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 기사가 네이버 포털에 떠 있더군요.
PC의 종말이라...
김태정 기자... 후배인데요. 통신 담당인줄 알았는데...
기기도 맡은 거 같네요..
기사 이후 글을 쓰는 걸로 할께요.
팬택 “5년내 PC 종말”…P의 법칙?
김태정 기자 tjkim@zdnet.co.kr2010.12.21 / AM 10:29
[지디넷코리아]‘모바일에 밀려 PC가 사라진다? 그것도 길어야 5년 내에?’
토종 스마트폰 2위 팬택이 PC의 종말을 예언했다. 모바일 돌풍에 PC가 침몰, 우리 생활에서 사라질 것이라는 도발적 메시지다.
팬택(대표 박병엽)은 21일 상암동 본사서 스마트폰 ‘베가 엑스’를 발표하며 ‘PC 종말론’을 화두로 던졌다.
팬택에 따르면 IT 업계서는 짧게는 향후 2~3년 주기로 새로운 모바일 디바이스가 등장할 전망이다. 이 중 스마트폰은 기존보다 빠른 기술 발전 속도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여가생활은 물론, 업무까지 모바일로 옮겨올 것이기에 휴대성이 결여된 PC는 외면 받는다는 시나리오다.
팬택은 이 같은 시나리오를 사명 이니셜(PANTECH)의 앞 글자를 따서 ‘P의 법칙’이라고 명명했다.
임성재 팬택 마케팅본부장(전무)은 “PC는 휴대성 결여라는 약점이 부각돼 5년 안에 사라질 것”이라며 “인텔이 전통적 PC가 아닌 모바일 중심 칩 생산 전략을 펴는 것도 이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에 안드로이드 10종 이상을 포함해 총 25종 내외 신제품을 출시해 해외서만 500~600만대 이상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티브 잡스를 비롯한 해외 유명 인사들도 PC가 모바일에 밀려 침체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지만, 팬택처럼 PC의 빠른 종말을 단정한 사례는 거의 없다.
국내서도 하향세가 예상됐던 PC 출하량이 IDC 조사에서 지난 3분기 120만대를 기록, 전년 동기 대비 14% 늘어나는 등 만만치 않은 전력을 과시했다.
빌 게이츠가 지난 2007년 잡스와 만난 자리서 “모바일은 한계가 있고 휴대폰으로 보고서를 만들 수 없다”고 말한 것도 눈에 띈다.
그래도 팬택은 확신에 찬 모습이다. 자사 스마트폰 띄우기 차원의 무리한 마케팅 발언이라는 지적에도 정면 반박했다.
임 전무는 “PC의 전유물은 DDR2 메모리를 스마트폰에 탑재해 ‘지존급’ 속도를 선보였다”며 “클라우드컴퓨팅까지 강화하면 스마트폰의 경쟁 상대는 분명 PC”라고 주장했다.
이날 팬택은 본사 1층 로비 성탄절 트리에 구형 PC를 모아 놓고 이별식(?) 퍼포먼스를 열었다. ‘P의 법칙’의 현실화 여부가 주목된다.
팬택이 이번 스마트 폰 전쟁에서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는 가장 직접적인 증빙자료가 여기에 있네요.
지금껏 벼랑 위에서 외줄타기를 잘 해왔지만, 강력한 경쟁자가 생기면 아쉽게도 뒤로 밀릴 것이 눈에 선하네요.
한마디로
하드웨어 스펙으로 스마트폰 홍보를 하는 후발 업체가 있다니...
뭐가 좋아졌니 자랑해봤자 일반인들에게 스펙이란 그냥 지나가는 홍보 문구로 두리뭉실하게 취급받을 뿐입니다.
그리고 그걸 강조하고자 PC의 종말을 외친 듯한데요.
단언컨대 PC의 종말은 오지 않을 겁니다.
"PC는 죽지 않는다, 다만 변화할 뿐이다."
모바일 시대를 앞두고 우리가 알아야 할 것
이제 곧 다가오는 모바일 시대.
올해 스마트폰 가입자 600만 명, 2011년에는 100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000만이라는 숫자가 가져오는 의미는 무척 큽니다.
바로 모바일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죠.
2000년 인터넷 가입자 1000만을 돌파한 것을 계기로 e비즈니스 시대가 열린 것처럼 스마트폰 가입자가 1000만을 돌파함에 따라 모바일 시대가 열릴 것이라는 주장이 많습니다.
