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우리 실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안전한 사이버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국제공조 및 국제규범에 대한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 국제기구,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사이버 관련 모든 이슈를 한 자리에서 논의하는 장(場)을 마련하기 위해 2011년 영국은 ‘세계사이버스페이스총회’를 창설하게 되었다.
세계사이버스페이스총회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경제‧사회적 혜택, 사이버범죄, 사이버보안, 국제안보, 역량강화 등 사이버 관련 제반 이슈를 포괄적으로 논의하는 국제회의다. 영국 런던 개최를 시작으로 2012년 헝가리 부다페스트, 2013년 10월 17-18일에는 대한민국 서울에서 세계사이버스페이스총회가 개최된다. 서울에서 개최되는 이번 총회에는 80여 개국 장•차관 및 정부대표, 국제기구 관계자, 국내외 ICT 기업, 학계 및 연구소 등 약 1,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개방되고 안전한 사이버공간을 통한 글로벌 번영(Global Prosperity through an Open and Secure Cyberspace)’을 주제로 열리는 본 총회에서는 사이버공격, 개인정보 유출 등 사이버공간의 부정적 측면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사이버공간이 경제 및 사회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는 계기가 될 것이다.
2013 세계사이버스페이스총회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며 사이버공간의 편리한 기능을 다채로운 무지개 색으로 표현하고, 역기능으로부터의 보호를 자물쇠로 형상화한 기념우표 1종을 발행한다. |
첫댓글 2013 세계사이버스페이스총회 기념우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