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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풍 예술시대전 전시석 ♣
2017년 8월 25일부터 29일까지 서울 명동성당 갤러리 1898에서 개최한
석풍 예술시대전 전시석을 올립니다. (2017.8.30.) 여기서 감상글은
전시회장의 설명문, 감상 포인트를 그대로 옮깁니다.
작품명: 기도, 산지: 남한강 외, 출품자: 이태영
내 뜻보다는 언제나 그분의 뜻이 이루시기를 구하고, 내 기도 소리 보다는 그분의 뜻이 나를 통해 울리기를
바랍니다. 내 가 말하기보다는 그분의 말씀을 듣는 기도를 원하나이다.
작품명: 겟세마네와 부활, 산지: 임진강, 출품자: 허기수
눈앞으로 다가온 십자가를 할 수만 있다면 이 잔을 파하게 해달라며 피땀으로 기도하던 예수!
인간으로 와 인간의 질고를 지고, 고통의 쓴잔을 마시는 지극히 인간적인 고뇌의 표정이
붉은 달빛 속에 리얼하게 느껴져 온다. <십자가의 사흘 길>을 이겨 낸 새벽, 온몸을
감싸는 후광 속에서 이르신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작품명: 마더 테레사, 산지: 태종대, 출품자: 이태영
테레사 수녀님, 저는 아무리 애를 써도 부족하기만 하고, 무엇을 해야 이 사랑을 감당할 수 있을까요?
수녀님, 꼭 필요한 것은 그리 크고 많은 일이 아니랍니다.
작품명: 반포지효, 산지: 동강, 출품자: 김춘수
겉 검은 까마귀는 부모가 늙으면 먹이를 물어다 주며 보은하건만,
겉 흰 사람은 그리하지 못하니 부끄럽다.
작품명: 태초의 시간, 출품자: 허기수, 재료: 수석, 톱니모형, 고목재, 시계부품, 아크릴릭
무정형의 빅뱅으로 우주의 시작이 일어난 순간, 그 무정형의 공간은 정형의 시간으로 씨줄과 날줄처럼
팽창하고 있다. 둥그런 공들은 우주를 상징하고 톱니는 우주적 시간이며,
시계부품은 소우주 인간의 시간을 표현하였다.
작품명: 추억, 1961, 출품자: 이태영, 재료: 수석, 고목재, 문자조각, 몰타르, 라듸오 칩
어릴적 흑백 TV를 통해 울고 웃었던 추억을 되살리기 위해, 동심의 문양석을 노랫말의 문자조각 위에 앉혔다.
그리고 옛날 흑백 TV에서 흘러간 노래를 틀어 관람자와 함께 과거로의 여행을 경험하게 하였다.
작품명: 자연, 인간, 흔적1, 출품자: 조명웅, 재료: 수석, 건자재, 고목재, 포스터 칼라
꼭지돌 수석과 조형성의 오브제를 합일시켜 보았다. 고 목재 조각으로 자연의 숨결을 북돋우고 자연석과
인공의 융합으로 작품화하여 자연에 남는 인간의 흔적을 표현하였다.
작품명: 경계를 뚫다, 출품자: 허기수, 재료: 수석, 캔버스, 아크릴릭
이차원의 캔버스에 뜨겁고 강렬한 힘의 돌로, 두꺼운 얼음판을 뚫고 파격의 용솟음을 표현하였다.
< 삼차원 회화>의 효시가 될 오리진 아트 작품이다.
작품명: 케이 팝, 출품자: 허기수, 재료: 수석, 목재조립, 아크릴릭
자유분방한 장난끼가 가득한 인상석을 카드병정 같은 목재 조립에 접합시켜 아이돌 가수의 재치를 표현하였다.
작품명: 숲의 희망, 출품자: 허기수, 재료: 수석, 고목재, 철사, 한지, 비행기, 먹, 아크릴릭,
산불로 황폐해진 숲에도 새순이 돋고, 인간의 정성과 더불어 사는 마음이 합쳐진다면 숲은 다시 우리에게 돌아온다.
