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 천간공부
천간은 하늘의 기운이다.
하늘에서는 천둥 번개, 바람, 태양, 별, 노을, 구름, 달, 서리, 이슬, 비 등으로 구분되어 지는데 이것은 하늘의 기운이고, 이것이 땅에 내려오면서 땅의 에너지에 영향을 주며, 상호 교감을 하게 됩니다.
命을 해석하기 위하여 천간을 지지에 밀착시켜서, 개념적으로 天干을 정리해 보면
甲목하면 陽木이고 소나무, 큰 나무의 개념이며 용도에 따라 다르지만 땔감도 되고 과실수도 되며, 목재로도 쓰이는 등 용도에 따라 甲목의 쓰임이 다릅니다. 그리고 오고 가는 글자에 따라 변화가 생기는데, 이 변화를 공부하는 것이 천간론으로 접근하여 해석하는 방법입니다.
乙목은 꽃의 개념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에 피는 꽃이 다 다르겠지만 어쨌든 꽃의 개념입니다. 지상에서 乙목은 아름답게 보이기 위하여, 또는 자기가 아름다워 지기 위해서 존재한다고 정리합니다.
丙화는 태양으로 정리합니다. 식물이나 사람 등 온누리에 태양의 빛을 비춰줍니다.
태우는 열의 기운이 아닌 밝은 빛의 기운으로 먼저 생각해 봅니다.
丁화는 태웁니다. 빛의 개념도 있지만 우선은 ‘태웁니다.’ 용광로, 촛불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丁화를 보는 순간 태우기 위한 용도다. 甲목 옆에 있으면 ‘甲목은 불탄 나무다‘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戊토는 지리산처럼 큰 산, 제방, 물길을 막는 둑의 요소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己토는 구름이며, 길, 논밭, 과수원 등 사람이 가꾸는 땅의 개념으로 접근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전에는 己토하면 구름을 생각했었는데, 사람 사는 인생에 대입해서는 길, 논밭, 과수원에 있는 흙 등으로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庚금은 원광석, 바위, 산위에 있는 큰 돌, 서리, 우박의 관점으로 정리하시고요
辛금은 서리, 보석의 관점, 가공된 보석, 원광석에서 제련을 거친 가공된 보석으로 보겠습니다. (甲목 옆에 辛금이 있으면 ‘서리 맞은 나무’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壬수는 음용수, 깨끗한 물, 흐르는 큰 물, 강물, 호수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壬수는 마음대로 흘러 다니니 대인관계가 아주 좋은 마당발로 보면 되겠고, 물의 특성상 한곳에 머무르지 않습니다. 직장생활 오래 못하겠죠. 壬수의 특성상 한곳에 오래 머무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癸수는 빗물(오염성이 있는) 고인물의 개념입니다. 보석은 壬수를 만나야 좋습니다. 癸수는 얼음 같습니다. 참고 참다가 폭발하면 터져버립니다. 수도파이프, 단지가 겨울에 얼면 부피가 팽창하면서 터지는 것과 같습니다. 癸수 자체의 에너지가 그만큼 크며, 씨앗으로 저장된 본체가 癸수의 폭발성으로 싹이 터져 나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癸수의 뒤를 이어서 새봄이 오면 甲목이 새싹을 틔울 수 있는 것입니다. 癸수를 가진 사람은 조절하고 중개하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개, 조율하는 분야에 소질을 보입니다.
그러면 甲목의 용도는 무엇이며, 무엇 때문에 있을까요?
첫댓글 천간은 하늘의 기운이다.
乙은 자기가 아름다워 지기 위해서 존재한다~ 정리합니다^
丁화는 태웁니다 용광로, 촛불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합니다.~감사합니다.^
공부합니다. 고운 하루 발원합니다 ()
壬수의 특성상 한곳에 오래 머무르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