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본 메세지] ---------------------
이번 교개연의 발표와 평소에 생각해왔던 호남고속철도를 조합해보니 확실한 윤곽이 잡혔습니다.
노선안은 다음과 같으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고속신선:서울(양재)-청계산-수원-화성-천안-공주-논산-익산
기존선개량:익산-송정리-목포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1)서울(양재)-청계산-수원-화성--천안
양재-청계산-수원-화성: 신수원역 건설
천안: X자형의 분기기능 확보한다. (서울발, 양재발 하행 열차모두 경부,호남 고속신선으로 운행할수 있어야 함 상행도 마찬가지임)
2)천안-공주-논산-익산
고속신선으로 일반여객열차 운행도 고려해야 함( 일반열차가 고속열차 주행에 무리를 준다면 반드시 할필요는 없음)
4)익산-송정리-목포
고속신선보단 기존노선에 대한 대대적인 개량을 통환 고속화(250km/h)가 낳다고 생각함
4-1)김제,신태인: 역 위치를 변경 직선선형을 확보
4-2)노령(천원-백양사): 고속주행을 위해 직선노선 건설필요 현제구간의 곡선 R800을 R3000이상으로 해야함
4-3)장성-하남: 현제의 우회노선을 직선노선으로 신설함 현제구간의 곡선 R800을 R3000이상으로 해야함
4-4)그외의 R800: 가능한 범위에서 곡선을 최대한 완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