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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루과이,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시장의 투자 매력도 상승
- 남미공동시장과 주변국 시장 진출에 용이 -
- 정부의 외국인 직접 투자 장려로 다양한 혜택 -
2012-08-23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심재상( csshim@kotra.or.kr )
□ 시장 현황
ㅇ 우루과이의 자동차 산업 활성화
- 우루과이는 자동차와 부품 생산 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현재 40여 개사가 국제 품질 인증을 받음.
- 자동차 업계의 수출은 2005년부터 2010년까지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함.
ㅇ 안전하면서 주변국 시장 진출이 유리한 우루과이 시장
- 우루과이는 인구 약 2억 4천만의 시장을 보유한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이며, 동 시장에서 2010년 4천 2백 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판매됨.
- 또한 2012년 8월 12일부로 정회원국이 된 베네수엘라를 비롯한 남미공동시장과 경제상호협정을 맺은 주변 남미국가(볼리비아, 칠레,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를 합하면 4억만 시장이 되므로 경제적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음.
- 지경학적 이점을 이용해 우루과이는 오토바이를 제외한 자동차, 도로 및 농업 기계 장비를 아르헨티나와 브라질 시장으로 자유롭게 수출할 수 있으며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해외투자자들은 국내투자자들과 동등한 대우를 받으므로 자금이동과 과실송금이 자유로움.
ㅇ 남미공동시장(Mercosur)과 우루과이의 자동차 생산
- 2010년 남미공동시장에서 승용차, 경·소형차, 트럭, 버스 포함, 4천5백만 대의 자동차가 생산됨.
- 수년간의 침체 후에 2008-2009년도부터 우루과이 자동차 생산이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음.
ㅇ 자동차 부품 수출 증가
- 자동차 부품 수출은 2005년 1억 4천만 달러에서 2010년 2억 2천 8백만 달러로 증가.
- 우루과이에 생산 시설을 둔 중국 기업의 영향으로 2010년 수출이 늘어남.(3억 3천 1백만 달러)
- 5대 자동차 부품 수출 품목은 차축 (Axle Shaft 액슬 샤아프트), 가죽 시트, 차체(Frame)용 강관, 자동차 전선, 벨트 순임.
□ 우루과이 정부의 투자 및 수출 증진 정책
ㅇ 업체들이 투자액의 100%까지 수익세로 대체할 수 있는 투자 증진 제도가 있음.
- 재수출물품의 생산에 쓰이는 소모품 구입에 대한 부가가치세 환급
- ‘무관세 임시 통관 허가서’로 재수출물품 제조를 위한 소모품 수입 시 발생하는 관세 면제.
- 사전 수출 금융 지원 제도
-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수출 가격의 10% 환급 혜택
ㅇ 내수시장 자동차 생산업체의 CKD(Complete Knock Down-반 조립제품) 수입에 관한 관세 감면 혜택(2%)
ㅇ 해외 투자 적극 유치
- 다국적 기업 Affinia, ArcelorMittal, Bader, Dana, Fischer, GKN, Takata y Yazaki사는 우루과이에서 생산된 제품을 국내와 해외 시장에 공급
- 해외직접투자(FDI) 유입은 2001년 이후 5배 이상 늘어났으며 2009년, 2010년 국내 총생산의 4%를 차지한 바 있음.
- 2011년 우루과이의 해외직접투자 금액은 21억9천1백만에 달함.
ㅇ 우루과이는 다수 국가와 무역 및 투자보호 협정을 맺었으며 법률로 투자와 수출 장려함
- 이러한 산업 정책은 대외무역 환경에 적용되며 우루과이 자국 내 자동차 완제품과 부품 생산 시 강력한 자극제로 작용됨.
ㅇ 자동차 산업에 관한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무역협정
- 남미공동시장에서 현재 역외관세가 자동차 20%, 자동차 부품 18%, 도로 및 농업 기계 장비 14% 적용됨.
- 남미공동시장 내에서 우루과이는 아르헨티나, 브라질과 각각 경제 상호 협정을 체결하여 다양한 무관세 혜택을 적용하고 있음.
