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선초(명일엽)란?
|
신선초의 학명은 Angelica'는 ‘천사’라는 뜻을 종명인 'Utilis'는 ‘유용하다’라는 뜻의 라틴어 어원에서 유래합니다. 한방에서는 신선초를 약초로 많이 사용하는데 명일엽이라고 합니다. 신선초는 아열대가 원산지이고,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여러해살이풀입니다.뿌리 가까이에서 잎이 나며 긴 엽병을 지닌 잎은 2~3회 3갈래로 발생합니다, 잎사귀는 인삼과 비슷하여 2~3개 잎으로 갈라져 있고 계란형태이입니다.꽃은 2-3년 자라면 꽃대를 내어 그 위에 20~70개 복합화서가 형성되며 담황색을 띠고 5~10월 개화하여 한 포기당 수 만개의 씨앗이 맺힙니다. 신선초는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 채소입니다. 그러므로 기온이 올라갈 때를 기다려 파종해야 합니다. 쌀쌀한 초봄에 파종하면 싹트고 자라는 데 오랜 시일이 소요됩니다. 생명력이 강해 웬만하면 잘 자랍니다. 최근에 건강채소로 관심이 집중되면서 재배하는 곳이 많이 늘어난 작물입니다. 어린 잎을 셀러리처럼 즙을 내어 먹거나 나물로 먹으며, 조려서 반찬으로 합니다
신선초(명일엽)효능?
|
항암에 도움 됩니다.
신선초에 함유된 쿠마린이라는 물질이 혈관에 암세포가 들러 붙는 것을 막아 암을 예방해주고, 칼콘이라는 물질이 암세포 성장을 막아 준다고 합니다.
빈혈예방에도 도움 됩니다.
신선초에 함유된 엽록소와 게르마늄 성분은 체내의 세포에 산소가 잘 공급될 수 있도락 하기 때문에 , 평소에 빈혈 증상이 있거나 어지럼증이 잦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신선초에는 각종 비타민이 다양으로 들어 있기 때문에 몸의 기운을 복돋아 주고 신신대사를 활성화 시켜준다고 합니다.
당뇨에 좋습니다.
명일엽을 꾸준히 섭취해주시면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인슐린의 수치를 정상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프소탈렌'이라는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전반적인 당뇨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기능에 좋습니다.
신선초를 즙으로 해서 마시면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이 되고 피를 맑게 하면 간세포를 재생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알레르기에 좋습니다.
명일엽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알레르기로 인한 염증을 완화해주는데 좋습니다. 인체에 유해한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알레르기성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신선초 먹는 방법
|
신선초를 차로 끓여 드시는 방법
1.신선초를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줍니다.
2.신천초를 40g을 물 1-2리터 넣고 끓여줍니다.
3. 끓기 시작하면 중불에 20분정도 더 끓입니다.
신선초 우려 먹는 방법
신선초를 한 스푼을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2-3번 우려먹으면 좋습니다.
신선초 부작용과 주의점
|
신선초는 칼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결석이 있는 분들은 먹는 것을 삼가합니다. 신선초즙이 간에 좋지만 다만 녹즙을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간에 안좋을 수 있기 때문에 과대 복용은 삼가합니다. 그리고 부작용으로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도 있다 고합니다.
약초홍삼사랑이 파는 신선초를
보고 싶으면 밑에 그림을 누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