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rzunisham Omar: 개회사 - 말레이시아 평가 국가 교육
2024년 5월 15일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말레이시아 평가 국가 교육에서 말레이시아 중앙은행(Bank Negara Malaysia) 부총재 Marzunisham Omar의 개회 연설.
본 연설문에 표현된 견해는 발표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5월 17일
마주 니샴 오마르( Marzunisham Omar)
(9kb)
| 4페이지
오늘 아침 여러분 모두에게 연설할 수 있게 되어 영광입니다. 저는 정부 및 법 집행 기관의 많은 대표자들이 자금 세탁 방지를 더욱 강화하고 테러 자금 조달 및 대량 살상 무기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를 이행하는 데 있어 우리의 헌신과 책임을 공유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 저는 FATF-APG 사무국의 동료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들이 엔드투엔드 상호 평가 프로세스에 대한 통찰력과 관점을 공유하는 것은 오늘 이곳에 모인 우리 모두에게 확실히 귀중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상호 평가(ME) 프로세스와 관련하여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간략한 개요로 이 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말레이시아는 FATF의 5차 ME 5차 심사를 받게 될 첫 번째 국가 중 하나입니다. 이는 먼저 2024년 6월 선택된 FATF 권장사항에 대한 기술 규정 준수 제출로 시작되고, 2024년 9월 AML/CFT/CPF의 유효성 제출이 뒤따른 후 최종적으로 2025년 2월 현장 방문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ME 보고서는 2025년 10월 FATF 총회에서 상정될 예정이다.
다가오는 ME 이정표에 대한 준비를 준비하면서 우리는 관련된 모든 수준에서 다양한 주요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우리는 다수의 규제, 감독 및 법 집행 기관과 일련의 고위급 계약 및 운영 중심 논의를 수행했습니다. 이러한 기관 간 상호 작용을 통해 AML/CFT/CPF 체제를 강화하기 위한 100개 이상의 핵심 권장 조치(KRA)가 구현되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공유된 의견과 이러한 KRA 구현에 대한 팀의 변함없는 지원과 헌신에 대해 여러분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또한 2024년 3월 4일부터 6일 사이에 열린 최근 ME 모의 실행에서 우리 팀은 현장 인터뷰 프로세스에 익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평가자의 기대에 대한 통찰력을 얻었고 향후 추가 작업이 필요한 나머지 영역을 식별했다고 믿습니다. AML/CFT/CPF 조치가 개선되었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FATF 회원국으로서 말레이시아는 국제 AML/CFT/CPF 표준을 준수하는 데 있어 최고 수준의 청렴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오늘날 범죄는 국경을 초월합니다. 이에 대응하여 말레이시아는 특히 정보 공유 및 조사와 관련된 외국 상대국과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해 왔습니다. 또한 AML/CFT/CPF 체제는 강력한 감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며, 이는 관련 법 집행 기관의 집행 조치의 효과성과 적시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메모에 따르면 2023년에 말레이시아 네가라 은행(BNM)은 금융 기관에 대해 총 291건의 감독 및 집행 조치를 취했으며 불법 활동으로 인해 약 1,100만 링깃에 달하는 자산을 몰수했습니다. BNM의 금융 정보 부서는 또한 국내 법 집행 기관 및 50개 이상의 외국 FIU와 금융 정보를 공유했으며, 이러한 공개 중 71%는 고위험 범죄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금융 범죄와 맞서 싸울 수 없으며, 싸울 수도 없습니다. 실제로, 우리의 규제 및 집행 담당자도 이와 관련하여 똑같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 반부패위원회(MACC)는 총 776건의 조사 서류를 공개하여 1월 사이에 869명을 체포하고 총 326건의 혐의를 법원에 제기하는 등 부패방지에 있어 중요하고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2023년 8월입니다. 말레이시아 왕립 경찰의 상업 범죄 수사국도 2024년 1월부터 4월 사이에 총 4,880건의 사건을 법정에 기소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금융 범죄에 맞서 싸우고 금융 건전성을 보존하려는 말레이시아의 예리한 결의를 반영합니다. 우리 금융 시스템.
우리는 칭찬할 만한 진전을 이루었지만, 현실에 안주해서는 안 됩니다. ML/TF/PF 위험은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방심하면 금융 시스템, 경제, 사회 및 국가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국가 AML/CFT/CPF 제도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다섯 가지 전략적 우선순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싶습니다.
그 중 첫 번째는 국가 위험 평가를 갱신하면서 현재 개발 중인 자금 세탁 방지 로드맵을 위한 새로운 국가 조정 위원회입니다. 기존 로드맵과 마찬가지로 이 새로운 로드맵은 조사, 집행, 조정 및 역량 구축 분야의 주요 이니셔티브를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최근 몇 년간 발생한 중요한 글로벌 및 국가적 발전 속에서 AML/CFT/CPF가 계속해서 목적에 부합하도록 개선하고 개선할 것입니다. 또한 이전 경험에서 배운 내용을 고려할 것입니다. 이 지역.
둘째, 법적 틀을 미래에 보장합니다. 우리는 현재 주요 AML/CFT/CPF 법안인 자금세탁방지, 테러자금조달 방지 및 불법활동수익법(AMLA) 2001을 검토하고 있으며, 특히 규제, 감독 및 관련 문제에서 격차와 이행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시행. 2016년 회사법(Company Act 2016)과 같은 다른 중요한 법률도 투명성 강화의 핵심인 실소유권 보고 수준을 높이기 위해 개정되고 있습니다.