1) 역내 국산화율 최소 60% 충족 시, 자동차 제품 수출에 관세 및 수량 제한 면제
2) 승인서를 받은 자동차 제품 신규 모델의 경우 역내 국산화율 1년 40%, 2년 50%,
3년 60% 충족 시, 관세 및 수량 제한 면제
3) 원산지 선호 제도로 무관세로 수출 가능
a) 역내 국산화율 50% 충족한 자동차 제품(차량, 부품)
b) 승인서를 받은 자동차 제품 신규 모델의 경우 역내 국산화율 1년 30%,
2년 35%, 3년 40%,4년 45%,5년 이상 50% 충족해야 함
c) 단, 상기 두 경우 수량제한 존재
□ 승용차와 경·소형차 : 각 국에 연간 최대 2만 대
□ 트럭과 화물차 : 아르헨티나-800대, 브라질-2500대
□ 장갑차 : 아르헨티나-500 대, 브라질1200대
□ 자동차 부품: 아르헨티나-6천만 달러, 브라질-1억 달러
4) 우루과이에서 생산된 방탄차의 수출 시 무관세가 유지되나, 일부 수량제한이 있으며 역내 국산화율 최소 50% 충족되어야 함
5) 우루과이 자동차 산업의 무역 적자를 줄이기 위해 2008년 우루과이와 브라질이 새로운 교역한도를 도입, 이는 전년도 경·소형차 및 부품 수출 비율에 따름 |
- 2002년 남미공동시장이 멕시코와 자동차 부품과 자동차를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는 무역협정을 체결함으로써 우루과이는 큰 수혜를 누림.
ㅇ 자동차 제조사 혜택
- 자국 내에서 조립된 완제품이 내수용일 경우 자동차 제조업체는 부품 수입 시 2%의 관세특혜를 받을 수 있음.
ㅇ 세관 환급금
-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 수출액의 10%를 정부에서 발급되는 credit으로 환급 받을 수 있음.
- 이렇게 환급받은 credit으로 세금납부를 대체 할 수 있으며 미사용분은 제 3자에게 권리를 양도할 수도 있음.
- 단, 동 환급제도는 수출품에 적용되는 다른 종류의 세금 환급과 중복될 수 없음.
ㅇ 전기차, 하이브리드카, 저배기량 가솔린 자동차의 내수시장 판매에 특별세 감면
- 전기차 5%, 하이브리드카 3% 특별세 감면
- 가솔린 엔진차량의 경우 1000cc 미만 20%, 1000□1500cc 25%, 1500-2000cc 30%, 2000-3000cc 35%, 3000cc이상 40% 할인율이 각각 적용됨.
□ 우루과이 자동차 산업 투자
ㅇ 지난 몇 년간 우루과이에 해외직접투자가 괄목할 정도로 늘어남.
- 주요 투자국으로는 스페인, 아르헨티나, 미국, 브라질, 영국이 대표적임.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이 결성되기 이전부터 General Motors, Ford, Fiat 사와 같은 선도적 다국적 기업이 생산 공장을 우루과이에 설립함.
- 현재 아시아 기업들도 활발히 진출 중이며 국제화된 시장을 선점중임.
- 수출 증진을 목적으로 우루과이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들이 자동차 부품의 해외투자 유입을 장려하고 있음.
- 우수한 자국 원자재를 바탕으로 고급 승용차 좌석시트 등 부속제품을 수출
자동차 업계 투자 현황
브랜드-업체 |
투자현황 |
Chery-Socma |
- 중국 최대의 자동차 기업 Chery사는 아르헨티나 업체 Socma사와 손잡고 2010년 한 해 80만 대 생산
- 2009년 우루과이 Oferol 공장에서 생산시작
- 그 후 자체공장을 설립하여 모델 Tiggo와 Face 생산, 브라질(52%)과 아르헨티나(47%)로 수출 (2010년 자료)
- 당해 2만 대, 후년 4만 대씩 생산 증가시킬 계획 |
Chongqing-Effa Motors |
- 중국 토종 자동차 회사 Chongqing Lifan은 2009년 10만 대 생산
- 2010년부터 남미공동시장을 목표로 모델 Lifan 320과620의 생산 및 판매를 위해 브라질 자동차 회사 Effa와 라이선스 계약
- 진출 초기(2010년 4월)투자액은 6백 5십 만 달러였으며 현재 1천 5백만 달러로 예상됨
- 연간 3만 대 생산, 직원 450명
- 생산 목표: 내수시장 15%, 수출 85% (2010년 90% 브라질 수출) |
Kia Motors-Nordex |
- 한국 기업 Kia Motors 는 Colón에 위치한 조립공장 Nordex와 합작 계약 체결
- 2010년부터 소형트럭 봉고 2500을 생산, 그 중 95%는 브라질로 수출 나머지는 내수시장에서 판매됨.