그 희망을 종이비행기로 표현하였다.
작품명: 현대 가족의 시선, 출품자: 허기수, 재료: 수석, 고목재, 아크릴릭
하나의 두상에 세 명의 표정이 들어 있듯, 세 명의 표정과 시선은 한 곳에 모여 있어도
제각각 핸드폰에 연결된 다른 세계를 향해 있는 현실의 모습을 표현하고 있다.
작품명: 위기 속의 동행, 출품자: 최홍규, 재료: 수석, 목재, 삼베, 아크릴릭
각지고 위태로운 조형은 삶의 질곡과 어려운 환경을 상징하고, 자연석으로 위태롭지만
서로 의지하며 희망의 목표를 향해 동행하는 관계를 표현하였다.
작품명: 자연, 인간, 흔적2, 출품자: 조명웅, 재료: 자연석, 건자재, 점토판, 못, 포스터 칼라
도자 서각과 못 서각에 어울리는 요철 문자형 수석을 매치시켜서 모든 인간사는 자연에
흔적을 남긴다는 것을 시사하는 작품이다.
작품명: 숨결의 흔적, 출품자: 조명웅, 재료: 수석, 콘크리트, 스치로폼, 나무, 포스터 칼라
추상적 線돌과 콘크리트 조각을 오브제로 하고, 조선 전통의 하나인 장승과 솟대를
오브제로 융합시켜 한국 전통문화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작품명: 불설일자, 출품자: 이태영, 재료: 수석, 철편, 고목재, 문자조각, 한지, 몰타르
원통형 토관은 하나의 우주 세계를 의미하며, 중생계의 수많은 기도가 부처께 상달 되고 동시에 팔만대장 격의 설법이 있었지만,
둥근 후광처럼 한 마디도 한 적 없다는 一音으로 모든 언어를 無로 돌려 버렸다는 것을 표현하였다.
작품명: 한류수석문화, 출품자: 최홍규, 재료: 호산석, 서각
만능 좌대: 일일이 좌대를 제작 의뢰하는데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기에
PC나 모바일 등 미디어 매체에 올려서 보여주는 요즘 추세에 맞춰서 만능 좌대를 제작하여
다양한 수석을 촬영 또는 전시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목적으로 작업
작품명: 어머니, 산지: 남한강, 출품자: 자강 정지수,
화장대 앞에서 어머니는 언제나 소녀였어요. 지금은 주름진 호박 같아도 속을 열면
언제나 분홍빛 소녀였어요.
작품명: 소녀상, 산지: 사천, 출품자: 김춘수,
복사꽃 피는 고향 배꽃 같은 소녀들, 안으로 삼킨 눈물 영문 모를 회한으로 남아 있다.
작품명: 난생설화, 산지: 대청도, 출품자: 이태영,
알 속에 태양을 품은 시원이 숨어 있다. 박혁거세의 탄생으로 통일 대한민국 이루리라.
작품명: 천부, 산지: 주전, 출품자: 이진견,
진시황의 장생불로 삼신산은 황해 용왕이 감추었고, 상고대 환국 천부는 삼황오제가 감추었구나.
동해 용왕이 보다 못해 천부의 단을 둥글게 빚어 주전 바닷가에 슬며시 던져놓았다.
작품명: 뭉크의 명상, 산지: 임진강, 출품자: 허기수,
붉고 화려한 의상을 걸치고 긴장감 넘치는 자세로 서서, 비록 얼굴은 뭉크의 절규를 닮았지만,
그윽한 눈매는 공포를 극복한 현자賢者의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작품명: ^^, 산지: 일광, 출품자: 김민태,
막힘도 즐거움이요, 뚫림도 줄거움이다.
작품명: 바보상자, 산지: 임진강, 출품자: 허기수,
우직하게 뻗은 큰 코에 눈도 웃고 입도 웃고, 마음도 웃고 있다. 토르소 조각처럼 머리의 반이 없다.
