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8. 27. 오늘의 양식 :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 ( 1 )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15 하나님의 크신 사랑
197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은
301 지금까지 지내온 것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177 오랫동안 고대하던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2 : 6 -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저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
7. 설 교----------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 ( 1 )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에 교회가 1260일 동안 사탄의 핍박을 피할 수 있도록 광야에 하나님의 예비하신 피난처를 가지고 있었음을 보인 것은 예표이다.
마지막 때에도 이처럼 교회와 성도들을 보호하실 것이다.
1260일은 교회 시대인 신약 시대 전체를 상징한 것이든지, 혹은 대 환난 기간 중의 한 부분을 가리킬 것이다.
6 예비처 - 그 여자가 광야로 도망하매,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곳이 있더라.
1] 광야로 도망하매.
여자가 광야로 도망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느냐에 대한 견해는 여섯 가지이다.
Ⓐ 예루살렘에 거주하던 초대 기독교인들이 로마의 예루살렘 침공을 피하려고 A. D. 66년 벧라(Pella)로 탈출한 사건을 언급한 것으로 이해하였다. (Eusebius, Methodius).
벧라는 지금의 타바캇 파힐(Tabaqat Fahil)을 가리키는 곳으로 갈릴리 바다 남쪽 약 32km되는 지점에 위치해 있다.
Ⓑ 예수의 모친 마리아로 보아 예수께서 태어날 당시 애굽으로 피난하셨던 사건을 가리킨다(Barclay).
Ⓒ 교회가 핍박 가운데서도 영적으로 순결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상징한다(Lilje).
Ⓓ 핍박으로 인해 숨어 있는 교회를 의미한다(Swete).
Ⓔ 유대인 일부가 보전되어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는 것을 의미한다(Walvoord).
Ⓕ 교회가 핍박을 피하여 보호와 훈련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Caird, Farrer, Ford, Johnson, Mounce).
여러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타당한 듯하다.
사명자를 해산한 교회가 뱀의 낯을 피하여 광야(예비처)로 들어가 보호를 받게 된다.
2] 양육 - 거기서 일천이백육십 일 동안, 그를 양육하기 위하여,
'일천 이백 육십 일'이라는 기간은 핍박의 기간으로(11: 2. 13: 5 주석 참조) 본 절에서는 하나님께서 성도들을 위해 예비하신 양육 기간으로 나타난다.
이 기간에 하나님은 성도들을 피난시켜 양육하며 핍박에 대항할 수 있는 능력과 인내를 허락하신다(Mounce).
일천이백육십 일(후 삼년 반) 동안 양육을 받는다. 하나님이 보호하신다.
* 계 7: 9-14 – 9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0 큰 소리로 외쳐 이르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11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서 있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12 이르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권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하더라. 13 장로 중 하나가 응답하여 나에게 이르되, 이 흰 옷 입은 자들이 누구며 또 어디서 왔느냐? 14 내가 말하기를, 내 주여 당신이 아시나이다. 하니 그가 나에게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 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 사 40: 29-31 – 29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30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쓰러지되 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 계 11: 2 -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 계 11: 9-11 – 9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보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10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11 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본문에서는 해를 입은 여자가 낳은 아들이 양육되는 기간을 말하고 있다.
광야란 신앙의 불모지를 말한다. 오늘날 기독교(基督敎)라는 종교계 밖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분량까지 장성하는 기간을 의미하며 두 증인이 예언하는 기간으로(계 11: 3) 말씀이 성육신(成肉身)이 되는 기간이다.
모세 때는 40년의 광야생활이 영적으로 1,260일이요, 예수님의 3년 반의 공생애(公生涯)가 1,260일이요, 두 증인이 예언하는 기간이 1,260일이요, 해를 옷 입은 여자가 자기가 낳은 아들을 양육하는 기간이 1,260일이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43 저 요단강 건너편에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