- 연간 생산 능력 1만 2천 대, 초기 자본금 2천 5백만 달러 |
Dongfeng Motor-Nordex |
- 중국 자동차 기업 Dongfeng Motor사는 2009년 60만 대 생산
- 2005년 Nordex사에서 내수 시장을 위한 중형 트럭 생산
- 2010년부터 아르헨티나 수출 시작 |
Renault Trucks-Nordex |
- Nordex사에서 Premium 440 Dxi모델과 같은 화물트럭 생산, 내수 시장과 남미공동시장 수출 |
2011년 자동차 판매 실적
브랜드 |
판매대수 |
브랜드 |
판매대수 |
CHEVROLET |
13033 |
HONDA |
272 |
VLOKSWAGEN |
6212 |
AUDI |
258 |
CHERY |
3394 |
ZX AUTO |
249 |
FIAT |
3390 |
MAZDA |
249 |
NISSAN |
3048 |
FOTON |
169 |
PEUGEOT |
2818 |
JAC |
172 |
SUZUKI |
2471 |
ORIENT |
129 |
RENAULT |
2104 |
GONOW |
128 |
HYUNDAI |
1630 |
SUBARU |
69 |
FORD |
1572 |
WULING |
65 |
TOYOTA |
1376 |
MINI |
56 |
BYD |
1029 |
HAIMA |
55 |
GWM |
957 |
RAM |
48 |
CITROEN |
809 |
JEEP |
32 |
EFFA |
723 |
ZOTYE |
29 |
FAW |
755 |
MAHINDRA |
23 |
DFM |
705 |
PORSCHE |
22 |
GEELY |
701 |
VOLVO |
21 |
CHANA |
529 |
BRILLANCE |
21 |
LIFAN |
519 |
JMC |
10 |
MERCEDES BENZ |
482 |
ALFA ROMEO |
6 |
KIA MOTORS |
382 |
LAND ROVER |
2 |
MITSUBISHI |
301 |
JAGUAR |
1 |
BMW |
280 |
|
|
|
TOTAL |
51406 |
자료원: 우루과이 자동차 무역 협회
ㅇ 자동차 부품 업계의 경우, 내수시장에 주로 판매하는 자국 기업과 수출에 초점을 맞춘 외국 기업이 있음.
- Bader, Dana, GKN사의 경우 예전부터 우루과이에 진출해 있었고, 최근 진출한 기업으로는 Fischer, Takata, Yazaki사가 있으며, ArcelorMittal, Affinia, Marfrig사의 경우 현지 업계와 합병하여 투자를 시작함.
자동차 부품 업계 투자 현황
브랜드-업체 |
투자현황 |
Bader |
- 독일 기업으로 차량 가죽 시트 생산
- 직원 4200명, 미국, 멕시코, 우루과이에 공장 총 6대 보유
- 1997년 우루과이 공장에서 제조 시작, 그 후 점차 확장시킴
- 주로 독일(37%), 남아프리카(29%),멕시코(28%) 수출 (2010년) |
Dana-Talesol |
- Dana Holding Corporation은 부품 디자인, 엔지니어링, 생산
- 미국 회사로 직원 35000명, 전 세계 26개 국에서 공장 운영 중
- 우루과이 업체 Talesol은 pick-ups형과 4륜 자동차를 위한 경량급 축을 제조하며 남미, 미국, 멕시코로 수출함
- 1996년 운영 시작, Mercedes Benz, General Motors, Chrysler사 차량을 위한 차축 제공
- 2001년부터 모델 Ranger de Ford용 리어액슬 제조
- 품질 인증서, 환경경영체제 ISO, QS 9000,Q1마크 보유
- 아르헨티나로 수출 (2010년) |
GKN Driveline |
- GKN은 전 세계 30여 개 국에 38000여 명의 직원을 둠
-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주로 자동차 및 항공 분야 부품 제조
- 1981년 우루과이 공장 설립, 차축 생산
- 주로 아르헨티나(56%), 브라질(38%), 미국(5%)에 수출 (2010년) |
Affinia-Fanacif Uruguay |
- Affinia Group Inc.는 미국에 본점을 두고 있으며 승용차, 화물차 용 부품 제조
- 11개 국에서 제조 및 유통 관리하며 70여 개 국에 판매
- 우루과이에서는 몬테비데오에 위치한 Fanacif공장에서 생산, 직원 165명 고용
- 주로 브레이크 패드, 밴드,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후트 생산
- 내수 시장 판매 및 아르헨티나(48%), 브라질(28%), 그 외 국가 수출(2010년) |
ArcelorMittal Montevideo |
- 철강 관련 제품을 생산, 20여 개국에서 운영, 미국, 네덜란드, 프랑스, 그 외 유럽국가에서 상장한 기업
- 자동차 재수출용 부품 납품
- 주식회사 Cinter 인수
- 스테인리스강관, 알루미늄 강관, 냉간/열간 압연 탄소강 생산
- 브라질(70%), 아르헨티나(26%), 그 외 남미국 수출 (2010년) |
Fischer |
- 독일 기업 Fischer Group은 캐나다, 미국, 멕시코에 이어 2009년 우루과이에 생산 공장 설립.
