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손세훈] 스몰캡-오비고
[NH/스몰캡(강경근)]
[오비고 : 반격의 서막
■ 스마트카 S/W 상용화
오비고는 스마트카 S/W 개발 및 판매 기업. 동사의 솔루션은 AGB 브라우저, 앱 프레임워크, 개발 툴킷, 앱 스토어로 구성
자동차 커넥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소프트웨어 상용화 성공
2008년 글로벌 완성차 업체 B사에 적용되는 HMI브라우저 최초 상용화 성공 이후 2013년 국내 완성차, 2017년 글로벌 Top3 완성차 등 상용화 레퍼런스 다수 확보
동사의 매출은 공동연구개발, 라이선스&로열티, 유지보수로 구성
차량 탑재 시 적용 솔루션의 개수 및 탑재되는 차량 볼륨에 따라 1~7달러의 로열티 매출 수취
별도의 변동비가 발생하지 않아 높은 영업 레버리지 효과 창출 가능
■ LG유플러스와 사업 제휴 강화. 내년 실적 턴어라운드
LG유플러스와 사업제휴에 따른 시너지 기대
LG유플러스는 지난 9월 오비고에 72.3억원(지분율 5%) 규모의 지분 투자
커넥티드카 서비스와 차량용 웹 플랫폼 사업제휴 목적
양사는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신규 고객사를 확보해 커넥티드카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 예정
차량용 반도체 수급 정상화 기조 및 신규 고객사향 로열티 매출 확대로 2023년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
동사의 로열티 매출은 ’22년 32억원 → ’23년 66억원 → ’24년 122억원으로 증가 예상
동사의 연간 고정비가 140억원 수준임을 감안하면, 향후 로열티 매출액 증가에 따른 높은 레버리지 효과 기대
동사의 2023년 실적은 매출액 178억원(+57.0% y-y), 영업이익 22억원(흑전 y-y, 영업이익률 12.5%) 전망
☞리포트: https://bit.ly/3VCnY4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