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엘리사의 예언과 그 성취 / 주님의 시선
[내용개요]
본장에는 아람 왕 벤하닷의 침입과 사마리아에 닥친 기근으로 인해 굶주림에 시달리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과 능력으로 구원받는 사건이 기록되어 있다. 특히 본장의 핵심은 예언된 여호와의 말씀의 성취로서, 1절에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와 16절에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되었고' 등의 구절이 본장의 핵심적인 주제를 부각시켜 주고 있다. 식량난 해결 예고(1-2절), 텅빈 아람 진영을 발견한 문둥이(3-8절), 문둥이의 보고(9-11절), 정탐꾼을 파송하는 여호람(12-15절), 그리고 성취된 예언이 기록되어 있다(16-20절). 우리는 본문을 통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하신 구원의 약속은 어떠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성취됨을 알 수 있다.
[강 해]
이스라엘의 요람 왕은 자신의 불순종으로 기인된 사마리아 성의 포위와 기근에 대해 오히려 여호와를 원망하며 엘리사에게 책임을 전가하였습니다. 이 때에 엘리사는 요람 왕의 불신앙에 일침을 가하고자 하나님의 뜻을 예언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예언은 네 명의 문둥이를 통하여 온전히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에게 버림받은 그들을 통하여 자신의 뜻을 이루시는 도구로 삼으신 것입니다. 한편 엘리사의 예언을 믿지 못하는 장관들에게 임하는 심판은 죄의 결과가 어떠한지를 분명하게 보여 주는 예증이기도 하였습니다.
1. 구원에 대한 엘리사의 예언
1) 엘리사의 예언
이스라엘 왕의 불신에 가득 찬 반발이 그치자 엘리사가 여호와의 말씀을 예언하였습니다. 그 예언의 내용은 24시간 안에 이스라엘에 구원이 임하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기근은 멈추고 식량은 평상시보다 훨씬 싼 값에 거래가 될 것이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에 대해 한 장관이 불신을 표현하면서 엘리사의 예언을 반박하였습니다. 그러자 엘리사는 그 장관이 직접 예언의 성취는 볼 것이지만 그 축복은 경험치 못하고 죽게 될 것을 예언하였습니다.
a. 풍부해질 곡식에 대한 예언(왕하7:18)
b. 장관들의 죽음에 대한 예언(왕하7:17)
2) 아람으로 가는 문둥병자
사마리아 성 내에 기근이 극심할 때에 성 밖에는 네 명의 문둥병자가 함께 생활하고 있었습니다. 이들은 부정한 질병에 걸렸기에 이스라엘 사회로부터 격리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자연히 이들의 생활은 건강한 사람보다는 비참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특히 굶주림은 참을 수 없는 고통이었습니다. 네 명의 문둥병자들은 어차피 굶어 죽을 바에는 혹시나 하는 소망을 갖고 아람 진영에 가서 항복을 하여 그들의 선처를 기대해 보자고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그리하여 이들은 아람 진영에 갔습니다.
a. 성 밖에서 기거하던 문둥병자(레13:46)
b. 부정한 문둥병(민5:2-3)
3) 퇴각하는 아람 군대
그런데 이와 같은 이상한 사건이 초래된 배경에는 여호와의 개입이 있었습니다. 즉 여호와께서는 아람 사람들로 하여금 큰 군대의 출정하는 소리를 듣도록 역사하셨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아람 사람들은 이것이 이스라엘에게 고용된 헷 족속과 애굽의 군대가 만들었던 소음들이라 생각했습니다. 이들은 황혼녁에 정신없이 본국을 향해 도망치기 시작하였습니다. 여호와께서 듣게 하신 그 소리가 얼마나 두려웠던지 아람 군대는 서둘러 도망치다 보니 많은 가축들과 장비들에 대해서는 신경 쓸 겨를이 없었습니다. 따라서 텅 빈 아람 진영에 온 문둥 병자들은 정신없이 자신들의 배 와 호주머니를 채웠고 좋은 것들은 감추기까지 하였습니다.
