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8600계(5세대 신조냉방 차량 /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73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032
편성 - 4량편성(2M 2T)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05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MB-3064-AC3(145kW)
편성출력 - 145kW * 4 * 2 = 1,160kW(4량편성시)
기어비 - 5.31
제어장치 - 계자위상제어방식(저항제어에서 개조, X69편성 제외) / 저항제어(X69편성)
대차 - 슈릴렌식 볼스터 에어스프링 대차 KD-76
브레이크방식 - HSC-D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발전/억속제동)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8600계 전동차는 8400계 차량을 기초로 등장시부터 냉방장치를 탑재한 차량으로, 1973년부터 제조가 시작되었으며, 1979년까지 4량편성 20편성 80량, 6량편성 1편성 6량의 86량이 제조되었다. 전산기호는 X를 부여받았다. 냉방장치를 처음부터 탑재하였으므로 8400계와는 지붕의 형상이 약간 다른 것 빼고는 거의 같은 구조로 되어 있다. 대차는 신설계의 KD-76형 공기스프링 대차를 채용하였다. 1982년에는 제어장치가 계자위상제어로 개조됨과 동시에 회생브레이크를 장비하였고, 1992년부터 차체갱신공사를 시행하였으며 2002년부터 2차 차체갱신 공사를 시작하였다.
원래 제조될 당시에 2량편성으로 제조된 편성도 있었으나, 중간차가 나중에 증비되어 모두 4량편성이 되었다. 2014년에는 매우 낡았던 사8167호 대신, 1010계에서 빼온 모1062의 전장을 해체하여 사8177호로 개번하여 대신 조합해서 넣는 일도 있었다. 1982년부터 X51~X53, X62편성이 계자위상제어 방식으로 개조되었으며 이로 인한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입증됨에 따라 6량편성인 X69편성을 제외한 전 차량으로 개조가 확대되었다. 이에 따라 모8600형의 전장이 해제되어 쿠8150형이 되고, 이 전장품이 사8150형으로 옮겨져 모8600형으로 개번된다. 이에 따라 다른 나라선의 모델과 차량번호 체계가 달라졌다.
2024년 5월 낙뢰로 인해 X61편성에 고장이 발생하여 폐차되었으며, 9월에는 X67편성이 폐차되었다. 현재 19편성이 활동하고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라선/난바선/교토선/카시하라선 등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X69편성 6량편성 1편성 6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X51~X60/X62~X66/X68/X71/X72편성 4량편성 18편성 72량 운용.
8600계 총 19편성 7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