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걸포동에서 50년을 넘게 산 70대 주민 A씨는 김포의 교통난을 정부가 외면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도시가 들어선 이후 빠르게 인구가 증가했지만, 늘어나는 인구를 뒷받침할 만한 교통 정책은 내놓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포 인구가 이제 50만명 가까이 된다. 그 인구를 (김포 골드라인)두 량에 싣는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실제로 김포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철도는 ‘김포 골드라인’이 유일하다. 2량짜리 골드라인은 출퇴근 시간대 혼잡률이 최대 285%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설계 단계에서부터 2량에 맞춰 승강장까지 만들어졌기 때문에, 열차를 늘리는 것도 불가능한 구조다. 김포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박지수씨는 “빨간 버스를 타는 방법도 있지만, 배차 간격이 30분 가까이 된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김포 주민들은 GTX의 서울 직결 말고는 대안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 지역 공인중개사 관계자들은 GTX 노선 하나 때문에 집값이 오르고 내리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지난해 김포 집값이 오른 것은 GTX 호재보다 비규제지역이라는 이점이 더 크게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통계상으로도 김포의 주택 매매가는 지난해 11월 이후 경기 아파트값 상승률과 비슷하거나 낮게 움직였다. 올해 2월과 3월 김포시 주택 매매가격 상승률은 각각 2.08%, 2.29%로 같은 기간 2.4%, 2.3%가 상승한 경기도 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보였다. GTX 서울 직결이 호재였다면 '김부선' 초안이 발표된 4월 이전에도 김포시 집값이 올랐어야 했다는 분석이다.
풍무동 소재 공인중개사무소 대표 B씨는 “올해 (GTX-D노선 초안이 발표된) 4월이든 엊그제든 GTX 이슈로 인해 체감하는 변화는 없었다”며 “김포가 규제지역으로 분류된 지난해 11월 이후부터 큰 변동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사우동 공인중개사무소 직원인 C씨도 “지난해 8월~10월에는 매물을 찾는 전화가 하루에 20통 넘게 오다가 그 이후로는 하루에 1~2통으로 줄었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에서 32년을 지낸 C씨도 GTX-D노선의 서울 직결을 원하는 김포 시민들의 목소리가 ‘집값 때문’이라는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의 비난에 오해가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주민들 입장에서는 교통이 ‘진짜 문제’”라며 “개통에 10년 넘게 걸리는 GTX가 아니어도 5호선과 9호선 연장이라도 간절히 바라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첫댓글 집값프레임씌우는 사람들 진심 김포와서 대중교통 타봐라 김골라 출퇴근시간에 타보면 그런말 안나올껄!?
22 ㅋㄱㅋㄱ나 9호선급행타고 통근할땐 인류애잃었는네 김골라타고 통근할때는 살의느낌ㅋㅋㅋㅋ
그래서 난 그냥 차샀어.. 김포에 이사오자마자 면허따고 차삼 차없으면 교통 진짜 핵 불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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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대로막히면 그렇게 걸림................... 지하철은........ 2시간이내로 가긴하는데....... 근데 지하철.........................................................................................
신도시라는 이름 갖다붙이지도 마라 진짜.. 교통만 두고보면 깡촌임.
지하철 두칸? 개에바네
지하철 진짜 오바야ㅋㅋㅋ
2칸 장난하냐고ㅋㅋㅋㅋ 배차시간 짧다고 해도 역간 구간거리 멀어서 나는 끝바지에 타는데도 김공까지 가는데 죽을거같음ㅋㅋㅋㅋ
결국 그래서 차를 샀지...
나도 김포 25년째 살고있는데 진짜 김포 너무 무시당함ㅋㅋㅋㅋㅋ gtx는 집값에 별 영향도 없었어
2칸 만들거 왜만듦?
말이 두칸이지 서울지하철 1칸이랍니다!
이거는 시청쪽 인사들 내부비리 살펴봐야해 진짜....
근데 사람들은 김포시민들이 징징대는줄 앎ㅜㅜㅋㅋㅋㅋ
2년살다나왔는데 진심 출퇴근 끔찍했음 ㅠㅠㅠㅠ
저거 실제로는 두칸 아니고 일반지하철 한칸이랑 크기 똑같음^^ 경전철이라 존나작어 진짜 그냥 한칸으로 알면 돼 문도 한칸에 두개달려있어
근데 왜 꼭 강남직결이어야하는거지??
용산직결도 엄청 좋은거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