맞는 말입니다.
휴대폰 사용자 1000만 시대에 접어들면서 우리네 생활 자체가 휴대폰 중심으로 돌아선 것을 본다면 스마트폰 시대에는 좀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시대의 큰 변화는 바로 정보의 입출력이 실시간이 됐다는 것입니다.
정보의 입출력?
그리 어려운 말이 아닙니다.
정보의 입출력, 즉 사람들이 정보를 인터넷에 올리거나 받아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카페에 글을 올리는 것을 입력이라 하구요, 글을 보는 것을 출력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아주 쉽죠잉~~!
PC 시대에서는 이러한 입출력이 PC 앞에 도착해서야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모바일 시대에는 바로 그 현장에서 실시간으로 입출력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실시간, real-time 이라고 하는데요. 나중에 실시간에 대한 진정한 의미도 풀어드릴께요.
정보의 실시간 입출력!!!
이것이 바로 모바일 시대가 가져오는 변화의 근원입니다.
빈 공간에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 채워 넣은 것이 인터넷 시대, e-비즈니스 시대였다면,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동영상, 사진 등 각종 멀티미디어를 올리거나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바로 모바일 시대인 것입니다.
모바일은 휴대폰이 먼저였는데...
휴대폰이 모바일 시대의 선도주자가 아니냐는 분도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만,
당시 휴대폰의 무선 인터넷은 제한적이었고(이때 얘기하는 무선 인터넷은 Wi-Fi와 같은 무선인터넷, 선이 없는 인터넷이 아니라, 말그대로 휴대폰과 같은 무선기기만의 인터넷였습니다 그냥 3G라 할께요.),
유선 인터넷과는 전혀 다른 세상이었습니다. 사실상은 같은 인터넷이었는데 말이죠.
이렇게 된 것은 통신사의 요금제도와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 자체가 유료인 3G는 비싸다는 통념이 사용자들사이에 박혀버린 것이죠. 그래서 아예 사용을 안하게 된 것이죠.
킬러 애플리케이션을 구하지 못한 3G는 사실 텅 빈 놀이공원이라고나 할까요?
아무도 없는데 놀이공원의 로드 공연이나 놀이기구가 돌아갈 이유가 없겠죠. 운영되는 놀이기구가 없으니 방문했던 사람도 다시는 들어오지 않게 되는 것이죠.
누군가 빈 곳에 채워넣고, 그것을 사용해야 다음 컨텐츠도 생산하는데, 사용을 안하니 업체에서 채워넣는 것도 한계가 있는 것이었죠.
결국 3G는 채워 넣는 사람이 아무리 많아도 텅빈 놀이공원과 같은 느낌이었죠. 이런 현상은 3G에서는 근본적으로 정보 입력자와 출력자가 따로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계속 열어놓고 사용할 수 없고 그리고 입력 자체가 어려운 상황에서 사용자 자체가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는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인터넷 상에서 최근 몇년간 떠들었던 WEB 2.0이라는 개념이 컨텐츠의 일방 통행을 넘어서는 계기가 되면서 소셜 네트워크가 대세라고 많이들 얘기하곤 하지만 아직도 일방통행 인터넷이 대다수입니다. 2.0 시대에도 일방통행 인터넷은 사라지지 않을 겁니다.
여하튼 3G는 풀브라우징 화면으로 유선화면과 유사해져 갔지만, 3G에 박혀있는 사용자의 인식전환은 이뤄지기 힘들었습니다.
TV가 생겼다고 라디오가 사라졌나요?
거기다가 스마트 폰이 말이죠..,
초창기에는 내손 안에 PC라는 PDA와 비교해서 휴대폰에서 발달한 PC 라는 개념으로 봤습니다만..
이제 스마트폰은 자신의 어미인 휴대폰마저도 능가하는 개인 정보기기의 대표격이 될 듯합니다. 휴대폰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를 물려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모바일 시대에 스마트폰이 거대한 바람을 불러온다고 해도 PC가 사라진다는 말은 조금 과장이 있습니다.
TV가 생겼을 당시 라디오는 이제 사라질 것이라 여겨던 초창기 전문가의 예상처럼 PC의 쇠퇴를 생각하는 전문가들이 많은데요(그래서 IBM이 PC 사업부를 중국 레노버사에 넘겼겠죠).
