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일 아름다운5060 용띠방 정모가 계획된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리 55- 10 와카리티니세가 소재한 팔당마을의 유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에 소재하는 팔당마을은 금강산(金剛山)에서 흘러내려 군사분계선을 지나 소양댐을 지나온 북한강과 강원도 금대봉기슭 검룡소(劍龍沼)에서 발원한 두 강줄기가 합쳐지는 양수리를 지나 예빈산자락의 마현마을의 실학의 대가 다산정약용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다산유적지를 굽이돌아 경안천과 합류한 한강의 오른쪽에 위치한 마을로,
검단산정상에서 바라본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수되는 두물머리(양수리)전경(2010. 5. 8. 12:25, SPH-W8400 휴대폰으로 촬영)
<동국여지승람>과 <대동산수경>에는 하남시와 팔당일대의 옛지명인 두미협곡의 북쪽에는 예빈산이 남쪽에는 검단산이 마주보고 있어서 마치문과 같은데 강물이 그 사이로 흐르며 예빈산의 협곡입구에는 옥녀봉이 있고 그 산 밑에 미인촌이라고 하는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에서 대대로 끊이지 아니하고 절세미인이 태어나나 어쩐일인지 15,6세만 되면 죽는다고 하는데 이 연유는 이곳사람들이 말하기를 세상에 이들 미인과 짝이 될만한 준걸한 신랑감이 없기 때문에 하늘이 궁벽진 시골 못난 지아비에게 줄 수 없다고 여긴 나머지 데려가는 것이라고 하는 일설과,
<명산행각>의 김장호씨의 추정에 의하면 미인촌은 예빈산아래 팔당마을을 일컫는 것으로 예로부터 이곳은 수많은 상인들과 배들이 드나드는 나루터였으므로 그에 따른 술집에 생겨나고 어여쁜 여자들이 모여들었으며 어여쁜 여자들이 많이 모여 듬에 따라 미인촌이라고 불리게 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어찌되었던 팔당마을은 미인들이 많은 미인촌이라는 데에는 여지가 없다.(지금도 미인촌인지는 확인해봐야징~~~~~~~~)
검단산정상에서 바라본 한강유역전경(2010. 5. 8. 12:25, SPH-W8400 휴대폰으로 촬영)
그러면 팔당이라는 마을이름은 어떻게 유래되었을까?
지금과 달리 옛날에는 이 곳을 지나는 물살이 매우 격했다고 한다. 그래서 두물머리를 지나 한양을 오가던 배들의 피해가 많아지자 두물머리를 지나 한양을 오가는 배들의 뱃길 안전을 위해 8곳의 당(當)집에 8신(神)을 모셔두고 안녕의 기원을 올렸다는데에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두물머리를 지나 한양을 오가는 배들의 뱃길 안전을 위해 당(當)집을 세워 안녕기원을 올렸는데 그 당(當)집 수가 8개에 이르러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으며 또, 이곳이 풍수지리적적으로 8개의 명당이 있다는 데서 유래되었다는 설과 두미강(현재의 한강)의 넓은마루⇒바댕이⇒바당⇒팔당으로 변했다는 설, 그리고 예봉산이 수려하여 8선녀가 내려와 놀았고 놀던자리에 8당을 지었다는 설 등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검단산정상에서 이현령비현령도 한컷 (2010. 5. 8. 12:25, SPH-W8400 휴대폰으로 촬영)
예빈산의 협곡입구 옥녀봉의 산 밑에는 팔당마을이 있는데 예빈산의 지명은 어디서 유래되었을까?
옛날에는 배를 저어 이 강 길을 따라서 춘천, 단양, 충주, 영월 등으로 오가는 뱃사람들과 길손 들이 한양을 떠날 때 마지막으로 삼각산이 보이는 예빈산아래 팔당에서 임금에게 예(禮)를 갖추었기 때문이라는 설과 조선조 의정부관서 중 빈객의 연향과 종재의 공궤(供饋)를 맡아보던 관아인 예빈시에서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다.
예빈산을 1847년에 홍경모가 지은 <중정남한지>산천조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예빈산은 광주목 초부면의 서북쪽에 있는데, 동부면에서 보면 동쪽이다. 본래 예빈시의 땔나무터였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되었다. 정상의 한 바위에는 사각으로 깍은 듯 한데 바둑판처럼 무늬가 그려져 있다. 따라서 세상사람들은 이곳이 바둑을 두던 곳이라 한다. 그 아래에는 매우 기이한 샘이 있고 동쪽으로 뻗어내려간 산줄기는 봉안역이 된다.” 그런데 실제 정상에는 바둑판바위가 있다.
예봉산과 이웃하는 오누이 같은 예빈산은 건너편의 남쪽의 검단산과 마주하며 두미협곡인 팔당으로 한강물을 흘려보내 일천만 서울시민의 젖줄이 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번 7월 정모장소로 계획된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팔당리 55- 10 와카리 티나세가 위치한 팔당마을 유래에 대하여 인터넷검색을 정리하여 보았다. 이번 7월 정모가 뜻있는 모임이 되길 기원합니다. ⋯⋯⋯⋯⋯⋯⋯⋯⋯⋯⋯⋯⋯⋯⋯⋯⋯소리방장님, 복수초총무님
※ 추가로 관련사진이 확보되면 업데이트할 것입니다.
첫댓글 그냥 무의미하게 거쳐가는것 보담 역사의 유래를 알고 보노라면 실감도 나구 잼도 있을거구,,
항상 많은 신경을 써 주시는 이비현령님 사랑해요,,
사진을 올릴때 상세내용을 기록하지 않으면 사진올리는 목적이 없는 것 같고장소인 팔당에 대해서 알고 싶은 것이 있고 해서 인터넷검색을 했습니다.
이번
7월 정모장소인 와카리 티나세 가 위치한 팔당마을의 유래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이현령비현령님!
우리 정모에 대한 뜨거운 열정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무자게 많을 것 같습니다.
용방에 사학자님 부탁한것 들어주어 감사허이~~
그날 함께하게되면 술한잔 드리리다.~ㅎㅎㅎ
감사히 한잔받아야징
멋진친구야워이 이곳에서 산행열심히 하시는군 용방7월정기산행에서 뵙기를
저번에는 얼굴못보고
이 곳에서 일부러 산행이 아니라 일정맞으니까 간거고
일정에 맞추어야지 일부러는 일정을 다시 잡아야 하니
산행은 대부분 반나절로 하고 남은 시간은 일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