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현역 26기 의무소방원이다.
계급은 상방이고 경기도 모 서에서 근무하고있다.
보직은 1호차 내맞선임 센터일근, 후임들 구급, 구조대일근 근무한다
자 여기서 의무소방에 대해서 말해주마..
의무소방은 2002년 홍재동 화재사건때 다수의 소방공무원들의 순직으로인해, 소방에 인력을 보조해주고자
전환복무의 일환으로 의무소방대를 창설하였다..
초기 의무소방 1기~10기정도까지는 면접으로만뽑았기때문에 10기의무소방들까지의 빽은 무시무시했다.
도지사가 소방본부장한테 자기조카좀 붙여달라고도했고, 원세훈 행정안전부장관도 서울부시장시절아들이 서울의무소방
복무한것만봐도 알수있다.
10기~20기.. 그야말로, 최정예의무소방이라는 구호아래. 체력, 필기, 면접 등 3단계 시험을통해 선발했다.
이로써 의무소방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시험체제가 정착되었다
이때 서울의무소방은 100% 스카이가 차지하고, 전국의무소방중 50%이상이 스카이 90%이상이 서울소재대학생들로만 채워졌지.
20기~30기 점점 의무소방원 뽑는인원수가 줄어듬에따라 의무소방원의 인기는 조금씩 추락하고있다.
허나 26기 내 동기기수들을보면, 경쟁률 평균 5:1을 거쳐서왓고, 학벌또한 상당하다
논산훈련소 대대장이 이렇게말했다. 논산훈련소사상 한소대에 이렇게 서울대가 많은소대는 처음이라고...
어쨋든 본론으로 들어가자
의무소방원에 합격하면 4주의 논산훈련소와 4주의 중앙소방학교 훈련을하고, 각시도,일선소방소에 배치된다
4주논산은 공익, 의경들과 같은 훈련을받고 4주의 중앙소방학교는 천안으로 가서받는다..
아는사람은 알겠지만 중앙소방학교가 상당히 빡세다...(인간개조되서 나오지)
이제 의무소방원의 장점에 대해서 말해줄게..
1. 사회와 단절되있지않다. (특히 나같은경우는 1호차이기때문에 사실상 사회에서 사는거나 다름없다. 말이군인이지, 복장도 사복이고, 매일 시내나가고, 외식한다 ,,이건 1호차경우고, 다른 119안전센터에서 근무하는 대원들도 매일 출동을나가기때문에 타군과는 달리 사회와 매우 밀접하게 근무할수있다
2. 외박, 휴가 외출이많다.
두달마다 3박4일주고,진급,생일특박주고, 6개월에한번씩 11박12일휴가를준다.
잘만조절하면 매달나갈수있다. 특히 종교를 가진사람은 종교외출나가서 사회의 교회를 다닐수있기때문에 강추한다.
3. 구타나 욕설이없다.
의무소방들은 말하지..우리는 소방서의 노예라고,..물론 소방서의 노예맞다..온갖잡일은 다해야한다..
하지만 타군가서 삽질하는것보다는 낫지않은가..
현재 각소방서마다 의무소방대원이 4~6명이다. 고작 5명정도 되는것들끼리 욕설하면 뭐하겟는가??
거의 다 친하게지낸다
4. 환경이좋다.
이건 너희들도알겟지만.
타군과는 차원이다르다.
내무실안에 컴퓨터 티비있고 에어컨빵빵하게 나온다.
침대있는소방서도있고, 공부하는휴게실도있다.
5. 무엇보다도 제일중요한것은 자기계발시간이 많다는것이다
신규대원 적응기간이 끈나면 어느대원이나 공부할책들을 가져와도된다,
노트북,pmp 뭐든 가져와도된다 물론 선임들눈치는 봐야겟지만..
마음만먹으면 하루에 5시간이상은 공부할수있고, 자격증시험도 볼수있다.
이제 단점을 말해주겠다
1. 막내를 1년한다
이제 의무소방원제도가 2012년도에 폐지됨에따라 그인원수를 점점줄이고있다.
그에따라 06년부터의무소방을 1년에 한차례뽑아 2~3기수로 보내기때문에, 뒷기수로 밀리면 후임이 1년후에 들어온다.
나도 그랬듯이 상방단후에 후임이 들어왔으니..막내를 1년하는거다.
하지만 고참들도 1년막내했기때문에 막내라고 엄청힘든거없다 견딜만하다..
2. 말년이없다.
의무소방은말년이없다. 왜냐??사람이없기때문이다 나하나빠지만 후임대원들이 힘들기때문이다.
말년되면 후임들도 다 가족처럼 보인다더라..
3. 공익취급받는다.
이건나도 많이 받는거다. 의무소방원은 엄연히 전환복무제이다
의경, 해경과 같은제도이다. 허나 편하다는 이유로 공익취급받는게 현실이다.
4. 불끈다??