PC는 나름의 길을 간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부연 설명입니다만, 삼성의 갤럭시 S의 돌풍은 예상하지 못한 것이 아닙니다. 삼성이 모바일 시대를 예상한 것은 이미 10년 전이었고, 이를 차근차근히 준비해 온 것입니다. 물론 2000년 하반기의 폭발적인 수요가 있으리라곤 예상하지 못했던 것이죠.
삼성 스마트폰의 효시인 MIT의 판매를 돌연 중단한 것은 삼성 자체적으로 케즘 이라고 판단했고 그 시기에 많은 오류와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극복했을 겁니다.
케즘이라는 단어. 조금 어렵죠...
어떤 제품의 시장이 열릴 때는 우선 이노베이터, 얼리어답터들이 먼저 제품을 사용해보고 이놈의 제품이 잘 됐는지, 못 됐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그 과정 속에서 이거 좋은 제품이구나, 이거 많이 사용하겠는데? 라고 얼리어답터들이 좋은 반응을 보여도 바로 폭발적인 시장 수요가 뒤따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어떤 제품이든 극복하지 못한 단점이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술, 서비스의 성숙기간이 필요하다는 얘기죠.
소비 계층으로 봐서는 얼리어답터들과 폭발적인 수요를 감당하는 초기 수용자 간 인식의 갭(GAP)이 있다는 말입니다.
흠... 좀 어렵나요? 그러면 더 쉽게 설명하면요..
얼리어답터들은 그 제품의 기능 설명이전에 스스로 기능을 찾아 사용하는 적극성을 보이면서 제품의 여러가지 불편함을 감수하는 데 비해 초기 수용자는 제대로 설명하지 않으면 사용조차 하지 않습니다.
특히 조금이라도 불편한 제품은 사용자체를 꺼립니다. 기능적인 면보다는 편의성을 많이 따지는 것이죠.
그래서 얼리어답터들이 거치고 난 제품이 초기 수용자들에게 받아들여지기까지 한동안의 기간이 필요한대요. 그것이 바로 케즘이라고 하는 기간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스마트폰의 케즘 기간은 MITs의 출시 이후~애플3G의 국내출시라고 보면 됩니다.
스마트폰의 자체 노하우가 축적되어있는 삼성전자는 경쟁하는 애플, LG전자, 팬텍 등보다 적어도 한두단계는 위에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갤럭시 S이후 삼성전자는 휴대폰과 같은 전략으로 새로운 버전의 스마트폰이 계속적으로 출시할 겁니다.
문제는 이것이죠. 휴대폰과 같은 시장으로 보고 있다는 거... 스마트폰은 휴대폰이기도 하지만, 통신용도만의 기기가 아닙니다.
삼성전자 또한 초기 수용자들의 스마트폰 사용용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것이죠.
제 말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이들의 사용행태는 휴대폰과는 다를 것이라는 겁니다.
자세한 건 저도 모르죠 ^^;; 미래 예측이란 쉽지 않으니깐요.
가설나무네...
PC는 PC 나름의 길을 갈 것입니다. 스마트 폰은 스마트 폰의 길을 갈 것이고 말이죠.
PC, 말그대로 개인용 컴퓨터라는 말 자체를 스마트폰이 이어 받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현재 본체와 모니터로 구성된 PC 형태는 변화된 모습으로 또다른 정보 입출력 기기로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바로 가정에서의 홈네트워크의 중심기기로서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PC가 TV와 냉장고와의 경쟁에서 이겨낼지는 시장 상황에 견주어 봐야 될 듯합니다.
한마디로 TV가 PC를 갖고가는 스마트TV와 PC의 진화형태인 모니터만으로 이루어진 PC가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모니터만으로 이루어진 PC는 이미 나왔죠? 삼보컴퓨터에서 이런 모형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어째든 가전 기기 업체와 PC 기기 업체와의 전쟁이 될 겁니다. 향후 홈네트워크를 구성하는 중심기기, 즉 메인 메모리를 어디다가 둘 것인지가 가장 관건인데요.
홈네트워크 업체에서는 다들 24시간 전원이 켜져있어야 하는 냉장고가 적격으로 판단했습니다만,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는,,, 이분야 취재를 못한 것이 벌써 3년이 다되어 가는군요 ㅜㅜ
사실 저도 별도의 냉각시스템을 갖추지 않고도 되는 냉장고가 적격이라고 생각했습니다만, 물과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냉장고는 홈네트워크 중심기기로서는 부적격 판정을 받았을 공산이 큽니다. 가전 업체들이 하나같이 스마트 TV를 들고 나온 것을 보면 말입니다.