머리의 생각이 부족해 바보인지 머릿속까지 이미 웃고 있다. 현실을 사는 우리는 얼마나 많은 생각과
이해타산의 계산으로 사는가. 크고 가득 찬 생각, 속셈 굴리는 눈, 비아냥거리는 입,
거울보기가 겁나는 만큼, 저 바보상자의 얼굴과 비어있음이 부럽다.
작품명: 불비불명, 산지: 중국 영벽석, 출품자: 김성철,
날지 못한다고 새가 아니며, 울지 못한다고 새가 아니랴. 십팔사략 춘추전국시대의 제나라 위왕은
삼 년을 불비불명 하였지만, 한번 그 뜻을 펼치자 하늘에 오르고 천지를 진동하였다. 우리 옆에서
큰 뜻을 품은 봉황이 날지 않고 울지 않는다고 없이 보다가 기연과 참된 우정을 잃기도 한다.
품명: 진공모유, 산지: 일광, 출품자: 김민태,
텅 비어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空한데, 묘하게 무한함이 둘어 있다.
작품명: 고향산천, 산지: 호산, 출품자: 이태영,
아지랑이 피어나는 고향 마을 저녁밥 짓는 연기 정다운데, 사방치기 하던 아이들 하나둘, 엄마의 부르는 소리에 아쉬움
뒤로 하고 돌아들 간다. 봄이면 울긋불긋 꽃동산이 우거지고, 봄이 지나가는 나무숲에는 뻐꾸기 울음소리 구슬프다.
작품명: 오딜리아니의 여인들, 산지: 임진강, 출품자: 조명웅,
정형을 벗어난다는 것은 시대적 트랜드의 무료함에서 일탈하는 즐거움일 것이다. 그러나 같은 일탈을
두 번 한다면 이미 정형이 되어 버린 것일 터이다. 성형된 이쁨에 질릴 때쯤, 모딜리아니의 길쭉한 미인들의
미소를 보는 것은 동글한 무료함에서 길쭉한 오이처럼 상큼하다.
작품명: 닌자 거북, 산지: 임진강, 출품자: 최홍규
퉁방울눈이 복면 속에서 반짝이지만, 결코 불의를 행하지는 않을 자세다. 오히려 세상의 위선을
관조하는 천진함의 표정이 복면 너머에서 느껴지는 귀엽기까지 한 꼬마 닌자이다.
작품명: 지장보살, 산지: 소청도, 출품자: 이태영
파르라니 짧은 머리에 부처님 큰 귀로 중생의 탄식을 들으시는가. 모든 중생을 다 구원시킬 때까지,
자신의 성불을 미루신 대자대비한 땅의 사랑, 대지의 자비심이다. 성불의 문 앞에서 뒤돌아
가시는 지장보살의 후광이 옷깃을 여미게 한다.
작품명: 억새꽃 언덕, 산지: 흑도, 출품자: 김성철
백설이 휘날리기도 전에 억새꽃이 먼저 핀 뜻은, 인생의 가을 시간이 가장 짧다는 교훈을 주기 위해서다.
줄지어 날아가는 철새들조차 때와 연한을 알고 가는데, 우리네 인간만이 백 년 청춘인 줄 아는구나.
작품명: 고뇌의 무덤, 산지: 서해, 출품자: 김성철
내뿜는 담배 연기 속에 아련히 떠오르는 그녀의 나신은 환상처럼 나를 사로잡아 고뇌의 무덤에 빠지게 한다.
젊은 날 정염의 유혹이 타 버린 담뱃재처럼 식어도, 사랑했던 여인에 대한 추억은 잊혀지 않는 모양이다.
작품명: 사색의 향기, 산지: 남해, 출품자: 이태영
지그시 감은 속눈썹을 상큼 올리고 콧대를 한껏 세운 것만 봐도 보통내기가 아니다. 이 작은 넘의 기개와
사유의 크기가 태산을 뭉쳐놓은 것 같아, 무한한 힘이 언제든 터져 나올 것 같다.
