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추천활동 - 과학과 친해지는 슬기로운 독서 생활
지금껏 과학책이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었다면 이번 달엔 대회를 디딤돌 삼아 과학책에 도전해보면 어떨까? 책으로 과학을 만나고 그것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기회를 통해 과학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과학적 소양도 갖출 수 있다. 과학 ‘쫌’ 아는 스마트한 10대가 되고 싶다면? 지금 당장 과학책을 펴보자.
취재 송은경 리포터 eksong@naeil.com
과학·대회
9월은 독서의 달! 과학도서 읽어볼까?
2021 올해의 과학도서 청소년 독후감 대회
서울시립과학관과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ATCTP)는 청소년들이 책과 과학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올해의 과학도서 청소년 독후감 대회’를 개최한다. 중·고등학생이라면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지난해 APCTP가 선정한 올해의 과학도서 중 1권을 선택해 독후감을 작성하면 된다.
분량은 원고지 15매 이상 30매 이하다. 작품 이해도, 주제 적합성, 창의성, 독서를 통한 성찰, 문장의 유연성 등을 평가하며, 심사는 중등부와 고등부로 나눠 진행된다.
주최 서울시립과학관·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대상 중·고
접수 9월 30일까지
홈페이지 science.seoul.go.kr
Reporter’s tIP
APCTP가 선정한 올해의 과학도서는 <과학의 품격> <관계의 과학> <남극점에서 본 우주> <까면서 보는 해부학 만화> 등 10권이다.
이 중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된다면 APCTP 유튜브 채널의 ‘2020 올해의 과학도서 선정 기념 방송 Book Show’ 영상을 참고하자. 도서 선정위원들이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각 도서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도서별 클립 영상도 업로드돼 있으니 찾아보길 권한다.
안전·대회
안전한 등하굣길 내가 만든다!
제2회 아동 교통안전 발표대회
한국아동단체협의회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제 경험한 교통안전 침해 사례와 그에 대한 정책을 제안하는 제2회 아동 교통안전 발표대회를 연다. 참가를 원하면 위험했던 등하굣길 상황과 예방 방법, 이륜차나 전동킥보드 등으로 인한 교통안전 문제와 해결 방안, 환경·교통 문제를 통합 접근한 교통안전 패러다임 혁신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해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된다.
개인 또는 4인 이하 팀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발표 자료는 PPT나 영상으로 만들어 제출한다. 심사를 거쳐 15팀이 본선에 진출하며, 10월 16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본선 발표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주최 한국아동단체협의회 외
대상 초5~고2
접수 9월 12일까지
홈페이지 kocconet.or.kr
Reporter’s tIP
발표자료 형식에 따라 지원 방식이 다르니 출품기준을 꼭 확인하자. PPT는 슬라이드 10장 분량으로, 영상은 영상 상영(2~4분)을 포함해 7분 이내로 발표해야 한다.
심사는 논리성, 독창성, 실현성을 평가한다. 특히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교통안전 사고 예방과 해결을 위한 정책 제안인 만큼 실현성에 가장 높은 배점이 주어진다. 발표 내용이 정책 반영으로의 실현 가능성이 있을지를 염두에 두고 아이디어를 모색해보자.
외교·체험
외교관·국제기구 전문가가 꿈이라면?
국립외교원, 청소년 외교 배움터 참가자 모집
외교부 국립외교원이 ‘2021년 2학기 국민외교 아카데미 청소년 외교 배움터’ 참가자를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청소년 눈높이에 맞춘 외교 강의와 전·현직 외교관과의 만남을 통해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개론·기능외교 중심의 1학기 프로그램과 달리 미국, 중국, 일본 등 지역 외교에 대한 심층 학습이 이뤄진다.
9월 23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11월 말까지 매주 목요일 저녁에 비대면 강의로 진행된다. 단,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20명 이내에서 온·오프라인 병행이 가능하다.
주최 외교부 국립외교원
대상 고
접수 9월 3일까지
홈페이지 knda.go.kr
광고·공모
나만의 번뜩이는 광고 아이디어를 찾아라!
부산국제광고제 청소년 크리에이티브 공모전
부산국제광고제 조직위원회는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2021 청소년 크리에이티브 공모전을 개최한다. 주제는 NS홈쇼핑 간편식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광고 아이디어다.
영상 광고, 인쇄 광고, 온라인 광고 중에서 선택해 응모할 수 있으며, 개인이나 2인 이하의 팀으로 신청 가능하다. 심사에는 국내 현직 광고인이 직접 참여하며, 참가자들의 아이디어 기획부터 제작에 도움이 될 강연도 함께 제공한다.
주최 부산국제광고제 조직위원회
대상 중·고
접수 10월 29일까지
홈페이지 adstars.org
전시·공연
완성도 높여 돌아온 아서왕 이야기
뮤지컬 <엑스칼리버>
창작 뮤지컬 <엑스칼리버>가 2년 만에 귀환했다. 2019년 초연된 <엑스칼리버>는 고대 영국을 배경으로 아서왕의 전설을 재해석한 작품이다.
이번 공연에서는 초연의 장면들을 축소·삭제·수정해 속도감 있는 전개를 보임으로써 극에 대한 몰입도를 높였다. 1막에서는 소년 아서의 순수함과 아버지의 죽음 이후 180도 돌변하는 모습을, 2막에서는 고통과 아픔을 극복하고 전투를 통해 진정한 왕으로 성장해가는 이야기를 그린다. 중세 판타지 영화를 옮긴 듯한 무대와 의상, 웅장하면서도 감미로운 음악, 거대한 팬덤을 자랑하는 배우들의 캐스팅 등이 기대를 모은다.
장소 블루스퀘어 신한카드홀
기간 11월 7일까지
홈페이지 emkmusical.com
HOT CLIP
비 개인 인왕산을 붓질에 담다
<인왕산을 거닐다, 인왕제색도>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국가에 기증한 ‘이건희 컬렉션’ 전시의 인기가 뜨겁다. 연일 매진 행렬에 예매도 시작 즉시 마감되기 일쑤.
직접 관람하지 못해 아쉽다면 국립중앙박물관에 전시된 <인왕제색도>를 영상으로 먼저 만나보자. 5일간 이어진 비가 그친 뒤 그렸다는 <인왕제색도>가 인왕산의 실제 풍경과 어우러지며 감동의 깊이를 더한다.
상영 국립중앙박물관 유튜브 채널
내일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