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영화의 역사가 시작되면서 동양에서는 근대화를 빨리 이룬 일본이 먼저 세계 영화사에 족적을 남겼습니다.
20세기 초중반 일본 영화계에 세계적인 거장들이 많이 나왔는데, 보통 구로사와 아키라, 오즈 야스지로, 미조구치 겐지를 꼽습니다.
이중에서 저는 최근 미조구치(溝口 健二) 감독에 매료되었습니다. 미조구치 감독의 영화들을 보고 있으며, 그 페미니즘, 휴머니즘, 무엇보다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사실적 재현은 정말이지 너무 자연스러워, 영화라는 것을 잊어버릴 정도입니다.
1952년 '오하루의 일생'으로 베니스 영화제 국제영화상을 수상하였고, 1953년 '우게츠 이야기'로 다시 베니스 영화제 작품상(은사자상)을, 1954년 '산쇼 다유'로 역시 베니스 영화제 작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베니스 영화제 3년 연속 수상은 아마 유일한 기록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미조구치의 어린 시절은 불우하였습니다. 몰락한 가문의 방탕한 부친으로 인하여 온 가족이 고난의 삶을 살아야 했습니다. 혹사한 모친은 일찍 죽고, 누나는 게이샤로 팔려 갔습니다. 미조구치는 그 누나에 의하여 키워졌습니다. 미조구치를 사창가로 데려와 키웠습니다. 미조구치 영화 게이샤들의 캐릭터가 그렇게 생생했던 까닭입니다. 이러한 삶의 곡절은 미조구치의 뇌리에 각인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무책임하고 허영된 남성들에 대한 통렬한 비난 그리고 강인한 생명력의 여성에 대한 찬미, 그리고 가족과 남성을 위한 여성의 희생에 대한 동정과 문제의식이 그 영화의 주조를 이룹니다.
토론토 영화제 기획자인 유명 평론가 James Quandt의 평을 옮겨봅니다. 영화계의 바하, 셱스피어라는 표현이 눈에 확 들어옵니다!
“Like Bach, Titian, and Shakespeare, he is the greatest in his art,” French critic Jean Douchet once said of Kenji Mizoguchi, and like those mighty predecessors, the director’s oeuvre is imposing in its immensity, reach, accomplishment and influence: Godard, Pasolini, Fassbinder, Straub-Huillet and Tarkovsky are just a few of the filmmakers who have been influenced by Mizoguchi, and when his works reached the West he promptly became one of the cornerstones of the emerging politique des auteurs propagated by Cahiers du Cinéma. Such classics as Ugetsu, Sansho the Bailiff, The Crucified Lovers, and The Life of Oharu are unequalled for their visual richness and emotional force, as well as for the ways in which they develop and extend their maker’s core thematic concerns: the interplay of art and life, distance and identification, the transience of life, the vanity of human ambition, transcendence through love after death, and, most insistently, the historical subjugation of women in Jap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