셋째, 새로운 위험을 식별합니다. 확산금융, 가상자산, 법인 및 법률관계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현재 표적화된 위험 평가가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실소유권 및 외국에서 창출된 법인과 관련된 취약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넷째, 민관협력이다. ML/TF/PF에 맞서 싸우는 것은 국가 전체의 접근 방식을 보장하며,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 간의 강력한 조정과 조정이 이 넥서스의 핵심 요소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수행되고 있는 한 가지 계획은 사기에 대응하는 국가 사기 대응 센터(NSRC)를 보완하는 BNM과 민간 부문이 참여하는 협력인 국가 사기 포털(National Fraud Portal)의 개발입니다. 포털은 도난 자금 추적을 가속화하여 사기꾼에 대한 신속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섯째, 공동행동을 위한 조율을 강화한다. 복잡한 금융 범죄를 해결하려면 시기적절한 정보 공유, 기술 지원, 지속적인 교육 및 기술 도구의 최적 사용과 관련된 집단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수년에 걸쳐 이러한 조정 영역을 개선하려는 우리의 이니셔티브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공동 기반으로 집행 조치가 점점 더 자주 수행되었습니다. 국립반금융범죄센터(NFCC)와 다기관 태스크포스(MATF)가 조율한 합동 급습 및 체포를 통해 자금세탁 및 전제범죄에 대한 조사 및 기소가 이루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Ops Tropicana 사건의 경우 적시에 금융 정보를 공유하고 정보 기반 조사를 통해 법 집행 기관의 공동 조치를 조율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우 조사관은 회계사, 회사 비서 등 불법 조직의 운영을 조장하는 전문 조력자를 적발했습니다.
요구하면서도 저는 AML/CFT/CPF 체제에 대한 우리의 집단적 경험, 강화된 조정 및 적응형 개선을 통해 향후 이러한 전략적 우선순위를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FATF는 정책 대응이 최신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기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말레이시아는 이러한 최신 개발 상황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우리가 취한 몇 가지 주요 계획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우리는 새로운 위험이나 새로운 위험에 대한 레이더에 가상 자산을 포함시켰습니다. 범죄자들이 당국의 탐지를 회피하기 위해 암호화폐 및 기타 디지털 자산에 점점 더 의존함에 따라, 이러한 가상 자산과 관련된 위험에 대한 이해를 가속화하고 심화할 필요가 시급합니다. 예를 들어, 이 방향의 주요 단계는 2022년 5월 말레이시아 왕립 경찰이 상업범죄부 산하에 암호화폐 분석 연구소를 동남아시아 최초로 설립한 것입니다. 이 연구소는 암호화폐 관련 범죄의 분석과 조사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BNM, 말레이시아 증권위원회, 라부안 금융 서비스 당국 및 말레이시아 왕립 경찰도 올해 발표할 가상 자산 위험 평가 연구를 공동으로 수행했습니다.
둘째, 글로벌 실소유주 요건을 강화했습니다. 이는 범죄자가 기업 구조 뒤에 돈을 숨기는 것을 방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저는 기업이 이제 실소유권 정보를 식별, 획득, 기록, 업데이트 및 등록기관에 제출할 수 있는 전자 수익 소유권 시스템을 시작한 말레이시아 회사 위원회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셋째, 자산회복에 대해 강화된 FATF 기준을 채택했습니다. NFCC법의 중요한 개정안은 중앙 집중식 자산 관리 시스템을 향한 길을 열어줄 것입니다. 현재 내부 프로세스 개선을 포함하여 자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여러 대행사 중심 이니셔티브가 있습니다.
넷째, 우리는 글로벌 상황을 고려하여 말레이시아의 TF/PF 리스크 노출을 지속적으로 검토합니다. 유엔 회원국으로서 우리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과 FATF의 표적 금융 제재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일방적인 제재를 인지하고 있으며 다른 국가와의 건설적인 대화와 정보 공유, TF/PF 정보를 포함한 상호 중요한 문제에 대한 정보 공유를 환영합니다. 우리는 국제법이나 말레이시아 법률을 명백히 위반하는 경우 협력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이는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법률에 명시된 AML/CFT/CPF 요구 사항을 준수한다는 측면에서 모든 금융 기관이 지켜야 할 강력한 기준에 추가되는 것입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ML/TF/PF 위험에 대처하는 것은 과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진화하는 지속적인 노력입니다. 우리가 이러한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식과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계속해서 진전을 이루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특히 모든 기관이 필요한 자원과 기술을 계속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측면에서 항상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위험과 그것이 우리에게 요구하는 역량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우리의 궁극적이고 일관된 목표가 금융 범죄를 해결하고 금융 시스템의 무결성을 보존할 강력하고 강력하며 효과적인 AML/CFT/CPF 체제를 보장하는 것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ME는 최종 목적지가 아닙니다. 오히려 이는 우리가 이러한 위험을 해결하는 데 있어 이루어진 주요 진전을 살펴보고 보여줄 수 있는 기회입니다. 나는 핵심 권고 조치의 효과적인 실행을 포함하여 모든 당사자의 성실하고 철저한 준비가 ME의 결과에 반영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런 점에서 오늘 남은 세션에서도 여러분 모두가 통찰력 있고 생산적인 교류를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자 소개
마주니샴 오마르
이 작가의 작품 더보기
관련 정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