- 8개국 직원 1500명 고용
- 자동차 배기관 제조에 특화
- 몬테비데오에 생산 공장을 두고 있으며 Peugeot, Volkswagen, Chevrolet, Fiat, Renault, Honda, Citroën사에 물품 납품 |
Marfrig-Zenda |
- Marfrig Group은 브라질 육류 식품 회사로 22개 국 직원 9만 명
- 2009년 우루과이 자동차, 항공기, 가구 전용 가죽 제조사 Zenda 인수
- Zenda사는 독일, 아르헨티나, 멕시코, 남아프리카에 생산 공장 보유, 칠레 ,중국 ,미국에서 영업소 운영
- Audi, BMW, Peugeot, Toyota사 등 고급 차량 가죽 시트 납품
- 독일(69%), 아르헨티나(18%), 멕시코(10%) 등 수출 (2010년)
|
Ruedas del Uruguay |
- 수출용 트럭 타이어 생산 |
Takata |
- 일본기업으로 17개국 46개 생산 시설 보유, 직원 3만 1천명 고용
- 에어백, 안전벨트, 신생아 및 유아용 카시트 생산
- 2010년 우루과이 San José주에 공장부지 구매, 3년 내 직원 500명 고용, 브라질 수출 목표
- 투자금 1천만 달러, 2011년 11월 운영 시작 |
Trailers del Uruguay |
- Juan Lacaze 산업 공단에 설립, 운송 전용 트레일러 생산
- 아르헨티나 자본으로 수출용품 생산 |
Yazaki |
- 일본 기업 Yazaki는 전 세계 87개 생산 시설 보유, 직원 400여 명
- 전기 케이블 어셈블리, 일반 케이블선 생산
- 항구 근처 국유지 양도 후 2006년 우루과이 Colonia에 설립
- 시 정부, MTOP, 광산 에너지 산업부(MIEM), 국가 개발 공사의 지원으로 2010년 Canelones부의 Canaria 테크놀러지 단지에 두 번째 생산 공장 건설, 직원 1천명
- 하네스 케이블, 자동차용 전자 용품 생산
- 아르헨티나(93%), 브라질(7%) 수출 (2010년) |
Lucca Design |
- 설립된 지 65년 된 Ayaz 그룹에 속하며 차량용 가죽시트 생산
- 2004년 운영 시작, 2005년부터 Toyota사의 SUV Fortuner 모델을 아르헨티나로 수출시작, 2008년부터 Toyata사의 Hilux 납품 |
□ 시사점
ㅇ 현재 수입규제가 심하고 투자환경도 악화되어 있는 아르헨티나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시장 공략 시, 우루과이와 같이 상대적으로 수입규제가 적고 투자 인센티브가 많은 인근 남미공동시장(MERCOSUR)을 교두보로 삼아 우회 진출하는 전략을 우리기업들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특히 해외직접투자를 통한 현지 진출 시 아르헨티나의 경우는 외환규제를 통해 현지에서 발생한 수익금을 달러화로 환전하거나 본국으로의 송금하는 것을 막고 있으나, 우루과이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없어 아르헨티나 시장을 공략하고자 하는 우리기업들에게 좋은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음.
자료원 : 광산 에너지 산업부, 국가 산업청(DNI), 우루과이 산업협회(CIU), 우루과이 자동차 부품협회, 우루과이 자동차 산업 협회, 자동차 브랜드 대리점 협회, 우루과이 무역투자진흥공사 및 부에노스아이레스 무역관 자체 조사 정보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