a. 퇴각하는 아람 군대(룻1:6)
b. 도망하는 악인(잠28:1)
2. 기쁜 소식을 전하는 문둥병자
1) 기쁜 소식을 전하는 문둥병자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문둥병자들은 죄의식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자기들의 배만 채운다는 것이 미안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굶주림에 허덕이고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생각하며 사마리아 성에 이 좋은 소식을 전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문둥병자들은 즉시 사마리아 성 문지기에게 가서 아람 진영의 상황을 상세히 보고하였습니다.
a. 자기의 소위를 살피라(학1:5)
b. 아름다운 소식(왕상1:42)
2) 의심에 사로잡힌 이스라엘 왕
문둥병자가 전한 소식은 삽시간에 온 성에 퍼졌습니다. 이에 대해 이스라엘 왕은 아람 군대가 파놓은 함정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는 아람 군대가 사마리아 성안에 있는 아람들을 성밖으로 끌어낸 후 기습 공격을 감행하고자 일부러 퇴각한 체하는 것으로 의심했던 것입니다. 그러자 신하 한 사람이 왕에게 제안을 하였습니다. 다섯 명의 기병대를 보내어 그 곳을 정탐토록 하자는 제안이었습니다.
a. 의심하지 말라(약1:6-7)
b. 침입을 준비하는 정탐(수2:1)
3) 정탐꾼의 보고
그리하여 말이 딸린 두 대의 병거를 탄 병사들이 위험을 무릎쓰고 아람 진영을 정탐하고자 떠났습니다. 이들은 요단 강가에서 길에 버려진 많은 의복과 장비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길에 떨어진 의복과 장비를 따라 가 보니 아람 군대가 요단 강을 건너서 저 멀리 도망가고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이들은 문둥 병자가 전한 소식들이 엄연한 사실임을 목격한 것입니다. 정탐꾼들은 즉시 성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왕에게 믿을 수 없는 사실들을 흥분된 마음으로 보고했던 것입니다.
a. 정탐꾼의 긍정적인 보고(민13:30)
b. 정탐꾼의 부정적인 보고(민13:31)
3. 엘리사가 선포한 예언의 성취
1) 풍부해진 양식
정탐꾼의 보고는 문둥병자의 소식이 사실임을 입증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굶주림과 전쟁의 공포에 어려움을 겪던 백성들에게 숨통을 트게 하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백성들은 정신없이 아람 진영에 가서 거기에 버려져 있는 곡식들과 의복들을 성안으로 가져 와서 매매를 시작하였습니다. 결국 엘리사가 예언한 대로 곡식의 가격들이 싼 값에 매매되었습니다. 고운 가루 한 스아가 한 세겔에 팔리고, 보리 두 스아가 한 세겔에 팔리게 된 것입니다.
a. 여호와가 주시는 양식(룻1:6)
b. 무조건적인 예언 성취(겔12:25)
2) 장관의 죽음
이스라엘 위에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사 기근이 멈추고 곡식이 풍부해져서 싼 값에 매매되는 구원이 내릴 것이라고 선포한 엘리사의 예언에 대해 극단적으로 불신을 표했던 장관은 결국 죽고 말았습니다. 이것은 엘리사의 예언의 성취였습니다. 이스라엘 왕은 백성들이 정신없이 성문을 빠져나가 아람 진영에 가고, 그 곳에서 가져 온 물건들로 무질서하게 성내에서 거래가 이루어질 것에 대비하여 장관에게 성문 앞에서 질서를 유지하도록 명령하였습니다. 이에 장관은 성문 앞에서 백성들의 질서 유지를 위해 일하고자 하였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몰려든 백성들에 의하여 엘리사의 예언을 불신했던 장관은 짓밟혀 죽고 말았습니다. 그는 엘리사의 예언을 불신한 대가를 그 생명으로써 치르게 되었던 것입니다.