작품명: 둥지, 산지: 소안도, 출품자: 김성철
비바람 몰아쳐도 돌아갈 집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행복한 일인가. 둥지 안에 동그랗고 따뜻한
사랑 안에서 깃털을 잔뜩 부풀리고 어미를 기다리는 제비 새끼의 기다림이 왠지 짠하다.
작품명: 여인천하, 산지: 임진강 외, 출품자: 허기수
나이든 여자 철학자와 남자 철학자 몇 명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이 무엇일까 하는 토론을 벌였다. 수많은 것들이
다 지난 후 거의 결론에 다다른 아름다움은 <여자>라고 이구동성 말하였다. 그때 나이든 女 철학자는 일어나 "정답이
나오기 전에" 나는 먼저 갑니다. 그렇다. <젊음>이 아름다움 그 자체다. 남성들이 아름다움의 절정인 여인의
뒷모습에 전율함이 당연하듯이, 뭇 여성들의 부러움과 질투를 부를 만큼 참으로 <매혹적>이다.
작품명: 임진강 神, 산지: 임진강, 출품자: 허기수
바위에서 파破 된 돌들의 생로병사 희로애락은 각지고 구멍 나고 변화무쌍한 모습으로 삶을 이어나가는
인생과 닮아있다. 강물 따라 세월 따라 바다에 이르면서 원융무애한 경지에 이르게 된다. 강에서 이미
둥글둥글한 것도 궁극적이건만, 해탈도인이 환도반동還老反童한 눈웃음으로 속된 우리를 보고 있다.
임진강 수석의 <왕 중 왕>이자 <임진강 神>이라 할만하다.
작품명: 와신상담, 산지: 임진강, 출품자: 이진견
오나라의 왕자 부차는 거친 섶과 장작더미 위에서 잠을 자며 복수를 열망하여 결국 월나라를 정복한다.
그 후 월나라의 구천은 쓸개를 핥으며 다시 복수를 이룬다는 고사를 인용한 작품이다.
무언가 이루려 한다면 이 정도의 결기는 세워야 하리라.
작품명: 약속, 산지: 임진강, 출품자: 석철주,
세상에는 수많은 약속과 결의가 있다. 고행이 같아서, 출신 학교가 같아서, 같은 직장, 같은 취미, 같은 종교,
같은 이상과 철학 때문에 두 손을 맞잡는다. 그러나 작은 이익, 먹고 사는 팥죽 한 그릇에사도 약속을 팔아 버린다.
여기 이 돌은 모암에서 떨어져 나오며, 수많은 골짝 개울을 헤쳐 오면서도 결코 두 손을 놓지 않고 있다.
승리자의 신념이다.
작품명: 불망기, 산지: 일광, 출품자: 김성철
밟아도 밟아도 굳세게 다시 자라는 푸르름으로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나가는 민초
작품명: 백척간두 진일보, 산지: 일광, 출품자: 이명우
날마다 숨 쉬는 순간마다 우리 앞에 어려운 일이 온다. 삶의 걸음마다 무지의 바다, 지나온 삶의 발자국 어지럽기만 하다.
누구라서 그리하지 않겠느냐마는, 백척간두에서 한 발 내딛는 용기는 누구에게나 있지 않구나. 꼬이지 않은 마음,
담백한 신념으로 내 앞에 와 있는 현실이 백척간두임을 자각하는 데서부터 진일보의 용기가 일어나리라.
작품명: 단지 웃을 뿐, 산지: 일광, 출품자: 이명우
잘 익은 인격이 이런 색감이리라. 해조음의 범문에 익을 대로 익어 만개한 미소로 피어난 연화蓮花같다. 숭산스님의
말후구末後句는 "... 뿐"이라더니 이 웃음을 보고도 말후구를 기다린다면 필시 영적 눈뜬장님에 영적 귀머거리이리라.
