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은 호생하며 피침형 또는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상반부 또는 가장자리에 예리한 잔톱니가 있고 길이 7-12cm, 폭 2-3cm로서 측맥은 11-15쌍(보통 12쌍 이상)이며 표면은 털이 없으나 녹색에 광택이 있고, 뒷면은 엽맥이 튀어 나와 있으며 회백색이고 털이 없다. 엽병은 길이가 1-2cm이다. 손으로 문지르면 약간의 흰가루가 닥여지면서 녹색면을 드러낸다.
열매
각두는 반구형이고 6-7층의 동심원층(同心圓層)이 있으며 견모가 있다. 견과는 각두로 쌓여 있고 길이 1.5-1.7cm로서 난상 타원형 또는 타원형이고 10월에 익는다.
꽃
꽃은 일가화로서 4-5월에 피고 웅화서는 길이 10cm 정도로서 전년도 가지에서 밑으로 늘어지며 많은 수꽃이 피고, 자화서는 새 가지에서 곧게 위로 향해 핀다. 수꽃의 화피는 4-5개로 갈라지며 4-5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총포로 싸여 있으며 4-5개로 갈라진 화피와 3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줄기
높이가 15m에 달하고 줄기가 곧게 자라 둥근 수형을 이루며 수피는 회흑색이고 평활하다. 어린가지는 털이 있으나 곧 없어진다.
뿌리
직근과 측근이 있다.
원산지
한국
분포
▶일본, 중국 남부 지역에도 분포한다. ▶제주도에서는 표고 700m 이하 지역과 전남,경남의 해안 및 도서지방에서 자란다.
형태
상록활엽 교목, 수형:넓은 난형
크기
수고 15m, 직경 50㎝
생육환경
비교적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라며, 그늘이나 건조한 곳에서도 잘 자라고 내한성은 약한 편이나 내조성과 맹아력이 강하다. 5℃이상에서 월동하고 10-25℃에서 잘 자란다.
광선
양생,중생
내한성
약함
토양
비옥
수분
보통
꽃/번식방법
번식은 실생과 삽목으로 행하며, 10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건사저장 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재배특성
이식성은 보통이다.
파종기
3월,4월
결실기
10월
삽목기
7월
이용방안
▶주요 조림수종 : 용재수종 ▶목재는 단단하고 강해서 기계재나 공구자루, 선박재, 건축재, 세공재, 악기, 기구 등으로 사용한다. ▶도토리는 식용한다. ▶내조성이 강하므로 해안지방의 정원수(남부지방에서만 정원수로 이용된다)나 공원의 풍치림으로 식재하거나 녹음수로 이용되며, 생울타리나 방풍림, 차폐림으로 이용된다. ▶種仁(종인)은 麵子(면자), 수피(樹皮) 및 葉은 麵子皮葉(면자피엽)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麵子(면자) - 泄痢(설리)를 그치고 步行(보행)을 健(건)하게 하며 惡血(악혈)을 제거하고 止渴(지갈)한다. 또 이를 복용하면 飢餓感(기아감)이 없어지고 음주로 흉비증이 일어날 때 이를 자주 씹어 먹으면 풀린다. ⑵麵子皮葉(면자피엽) - 煮汁(자즙)을 産婦(산부)가 복용하면 止血(지혈)한다. 幼葉(유엽)을 下腿腫瘍(하퇴종양)에 붙이고 1일3회 갈아붙인다.
유사종
▶붉가시나무(Q. acuta Thunb.) ▶종가시나무(Q. glauca Thunb.) ▶참가시나무(Q. salicina Blume):가시나무와 비슷하나 잎뒷면은 처음부터 털이 있고 백분으로 덮였으며 측맥의 수가 10-12쌍이고 잎가장자리는 예리한 거치와 함께 우그러진 모양을 보인다. 제주도,울릉도 및 남쪽 섬에 자란다. ▶개가시나무(Q. gilva Blume):돌가시나무라고도 하며 잎이 도란형 또는 도피침형으로 잎의 뒷면에 황갈색털이 밀생한다.
특징
심, 변재 모두 황갈색 또는 홍갈색으로 심, 변재의 경계가 불분명하다. 방사공재로 나무갗이 거칠며 무겁고 단단하며 약간의 향기가 있으며 내구성이 크고 할열, 도장성은 보통이며 건조속도가 느리고 절삭가공, 접착성은 불량하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