물론 불끄는 의무소방원도있다. 하지만 그저 보조할뿐, 98%의무소방들이 그냥 보조만할뿐, 전혀 위험한 일은 안한다
------------------추신
내가 의무소방을 추천하는 가장큰이유는.
의무소방은 2010년에 폐지되는 그저 추억의 군인이다..
약 40기수정도 뽑고 폐지될꺼같은데 5년 10년후에 과연 이의무소방출신들은 뭘하고있을것인가??
벌써 제대한 기수들끼리 오프라인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있다.
아마 우리세대가 취직을하고 , 대한민국경제를 이끌어갈세대가되면 아마 의무소방의 인적네트워크가 큰힘이 될것이라고 믿는다.
해병전우회처럼 아마 의무소방전우회가 생길것이다..
----------------
소방서직원들은 말한다...의무소방제도가 생겨난 너희세대들은 참 행운아라고...
첫댓글 막내생활 오래하는거 빼면 의방 정말 좋지 ㅇㅇ 내가 의방을 좋게 보는 이유중의 하나는 일반적인 군복무와는 다르게 이색 경력이 될 수도 있다는거지. 특히 미국(미국에선 소방관이 존경받는 직업중의 하나잖아)으로 유학을 생각하고 있다면 Military Service - Auxiliary Fire Fighter 이력이 도움 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근데 난 시험 떨어졌뜸 ㅅㅂ 공돌이에게 국사는 몇일만에 공부하기가 너무 어렵더라...
몇개 태클좀 건다. 1. 말은 똑바로 하자. 니가 타 시도에 있는 애들 얘기 들어봐라. 전혀 위험한 일은 아니라고? 아오 확 진짜. 니 강원도 동기 지금 한강성심병원에 입원해 있는거 알어 몰라. 경북, 경남애들 관창 잡는거 알아 몰라. 서울, 경기, 인천 의방을 추천합니다. 라고 해야지. 2. 의무소방전우회? 좆까네. 그 어느 군보다 개인플레이가 심한 곳이 바로 의방이다. 같은 내무실을 썼던 선후임 관계나 논산동기, 소방학교 동기 혹은 지역 동기 아닌담에야. 만날기회가 극히 적어. 그리고 끈끈함이 있어야 조직이 형성이 되는데. 난 어디서 딴 지역, 서 출신 24기 만나면 선임대접해줄 생각 추호도 없다. 1~10기 꼴통들은 말할것도 없고.
그런데 전우회가 생긴다고? 동기모임이라면 몰라도 전우회는 꿈도 꾸지 마라. 니가 알고 있는 제대한 기수 오프라인 모임은 어디냐. 나도 좀 가보자.
그냥 땅개가는게 낫겠다.
의방가고싶어 씨발.
근데 의방하는 애들중에 나중에 소방간부 생각하는 애들있냐?? 의방할 정도의 수준의 애들이 일반소방관(캐안습,근무여건최악..)을 생각하진 않을테고. ㅋㅋㅋ 아 또 궁금한거 소방서장 중에 소방간부말고 맨말단 출신 서장들 있냐?? 경찰들은 경찰서장보면 순경출신 총경들 가뭄에 쌀한톨 나듯이 있잖아 ㅋ
1. 간부 생각 한번쯤은 해보는데 막상 준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근데 초기 기수중에 의방특채(9급)로 들어온 사람들은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2. 소방간부 격년제로 뽑는데 올해가 15차야. 30년 정도밖에 안됐다는 거지. 말단출신 서장들과 간부출신 서장들 비율은 아직까진 비등비등하다.
내가 알기로는 소방관이 경찰보다 근무여건 더 뷁인거로 알고있는데 용케 말단출신 서장이 있네 ㄷㄷ 내 친구가 모시는 서장은 순경출신이고 23세에 순경으로 입직. 23년인가 24년차에서 총경진급성공. ㄷㄷ 근데 의방특채로 소방관이라 좀.. 간부후보도 아니고 의방갈 정도의 스펙 가진 사람이 소방관하는건 아깝다 ㅋㅋ
땡보 생활을 겪어보니까 이렇게 사는것도 괜찮겠다 싶은거지.
님아 질문있는데요 카투사 떨어지고도 지원 가능한가요? 본인선택 1월로 육군 해놨는데요
이거 시험이 보통 12월쯤에 있는데 체력,지필,면접까지 생각하면 날짜가 겹쳐서 어렵지 않겠냐 지원자체가 불가능한건 아닐껄?
본인선택 육군 1월로 해놔도 지원자체는 가능하다는거?
입대일 결정되어 있으면 지원불가다. 지원날까 기준으로 했을때 입영 취소해야돼
입대일은 결정 안됬어 ㅇㅇ 그냥 1월에 가는걸로만 해놨을뿐
나도 이거로 가고 싶은데 이거 접수 언제 받아?? 그리고 자기 거주지로 배정받나?
이거 연말에 소방청 홈피에 공지뜰걸.
의방 예전보다 구려졌다고 해도... 여전히 카투사 떨어진 자들에게 있어서 최선의 대안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