작품명: 임진강 전설, 산지: 임진강, 출품자: 이태영
민족의 아픔과 상흔을 기억하는 임진강은 안일하고 나태해질 수가 없었다. 강하고 단단하게
굳은 민족통일의 염원을 칼로 깎고 여며서 날렵한 정기를 간직한 전설의 돌이다.
작품명: 운무청산, 산지: 연해주, 출품자: 이태영,
구름 위에 첩첩이 쌓여 펼쳐진 운무 청산을, 속진을 다 떨어 버린 신선이 아니고서야
어찌 이처럼 내려다볼 수 있겠는가. 세상 시름 다 내려놓고 돌 벗, 차 벗, 술벗을 불러 볼까나?.
작품명: 돌아가는 길, 재료: 인니 수석, 고목 의자, 출품자: 석철주 미대 교수,
걸망을 메고 가는 형상의 수석과 오래된 고목 의자를 매치시켜 쉬어가기를 권하는 작품이다
작품명: 니르바나(깨달음의 희열), 산지: 임진강, 남한강, 신강옥, 출품자: 허기수,
깨지고 모난 돌이 얼마나 수행을 하면 저런 미소를 얻게 될까?
모질고 악한 중생이 몇 겁을 윤회하면 저런 눈매를 얻게 될까?
작품명: 일엽도강, 산지: 장도, 출품자: 최홍규,
서쪽 나라에서 비파 잎 타고 장강을 건너오는 달마는 무엇을 전하고자 하는 것인가?
후광을 두르고 無! 無! 無! 내가 온 것은 아무 뜻도 없다. 아무 뜻 없는 자연의 솜씨가 과연 여여如如하다
작품명: 세월암 산지: 남한강, 출품자: 허기수
작품명: 억새꽃 화왕산, 산지: 미사리, 출품자: 이태영,
부드러운 산세와 잘 익어가는 가을 색이 엄마 품 같은 아늑함을 주는 산수경이다. 저절로 가을바람을
부르는 억새꽃이 하얗게 손 흔들면, 북녘 하늘로 줄지어 가는 기러기 떼 화답하는
작품명: 어유지의 용왕, 산지: 어유지리, 출품자: 허기수,
진흙이 여러 가지 주변 부산물들과 퇴적되어 단단한 돌이 되기까지 수 억 년의 시간이 흘렀으리라.
용왕의 아들이 잉어로 둔갑하여 임진강에 유람 왔다가 짠물이 싫어 눌러살았나 보다. 멀리서 보면 살짝 웃는
두툼 입술도 매력 있지만, 눈망울을 장난기 있게 뒤로 흘길 때는 이넘이 진짜 살아있는 것 아닐까? 의심이 든다.
작품명: 석고대죄, 산지: 남한강, 출품자: 정지수,
얼마나 큰 삶의 무게이길래 가던 걸음마다 눈물 자국인가....
작품명: 개구리 밥, 산지: 남한강, 출품자: 최홍규,
자존감 강한 기개를 모서리 각으로 지켜낸 선비 개구리이다. 하지만, 가슴으로는
부드러운 물결을 온몸에 새기며 원융무애를 먹이로 하니 부처 아닌 것이 없구나.
작품명: 파랑도, 산지: 러시아, 출품자: 이명우,
온몸으로 거친 파도를 받으며 시퍼렇게 멍든 절벽이 가파르지만, 갈매기 둥지 어린 생명 품어주기에는 더없이 넓다.
겉보기에 냉철해도 넓고 다정한 가슴이 있고, 겉보기에 유하나 속은 바늘 꽂을 자리도 없는 가슴도 있다.
작품명: 과일 정물, 산지: 거제, 임진강, 출품자: 최홍규,
파르스름한 풋사과를 한 입 콱 베어 물면 흰 속살이 활짝 웃을 것 같다.
잘 익은 배와 함께 르네상스 시대 영화를 보는 것 같다.
[자료제공 : 참수석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