a. 불신앙의 결과(요12:48)
b. 불신은 사단의 영역(요8:44)
결론
사마리아 성에서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은 인간의 이성으로는 도저히 설명할 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는 불가사의한 사건들이었습니다. 이는 우주 만물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이스라엘 왕과 백성, 그리고 아직도 신앙적인 불신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현대인에게 선포하시는 메시지와도 같은 것이었습니다. 동시에 엘리사의 예언대로 죽음에 이르게 된 장관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와 언약을 저버리는 백성들에게는 무서운 심판이 임할 것임을 경고해 주고 있습니다.
[단어해설]
1절. 고운 가루. 좋은 밀로 갈아서 만든 밀가루. 스아. 부피를 측정하는 단위.
2절. 하나님의 사람. 선지자나 예언자를 가리키는 구약의 관용어. 이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소명을 받고 하나님의 뜻을 백성에게 알리는 일을 하였음.
3절. 문둥이. 유전으로 인한 것도 있지만, 하나님으로부터 징벌을 당해 나병 환자가 된 경우도 있음. 이들은 율법에서 부정한 자로 구별되었으므로 성전에 들어오거나 예배를 드릴 수가 없었음. 따라서 사회에서 격리되어 사람들의 냉대를 받으며 살아갈 수밖에 없었다.
4절. 항복하자. 원어 <lp'n::나팔>은 '탈주하다, 떨어지다'라는 뜻.
9절. 선치 못하다. 적절치 않게 행동한 것을 말함. 아름다운 소식. 원어 <b/f:토브>는 '좋음, 최고, 선함'을 뜻. 따라서 아름다운 소식은 사람을 기쁘게 하는 좋은 소식임.
10절. 아람. 셈의 다섯번째 아들인 아람의 후손들이 세운 나라.
14절. 병거. 전쟁 때 사용되는 수레로 보통 말 두 마리가 끌었음. 평상시에는 귀족이나 왕의 승차용으로 사용되었음.
16절. 노략한지라. '약탈하다, 훔치다, 빼앗다'를 의미.
18절. 세겔. 은 한 세겔은 초동자의 4일 품삯에 해당.
[신학주제]
문둥이들이 전한 기쁜 소식.
본문에는 죽기를 각오하고 아람 진영으로 들어갔던 네 명의 문둥이에 의하여 사마리아 성에 아름다운 소식이 전하여지는 대목이 기록되어 있다. 당시 사마리아 성의 형편상 인간적인 판단하에서는 그의 회복은 불가능한 것이었다. 그렇지만 이적의 소리와 문둥병자들을 통한 엘리사의 예언의 성취는 사마리아 성읍에 사는 사람들의 힘조차 빌리지 않은 온전한 신적 능력 속에서 이루어졌다. 하나님은 인간이 의지하던 것을 사용하여 인간 스스로 그것에 속아 넘어가게 하신다. 특별히 당시 사회 제도 속에서 죄인 취급을 받고 심한 멸시 속에서 살아가고 있던 문둥이를 택해서 사마리아 성을 위한 구원의 기쁜 소식을 전하는 것은 비천한 자를 택하사 높은 자를 부끄럽게 하시는 하나님의 섭리가 내포되어 있는 것이다.
[영적교훈]
복음이 모든 사람에게 전파되기까지는 많은 장애에 부딪힐 수 있다. 물론 그 당시는 전시였기 때문에 한갓 문둥병자 네 사람이 천하는 말만을 듣고 성문을 열기에는 너무나 위험 천만한 일이었다. 그렇지만 백성들에게 전해질 구원의 기쁜 소식이 전파되지 않고 지체된 것은 왕의 의심과 불신앙에 기인한 왕의 잘못이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복음은 인간의 많은 장애에 부딪힐 수 있다. 그러나 성도들은 믿음으로 극복해야 할 것이다.