |
| 정리 단계 |
• 원격수업 관리위원회 조직 및 계획 수립 • 학급별 온라인 플랫폼 및 의사 소통망 구축 | ⇨ | • 미등교 학생 수업 지원을 위한 원격수업 실시 (콘텐츠 활용+과제수행중심) | ⇨ | • 원격수업 피드백 활동 전개 및 평가 • 등교수업 주간을 활용한 원격 수업 학습 결손 보완 |
☐ 주요 내용
◦ 학년별 격주제 수업에 적합한 교수·학습 내용 추출 및 학년교육과정 재구성
◦ 동학년 전문적학습공동체 상시 협의를 통한 질 높은 원격수업 콘텐츠 제작
◦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다양한 보조 자료(실력쑥숙) 제작 및 피드백 활성화
☐ 운영의 실제
단계 | 활동 내용 |
기반 구축 | ▸학급별 원격수업 실태 조사 → 학급에 적합한 원격수업 시스템 마련 ▸교육과정 재구성, 성취기준 및 내용 추출, 원격수업 구성안(차시별 지도안) 작성 → 동학년 전문적학습공동체 상시 협의를 통한 소통 및 공유 ▸e학습터 플랫폼 구축 및 활용 방법 안내 ▸학생, 학부모 소통망 구축(카카오톡 단톡방, 밴드 등) ▸학생 과제 수행중심 수업 자료 제작·보급(현재 5권 제작 배부) |
원격 수업 운영 | ▸학급별 원격수업 콘텐츠(1일 5차시 내외) 탑재 ▸과제 점검(학급 단체 알림방, 클래스팅, 밴드 활용) → 학습 결과물을 담임 교사에게 전송(사진, 자료 탑재) → 피드백 |
피드백 | ▸실시간 피드백: 라이브 영상 중계(라이브톡 등)를 활용한 실시간 피드백 ▸맞춤형(개별) 피드백: e학습터 게시판 자료, 영상 통화, 1:1 채팅 등 활용 - 추가 지원할 학생은 원격수업 활동지 검사를 통해 추가 보충 지도 ▸활동 안내: e학습터 게시판, 학급 온라인 소통망을 활용하여 교과 피드백 활동 및 학부모 홍보 활동 전개 ▸원격수업에 어려움이 있거나 학습 결손 우려가 있는 학생은 학부모 동의를 구한 후, 원격수업 주간 등교시 담임이 개별 지도함 (※ 학습 전, 후 방역 활동 철저히 실시) |
운영 결과 | ▸전문적학습공동체의 협의를 통해 만든 원격수업 콘텐츠는 학생이 스스로 학습 활동을 하는데 효과적이었고, 학습 결손 예방에 도움을 줌 ▸원격수업 중 실시하는 실시간 피드백 활동은 학생의 성취수준 파악에 효과 적임. 특히, 자기주도학습력이 떨어진 학생의 경우 댓글 및 실시간 영상 중계를 통한 피드백 활동이 병행할 때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났음 ▸원격수업 주간에 병행한 담임 교사의 면대면 수업 지원(보충 활동)은 학생 간 학력 격차 완화에 효과적임 |
제언 | ▸학생 개인별 원격기기 지원이 선행될 때 개별 맞춤형 원격수업 운영에 효과적임 ▸원격수업 주간 면대면 보충 활동, 방학 중 특별 보충과정 운영 등 담임교사를 활용한 학습 부진 학생 지원대책이 상세히 제시되어야 함 ▸원격수업 운영(자료 제작, 실행, 피드백 및 평가)과 관련된 체험 중심 실행 연수 및 컨설팅 의무 운영은 원격수업의 질적 향상에 효과적임 |
◦ 관련 자료
내용 | 활동 모습 | ||
동학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의를 통한 자료 제작 | [원격수업 구성안, 교육과정 재구성] | [학생 과제수행 활동자료 제작(실력쑥쑥)] | |
썸네일을 활용한 원격수업 콘텐츠 제작 | ![]() [e학습터에 썸네일로 강좌 등록] | ![]() [썸네일 활용1] | |
구글 프레젠테이션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원격수업 콘텐츠 제작 | |||
![]() [원격수업 구성안 제작(구글 프레젠테이션)] | [원격수업 구성안 제작(사진 활용)] | ||
[원격수업 구성안 제작(동영상 활용)] | ![]() [원격수업 구성안 제작(골든벨-카훗 활용)] | ||
![]() [원격수업 구성안 제작(실력쑥쑥 연계 활동)] | ![]() [e학습터 연계 운영(※ 교과 클릭 후 실시)] |
내용 | 활동 모습 | ||
게시판을 활용한 피드백 | ![]() | ![]() | |
[e학습터 게시판을 활용한 피드백] | |||
학급 온라인 소통망을 활용한 피드백 | ![]() ![]() | ![]() | |
[학생 채팅을 통한 피드백] | [실시간 영상 중계를 통한 피드백(라이브톡)] | ||
면대면 원격수업 지원을 통한 피드백 (담임교사) | |||
[원격수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