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을 교육하면서 '이것만큼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 고 신경 쓰는 부분이 바로 '거짓말'일 것입니다. 특히 이러한 거짓말 중 '훔치는 것' 에 대한 것은 더더욱 예민하고 고민되는 문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돈에 대한 개념이 거의 없는 아이들은 작게는 먹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을 사기위해 부모의 주머니의 푼돈을 꺼내 가는가하면 크게는 친구의 물건을 훔치거나, 팬시점이나 슈퍼 등을 드나들면서 몰래 가져오는 등의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아이의 행동을 발견한 부모들은 갈등합니다.아무리 생각해도 내 지갑에 돈을 가져간 사람은 아이 같은데, 친구나 어디서 받을만한 물건이 아닌데, 거짓말 하는 것이 훤히 들여다보이는데도 끝까지 거짓말하는 아이. 돌려 말할까? 아예 대놓고 말할까? 다음부터는 그러지 못하게 호되게 혼을 내야할까? 아이의 마음을 다치지 않게 하면서 어떻게 하면 바로 잡아 줄 수 있을까? 큰 고민을 하게 되는 것이죠.
>> 우리아이, 도둑질을 왜 할까?
1. 소유관념 부족
타인과의 소유를 구별 못하는 아동에게서 나타내며 가지고 싶은 것은 무조건 가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욕심으로 또는 물건이 필요하여 훔치는 것으로 도덕적 억제력이 약한 아동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2.. 자기 통제의 어려움
어린아이들은 자제력이 약합니다. 때문에 물건을 훔치는 일이 잘못인 것을 알면서도 자제하지 못하고 단순히 갖고 싶은 마음에 훔치는 경우가 있죠. 따라서 부모는 자녀에게 정직한 방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취득하는 능력을 학습시켜 주어야만 합니다.
3. 심리적 욕구의 부족과 충족
아이들은 모든 욕구를 전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어서 부모로부터 자신의 욕구가 채워지지 않는 것 같이 느껴질 때 남의 물건에 눈을 돌리기가 쉽습니다. 아이들에게 가장 쉬운 방법은 훔쳐서라도 갖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결핍에 대한 대리충족으로써 훔치는 행동이 나타나는데, 애정이 부족하거나 열등감이 그 원인입니다. 남에게 인정받고 일기를 끌려고 훔치거나 친구들에게 소외될 때, 부모로부터 꾸중을 받았을 때 반항이나 복수심으로 훔치고 이러한 행동으로 열등감이나 부족감을 채워가려는 심리가 작용하는 것입니다.
부모는 부족하게 해준 적이 없다고 생각할지라도 사람의 욕구는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실제로 자녀에게는 부모님이 모르는 다른 욕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수집의 욕구
수집에 취미를 가지고 있는 학생의 경우 자기에게 없는 것을 친구가 가지고 있거나, 가정형편이 어렵거나 용돈이 없어서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없을 때 물건을 훔치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5. 놀이 및 음성적 또래 집단의 참가
일부 학생의 경우 몰래 잘 훔치는 것을 자랑으로 생각하여 훔치기도 하며, 초등학생의 경우 놀이집단에서 청소년의 경우 2-3명이 모여 훔치는 놀이를 하기도합니다. 물건을 훔치는 것을 흥미로 느끼는 친구들과 자녀가 함께 어울리면, 자녀는 그 그룹에 속하기 위해서 자신도 훔치는 일에 가담하게 됩니다. 때로는 자녀가 또래 친구들에게 용감성을 보여주기 위해서 훔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친구들에게 관심을 끌기 위해 처음에는 자기 물건을 주다가 나중에는 집에 있는 물건을 가지고 와서 나누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아이는 부모의 꾸중을 들으면 집 밖에서 훔쳐서 주기도 하는데, 열등감이 많은 아이 친구들로부터 고립되어 있는 학생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의 행동은 친구들에게 무엇인가를 주지 않으면 놀아주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도벽 행동을 하는 아이를 둔 부모를 위한 Tip
1. 침착 하세요
과잉반응을 보이지 말고 침착하셔야 합니다. 한두 번 물건을 훔친 것은 자녀가 다른 일에서 실수를 범한 것과 같기 때문에 자녀가 물건을 훔쳤을 때에는 도둑이나 범죄소굴로 들어가는 것으로 단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자녀를 너무 심하게 비난하거나 야단치지 마세요
정황적인 근거로만 자녀를 몰아붙이지 말아야 합니다. 아이가 의심되어도 인내하면서 가능한 자녀가 물건을 훔치는 행위를 직접 목격해서 들킨 그 자체를 설명으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3. 왜 자녀가 훔쳤는지 그 이유를 알아봐야 합니다.
아이들이 도벽 행동을 하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이를 파악한 후에 아이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입해야 합니다. 부모와의 관계에서 비롯된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는 아이라면, 부모자녀관계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자녀가 부모의 관심을 더 필요로 하는 것 같으면 자녀에게 더 관심을 주도록 노력해주어야 하고 자녀가 자신의 삶을 더 통제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보이면 용돈을 더 주는 등 자녀가 원하는 만큼 자유를 줘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충동조절능력이 부족한 아이의 경우에는 충동을 참지 못하는 이유를 먼저 파악하고 도덕개념에 대해 무지하다면 이를 교육해야하며, 주의력 결핍이나 다른 이유 때문이라면 이에 맞는 접근을 해줘야 합니다.
아이의 도벽행동을 고치고자 한다면, 자녀의 행동에 주목하는 것이 아닌 자녀가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이유를 파악하고 조취를 취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도벽에 대한 책임을 지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이가 친구의 물건을 허락 없이 가져오거나 돈을 몰래 가져왔을 경우 부모가 직접 동행해 당사자에게 돌려주고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부모가 타인에게 사과하는 모습을 본다면, 죄책감을 느껴 그러한 행동을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5. 아이가 스스로 용돈을 관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에게 너무 적게 용돈을 주어 아이의 경제적인 부분을 통제하려고 하지 말고, 아이가 원하는 물건은 직접 돈을 모아 구입할 수 있도록 매일이나 매주, 매달과 같이 일정한 시기에 일정한 금액의 용돈을 주세요. 어느 정도가 아이에게 적정한 용돈금액인지 잘 모르시겠다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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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도벽이 있는 아이, 해법수학, 이향숙소장님 칼럼, 2012.10.
https://1004pr.co.kr/kccp/bbs/board.php?bo_table=102e&wr_id=14&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EB%8F%84%EB%B2%BD&sop=and
2) 이해왕의 중독탈출 자녀의 도벽과 부모의 대처 방법, RadioKorea US Life, 이해왕 선교사칼럼, 2011.06.24
https://www.radiokorea.com/bulletin/bbs/board.php?bo_table=u_col_kam&wr_id=53&page=7
사진출처 : pixabay(재사용 가능)
작성자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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