아무튼 PC는 새로운 형태로 진화할 것이라는 점은 틀림없습니다.
스마트폰의 한계와 과제
그렇다고 PC가 갖고 있는 본연의 개인용 정보기기로서의 역할을 스마트폰이 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제 몇가지 이유를 들겠습니다.
스마트폰의 정보 입출력이 실시간으로, 화려한 멀티미디어로 무장됐다는 점은 확실히 새로운 시대를 열 수 있겠지만, 몇가지 치명적인 저해요인이 있습니다.
아직 입력의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물리적인 입력장치인 자판의 경우 QWERT 방식을 갖춘 기기가 몇되지 않습니다. 또한 QWERT 방식으로 이뤄진 스마트폰의 자판은 내구도와 청결도 면에서 떨어진다는 견해가 많습니다. 그래서 휴대폰 자판이 대세로,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QWERT 방식을 서비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결론만 말하면 입력 속도에 있어서 아직 PC를 능가할 수 없습니다.
두번째 출력의 문제입니다.
스마트 폰으로 출력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휴대폰보다 화면이 넓어졌다고 하지만 그 한계가 있다는 얘깁니다. PC만큼의 정보를 출력할 수 있는 태블릿이 나오긴 했지만 이는 스마트 폰이 아니죠. ^^
결론만 말하자면 입출력의 특출한 진화가 없는 한 PC가 갖고 있는 개인용 정보기기라는 대표 의미를 뺏지는 못할 듯합니다.
물론 개인용 휴대 정보기기로서는 스마트폰이 휴대폰을 이길 것이라는 예상은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혹시 모르죠.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고 했습니다. 오늘이나 내일 바로 새로운 기술이 등장할지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보다 탁월한 업그레이드된 음성 인식 애플리케이션의 등장입니다.
기존 음성인식 앱은 사실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 사용자들의 평가입니다. 또박또박 말하지 않으면 인식하지 못하고, 입에 가까이 갖다대고 말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에, 그것도 인식시간이 걸리는 앱으로는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또한 입력 수단으로 거론되는 것이 가상 자판 입니다. 기기의 윗부분에서 뿌려진 영상 QWERT 자판을 통해 입력하는 방식인데요, 이렇게 입력하는 것은 이동성 결여되는 PC와 다를 바 없겠죠? ^^;;
감히 예상한다면 말이죠, 앞으로 곧 마우스와 같은 획기적인 입력 방식이 나오지 않을까 감히 예상해봅니다.
키보드만 있었던 시대에서 마우스가 등장함으로써 PC의 활용은 정말 광범위해졌다는 것을 다들 기억할 겁니다.
마우스는 마치 석기시대에서 청동기 시대로 넘어가는 차원의 획기적인 입력 도구였습니다.
마우스가 탄생한 것처럼
3년내로 스마트폰을 위한 획기적인 입력 도구, 이것이 하드웨어일지 앱일지는 잘 모르겠네요.
그러나 어떡해서든 개발, 탄생할 것이라는데 낡고 낡은 제 PC와 휴대폰을 걸겠습니다. ^^;;;
이것이 나오지 않는 한 스마트폰의 입력의 한계는 극복되지 못할 것이니 말이죠.
자, 이렇게 입력의 문제는 3년내로 해결된다고 가정한다고 해도... 이제 출력 문제입니다.
출력에 있어서 하드웨어적으로, CPU나 메모리로서는 일반 PC 못지않게 훌륭히 따라왔습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손바닥만한(제 손바닥이 조금 큽니다 ^^;;) 작은 화면으로는 PC만큼의 많은 정보를 출력해내기는 힘듭니다.
이를 커버할 만한 신기술이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제가 알기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나뉠 수가 있는데요.
우선 눈에 띄는 하드웨어로는 접을 수 있는 모니터입니다. 평소에는 모니터를 말거나 접은 상태에서 출력할 때에는 펼쳐 보는 형태입니다.
이미 실용화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아는데요. 단가가 문제일 듯합니다만, 하드웨어적으로 스마트폰의 약점을 보완하기에는 충분한 기술입니다.
앱으로는 뿌려주는 형태가 있을 듯합니다. 프로젝터와 같이 화면을 뿌려줌으로써 크게 확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만, 실용화가 가능할 지는 저도 의문입니다. ^^;;
그렇다고 태블릿이 스마트폰을 대신할 것이라는 예상은 도저히 하지 못할 듯합니다. 출력면에서는 굉장한 강점을 갖고 있지만, 스마트폰 고유의 강점인 휴대성이 떨어지는 관계로 어느 정도 대체제 역할에 그칠 것으로 보입니다.
너무 길어졌네요.
여태 기나긴 설명과 말들을 한마디로 줄인다면...
"내년에는 모바일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입니다 ^^ 이상입니다.
첫댓글 좋은 내용같은데, 나중에 찬찬히 읽어봐야 되겠네....땡큐...^^
3 Screen(모바일, PC, TV) 중에서도 PC가 도태되어 간다는 부분은 디바이스기기의 시장 수요 추이를 봐도 명백한 부분이긴 하지만 PC가 단시일내에 당장 종말을 고한다고 저도 생각되진 않네요. 대신 분명한 건 하드웨어/디바이스 기기만 생각해선 가전/IT업체든 PC기기 업체든 경쟁력을 가지는 어려울 거라는 점.
PC 전문업체들이 안고 있는 어려움은 Mobile폰 제조업체와의 생존경쟁도 위험이지만 클라우드컴퓨팅이 본격화될 경우(물론 시간이 걸리겠지만...) 단순한 white box 제조업체로 전락할 위험이 높은데다 통신없이는 차별화된 경쟁요소를 갖기 어려워진다는 점일 겁니다.
준홍이형,, 저 개인적인 생각으론 PC보다는 TV가 도태될 가능성이 높다고 봐요.. 물론 승자는 가전업체와 PC 업체와의 전쟁에서 이긴 쪽이 되겠지만요. 한국에서는 스마트TV를 밀고 있는 가전 쪽이 우세하겠지만 말예요... PC 진영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 봅니다. PC 모니터의 대형화는 TV를 커버하기에 충분합니다.
화이트 박스 제조업체만의 장점도 있을 겁니다. 특히 내부 OS나 앱이 공짜로 판치는 세상이 오게 되면 비즈니스는 박스장사로 돌아가겠죠....PC의 강점은 CPU나 메모리에 있는 것이 아니라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 모니터에 있습니다. 입출력이 제일 자유롭다는 것이죠. 표현이 가장 자유로와 양방향 소통이 좋아요
클라우딩화가 전개되면 pc의 모니터는 더 커지고..본체는 없어지는 시기는 빨리 올지 몰라도...그래도 사무실이 스마트화된다고 쳐도 소위 스마트폰..테블릿pc로는 사무실에서 일을 못할 것 같은 생각도 들고...
물론 모바일 사무실 기능은 강화되서... 이동간 업무환경이나 재택근무는 늘지싶기도 하고...
미국에서 클라우딩 관련 주가가 한 10배 오른 것도 pc의 클라우딩화를 예고하ㅡ는 듯....
클라우딩에 대해서 생각을 해봤는데요. 중앙집중환경과 분산환경의 패러다임은 10년마다 한번씩 바뀌는 큰 IT 흐름 중 하나죠,
현재 서버/클라이언트(C/S) 시스템, 즉 분산환경이 판치는 세상이니만큼 이제 중앙집중환경인 클라우드가 10년을 좌우한다는 예상이 맞을지도 모르죠. 이에 대한 부작용이나 문제점들은 아직 검증되지 않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클라우드 시스템이 적격인듯 합니다만...그것도 10년이죠 ^^ 점점더 빨라지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요. 클라우드 시대가 오는 듯하지만 그것도 3~5년정도면 C/S 환경으로 변하겠죠.
변화에 따라가기가 벅차지겠네요. 두뇌리모델링을 좀 해야 되겠당.
전 계속 쓸께요 저한테 버려주십시요 ㅋ
아참.. 그리고 스마트TV의 입력 부분인데요... 이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는데... ^^;;;
리모콘의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좋은 팁이 될 듯해서요. 이와 관련해 관심이 있으시면 같이 기획을 한번 해보심이..
아 버겁다... 리모콘 얘기가 나와서 생각난 얘기인데 TV에 스위치를 누르면 리모콘을 어디다 뒀는지 알려주는 기능같은 건 개발안하나?
형근 선배님... 그거 코메디 드라마에 나오던 얘기인데요 ^^;;;
아주 오래전에 출시했었는데 효용성이 떨어져서 곧바로 접었답니다...T.T 고객의 소리가 반드시 정답은 아니라는 대표적 실패사례중 하나로 남아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